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새로 쓰고 있습니다. 틈틈히 치는데도 꽤나 오래 걸리는군요. 슬슬 업데이트도 해야 하고 해서, 리뉴얼 중입니다.
아래의 글을 보시고, 오타나 잘못된 정보를 발견하시면 리플 달아주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주요 작품에 색깔 넣은 것은, 제 주관적 판단 일 뿐이니 참고만 하시구요.
이 작품도 인기 있는 주요 작품에 꼭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되면 꼬리말로 태클 (거친 백태클은 자제 ㅠㅠ) 달아주세요.
정리되는 대로, 정보자료실에 새로 올리겠습니다.
by 시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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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갱신일 2008. 01. 18.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발매 정보는 공식홈페이지의 라인업을 따랐습니다.
등장 로봇은 여러 웹사이트의 정보를 종합했습니다.
인기 있는 주요 작품은 붉은 색(비디오게임)과 파란 색(휴대용게임)으로 표시하였습니다.
가격은 발매 당시의 세금포함 소비자가격입니다.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작품발매정보
GB : 게임보이 / FC : 패미콤 / SFC : 슈퍼패미콤 / PS : 플레이스테이션 / SS : 세가새턴
N64 : 닌텐도64 / DC : 드림캐스트 / WS : 원더스완 / WSC : 원더스완 칼라 / GBC : 게임보이칼라
GBA : 게임보이어드밴스 / PS2 : 플레이스테이션2 / NGC : 닌텐도게임큐브
PSP : 플레이스테이션포터블 / XBOX360 : 엑스박스360 / NDS : 닌텐도듀얼스크린
게임 [공식라인업 기준 : 총 48 개]
슈퍼로봇대전 (GB) : 1991년 4월 20일 발매 [4,260엔]
제 2 차 슈퍼로봇대전 (FC) : 1991년 12월 29일 발매 [8,610엔]
제 3 차 슈퍼로봇대전 (SFC) : 1993년 7월 23일 발매 [10,290엔]
슈퍼로봇대전 EX (SFC) : 1994년 3월 25일 발매 [10,290엔] - 마사키, 류네, 슈우편으로 구성된 일종의 외전
제 4 차 슈퍼로봇대전 (SFC) : 1995년 3월 17일 발매 [13,440엔]
제 2 차 슈퍼로봇대전 G (GB) : 1995년 6월 30일 발매 [6,279엔] - 리메이크 작품, G건담, V건담 추가참전
제 4 차 슈퍼로봇대전 S (PS) : 1996년 1월 26일 발매 [7,140엔] - 4차와 거의 같으나 주연급 파일럿 음성지원
슈퍼로봇대전 외전 마장기신 (SFC) : 1996년 3월 22일 발매 [8,190엔] - 슈퍼로봇대전 최초의 공식 외전
신 슈퍼로봇대전 (PS) : 1996년 12월 27일 발매 [7,140엔] - SD형태의 로봇에서 탈피한 시도, 풀음성지원
슈퍼로봇대전 F (SS) : 1997년 9월 25일 발매 [7,140엔]
슈퍼로봇대전 F완결편 (SS) : 1998년 4월 23일 발매 [7,140엔] - 윙키소프트 마지막 작품
전(全)슈퍼로봇대전 전시대백과 (PS) : 1998년 10월 29일 발매 [7,140엔] - 슈퍼로봇대전 데이터베이스
슈퍼로봇대전 F / PS판 (PS) : 1998년 12월 10일 발매 [7,140엔]
슈퍼로봇대전 F완결편 / PS판 (PS) : 1999년 4월 15일 발매 [7,140엔] - 세가새턴 → 플레이스테이션 이식작
슈퍼로봇대전 컴팩트 (WS) : 1999년 4월 28일 발매 [4,725엔]
슈퍼로봇대전 컴플리트박스 (PS) : 1999년 6월 10일 발매 [7,140엔] - 2차,3차,EX의 리메이크 합본
슈퍼로봇대전 링크배틀러 (GBC) : 1999년 10월 1일 발매 [7,140엔]
슈퍼로봇대전 64 (N64) : 1999년 10월 29일 발매 [8,190엔]
제 2 차 슈퍼로봇대전 / PS판 (PS) : 1999년 12월 2일 발매 [2,100엔] - 컴플리트박스와 내용동일, 가격이 저렴
제 3 차 슈퍼로봇대전 / PS판 (PS) : 1999년 12월 22일 발매 [2,100엔]
슈퍼로봇대전 EX / PS판 (PS) : 2000년 1월 6일 발매 [2,100엔]
슈퍼로봇대전 컴팩트2 제1부 지상격동편 (WS) : 2000년 3월 30일 발매 [4,725엔] - 컴팩트2는 3부작으로 발매
슈퍼로봇대전 알파 (PS) : 2000년 5월 25일 발매 [통상판 7,329엔 / 한정판 10,290엔]
슈퍼로봇대전 컴팩트2 제2부 우주격진편 (WS) : 2000년 9월 14일 발매 [4,725엔]
슈퍼로봇대전 컴팩트2 제3부 은하결전편 (WS) : 2001년 1월 18일 발매 [4,725엔]
슈퍼로봇대전 알파외전 (PS) : 2001년 3월 29일 발매 [통상판 7,329엔 / 한정판 10,290엔]
