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신묘장구대다라니(神妙章句大陀羅尼)의 천수경표기와
범어대조표기
(순서)☞
① 천수경에 표기된 우리말 표기 ② (현재 사용중인 우리말 풀이) ③ 진언집 실담문자(범어)의 우리말 표기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사미 사미 나사야 모하 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아, 세상의 주인이시여! 애착의 독을 사라지게 하옵소서, 증오의 독을 사라지게 하옵소서, 견고한 어리석음의 독을 사라지게 하옵소서, 가져가시옵소서, 가져가시옵소서, 더러움을 가져가시옵소서, 가져가시는 분이시여!) 로께스오아라아 라아가위샤위나아샤아 드웨샤위 샤위나아샤야 모하아짤아위샤위나아사야 후루 후루 후루 할에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 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불연화(佛蓮花)시여!아,다가오소서,다가오소서!연꽃이여,연꽃이여! 나타나시옵소서,나타나시옵소서!참된지혜로,참된지헤로,피어나게 하소서,피어나게 하소서!) 빠드마나아브하아 싸라싸라 씨리씨리 쓰루쓰루 붇드흐야 붇드흐야 보드하야 보드하야
◁매다리야 니리칸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 나야 마낙 사바하 (죽음에서 구하소서 !청경 관음이시여!보살핌 바라 내 온 마음 바치나니 바라는 모두 나타나 큰 기쁨 얻게 하소서!) 마이뜨리이야 닐아깐타 까마스야다르 샤나암 쁘라 홀아다야 마아나하 쓰와아하아
◀싣다야 사바하 마하 싣다야 사바하 싣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칸타야 사바하 (성취하신 뿐께 사뢰옵나니,크게 성취하신분께,요가를 성취하여 자재하신분께 사뢰옵나니 ,목이 푸른분께 사뢰옵나니) 씯드하아야 쓰와아하아 마하아 씯드하아야 쓰와아하아 씯드하아요게스와아라야 쓰와아하아 닐아깐타야 쓰와아하아
▷바라하 목카 싱하 목카야 사바하 (멧돼지 얼굴을 하신분,사자(獅子) 얼굴을 하신분께 사뢰옵나니) 오라하무카 씽하무카야쓰와하아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손에 연꽃을 드신분께 사뢰옵나니,원반(圓盤)을 지니신분께 사뢰옵나니) 빠드마아하쓰다야 쓰와아하아 짜끄아윢따야 쓰와아하아
♤싱카 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법라(法螺)소리로 일깨워 주시기를 사뢰 옵나니) 샹카샤브나네보드하나야 쓰와아하아
♠마하라 구타 다라야 사바하 (큰 방망이를 가지신 분께 사뢰옵나니) 마하라꾸따드하라야 쓰와아하아
♥바마 사칸타 이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왼쪽 어깨에 흑사슴 털가죽을 걸치신분께 사뢰옵나니) 와마쓰까안타디샤쓰띠따끄리스나지나야 쓰와아하아
♡마가라 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호랑이 가죽옷을 입으신 분께 사뢰옵나니) 브야그흐라 짜르마니와싸나야 쓰와아하아
♧나모라 다나 다라야야 (삼보께 머리를 조아리옵나니) 나모 라뜨나뜨라야아야
♣나말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성스러운 관자재께 머리를 조아리옵나니) 나마하 아르야 아와로끼 떼스와아라랴야
▣사바하 (사뢰는 모두 이루어 주옵소서) 쓰와아하아
3. 책을 펴낸 동기
기원전 8세기경 이전에 인도에서는 베다가 신의 언어로 만들어진 것 이라 하여 의미를 알려고 하지 않고 단지 기도문으로 외우기만 하여 신통을 얻고자 하였습니다. 그러나 기원전 8세기경에 신의언어도 인간의 언어와 유사한 것을 안 '야아쓰까'라는 학자가 나타나 아무런 의미를 모르는채 베다를 외우기 보다는 의미를 알고서 베다를 기도문으로 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여 베다를 해석한 이후에오늘에 이르기까지 인도에서는 베다의 의미를 알아야 하는 것이 전통으로 확립되었습니다. 예전에 중국에 승려인 삼장법사 현장은 진언에 담긴 의미가 너무 심오하다하여 번역을 하지 않았으나 ,우리나라에 유통되는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중국에 전한 인도의 승려인 삼장법사의 불공은 일부 진언을 번역하였습니다. 따라서 산스크리스트로 만들어진 진언을 우리말로 옮기지 못 할 이유가 없습니다. 다만 '불립문자'라는 말대로 문자 위에 서는 것을 경계해야 할 따름입니다.
배를 타고 강을 건너 피안의 땅에 발을 디디기 위해서는 타고
간 배에서 내려야 하듯이 드높은 세계에 이르기 위해서는 문자 위에 서있는 것이 아니라 문자를 디디고 올라가야 합니다. 그러나 육조 혜능 스님 또한 금강경 소리를 듣고 법의 길에 들어
서신 것처럼 문자의 중요함은 새삼 강조할 여지가 없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진언을 해석해 보게 되었습니다.
삼라만상에 풀잎에서 풀벌레에 이르기까지 감사 드립니다.
옴 싸르베브요 나마하!
〈출전:신묘장구대다라니 강해,임근동,솔바람,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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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제가 불교에 입교한이후 관음신앙,미타신앙,지장신앙 3대신앙에 대해 공부하다 외대 임근동 교수의 이책을 보고 찬탄을 했습니다.싼스끄리띠(범어)의 연구를 위하여 인도에 까지 가서 연구한 업적을높이 평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나모 천수천안 관자재 보살 마하살!!!
올려주신글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