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리서치
* 현대엘리베이 (017800)
BUY (유지) TP: KRW 100,000 (유지) "3Q19 Review: 유지보수 증가, 판매감소 기조 지속"
- 3Q19 연결 실적은 매출액 4,748억원(+0.2% yoy) 영업이익 327억원(-22.9% yoy) 영업이익률 6.9%(-2.1%p yoy)를 기록. 당사 추정 매출액 4,646억원과 컨센서스 매출액 4,650억원을 각각 +2.2%, +2.1%로 부합. 당사 추정 영업이익 408억원과 컨센서스 영업이익 405억원을 각각 -19.8%, -19.2% 하회하는 쇼크
- 국내 주택경기 냉각으로 판매 기조는 지속 감소. 반면 강화된 승강기 안전관리법(3/28 시행)은 기존 중소협력업체에게 주던 하도급 비중을 축소시키고 대기업들의 직접 관리비중을 상승시킬 것
- 최근 금강산 시설 철거 이슈로 냉각된 대북 분위기는 상당 부분 주가에 기반영
https://bit.ly/2CPsGFZ
* 휴니드 (005870) BUY (유지) TP: KRW 10,000 (유지) "3Q19 Review: 무난한 실적, 무난한 성장성"
- 3Q19 별도 실적은 매출액 614억원(+40.0% yoy) 영업이익 59억원(+74.6% yoy) 영업이익률 9.6%(+2.1%p yoy). 당사 추정 매출액 531억원(컨센서스 동일)을 +15.6%, 추정 영업이익 55억원을 +5.7% 상회
- 영업이익은 TICN 물량의 반영으로 고정비 부담이 완화되며 정상화. 올해 연간 영업이익은180억원(-17.0% yoy) 영업이익률 8.7%(+0.4p yoy) 전망. 올해까지는 매출인식 기준 변경에 따른 기저효과로 전년비 비교는 큰 의미가 없음
- TICN 물량은 2019년 1,150억원 인식 예상(2018년 2,043억원 인도 추정). 2019년 2차 양산 납품이 완료되며 연말 3차 양산 계약 예정, ATCIS, 사격통제장비 등의 물량 증가와 피아식별기 관련 신규수주 등도 예상
https://bit.ly/2Xnv0NN
* 디와이파워 (210540)
BUY (유지) TP: 14,500 (유지) "3Q19 Review: 차가운 가을, 그래도 봄바람이 불면"
- 3Q19 연결 실적은 매출액 779억원(-14.5% yoy) 영업이익 78억원(-15.8% yoy) 영업이익률 10.0%(-0.1%p yoy). 발표치는 당사 추정 매출액 871억원(컨센서스 동일) 대비 -10.6% 하회. 당사 추정 영업이익 81억원 대비 -4.0% 하회
- 3Q19 중국 굴삭기 판매량은 34,869대(+12.1% yoy)로 견조한 성장을 지속했으나 동사가 주력하는 외자업체들의 판매량은 평균 -5% 내외 감소. 영업이익에서는 고정비 부담으로 중국법인이 37억원(-39.0% yoy), 영업이익률 17.7%(-1.7%p yoy). 인도는 -1억원 적자로 손익분기점 수준
- 실적 급락은 없겠지만 향후 2~3년 중국시장 하락을 대비해야 하는 상황. 봄바람이 불면 주가상승은 건설장비 업체들이 매년 보여주는 패턴. 밸류에이션 메리트를 바탕으로 한 트레이딩 투자는 가능할 것으로 판단
https://bit.ly/35aHqLz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012450)
BUY (유지) TP: KRW 53,000 (유지) "NDR 후기: 내년 실적 폭발, 대규모 수주는 덤"
- 연속 서프라이즈 요인은 디펜스 K-9 수출 증가와 항공엔진 LTA 마진 개선이 주요. 사업부(연결 법인)가 많은 동사의 특성상 사업별 현황 및 전망 업데이트가 주를 이룸. 올해 충당금 반영이 지속되나 그럼에도 사업부별 턴어라운드 구간 진입으로 실적 개선
- 디펜스, 인도 비호복합(3조원 내외, 연말 MOU, 내년 상반기 계약 전망), 호주 랜드400(5조원 내외, 내년 우선협상대상자), 사우디 비호복합(4%천억, 내년, 일부 선반영), UAE K-9(5~6천억, 연말). 항공엔진 추가 수주 및 시스템 수주 등 대규모 수주는 덤. 기계주 TOP-PICK
https://bit.ly/32OZTM8
* 조선/기계업 OVERWEIGHT (유지)
"3Q19 Review: 실적은 이미 겨울, 그래도 희망은 있다"
