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습 11 – GD101-1L-EX-11 – 3D 솔리드에서 그립 편집 사용
1. “GD101-1L-EX-11.dwg” 도면 파일을 엽니다.
여기에는 연습 5에서 본 솔리드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2. 모델의 아래 박스 부분을 확대합니다.
3. 박스 객체를 선택해 나타나는 그립을 확인합니다.
4. 오른쪽 아래 면에서 화살표 모양의 그립을 선택합니다.
참고: 그립을 사용해 면을 안이나 밖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5. POLAR 도구를 사용해 면을 POLAR 각도로 오른쪽 아래로 늘립니다.
6. Direct Distance Entry에 6 <Enter>를 입력하면, 박스 길이에 6 유닛이 추가됩니다.
7. 박스 상단에 있는 피라미드 객체를 선택해 나타나는 그립을 확인합니다.
8. 바닥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에 있는 화살표 모양의 그립을 선택합니다.
9. 키보드에서 <Tab>을 누르면, 기판 반경 치수로 전환됩니다.
10. 여기에 4 <Enter>를 입력하면, 전체 기판 반경이 4 유닛으로 변경됩니다.
11. 피라미드 상단에 있는 원통 객체를 선택합니다.
12. 원통 기판의 사분면을 나타내는 화살표 그립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13. 키보드에서 <Tab>을 누릅니다. 그러면 원통의 반경 치수로 전환됩니다.
14. 여기에 1 <Enter>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원통의 기판 반경이 1 유닛으로 바뀝니다.
15. 키보드에서 <Esc>를 눌러 객체를 선택 해제합니다.
16. 키보드에서 Ctrl 키를 누릅니다.
17. 그런 상태로 아래 박스 객체의 왼쪽 아래 모서리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이 모서리가 강조 표시됩니다.
18. 이 모서리를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해 나타나는 모서리 그립을 확인합니다.
19. 이 모서리 그립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해 선택합니다.
20. POLAR 도구를 사용해 모서리를 왼쪽 약간 아래로 늘립니다.
21. Direct Distance Entry를 사용해 2.5 <Enter>를 입력하면, 면과 모서리가 2.5 유닛 앞으로 돌출됩니다.
22. Shift+마우스 휠을 사용해 궤도를 박스의 반대쪽으로 드래그합니다. View > Orbit > Free Orbit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23. 박스의 반대쪽 아래 모서리를 Ctrl+마우스 버튼으로 누릅니다.
24. 모서리 그립을 선택하고, POLAR 도구와 Direct Distance Entry를 이용해 모서리가 반대쪽과 맞도록 2.5 유닛 앞으로 늘립니다.
25. Ctrl 키를 누른 상태로 마우스를 피라미드 객체의 왼쪽 면으로 가져갑니다.
26. 이 면을 Ctrl+마우스 버튼으로 눌러 나타나는 면 그립을 확인합니다.
27. 이 면 그립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해 선택합니다.
28. POLAR 도구와 Direct Distance Entry를 사용해 면을 왼쪽으로 6 유닛 늘립니다.
29. “GD101-1L-EX-11.dwg” 도면 파일을 닫고 변경사항을 저장하지 않습니다.
AutoCAD 2008에서 3D 솔리드의 그립 편집 및 면/모서리/꼭지점 조작 기능은 이전 AutoCAD 버전의 3D 모델링 기능을 완전히 초월합니다.
이 그립 편집 기능을 사용하면 3D 솔리드를 빠르고 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