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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품질 애완용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차별화된 기술을 접목한 상품의 진출 유망 -
- 상품 외에도 산책시키기 앱 등 다양한 반려동물 케어 서비스 산업이 성장하는 중 -
□ 멕시코 반려동물 문화
ㅇ 애완동물? 이젠 가족!
- 전문 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멕시코 내 반려동물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중이며 2016년 기준 총 3900만 마리에 달함.
- 가정에서 가장 많이 키우는 반려동물은 개와 고양이이고 그 외 햄스터, 토끼, 새, 파충류 등이 있음.
멕시코 내 반려동물 개체 수
(단위: 천 마리)
구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f) |
개 | 24,264 | 25,187 | 26,250 | 27,468 | 28,719 |
고양이 | 7,994 | 8,095 | 8,274 | 8,547 | 8,872 |
새 | 1,356 | 1,371 | 1,386 | 1,402 | 1,417 |
관상어 | 1,268 | 1,285 | 1,303 | 1,321 | 1,339 |
소형 포유류 동물 | 256 | 260 | 264 | 268 | 272 |
파충류 | 64 | 65 | 66 | 67 | 68 |
합계 | 35,202 | 36,263 | 37,543 | 39,073 | 40,687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ㅇ 최근 멕시코에서는 반려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여기는 문화가 조성되고 있음.
-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과거에 비해 멕시코 내 혼인율 및 출산율 감소 추세의 영향을 받는 등 강한 책임감이 수반되는 육아 대신 반려동물을 기르는 것을 선호한다고 함.
- 2016년 12월 15일부터는 몇 개의 주(누에보레온, 콜리마, 시날로아, 아구아스깔리엔떼스, 과나후아토)에서 반려동물을 가족 일원으로 공식등록하는 것을 허가하기 시작했으며, 2017년 1월부터 멕시코시티와 멕시코주에서도 시행
· Instituto Mexicano del Registro Canino(IMRC)와 Instituto Mexicano de Registro Feilno(IMRF) 기관에서 서류 및 수수료 3달러(50페소) 상당을 제출하면 등록 가능
ㅇ 반려동물 수가 증가하고 문화가 변화함에 따라, 반려동물의 출입을 허가하는 공공장소(공원, 식당, 커피숍, 쇼핑몰, 영화관 등)이 증가하고 있음.
- 2016년 9월 멕시코시티 Cinemex Lomas Verde 영화관에서 최초로 반려견과 주인이 함께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펫 프렌들리(Pet Friendly)' 상영관 운영
- 또한 멕시코시티 내 공원인 파르께 메히코(Parque Mexico)에서는 1000㎡ 규모의 지정구역에서 사전 등록된 반려견들이 자유롭게 뛰어 놀 수 있어 동물 애호가들이 선호하는 여가장소로 등극
파르께 메히꼬(Parque Mexico) 전경
자료원: 주요 일간지 Milenio 기사
□ 반려동물 용품 산업 동향
ㅇ 반려동물 용품 시장 안정적인 성장세 지속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년 반려동물 용품 시장 총 매출은 전년대비 8% 성장했으며, 이 중 반려견 사료 및 용품 매출액의 급격한 상승이 두드러짐.
· 2011년 대비 2016년 멕시코 슈퍼마켓 및 펫 전문점 애완용품 판매량 증가율은 79%
· 멕시코 통계청(INEGI)에 따르면, 2016년 개 사료 23만8460톤, 고양이 사료 12만1787톤이 생산됐으며 이는 각각 전년대비 4.3%, 6.3% 증가한 수치임.
- 유로모니터는 2017년 반려동물 관리 총 비용이 19억23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며, 이 중 반려동물 사료 매출액은 2016년 대비 약 6% 증가한 수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함.
- 최근 식료품, 배변판, 옷 등의 필수품 이외에도 반려동물을 위한 특별의상(예: 할로윈 의상), 미용용품, 액세서리(예: 머리끈, 귀걸이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반려동물용품 분야별 매출액
(단위: 백만 달러)
구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사료 | 1,497 | 1,667 | 1,804 | 1,950 | 2,097 |
- 개와 고양이 사료 | 1,471 | 1,636 | 1,771 | 1,916 | 2,064 |
- 기타 동물 사료 | 25 | 30 | 32 | 33 | 33 |
고양이 배설상자용 점토판 | 8 | 9 | 9 | 9 | 10 |
헬스케어 용품 | 5 | 5 | 5 | 5 | 6 |
식이요법제 | 3 | 3 | 3 | 3 | 3 |
기타 반려동물 용품 | 96 | 100 | 107 | 114 | 119 |
반려동물 관리 | 1,555 | 1,727 | 1,867 | 2,017 | 2,167 |
자료원: 유로모니터(2017년 6월 16일자 환율 기준, US$ 1 = MXN 17.93)
반려동물 용품
자료원: Petsy 홈페이지
ㅇ 반려동물 용품 경쟁 동향
-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의하면, 2016년 반려동물 용품 판매는 Effem México사와 Nestlé México사가 주도하고 있음.
