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3. 대창중고 졸업식 거행
대창중고등학교(大昌中(第60回)·高等學校(第55回) 卒業式 擧行) [記事] : 대창중(제60회).고등학교(제55회- 교장 현우택) 졸업식이 도서관 3층에서 500여명의 학생과 학부모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하게 열렸다. 이날 졸업식에서 161명의 고등학교 졸업생과 92명의 중학교 졸업생을 배출했다. 대창고등학교 2010년 진학현황을 보면 서울대 1명, 경인교대 1명,부산대 2명, 아주대 4명을 비롯해 수도권 대학 및 지방대학 밎 전문대학에 진학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경북에서 상위권 학교로 분류되는 학력 우수학교로 전국 명문고 대열에 확실하게 다가선 것으로 해석된다. 대창중·고 동문들은 한결같이 이제 서서히 ‘대창’의 시대가 도래하는 게 아니냐며 후배들의 끊임없는 향학의 열정에 환호와 격려를 보내고 있다.(醴泉인터넷放送 2010-02-12 오후 2:00:33)
64. 송대 축제 열려
대창중고등학교(2010 松臺 祝祭 열려 : 祝祭를 通해 大昌人들의 成熟된 모습) [記事] : 대창중·고등학교(교장 현우택) 2010 송대 축제 행사가 2010년 10월 22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문화회관을 비롯한 모교 운동장에서 개최되었다. 송대 축제 행사는 오전 9시 축구경기를 시작으로 400m 계주, 단체줄넘기 등 운동경기를 통해 반별대항으로 화합을 다졌다. 오후에는 문화회관에서 열린 관악합주, 기악발표회 기타연주 등으로 개인의 기량을 마음껏 발휘하는 등 축제의 한마당 행사를 가졌다. 한편 교직원들로 구성해 분식코너를 운영 여기에서 얻은 수익금 전액을 불우이웃 돕기 성금과 장학금으로 전달해 훈훈 미담이 되기도 했다. 현우택 교장선생은 “축제를 통해 대창인들의 성숙된 모습을 볼 수 있어 마음이 흐뭇하다”고 하며 “최선을 다해 교직원, 학생 모두가 화합하는 축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이태현 記者 2010년 10월 22일)
65. 대중23회·대고21회 동창회, 불암산 단합산행
대창중학교 제23회동창회와 대창고등학교 제21회동창회(大中23回, 大高 21回 佛岩山 團合山行| 事務局長 權垠 | 2010.11.13. 00:21/ http://cafe.daum.net/seouldaechong/ 불암산을 다녀와서// 가벼운 흥분과 기쁜 마음으로 2010년 11월 7일 오전 10시 상계역 1번출구로 우리는 모였다. 실로 30여년 만에 만나는 친구들도 있어서 정말 반가운 만남과 즐거운 산행으로 그동안 못다한 정을 나누며 하루를 보냈다. 어릴 적 모습이 고스란히 간직한 얼굴을 보며 지난 시절의 추억에 잠긴다. 어느덧 세월은 그렇게도 흘렀건만 가슴속 추억은 고스란히 남아 그날의 일들을 풀어내니 친구가 아니고는 어찌 이런 즐거움을 맛보리요. 반갑구나 친구여 긴 세월 지나 만났으니 이제라도 더 자주 만나며 살자꾸나. 넓디넓은 이 세상에 태어나 같이 자라고 배우던 젊음의 시절을 함께 했으니 이 어찌 좋은 인연이 아니겠는가! 다시 찾은 기쁨의 시간을 길이길이 쭉~ 이어지길 소망합니다. 2010년 11월 9일 이준호/ 출처 :재경예천대창중.고등학교총동문회(daum 2010)
66. 대창중고 2011년 졸업식 거행
대창중고등학교(大昌中 61回, 高 56回 卒業式 : 中 48名, 高 162名 卒業 서울大 等 4年制 109名 合格) [記事] : 대창중학교 제61회, 대창고등학교 제56회 졸업식이 2011년 2월 14일 오전 10시 대창고등학교 3층 도서관에서 개최되었다. 이날 졸업식에는 김예희 예천교육장, 정창모 대창중고등학교 총동문회 고문, 김종배 예천문화원장, 김진호 총동문회 장학회장, 최상호 재경동문회 부회장을 비롯한 졸업생, 재학생, 기관단체장, 학부모등 3백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번에 졸업생 수는 중학생 48명, 고등학교 162명으로 지금까지 중학교 9,477명, 고등학교 11,091명을 배출했다. 서울대에 합격한 고등학교 이채운 군과 중학교 강현구 군이 재단이사장상을 수상하는 등 모범을 보인 학생들 다수가 장학금 수상했으며, 고등학교 졸업생 109명이 서울대, 연세대학교를 비롯한 4년제 대학에 합격했다.