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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말레이시아 물산업 발전을 위한 양 정부의 움직임 -
- 물산업 관련 프로젝트 주시, SPAN 등록 절차 숙지 등 노력 필요 -
ㅇ 상수처리
- 2016년 말레이시아 상수 보급률은 95.7%였으며, 2015년에는 95.5%였음.
- 2016년 61.7%를 기록한 클란탄주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주에서는 99% 이상의 보급률을 보임.
- 한편 클란탄과 사바 주의 농촌지역은 80.7% 이하이며, 그 중에서도 클란탄 지역은 67.7%임.
- 클란탄 지역에 이와 같이 낮은 수준의 상수 보급률을 보이는 것은 관우물(tube well)과 지하수가 대체하기 때문임.
- 사바와 사라왁의 농촌지역의 경우 지리적 요인으로 인해 인프라 비용이 높아 낮은 보급률을 보임.
말레이시아 주별 상수 보급률(2014~2016)
(단위: %)
주 | 2014 | 2015 | 2016 | ||||||
도시 | 농촌 | 주(州) | 도시 | 농촌 | 주(州) | 도시 | 농촌 | 주(州) | |
조호르 | 100 | 99.5 | 99.8 | 100 | 99.5 | 99.8 | 100 | 99.5 | 99.8 |
크다 | 100 | 96.5 | 98.3 | 100 | 96.5 | 98.3 | 100 | 96.5 | 98.3 |
클란탄 | 61.3 | 65.1 | 63.2 | 61.5 | 66.4 | 64.0 | 61.7 | 67.7 | 64.7 |
라부안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말라카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느그리슴빌란 | 100 | 99.8 | 99.9 | 100 | 99.8 | 99.9 | 100 | 99.8 | 99.9 |
피낭 | 100 | 99.7 | 99.9 | 100 | 99.7 | 99.9 | 100 | 99.7 | 99.9 |
파항 | 100 | 96.0 | 98.0 | 100 | 96.0 | 98.0 | 100 | 96.0 | 98.0 |
페락 | 100 | 99.2 | 99.6 | 100 | 99.2 | 99.6 | 100 | 99.2 | 99.6 |
프를리스 | 100 | 99.0 | 99.5 | 100 | 99.0 | 99.5 | 100 | 99.0 | 99.5 |
사바 | 99.8 | 73.1 | 86.5 | 99.8 | 76.0 | 87.9 | 99.8 | 79.0 | 89.4 |
사라왁 | 99.8 | 76.6 | 94.0 | 99.8 | 78.0 | 94.2 | 99.8 | 80.4 | 94.5 |
슬랑오르 | 100 | 99.5 | 99.8 | 100 | 99.5 | 99.8 | 100 | 99.5 | 99.8 |
트렝가누 | 99.1 | 92.9 | 96.0 | 99.1 | 92.9 | 96.0 | 99.1 | 92.9 | 96.0 |
합계 | 97.1 | 92.6 | 95.3 | 97.2 | 93.0 | 95.5 | 97.2 | 93.5 | 95.7 |
자료원: Malaysian Water Association
- 2016년 말레이시아 1인당 하루 평균 물 소비량은 209리터임.
- 클란탄, 라부안, 사바, 사라왁주에서는 1인당 하루 평균 물 소비량이 200리터 이하임.
- 페낭과 같이 발전된 주에서는 1인당 일 평균 290리터의 물을 소비함.
