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패서리 (여성)
질의 끝쪽 꼭대기에 조그만 언덕처럼 튀어나와 있는 것이 쎄르맥스로 자궁의 입구이다. 패서리는 이 입구를 덮어씌우는 고무로 된 반구형의기구이다. 이 피임법은 전희를 시작하기 전에넣어두면 편리하다. 사랑의동작이 중단되지 않고 계속될 수 있기 때문에 정열적인 여성 이나 성급한 남성에게 적합한 피임법이라고 할 수 있다. 여성이 자주적으로 할 수 있는 피임이라는 것도 장점이다. 패서리는 적절히만 삽입되어 있으 면 여성은 전혀 그것을 의식하 지 못하며, 페니스의 삽입에도 불편을 느끼지 않는다. 패서리를 삽입한 채로 움직여도 상관없다. 섹스 후에는 8시간 동안 빼지 말고 놓아두어야 하는 데, 살정자제가 정자를 모두 죽였는가를 확인하기 위해서이다. 8시간이 지 나면 안심하고 빼도 된다. 초저녁에 넣었다가 다음날 아침에 빼는 것이 가장 확실 하다. 효과는 높지만 전문가와 상의하여 잘 맞는 사이즈를 선택해 사용법을 지도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 IUD (여성)
자궁내 삽입장치인 IUD는 한번 장착하면 장기간 피임 효과를 볼 수 있다. 자궁내에 폴리에틸 렌으로 만든 기구(IUD)를 넣어 수정란의 착상을 방해하여 임신을 막는 방법이다. 일단 삽입하면 2-3년간 그대로 놓아둘 수 있어 따로 피임법을 생각 할 필요가 없다.
- 살정제 (여성)
살정제는 행위 직전에 질내에 삽입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유효시간이 약 1시간 정도로 짧기 때문이다. 단독으로 쓰기 보다는 콘돔과 병행하는 것이 원칙이다. 살정제의 원리는 삽입직후 녹아 질 안으로 들어온 정자를 죽이는 것이다. 단, 수분에 닿으면 곧바로 녹기 시작하므로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올바른 위치에 삽입하기 어렵다.
- 여성 불임수술
영구 피임법으로 한번 시술하면 수정 능력 회복이 안된다. 수술 방법은 난 관을 차단하거나 잡아 매어 난소에서 난자가 자궁으로 가는 길을 막아 정자 와 난자를 못만나게 하므로 임신을 방지하는 피임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