- 멕시코 시장 내 판매 점유율이 높은 브랜드는 Mars사 계열 Effem México사(36%)의 Pedigree, Whiskas, Pal 그리고 Nestlé México사(21.5%)의 Purina Dog Chow, MaltaCleyton사의 Ganador로 드러남.
반려동물 사료 주요 생산기업 시장점유율
(단위: %)
기업명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Effem México SA de CV | 37.4 | 36.8 | 36.3 | 36.4 | 36.0 |
Nestlé México SA de CV | 20.5 | 20.3 | 21.3 | 21.3 | 21.5 |
MaltaCleyton SA de CV | 5.4 | 5.7 | 6.6 | 6.9 | 7.3 |
Royal Canin México SA de CV | 4.4 | 4.3 | 4.1 | 4.1 | 4.1 |
Nueva Tecnología en | 1.8 | 1.9 | 2.3 | 2.9 | 3.5 |
Hill´s Pet Nutricion de México SA de CV | 2.0 | 2.0 | 2.0 | 2.1 | 2.1 |
Proveedora La Perla SA de CV | 2.3 | 2.3 | 2.1 | 1.3 | 0.9 |
Cargill de México SA de CV | 0.9 | 1.1 | 1.1 | 0.8 | 0.6 |
Grupo Acuario Lomas SA de CV | 0.4 | 0.4 | 0.4 | 0.4 | 0.4 |
Grupo Industrial Los Belenes SA de CV | 0.6 | 0.5 | 0.5 | 0.5 | 0.3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ㅇ 형성 시작단계인 반려동물용품 전자상거래 시장 동향
-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현재 중남미 국가 소비자들은 주로 오프라인 식료품점 소매상에서 반려동물 용품을 구매하는 편이나 향후 멕시코 전자상거래 시장의 확대에 따라 반려동물용품 시장에서도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주요 유통 경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됨.
· Petsy는 7만 개 이상의 반려동물 용품을 취급하는 멕시코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연간 40% 성장률을 기록하며 66% 재구매가 이뤄지고 있음(공식 홈페이지 https://petsy.mx/ 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상담 및 주문 진행가능).
· +Kota는 멕시코 상류층을 타깃 소비자로 하는 고가 프리미엄 반려동물 취급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으며 배달 서비스, 미용사 출장 서비스, 의료 서비스 등 서비스 차별화 전략을 사용
+Kota 매장 전경
자료원: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체 조사
□ 멕시코 반려동물 용품 및 서비스 프리미엄 시장 형성 중
ㅇ 멕시코인들, 반려동물 사육 및 관리에 지출 아끼지 않음.
- 주요 경제일간지 El Financiero 분석전문가에 의하면, 멕시코인들은 반려견을 키우기 위해 월 평균 약 72달러(월급의 약 14% 차지)를 소비하며 이 중 65%는 사료에 지출됨.
- 멕시코 반려동물 용품 프리미엄 시장 중 최근 판매 실적 상승세를 타고 있는 강아지 의류제조 및 유통업체 Pet Pal Boutique는 최근 3년간 매장 고객 수가 80% 증가(주요 반려견 의류 평균가는 약 22달러)
- 프리미엄 시장은 사료, 의류뿐만 아니라 유기농 비누, 샴푸, 수공예 제품을 취급하는 시장 등으로 확대되고 있음.
· 멕시코 유기농 제품 전문점 The Green Corner에 따르면, 반려동물용 유기농 비누는 개당 17~20달러로 사람용 유기농 비누(개당 5~7달러)보다 3배 비싼 가격이라고 함
ㅇ 반려견 산책 애플리케이션 등장
- PASEAME(나 산책시켜줘) 애플리케이션은 애완견 산책시켜주기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 멕시코 가정 내 거주하는 반려견 수가 너무 많거나, 바쁜 사회 생활로 산책 자체가 부담되는 경우를 감안해 기획된 콘텐츠임.