슈퍼로봇대전 알파 for 드림캐스트 (DC) : 2001년 8월 30일 발매 [8,190엔] - 업그레이드 이식작, 연출이 다름
슈퍼로봇대전 A (GBA) : 2001년 9월 21일 발매 [6,090엔]
슈퍼로봇대전 컴팩트 for 원더스완컬러 (WSC) : 2001년 12월 13일 발매 [4,725엔] - 컴팩트1을 컬러로 이식
슈퍼로봇대전 임팩트 (PS2) : 2002년 3월 28일 발매 [8,379엔] - 약 100화에 이르는 긴 플레이 타임
슈퍼로봇대전 R (GBA) : 2002년 8월 2일 발매 [6,090엔]
슈퍼로봇대전 OG (GBA) : 2002년 11월 22일 발매 [6,090엔] - 반프레스토 오리지널 로봇들로만 구성됨
제 2 차 슈퍼로봇대전 알파 (PS2) : 2003년 3월 27일 발매 [8,379엔]
슈퍼로봇대전 컴팩트3 : 2003년 7월 17일 발매 [5,040엔]
슈퍼로봇대전 D (GBA) : 2003년 8월 8일 발매 [6,090엔]
슈퍼로봇대전 스크램블커맨더 (PS2) : 2003년 11월 6일 발매 [8,190엔] - 리얼타임 작품, 플레이 방식이 다름
슈퍼로봇대전 MX (PS2) : 2004년 5월 27일 발매 [8,379엔]
슈퍼로봇대전 GC (NGC) : 2004년 12월 16일 발매 [8,190엔]
슈퍼로봇대전 OG2 (GBA) : 2005년 2월 3일 발매 [6,090엔]
제 3 차 슈퍼로봇대전 알파 ~종언의 은하로~ (PS2) : 2005년 7월 28일 발매 [8,379엔]
슈퍼로봇대전 J (GBA) : 2005년 9월 15일 발매 [6,090엔]
슈퍼로봇대전 MX 포터블 (PSP) : 2005년 12월 29일 발매 [5,040엔] - 플레이스테이션2 → PSP 이식작
슈퍼로봇대전 XO (XBOX360) : 2006년 11월 30일 발매 [7,329엔]
슈퍼로봇대전 W (NDS) : 2007년 3월 1일 발매 [6,090엔]
슈퍼로봇대전 OGs (PS2) : 2007년 6월 28일 발매 [7,329엔] - OG1과 OG2의 리메이크 합본
슈퍼로봇대전 OGs 정식발매판 (PS2) : 2007년 7월 6일 발매 [48,000원] - 메뉴얼만 한글화, 첫 정식 발매 작품
슈퍼로봇대전 스크램블커맨더2 (PS2) : 2007년 11월 1일 발매 [7,329엔] - 리얼타임 시뮬레이션
슈퍼로봇대전 OG외전 (PS2) : 2007년 12월 27일 발매 [통상판 6,090엔 / 한정판 9,240엔] - 셔플배틀러 탑재
슈퍼로봇대전 OG외전 정식발매판 (PS2) : 2007년 12월 28일 발매 [통상판 42,000원 / 한정판 67,000원]
무한의 프론티어 슈퍼로봇대전 OG사가 (NDS) : 2008년 봄 발매 예정 - 모노리스와 공동제작하는 RPG 장르
첫댓글 참고로 현재 마장기신에 색깔을 빼야 하나 고민을 좀 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신슈퍼와 64, 임팩트도 나름대로 고민 고민 중... (아예 색을 몽땅 다 빼버릴까 -_-;)
우와 ... 고생 많으셨겠네요. 근데 정보 제공을 위한건데 인기있는 걸 편애하는 건 뭔가 좀 이상한거 같아요. 그 인기라는 것도 물론 대중적인 걸 따르셨겠지만, 비인기로 분류된 작품들도 재밌게 한 사람들도 있을테니깐요. 그냥 단순한 제 의견이었습니다-0-
흠 그러면 플스판 F&FF도 색깔은 넣는게 ㅎㅎ;;;;; 마장기신은 로봇이긴하지만 스토리는 하나라는 단점이있고요 슈로대는 모든로봇을모아 순서대로 섞어서 나열한거같아서;;; 마장기신은 약간 거부하는쪽이(저도 제생각)
색은 그냥 빼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극히 일부의 작품을 제외하면 모두들 이후 슈로대의 방향에 어느정도씩 영향을 준 중요한 작품들이에요.예를 들어 컴팩트 2는 슈로대에 원호 시스템을 도입한 최초의 작품이었고 64는 합체기를 도입한 최초의 작품이었지요.
..슈로대는 엑박에 xo하나 내놓은뒤로는 엑박은 포기..?
그 끔찍한 판매량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진짜 저라도 엑박용 슈로대 다시는 안 만듭니다(...)
예 ines님과 FA님의 의견을 따르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OG에는 파일럿 포인트가 최초로 적용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차 알파는 소대 시스템이 최초로 적용 되었고 새로 나오게 된 OG's에는 소대 시스템을 개량한 트윈 시스템이 적용되었죠... 단지 짤막하게 단순한 설명을 넣는 것이 아닌 이러한 최초 적용된 시스템이나 혹은 그 작품내에서 주가 되었던 참전작들을 간략하게 소개해 주는 것이 이해를 매우 도와주는 것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슈로대 w에다가 터치시스템 추가에 더블스크린 nds 나온 최초작품 이란 설명도 추가하는게좋을듯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