말레이시아 주별 1인당 일평균 물소비량(2014~2016)
(단위: 리터)
주 | 2014 | 2015 | 2016 |
조호르 | 220 | 211 | 201 |
크다 | 229 | 223 | 223 |
클란탄 | 147 | 146 | 144 |
라부안 | 170 | 168 | 165 |
말라카 | 234 | 235 | 234 |
느그리슴빌란 | 223 | 226 | 229 |
페낭 | 293 | 291 | 290 |
파항 | 187 | 187 | 202 |
페락 | 239 | 236 | 235 |
프를리스 | 258 | 249 | 259 |
사바 | 114 | 109 | 115 |
사라왁 | 173 | 172 | 168 |
슬랑오르 | 231 | 234 | 234 |
트렝가누 | 216 | 214 | 215 |
말레이시아 | 211 | 209 | 209 |
자료원: Malaysian Water Association, SPAN
- 최근 말레이시아의 몇몇 주에서 수도보급 부족, 가뭄, 공장 폐수 유입과 벌목으로 인한 수질 오염 등으로 인해 수도 보급에 관해 여러 쟁점이 부각되고 있음.
- 2017년 예산에 따르면, 정부는 1억5600만 링깃의 보조금과 5억9000만 링깃의 대출금을 편성했음.
- 또한 수도 보급 펀드를 설립해 5억 링깃을 할당해 전 지역에 수도 보급 쟁점이 있는 곳에 사용 중임.
ㅇ 폐수 및 하수 처리
- 말레이시아 그리드 탱크와 정화조의 하수처리량은 2014년 3700만 인구당량*에서 2016년 4100만 인구당량으로 증가했음.
* 인구당량(PE, Population Equivalent): 하수도에 산업 폐수를 유입한 경우 그 폐수의 BOD가 1인당 배출하는 BOD의 몇 인분에 해당하는가를 나타내는 양
말레이시아 하수처리시설(2014~2016)
구분 | 2014 | 2015 | 2016 | |||
수량(개) | 인구당량(PE) | 수량(개) | 인구당량(PE) | 수량(개) | 인구당량(PE) | |
공공 하수처리 공장 | 6,374 | 22,517,132 | 6,571 | 23,517,185 | 6,752 | 24,789,450 |
개인 하수처리 공장 | 2,972 | 2,813,248 | 3,158 | 2,795,877 | 3,338 | 3,009,095 |
공동정화조 | 4,377 | 529,780 | 4,386 | 532,051 | 4,386 | 532,076 |
개인 정화조 | 1,324,083 | 6,739,192 | 1,321,856 | 6,747,774 | 1,343,439 | 6,859,823 |
전통시스템 | 894,859 | 4,474,293 | 894,859 | 4,474,293 | 1,154,592 | 5,772,960 |
자료원: Malaysian Water Association, SPAN
- 말레이시아의 하수처리 산업은 높은 가동률과 유지보수비용, 정화조와 변기가 연결이 안돼있는 등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지속 가능성이 떨어짐.
- 정부는 국립하수처리전략(National Sewerage Catchment Strategy) 하에 2040년 까지 520억 링깃을 편성해 77개의 정화조 시설을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음.
- 지금까지 46곳의 하수처리시설이 건설돼 수자원의 질을 유지하고 있음.
- 제11차 말레이시아 계획(2016~2020년)에 따라 정부는 전체 인구의 99%에는 정화된 물을 보급하고, 80%에는 하수도 서비스 제공하며 25%의 낭비되는 물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수처리 관련 제품 수입동향
ㅇ 말레이시아의 액체용 펌프(HS Code 8413) 수입 현황은 아래 표와 같음.
액체용 펌프(측정장치 부착 여부에 관계 없음) 수입현황(HS Code 8413 기준)
(단위: 백만 달러)
HS code | 품목명 | 2014 | 2015 | 2016 |
841370 | 그 밖의 원심 펌프 | 190.0 | 124.4 | 121.8 |
841381 | 그 밖의 펌프 | 110.1 | 77.0 | 67.4 |
841350 | 그 밖의 왕복 용적형 펌프 | 47.0 | 37.6 | 46.9 |
841360 | 그 밖의 양변위 펌프 | 43.1 | 35.2 | 30.4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HS Code 841350의 수입은 2016년 469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4,7% 증가했음.
- 2015년 대비 2016년 HS Code 841370, HS Code 841381, HS Code 841360의 수입은 각각 2.1%, 12.5%, 13.6%으로 감소함.
