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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선 KTX 정차역 KTX 이용객수 변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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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
2005년 |
2006년 |
2007년 |
평균순위 |
증가 |
행신 |
266 |
756 |
911 |
889 |
9위 |
3.34배 |
서울 |
44,388 |
50,386 |
55,101 |
54,943 |
1위 |
1.23배 |
광명 |
5,873 |
9,868 |
12,186 |
13,701 |
5위 |
2.33배 |
천안아산 |
4,800 |
6,298 |
7,805 |
8,645 |
6위 |
1.80배 |
대전 |
14,615 |
17,665 |
20,957 |
21,929 |
4위 |
1.50배 |
동대구 |
23,901 |
29,311 |
32,455 |
32,363 |
2.25위 |
1.35배 |
밀양 |
1,340 |
2,230 |
2,748 |
3,275 |
8위 |
2.44배 |
구포 |
2,875 |
4,704 |
6,078 |
6,934 |
7위 |
2.41배 |
부산 |
25,008 |
28,494 |
30,333 |
30,378 |
2.75위 |
1.21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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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전체적인 증가세는 매우 좋은 현상이라고 봅니다. 다만 KTX 뿐만 아니라 전라, 장항, 중앙, 태백선에도 증가세가 나왔으면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복선 및 전철화 인프라가 시급한 상황이죠.
광명역이 서울대전대구부산 경부선주요역사 다음으로 수요가많군요.. 무시할정도가 아니네요
그 따위 저질스러운 연계교통에도 이 정도 나와주는 걸로 미루어 짐작하건대 신안산선을 비롯해서 도시철도망이 갖춰진다면 확실히 수도권 서남부지역의 수요까지 흡수할 수 있지 않을까요..대전역 수준까지 성장이 가능할겁니다.
호남선도 있으려나??
정말 광명역을 보니 희망이 보입니다. 신안산선에 급행열차 운행해 준다면 수요를 더 높일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정말 수도권 남부에서 중요한 역활을 할 역으로 보입니다. 성남, 안양, 수원쪽으로도 빠른 연계교통 수단이 있으면 좋을텐데요.
수원지역이야 위치상으로 광명역 이용이 적절하지 않은지라 최근에 아산역 환승이 대세가 되어가고 있고, 광명역에서 안양으로는 다양한 시내버스 노선이 있습니다. 성남(분당) 으로도 급행버스가 운행중에 있지요..^^ 크게 불편하지 않은 수준입니다.
수원에서 아산 환승이 대세라고 누가그럽니까? 수원-대전은 새마을 타고가는게 제일 빠릅니다 10분정도 차이난다면 환승할바에 그냥 직통을 선호하는게 당연한것인데다가 오히려 시간차이 또한 수원-대전간 소요시간도 새마을 그냥 타고가는게 훨씬 빠르고요 천안아산 아산 서는 열차 조합 맞추느니 편수가 훨씬 다양한 전역정차인 대전역 가서 환승하는게 가장 현명한 선택입니다 아산역 환승이 웬 대세.. 전혀 아닙니다 현실을 좀 고려하시길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환승검색해서 새마을 소요시간이랑 비교도 좀 해보시고..
천안아산역에 열차가 많이 서는 편이 아니라, 환승하기가 좀 그렇긴 합니다. 경부선 하행기준으로 8시 5분 부산가는 KTX가 지나가면 다음차는 9시 29분 김천,구미 경유 동대구행 KTX이거든요... 전철이 개통되면 상황이 좀 바뀌어 질 수 있지만, 현 상태에서는 윗분 말씀하신대로 대전환승이 더 나은게 사실인걸요. 정차횟수도 많고.
혹시 광명역 통계에 호남선도 포함된 거 아닐까요? 광명역은 경부+호남 이라서 용산역보다 이용객이 많지요...
물론 호남선KTX도 포함된 수치겠지요. 하지만 호남선KTX는 편성도 얼마 안 되고 이용객이 안습수준이라 큰 영향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주말에도 텅텅 비어가는데요 뭐. -_-;; 복귀할 때 차표 걱정이 전혀 없어서 좋긴 하지만. -ㅁ-;;
내년 경의선 개통되면 행신역 고속철 이용객 수 폭팔합니다.
동대구가 부산보다 많네.... 예상치 못했던...
첫해의 부산역 강세는 아마도 초반에 있었던 부산 직행운행등이 작용한것과 개통 초기라서 승객들의 환승인식 부족으로 보입니다.
행신역 3.34배 OT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