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sonal Rapid Transit(PRT)란 시스템이 장기적으로 유망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어떤 시스템인가요?
PRT(Personal Rapid Transit)는 GRT(Group Rapid Transit)의 대별개념으로서 60년대말 미래의 교통수단내지 교통해결방안으로 제시된 이래 나름의 개념으로 발전해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은 미완의 완성으로 입증되지 않은 시스템이나, 개념은 계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시스템의 특징으로는
- 완전무인운전 - 예정된 안내궤도 위를 운행(과좌식 모노레일의 발전적 형태임) - 승차정원(1-6명) - 지상, 지하, 고가에 적용가능한 경량구조 - 모든 궤도구간과 역사를 연결하는 네트워크구성 - 목적지까지 환승/정차없이 논스톱 운행 등을 들수 있습니다.
시스템의 특성상 여러개념이 도입되어 활발한 토론은 진행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Taxi2000의 개념을 발전시킨 PRT2000(Raytheon 사)가 입증을 위한 제반사항 점검중이나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으므로 해결방안을 찾아야 할 것으로 보여지며,No-Wait 및 Austran System 등 많은 개념이 있습니다.
개념과 실제 구현사이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거처야 할 것으로 보이며, 타당성측면에서 경제성이 없으면 실현불가능한 개념으로 남게 되는 영원히 검증되지 않은 시스템으로 남을 수 있으리라는 학자들의 의견도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측면에서 현실적 측면을 포함하여 다각도로 미래의 교통수단측면 등에 대한 검토가 선행되어야 하며, 구현가능성 및 입증방안 등에 대한 검토가 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