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기념일 농업인의 날[ 農業人─ ]
인기멤버
hanjy9713
2023.12.14. 02:41조회 2
댓글 0URL 복사
농업인의 날
[ 農業人─ ]
요약 농업이 국민경제의 근간임을 국민에게 인식시키고, 농업인의 긍지와 자부심을 고취하기 위해 제정한 법정기념일.
농업이 국민경제의 근간임을 국민에게 인식시키고, 농업인의 긍지와 자부심을 고취하기 위해 '각종 기념일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1996년 제정한 법정기념일로, 매년 11월 11일이다. 2006년 농림수산식품부는 농업인의 날을 기념하여 해당일을 ‘가래떡 데이’로 정하기도 했다. 주관 부처는 농림수산식품부이며, 농업협동조합을 비롯해 농업인 단체와 소비자 단체가 중심이 되어 각종 기념행사를 개최함으로써 풍년 농사를 축하하고 농업인의 노고를 치하한다.
기념일 행사는 중앙과 지방으로 나누어 실시하는데, 중앙 기념식은 보통 농업협동조합중앙회 대강당에서 행하며, 해마다 별도의 주제를 정해 그와 관련된 행사를 집중적으로 행한다. 2000년의 경우 '새 천년 생명산업 선도하는 우리 농업'을 주제로 설정하고, 농업을 첨단 생명산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농림부의 계획 발표와 함께 이에 관한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또 한 해 동안 농업인 권익 향상과 농업 발전에 이바지한 유공자들을 대상으로 산업훈장·포장을 비롯해 대통령·국무총리·농림부장관 표창을 수여하며, 농업인의 날을 전후해 2주 동안 '농업인 주간'을 설정해 많은 행사를 실시한다. 해마다 약간씩 다르기는 하지만, 대체로 농업인 큰잔치, 국제 학술대회, 지역별 도농한마당 추수감사제, 산림문화축제, 국제 농업기계 박람회, 국제 식품전시회, 여성농업인대회, 친환경 농산물 전시·판매 및 품평회 등이 열린다.
[네이버 지식백과] 농업인의 날 [農業人─]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hanjy9713님의 게시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