(클래식 뮤직 살롱)
이번에 감상할 곡은 우리에게 너무나 친숙한 "아베 마리아 Ave Maria"이다.
그런데 이 '아베 마리아'는 시대에 따라 작곡자에 따라 많은 버전이 전해지고 있다. 오늘은 이들 중 우리에게 잘 알려진 구노(Gounod 1818~1893 프랑스), 카치니(Caccini 1551~1618 이탈리아), 슈베르트(1797~1828 오스트리아)의 세 '아베 마리아'를 소개한다.'
아베 마리아'의 의미는 천사 가브리엘이 처녀 마리아를 찾아가 예수를 수태한 사실을 알리는 '인사말'에서 유래한다. 그리고 ‘아베 마리아’의 가사는 카톨릭 교회의 기도문인 '성모송'이 바탕이 되었는데 구노는 독실한 카톨릭 신자로 바흐의 프렐류드 곡에 새로운 선율을 얹어 아름답게 편곡했다.
구노는 특히 이 곡을 어릴적 친구였던 다블뤼 신부에게 헌정하고 있는데 다블뤼 신부는 프랑스 외방전교회 소속으로 중국을 거쳐 1845년 김대건 신부와 함께 조선에 들어와 조선 5대 교구장이 되어 선교활동을 펼치다 병인박해 때 체포되어 순교했다. 구노는 이 소식을 듣고 매우 슬퍼하며 그를 위해 이 곡을 작곡했다고 한다.
두 번째 ‘아베 마리아’는 러시아 출신 블라디미르 바빌로프가 1970년 아무 관련도 없는 이탈리아의 오페라 창시자인 카치니의 이름을 빌어 작곡해서 '카치니의 아베 마리아'라고 불린다.
마지막 세번째 ‘아베 마리아’는 슈베르트가 월터 스콧의 서사시를 바탕으로 1825년 작곡한 명곡이다.
노래는 세 곡 모두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세계적 소프라노 조수미가 부른다.
Gounod, J.S. Bach: Ave Maria, CG 89a, arr. from Bach's Prelude in C, BWV... - https://youtube.com/watch?v=E-1v3_YmVnw&si=rBZY62FN8TQj8Esl
104 아베마리아_카치니_조수미 - https://youtube.com/watch?v=9OmrSt0cPL4&si=qEAqyeGwNdxYo3cv
[한글자막] Ave Maria - F.Schubert (Sumi Jo / 조수미) - https://youtube.com/watch?v=h7O4pu9hkvg&si=tdViBkvHBOvtekAc
첫댓글 설명까지 배우고
아름다운 귀한 곡 잘 감상하고 갑니다
고은댓글 감사합니다
설명과 좋은 음악
감사합니다 ^^
천상의 목소리를가진조수미가수를통해노래들으니 색다른 느낌이들었어요
귀가해서 차분히 들었네요
저는 역시 3번째가 듣기에 익숙합니다
자세한 설명
수고하셨습니다^^
조수미가 공
연 중 아버지 서거소식을듣고 애도하고간절히 기도하는 마음으로 불렀던 슈베르트의 아베마리아노래이므로 더욱 마음에 와 닿을 수도 있다고 여겨지네요.
들어 올 때마다 듣습니다
선배님 생각하면서요
함께 할 날을 기다려봅니다^^
박회장님의 저에대한쾌유를 비는 염원에 보답하기위새서라도 조속한회복이 이루어지도록
저또한 열심히노력하겠습니다.
천상의 보석같은 목소리
엄청난 재능때문 아버님 장례식도 참석못하고 바친 그노래
아베 마리아
분야에 무지해도 알만큼 유명한 사람
뒤돌아서면...잊을테지만
유명한곡 설명.음악 감미하고 갑니다
해외청증들과의 약속때문에 그녀가 아버지서거소식을듣고도그녀의 아버지곁으로 가지못하고 대신 비통한심정으로 아베마리아를불렀던그녀의 감동적인 모습이 생각나네요.투철한직업의식이라할가아니면 음악을 사랑하는 이들에 대한 의무감이라할가 아무튼노래도 잘 부를뿐만아니라 품성도 존경스런 음악인이라여겨집니다.
친구와 조수미 콘서트에 간적이 있습니다
어떻게 저런목소리가
지금도 들리는듯 생각만해도
정말 아름다웠습니다
우리나라는 참으로 운이 좋은 나라라고 여겨지네요.100년에 한번 나타날까말까하는 천상의 목소리륻가진천재적인 가수 조 수미같은 훌륭한 가수가 태어났으니까요
자세한 설명까지 ~
역시 소수미 노래는 언제 들어도 좋습니다
리노정님 감사 합니다
빠른 쾌유를 빕니다
소중한댓글감사합니다.
재활중에도 클래씩 자세한 설명과 해설까지
음악 평론가 수준입니다
아베마리아 그 뜻을 음미하며 잘 감상했습니다
과찬의말씀이십니다.격려하주시는덕분에 어려운시기를 잘 극복해나가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