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작업의 절차
1. 정전작업의 기본 절차 2. 정전작업의 사전준비 3. 정전작업시의 안전관리 4. 정전작업의 실시
정확히 모르시면 작업을 하지 마세요. 기기보호와 만수무강의 지름길입니다. 특고압은 스쳐도 사망입니다. 선무당 사람잡듯 큰 일 납니다. 정전작업순서보다는 안전작업이 중요합니다.
정전작업할 때 순서를 정하라고 헌법에 나와있지 않습니다. 작업순서에 그 순서를 명시하는 것은 조작하는 사람의 안전과 사용하는 기계에 무리를 적게 주거나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실제 정전작업을 할 때는 교과서에 나와있는 순서가 아닙니다. 현장에 맞게 가장 적절한 방법을 찾아서 필요에 맞게 순서를 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래는 참고로 보세요..
먼저... 정전할 때.. 1. 저압 부하측 MCCB를 개방합니다. 2. ACB,VCB등 저압측의 각 메인CB을 개방합니다. 3. VCB 등 고압측 수전용 CB를 개방합니다. 4. 각 COS 및 PF 개방합니다. 5. LBS 또는 LS등 라인 구별 개폐기를 개방합니다.
투입할 때는 역순으로 하면 됩니다.
정전순서와 투입순서에서 유의할 점은.. 1. 소호능력이 있느냐. 2. 부하가 걸려 있느냐. 3. 개방과 투입할 때 충격이 가해지나?
예를 들자면 DS는 차단능력과 소호능력이 없습니다. 부하가 걸린 상태에서 개방을 하게 되면 부하용량에 따라 엄청난 불꽃을 뿜어버립니다. COS 및 PF는 차단능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소호능력이 없습니다. 역시 부하가 걸린 상태에서 개방을 하게 되면 불꽃을 뿜어냅니다. 고압반 VCB는 차단능력 소호능력 다 있습니다. 이것을 제일 먼저 차단하고 투입해도 문제가 발생되지 않겠지만, 전기하는 사람이 취할 행동이 아닙니다. 전기는 열받거나 충격을 받아서 좋을게 하나도 없습니다.
|
출처: 웅이 원문보기 글쓴이: 웅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