- 중국은 위 제품 제1대 수입대상국으로 2016년 기준 수입액 총 7400만 달러이며, 뒤이어 일본(3100만 달러), 미국(2800만 달러), 독일(2700만 달러)를 차지했고, 한국은 2016년 1100만 달러를 수출함.
그 밖의 원심펌프 국가별 수입현황(HS Code 841370)
(단위: 백만 달러)
순위 | 국가명 | 2014 | 2015 | 2016 |
1 | 중국 | 46.8 | 37.3 | 40.1 |
2 | 일본 | 28.9 | 16.5 | 12.1 |
3 | 독일 | 21.5 | 2.7 | 10.1 |
4 | 미국 | 19.3 | 8.8 | 7.9 |
5 | 한국 | 10.2 | 7.9 | 6.9 |
6 | 대만 | 6.7 | 7.1 | 5.7 |
7 | 싱가포르 | 8.9 | 7.0 | 5.3 |
8 | 네덜란드 | 0.5 | 0.9 | 4.9 |
9 | 영국 | 6.7 | 11.2 | 4.2 |
10 | 이탈리아 | 9.8 | 4.0 | 4.2 |
- | 기타 | 30.7 | 21.1 | 20.4 |
합계 | 190.0 | 124.4 | 121.8 |
□ 수처리 제품 등록 및 시장 진입 전략
ㅇ 수처리 제품 등록
- 국가 수자원 서비스위원회(SPAN)는 말레이시아 반도 및 쿠알라룸푸르 연방, 푸트라 자야 및 라부안 지역의 수도 보급 및 하수 처리 서비스 규제기관임.
- 수도 보급과 하수처리 서비스에 사용되는 장비, 자재 및 시스템의 공급 업체(제조업체, 수입업자, 지역 공인 대리인, 유통업자)는SPAN에 등록 해야 함.
- 말레이시아에 법인 설립된 회사만이 SPAN에 공급업체 및 제품 등록 신청할 자격이 있음.
- 등록은 http://eregistration.span.gov.my/Product_Internet/Login.aspx에서 신청할 수 있음.
- 제품 등록의 가이드라인(표준 요구사항 포함)은 http://www.span.gov.my/files/guideline/product/Guidelines-For-Listing-and-Registration-Rev-10-14-Jun-2017.pdf에서 확인 가능
ㅇ 시장 진출전략
- 말레이시아에서 하폐수 처리 시범사업(파일럿 프로젝트)을 수행하고 시장 성공스토리 구축하는 것이 정부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중요
- 말레이시아 시장 진출을 위해 현지 대리점 또는 대리인 선정을 추천하며, 현지 대리점·대리인은 일반적으로 제품 등록, 통관처리, 도매업체·소매업체와 거래, 회사 또는 정부에 제품 직접 홍보와 애프터서비스에 대한 책임을 짐.
- 다른 중요한 요인으로는 경쟁력 있는 가격과 품질, 선진 기술력이 있음. 예를 들면, 쿠알라룸푸르 시청(DBKL)은 쿠알라룸푸르 내 폐수처리시설에 한국의 맴브레인 바이오리엑터 기술을 이용한 하수처리기술을 채택한 바 있음.
ㅇ 유망기술
- 상하수도 처리 공장의 엔지니어링, 조달 및 건설 서비스
- 고급 여과기술
- 혐기성 소화처리 기술
- 질소 화합
- 생물적 탈질작용
- 모니터 장치
- 밸브실험장치
- 장시간 폭기 방식
- 산화구
- 회전 생물 접촉법
- 혐기성 연속 회분식 공정
- 살수여상법
자료원: Ministry of Energy, Green Technology & Water(KeTTHA), National Water Services Commission(SPAN), Malaysian Water Association, Ministry of Finance, Economic Planning Unit(EPU), Department of Statistics Malaysia, World Trade Atlas, International Trade Administration, New Straits Times, The Star 외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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