- 한국조선해양(탑픽), 한화에어로(탑픽)
- 투자의견 변경: 상향(없음), 하향(대우조선해양, 두산인프라코어 / 매수 → 시장수익률). 목표주가 변경: 상향(한국조선해양 +6.9%, 성광벤드 +9.1%, LS산전 +12.1%), 하향(삼성중공업 -10.0%, 대우조선해양 -14.7%, LIG넥스원 -7.5%, 두산인프라코어 -11.1%, 두산중공업 -6.0%, 효성중공업 -11.1%, 와이지-원 -10.0%)
- Top-Pick: 한국조선해양(조선), 한화에어로스페이스(기계) / 차선호주: LS산전(신규), 두산밥캣
- 영업이익 컨센서스 대비(±10%): 상회(한국항공우주, 한화에어로, LS산전, 현대일렉트릭), 하회(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두산인프라코어, 두산중공업, 성광벤드, 태광, 하이록코리아, 효성중공업, 현대로템, 와이지-원)
https://bit.ly/32Wr6wt
* 대덕전자 (008060)
BUY (유지) TP: KRW 14,000 (유지) "3Q19 Review: 진주(보석)를 확인하자"
- 매출은 2,843억원(1.9% qoq), 영업이익 62.3억원(-72.6% qoq), 지배순이익 9.7억원(-55.1% qoq) 시현. 컨센서스 대비 매출은 상회, 영업이익은 하회
- 영업이익에 직원에게 배분된 자사주 처분(무상수증 자기주식 임직원 지급)과 관련된 일회성 비용(약 165억원 추정)을 제외하면 실질적 컨센서스 상회로 평가.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10 판매 양호로 R/F PCB 매출 증가, 반도체용(패키징) 및 통신장비용 PCB(MLB) 매출 증가로 전체 가동률 상승으로 전분기대비 수익성 호전 평가
- 주당 300원의 배당 정책과 밸류에이션(2020년 기준 P/E 8.8배, P/B 0.7배) 매력도 높음. 2020년 전방산업(반도체, 스마트폰, 폴더블폰, 통신장비) 회복을 반영하면 본격적인 실적 개선에 진입 전망
https://bit.ly/2Om7dJV
* 옵트론텍 (082210)
BUY (유지) TP: KRW 9,000 (상향) "3Q19 Review: 3분기 실적 상회"
- 2019년 3분기 매출은 651억원(11.6% qoq / 82% yoy), 영업이익 59.2억원(4.2% qoq / 77.9% yoy), 지배순이익 55.8억원(816% qoq / 570% yoy) 기록. 종전 추정치대비 매출은 상회, 영업이익은 부합, 지배순이익은 큰 폭 상회
- 매출과 이익 증가는 삼성전자 갤럭시노트10 판매 양호, 보급형 모델에서 트리플 카메라 채택 비중이 증가하여 광학필터 매출 확대에 기인
- 2020년 5G폰으로 교체 수요 시작, 멀티 카메라의 하드웨어(스마트폰) 차별화 전략으로 옵트론텍의 광학필터 및 렌즈 채용 물량이 이전대비 증가, 고성장 지속 전망
https://bit.ly/32QXu3r
* 일진머티리얼즈 (020150)
BUY (유지) TP: KRW 59,000 (상향) "3Q19 Review: 금융위기와도 사야 할 성장주로의 전환"
- TP 상향: 순이익 추정치 하향에도 불구하고, 영구 CB발행으로 자기자본 기존대비 3천억원 증가했고, 높아진 재무구조 안정성으로 RI의 영구성장률 상향조정. 자본금 약 200억원인 IMM이 총 6천억원 영구 CB 발행한 것에 대한 해석이 중요한 시점
- 3분기 영업이익 157억원 기록(QoQ -9.8%). 고마진인 중국 고객사向 극박 제품 판매량 둔화 및 IMM에서 생산한 폐박 제품을 3분기에 모두 판매함으로 인해 발생한 제품 mix 악화로 OPM하락(2분기 11.4% → 3분기 10.4%)
- 4분기 영업이익 163억원(QoQ +3.8%), 2020년 영업이익 1,273억원(YoY+108.3%). 4분기까지 고객사 재고조정, 상여금 지급 예상돼 QoQ증익 모멘텀 약함. 내년 2분기 말레이시아 신규 Capa 1만톤에서의 출하량 발생하면서 동박 생산량 2020년 YoY 44.4% 증가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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