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예천교육장상 강현구(중), 학교운영위원회상 윤정기(중), 박필상(고). 동문회장상 조규민(중), 김수열(고), 국회의원상 윤준호(중), 황석윤(고). 예천군수상 현태진(중), 박용우(고). 예천교총회장상 윤선호(중), 권세현(고). 한국중등교육협의회장상 김명준(고). 한국사립중고등학교법인회장상 임창현(중). 경북사립중고등학교장회장상 권태기(중), 허인규(고). 한국사립초중고등학교 법인협의회장상 김준섭(고). 예천유체국장상 고재성(중). 문경대학장상 함상훈(고). 한국스카우트연맹총재상 손재원(중). 대한적십자사총재상 안태진(중)우태균(고). 대한적십자경북지사장상 박상규(중)이창형(고)(이태현 記者 醴泉뉴스 2011년 02월 15일)
67. 김선도 씨, 재경예천군민회 제29대 회장에 선출돼
재경예천군민회(在京醴泉郡民會 代議員總會 開催 김선도 氏 第29代 會長에 選出돼) [記事] : 재경예천군민회(회장 이원교) 대의원총회가 2011년 3월 29일 저녁 7시 서울 서초구 서초로얄 프라자호텔 레스토랑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이날 대의원총회는 상임부회장 개회선언에 이어 국민의례, 회장인사, 격려사, 성원보고, 안건심의(제29대 임원선출 등), 제29대 회장 수락인사, 폐회(만찬) 순으로 진행됐다. 송재홍 사무국장이 2011년도 신년교례회 행사 결산 보고, 권인섭 인명부 편찬위원장이 인명부 발간 결산 보고를 했다. 이날 김선도(용문면 출생) 수석부회장이 재경예천군민회 제29대 회장에 선출됐으며, 박찬중 재경읍민회장이 수석부회장에 선임됐다. 또 감사에는 감천면 태생의 황성재 변호사와 김완일 세무사가 선출됐다. 김선도 차기회장은 수락인사에서 회원 결속과 재경예천군민회 발전, 고향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선도(65·용문면 방송리 출생) 재경군민회 차기회장은 활달하고 솔직 담백한 성품으로 업무 추진력이 뛰어나다. 특유의 친화력과 호방한 성격으로 고향 선후배들에게 인기가 높다. 취미는 등산과 골프. 가족으로는 부인 윤후남(63) 씨와의 사이에 2남을 두었다. △학력: 용문초등, 예천중, 대창고, 중앙대 경영학과, 중앙대 경영대학원 졸업 △경력: 재경대창중고동문회장, 재경군민회 수석부회장, 중앙대총동창회 부회장, 중소기업연구소 이사, 대한스포츠용구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재경용문면민회장, 정심회장 역임 △현재: 경일산업(주)대표이사(송재홍 서울支社長 醴泉新聞 2011년 04월 14일 (목) 15:10:43)
IV 대창중학교
1. 대창중 RCY, 헌혈캠페인 활동
대창중학교(大昌中 RCY 獻血캠페인 活動) [記事] : 대창중학교 청소년적십자단(RCY, 지도교사 노춘오)은 제일부녀적십자봉사회(회장 조애자)와 대한적십자사 경상북도 혈액원의 협조를 받아 2001년 11월 22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예천읍사무소 앞 광장에서 헌혈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청소년적십자 단원과 제일부녀적십자 봉사회원들은 헌혈을 실시한 후, 시장 주변과 시내 일원에서 헌혈 홍보 전단지를 나누어주고, 헌혈 참여를 통한 참사랑의 실천을 군민들에게 호소하였다. 또한 RCY 단원들은 군청, 읍사무소, 교육청 등 관공서를 방문하여 헌혈 캠페인 활동을 하여 많은 군민과 공무원들이 자발적으로 헌혈에 참여하였다. 도내에서 중학생으로는 처음 실시한 이 번 대창중학교 RCY단원들의 헌혈 캠페인 활동은 많은 기대와 관심을 모았으며, 시민들의 격려와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대창중학교 RCY 지도교사는 먼저 헌혈에 참여한 군민들과 공무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고, 각종 재해나 교통 사고 등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헌혈은 고귀한 생명을 구하고 자신의 건강을 보호하며, 인간 존중을 실현하는 실천적인 활동이라며 헌혈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한편 헌혈 캠페인 활동에는 대창중 RCY와 자매결연을 맺은 제일부녀적십자회원이 헌혈자들에게 따뜻한 음료수를 제공했으며, 각종 홍보 활동도 함께 하였다.(醴泉新聞 2001-11-15 11:27:56)
