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박물관은 11월 인문문화학교와 우리 인문학의 역사교실 강좌를 개강하고자 합니다.
*강좌 순서는 강의자분들의 일정에 따라 조정된 것입니다*
◎인문문화학교강좌일정-11월 13일부터 격주 토요일 오후 2-4시
(11/13, 11/27, 12/11, 1/8, 1/22, 2/12, 2/26, 3/12)
◎인문학의역사교실강좌일정-11월 20일부터 격주 토요일 오후 2-4시
(11/20, 12/4, 12/18, 1/15, 1/29, 2/19, 3/5, 3/19)
강좌장소(공통)-서울 종로구 계동 중앙고등학교 내 인문학박물관 강당
강좌구성(공통)-강독과 강의, 질의와 토론으로 구성
강좌료(공통)-수강료 3만2천원(회당 수강가능-4천원), 기초생활수급자 무료, 경로우대 50% 할인
[ 제4기 인문문화학교 강좌: 이념의 그늘-자기보존 논리와 자유의식]
강좌내용
11/13 박상준(포항공대) / 염상섭과 그의 소설 <만세전>의 주인공의 가치관등을 통해 소시민적 삶의 굴레와 전망, 곧 생활의 보편적인 혹은 특수한 문제 등을 구체적으로 나누고 살펴보기 위한 강좌.
11/27 김병철(경제인문사회연구회) / 우리 사회상으로 행해지는 모든 평가에 우선하는 평가철학을 나름대로 얘기해보고자, 그 기본원칙들을 확인, 논의해보기 위한 강좌.
12/11 나익주(전남대영미문화연구소) / 조지 레이코프의 <자유전쟁> 속에 기술된 진보주의적, 보수주의적 자유이념과 그 전쟁에 대한 인식을 매개로하여 좌우파의 자유개념을 다시 고찰하여 이에 대한 통합적 안목의 가능성을 타진해보기 위한 강좌.
1/8 이홍균(연세대사회발전연구소) / 사회 일반이 지닌 자기보존 논리에 대해 알아보면서 개인과 사회의 자기보존 논리가 상생하는 방식, 상생하는 방식에 대한 입장과 나아가 입장에 대한 평가의 상생적 방식에 대해서도 서로 같이 의견을 나누어볼 수 있기 위한 강좌.
1/22 박상필(성공회대) / 서구 근대철학에서 인간 이해의 기본을 이루는 개념인 자기보존(Sich-Erhaltung)의 욕구가 인간 행위를 통해 실제 유지되는 과정에서 스스로와 타자의 생활을 온전히 하는데로 지향가능한지를 살펴보기 위한 강좌.
2/12 김경복(경남대) / 이육사의 시와 산문, 법정진술 등을 통해 동시대 사건과 인물 등에 대한 그의 판단과 평가, 행동 결정의 과정을 살펴보고, 이후 세간의 이육사에 대한 평가가 우리 일반인들의 삶과 역사의식에 작용하는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기위한 강좌.
2/26 강진호(성신여대) / 이범선의 <오발탄> 속 생활군상이 제기한 생활문제를 인륜성이라는 차원에서 살펴보고, 소설 속에서 부각된 생활문제를 통해 드러나 작가의식과, 당시 세간에서 벌어진 논쟁들을 동시에 검토하기 위한 강좌.
3/12 박승희(영남대) / <구슬픈 육체> 등 김수영 시작(詩作)이 드러내는 소시민 생활자의식과 작가의식의 대립, 여기에 깃든 자유의식 대해 알아보기 위한 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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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기 인문학의 역사교실: 서구 인문학의 수용사와 우리 인문학의 계보]
강좌내용
11/20 오종우(성균관대) / 톨스토이와 그의 <인생론>등 그의 글들과 관념, 사상이 지닌 문화. 정치적 함의와 우리 대중에게 끼친 그 수용사와 번역사의 관계, 우리의 가치관과 톨스토이의 사상의 비교. 톨스토이 수용의 문화․ 정치적 함의.
12/4 김석근(건국대) / 후쿠자와 유키치와 유키치의 <문명론의 개략>, <학문을 권함>, 그리고 우리 근대 문명론 전개의 역사. 당시 일본 대학과 교육이념, 교육과정 소개, 한국의 일본 유학생들과의 관계.
12/18 류시현(전남대) / 언어철학(러셀을 중심으로)과 현상학의 한국 수용과 철학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끼친 영향, 우리 철학계, 철학 교육과정, 정책에 반영된 영향과 함의.
1/15 이윤섭(안양대) / 허버트 리드에서 영미 신비평까지, 그리고 우리 대중들의 문예와 비평에 대한 인식, 우리 문화계, 출판계에서의 이들 번역의 역사와 대학 교육과정에서의 영향관계.
1/29 조창현(중앙대) / 헤르만 헤세와 한국인의 성장기 문화, 헤세가 우리 교육에 끼친 영향, 그를 통해 본 출판문화와 학술문화의 상관관계, 헤세 작품이 지닌 특성과 우리 인생관과 가치관에 끼친 영향.
2/19 최호근(고려대) / 랑케와 한국 역사학의 역사, 대학 등 교육과정과 역사 연구, 학회 등에서의 그의 역사학 개념이 반영된 양상.
3/5 정광희(한국교육개발원) / 존듀이와 한국 교육학의 역사, 존 듀이 철학과 교육학이 우리 근대교육 정책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양상, 우리 교육문화 정책이 존 듀이를 이해한 방식과 그 특성.
3/19 최형욱(한양대) / 양계초의 <청대학술개론>등 그의 주요 글과 논지, 활동 소개, 그리고 동시대 우리 학술계의 전체양상과 우리 근대화 담론에서의 그의 영향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