· 현재 멕시코시티, 푸에블라, 케레타로 지역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서비스 이용가능 지역을 확대하고 있는 중
PASEAME 애플리케이션 주요 서비스 특징
특징 | - 반려견 산책을 시켜주는 서비스 제공자는 특정한 평가를 거쳐 선정되며 서비스 제공 시 특정 유니폼을 착용함 - 한 번에 최대 4마리의 개를 산책시킬 수 있으며 사회성이 없는 반려견이거나 집중된 서비스를 원하는 경우 VIP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음 - GPS 기능으로 애완견 주인은 실시간으로 애완견의 투어 경로 및 위치를 파악할 수 있으며 주인이 원할 경우 사진 및 전화 서비스까지 제공함 - 기존 UBER 애플리케이션과 마찬가지로 애완견 사료 및 간식 등 다른 기업과 제휴를 맺고 있음 - 홈페이지: www.paseame.com.mx |
참고 사진 | |
□ 전망 및 시사점
ㅇ IoT 기술을 활용한 차별화 진출 전략
- 기술을 이용한 애완동물 관리 스마트 기기가 아직 멕시코 시장에는 많이 유통돼 있지 않기 때문에 진출 유망할 것으로 보임.
- 예) 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애견 활동량계, 자동급식기, 인식표 등
S사 애견활동량계 | P사 자동급식기 | 애견인식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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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용 애플리케이션, 블루투스 기능 등을 활용해 반려견 활동량 측정, 건강관리 | 1일 4회 설정으로 규칙적 급여가 가능하며 반려동물의 건강상태에 따라 급여 방법 달리 설정 가능 | 스마트폰 내재돼 있는 NFC* 기능을 활용한 반려동물 위치추적기로 생활방수기능 있으며 별도충전 또는 배터리 필요 없음 |
주*: NFC(Near Field Communication)은 휴대전화, 스마트폰 등 해당 기능을 탑재한
전자기기들이 근거리 무선통신을 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을 뜻함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
ㅇ 현재까지는 반려동물용품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바이어들과의 직접적인 개별접촉이 필수
- 현재 멕시코 내에서는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반려동물 용품 전시회가 부재해 바이어발굴을 위해서는 직접 현지 유통업체와 접촉하는 것이 용이할 것
- 또는 Expo mascotas와 같은 온라인 전시회를 활용해 참가 기업들이 시간과 장소에 제약을 받지 않고 제품을 소개할 수 있도록 운영되는 사이트를 활용할 수도 있음(http://expomascotas.mx/).
멕시코 주요 반려동물 용품 유통업체
PETCO | - 개, 고양이, 새, 파충류 등 관련 애완용품 취급 - 홈페이지: https://www.petco.com.mx - TEL: +52-01-800-32- 73826 - 이메일: info@petco.com.mx |
ANIMALIA ADOPTA | - 애완동물 부양, 관리용품 유통, 목욕 및 미용 서비스 제공함 - 홈페이지: https://animaliaadopta.com/ - TEL: +52-118304-46327935 |
PET CENTRAL | - 운동시설, 스파, 교육, 전용 호텔 등 애완견 서비스 제공업체 - 홈페이지: http://www.petcentral.mx/v/ - TEL: +52-5211-5200 - 이메일: info@petcentral.com.mx |
PETMARKT | - 개와 고양이 사료, 간식 및 장난감 유통업체 - 홈페이지: https://www.petmarkt.com.mx - TEL: +52-81-1099-1429 - 이메일: contacto@petmarkt.com.mx |
TODO PARA TU MASCOTA | - 다양한 애완견 용품 제작 및 유통업체 - 홈페이지: http://todoparatumascota.com.mx/ - TEL: +52-449-9941052 - 이메일: contacto@todoparatumascota.com.mx |
자료원: Petco, Animalia Adopta, Pet Central, Petmarkt, Todo para tu mascota 홈페이지
ㅇ 반려동물 전용 시설 및 서비스 시장 유망
- 멕시코인들의 반려동물에 대한 애정을 감안하면 향후 반려동물 전용 미용실, 놀이시설, 병원, 호텔 등의 서비스업이 더 성장할 것
· 현재도 'Pets Memorial'사 등 반려동물 장례를 치르는 서비스도 제공되며, Mars에서 운영하는 동물병원 및 스파를 찾는 방문객 수는 일주일에 80~100명 정도로 전년대비 평균 30% 증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이와 같이, 반려동물 전용 서비스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한 용품(진단기기, 고급스파) 등의 품목의 진출도 유망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통계청(INEGI), 각 기업 홈페이지, 주요 경제일간지,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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