2. 대창중 RCY, 2002 스승의 날 행사 실시
대창중학교(大昌中 RCY 스승의 날 行事 實施) [記事] : 대창중학교 청소년적십자단(지도교사 노춘오)은 스승의 날인 2002년 5월 15일 교내에서 기념 행사를 가졌다. 이 날 비가 내리는 관계로 스승의 날 유래를 교내 방송을 통해 소개했으며, 학생들은 선생님께 카네이션을 달아드리고 스승의 은혜를 불렀으며 감사의 편지도 전달했다. 특히 RCY 단원들은 교문에서 출근하는 선생님께 인사드리기, 꽃 달아드리기, 구두 닦아드리기 등을 실시했다. 최중화 RCY단장은, ꡒ때로는 엄하게, 때로는 사랑으로 우리를 가르쳐주시는 선생님께 이 번 행사를 통해 더욱 존경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됐다ꡓ고 말했다.(醴泉新聞 2002-05-30 15:11:22)
3. 대창중 RCY, 응급처치법경연 도대회에 종합우승
대창중학교(應急處置法競演大會 綜合優勝 : 大昌中學校 靑少年赤十字團(RCY)) [記事] : 대한적십자 창립 97주년 기념일인 2002년 10월 27일 대창중․고등학교 청소년적십자단(RCY․지도교사 노춘오)은 대한적십자사 경상북도지사에서 주최한 제30회 경상북도응급처치법경연대회에서 중등부 종합우승, 고등부 우승, 최우수선수상, 최우수지도교사상 등 단체와 개인상을 수상하였다. 응급처치법 강습을 이수한 경북 도내 초․중․고 RCY단원이 참가한 이 번 대회는 5명이 1개 조를 이루어 응급처치법 이론(필기 시험)과 실기(구조 호흡, 골절, 화상, 찰과상 및 삼각건 사용법 등) 경연을 통해 그 동안 연마한 기량을 펼쳤다. 참가 전체 학교를 통해 종합우승한 대창중학교 RCY는 지금까지 5회 출전하여, 금년도 종합우승, 28~29회 2년 연속 중등부 우승, 노력상, 모범상을 차지하여 참가할 때마다 수상이라는 진기록을 세웠다. 또한 대창고 RCY도 2001년 처음 참가하여 3위에 입상한 뒤, 2002년엔 고등부 우승을 차지해 주위를 놀라게 하였다. 종합우승을 차지한 대창중 RCY `보건'팀은 대한적십자사 총재상과 우승기, 트로피를 받았으며, 참가 선수는 총재상을 수상하였고, 대창고 RCY `안전'팀은 대한적십자사경북지사 회장상과 트로피, 참가 선수는 지사회장상을 수상하였다. 한편 중학교 3학년 권도균 단원은 최우수선수상, 노춘오 교사는 최우수지도교사상을 수상하였다. 노춘오 지도교사는, ꡒ참가 단원 모두 철저한 준비와 노력으로 이론 및 실기에서 뛰어난 실력을 발휘하여 영예의 종합우승을 차지했다ꡓ며 단원들에게 공을 돌리고, ꡒ이를 계기로 단원들이 건강과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고, 다른 사람을 위해 많은 봉사 활동을 하기를 바란다ꡓ고 말했다.(醴泉新聞 2002-11-01 10:27:24)
4. 대창중 RCY, 봉사포스트활동 전국대회 최우수 표창
대창중학교(大昌中 RCY 奉仕포스트活動 最優秀 學校 表彰) [記事] : 2003년 1월 23일 대구 인터불고호텔에서 개최된 전국RCY지도교사 총회 및 생명윤리세미나에서 대창중 청소년적십자단(지도교사 노춘오)이 제1회 봉사포스트활동 최우수학교로 선정되어 대한적십자사 총재상을 수상했다. 봉사포스트는 대한적십자에서 학생 봉사 활동이 형식화, 점수화되는 폐해를 막고 실질적, 지속적인 봉사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특성화된 프로그램으로 청소년적십자 단원들의 봉사심 고취를 통한 자기 발전과 지속적인 봉사 활동을 통해 지역 사회에 이바지하기 위해 실시하는 봉사포스트 활동 심사에서 2002년도 전국RCY 결단교를 대상으로 심사를 하였다. 특히 2003년 실시되는 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에서도 노춘오 지도교사와 단원 20명이 자원 봉사 활동을 신청하여 실시할 계획이다.(醴泉新聞 2003-02-13 16:48:07)
5. 대창중 RCY, 산악문화제 전국대회 1위
