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통법 뜻
단통법 폐지 설명에 앞서 단통법 뜻은 무엇일까요?단통법 뜻은 2014년에 시행된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으로, 정부에서 이동통신사들에게 고객들에게 지급하는 보조금을 제한한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이동통신사들끼리 보조금 경쟁이 심해져 정부에서 정한 보조금 이하로 주지 말라는 것입니다.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은 휴대폰 시장에서 통신사와 대리점이 소비자를 끌어모으기 위해 경쟁적으로 과도한 보조금을 제공하여 자원의 비효율적인 사용을 초래했습니다. 또한 일부 소비자에게만 이익이 집중되는 불공정한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만들어진 통신사업 관련 법률입니다. 이 법에 따라 통신 사업자는 보조금을 15% 이내로 책정하고, 6개월마다 시장 상황에 맞게 조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통법 폐지 이유
통신사들끼리의 과도한 경쟁을 막고자 시행되었던 단통법을 왜 폐지하는 것일까요?결론부터 말하자면, 단통법 시행 이전 문제가 단통법 시행 이후에도 여전히 이어졌다는 겁니다.오히려 더 불공평해지고 피해는 휴대폰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떠안는 현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불법 보조금은 여전히 사라지지 않았고, 불법적으로 일부 고객에게만 몰래 보조금을 주는 현상이 빈번하게 이루어졌습니다. '휴대폰 성지' 등 휴대폰 구매에 정보가 많은 소비자들은 여전히 큰 혜택을 보면서 휴대폰을 구매할 수 있었고,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오히려 예전보다 더 비싼 가격으로 휴대폰을 구매해왔습니다.즉,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이 오히려 더 큰 불평등을 낳았습니다.또한, 단통법이 시행되면 통신비가 내려갈 것이라는 말이 사실이 아니었습니다.많은 소비자가 보조금을 받기 위해 통신사를 옮기지 않게 되자, 통신사들끼리의 경쟁은 무의미해져, 통신비가 비싸지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서, 단통법 시행의 목적성을 잃었고, 폐지하자는 말이 많았습니다. 이를 정부가 이번에 드디어 받아들였습니다.
단통법 폐지 효과
단통법 폐지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실 단통법 시행 이전처럼 통신사들끼리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보긴 어렵습니다.예전에는 휴대폰을 사면 오히려 돈을 받는 경우도 빈번할 만큼 소비자들에겐 천국인 시기였습니다.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애플과 삼성 제조사에서 통신사에게 주던 판매 장려금도 줄어들었고, 신규 가입자 자체도 줄어 통신사들끼리의 경쟁을 부추길 만한 것이 없어, 과거처럼 가격이 내려갈 것 같지는 않습니다.하지만, 여전히 휴대폰 구매에 관한 정보력이 좋은 분들은 단통법 시행 때보다 더 좋은 가격으로 휴대폰을 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단통법 폐지 시행일
단통법 폐지 시행일 발표는 사실 조금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정부는 단통법 폐지 시행령을 발표했는데, 번호 이동을 하는 소비자, 즉 통신사를 옮기는 소비자에게 최대 50만 원의 보조금을 더 줄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단통법 폐지 전까지
휴대폰싸게사는곳을 알려 드릴려고 합니다
휴대폰성지 직폰에서 많은 업체들을 이용해 보세요
https://naver.me/564U6I1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