대창중학교(大昌中 RCY 山岳文化祭 1位) [記事] : 대창중학교(지도교사 노춘오) RCY 단원들로 구성된 대창산악부가 2003년 6월 14일, 15일 양일 간 충북 괴산군 남군자산 일대에서 열린 제9회 청소년적십자 전국산악문화제에서 중등부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산악문화제는 전국 초․중․고 청소년적십자단원 700여 명, 200개 RCY 산악부가 참가하여 각종 야영 활동을 통해 익힌 실력을 겨룸으로써 청소년 활동의 종합 과정을 평가하는 대회다.(醴泉新聞 2003-06-20 17:14:32)
6. 대창중, 서울 영원중학교와 도농 교환학습 가져
대창중학교(都農 交換學習 가져, 大昌中, 서울 永元中學校) [記事] : 대창중(校長 玄雨澤) 학생 60여 명이 2004년 5월 31일부터 6월 2일까지 서울을 방문한데 이어 이 번에는 서울 영원중(교장 조한홍) 학생 30여 명이 2004년 10월 13일부터 15일까지 예천을 방문하여 각각 결연 학생의 집에 머물면서 수업 활동과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도시와 농촌간의 문화적 차이를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졌다. 도․농 교환 학습은 지식 위주의 교육 활동이 아닌 다양한 체험을 통해 특성과 문화를 이해하고 상호 교류를 통한 양교의 교육 활동에 대한 정보 교환 및 이해의 폭을 넓혀 학교의 발전 및 지역 더 나아가 나라 사랑의 정신을 고취시키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도․농 간 교환 학습은 2박 3일 간 이루어졌으며, 수업 활동과 체험 학습을 통해 도시와 농촌의 문화적 차이를 이해할 수 있었던 좋은 계기를 마련하였다. 대창중 학생들은 지난 서울 방문시 처음 가보는 방송국과 2002 한일월드컵이 열린 상암월드컵경기장과 대통령이 집무하는 청와대도 가보게 되어 도시 생활에 대해 체험하였다. 영원중 학생들은 용궁 회룡대 등산, 회룡포 마을 고구마 캐기, 통명농요 배우기, 도자기 만들기 등의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도시에서 접할 수 없었던 것을 경험하였다. 또한, 양교의 선생님들과 학부모님들은 도․농 교류 학생들을 친자식처럼 따뜻하게 대해 도시 농촌 간의 훈훈한 정을 나누기도 했다. 권중섭 대창중 교감은,ꡒ비록 도․농 교환 학습의 기간은 3일로 짧았지만 무엇보다도, 도시 농촌 학생들 간에 우정을 돈독히 하고 서로를 아끼고 사랑하는 원만한 인간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던 것이 큰 의의라 할 수 있다ꡓ고 하며,ꡒ앞으로도 대창중과 영원중 간의 자매결연 사업이 지속되기를 바란다ꡓ고 말했다.(醴泉新聞 2004-11-13 11:24:55)
7. 대창중 박찬호, 경북 청소년대상 수상
대창중학교(第1回 慶北道 靑少年大賞, 醴泉 大昌中 박찬호 君 受賞) [記事] : 제1회 경상북도청소년대상 수상자로 예천군 대창중학교 박찬호 군(16)이 선정됐다. 박군은 평소 투철한 봉사심을 바탕으로 자발적, 적극적으로 교내 및 지역 사회, 국제 친선 활동을 통한 해외 봉사 활동에 참가하고 실천하는 모범학생으로 알려지고 있다. 봉사 동아리인 청소년적십자단(RCY) 단장 및 한빛봉사회 회장으로 각종 봉사 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하며 도내 및 전국 행사에 참가해 뛰어난 지도력을 발휘하고 있다. 특히 농사를 지으시는 부모님을 위해 방과 후엔 가정에서도 농삿일을 돕고 있는 효성스러움과 공부도 전교 10등 안에 드는 우수한 실력을 갖고 있다. 또한 예천군노인복지회관에서의 자발적인 봉사 활동으로 고령 사회에 접어든 지역 사회 문제에 학생의 몸으로 부딪치며 할아버지, 할머니를 위한 노력과 시간을 아끼지 않고 있다. 박군은,ꡒ봉사 활동을 통해 사랑의 나눔 등 많은 것을 배웠다ꡓ며,ꡒ앞으로 사회복지학과를 지원해 사회 복지 업무에서 일하고 싶다ꡓ고 장래 포부를 밝혔다. 박군은 평소 봉사 활동을 실천으로 대한적십자사 총재상을 비롯해 문화관광부장관상, 전국 중고생자원봉사대회 장려상 등을 수상했다.(김우섭 記者 慶北日報 2004.1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