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0장 솔로몬의 여러가지 잠언
23절. 미련한 자는 행악으로 낙을 삼는 것 같이 명철한 자는 지혜로 낙을 삼느니라
“미련한자”는 히브리어로“케씰”인데“살찌다, 뚱뚱하다, 비대하다”를 뜻하는“카쌀”에서 유래한 것으로“바보, 어리석은, 무지한, 미련한자”를 뜻한다.
“행악으로 낙을 삼는 것 같이”
“행악”은 히브리어로“짐마”인데“숨어서 기다리다, 악을 꾀하다”을 뜻하는“자맘”에서 유래한 것으로“사악함, 불결함, 음란, 행악”을 뜻한다.
“낙을 삼는 것 같이”는 히브리어로“세호크”인데“농담, 기롱, 비웃음”을 뜻하는“샤하크에서 유래한 것으로“비웃음, 경멸, 조롱, 농담, 낙”을 뜻한다.
즉“행악으로 낙을 삼는 자는 악을 행하지 아니하면 잠을 자지 못한다”(4:16)를 참고할 것 ,
“명철한 자는 지혜로 낙을 삼느니라”
“명철(총명)한 자는”은 히브리어로“테부나”인데“분별하다, 통달하다”란 뜻의“빈”에서 유래한 말로“지식, 지혜, 분별력, 통찰력, 능숙함, 지적 깨달음”을 뜻한다.
“지혜로 낙을 삼느니라”는 히브리어로“호크마”인데“현명하여지다, 지혜롭게 되다, 총명하여지다”를 뜻하는“하캄”에서 유래한 것으로“숙련, 기술, 교묘함, 지혜, 명철, 다양한 학식”을 가진 자로 영적뿐만 아니라 언행에 있어서 미련스러움 이 없는 것을 말한다.
명철(총명,슬기로운, 이해력있는) συνετός, ἡ, όν [수네토스]~~~~~~~~~~~~~~~
<슬기 있는(마11:25, 눅10:21), 지혜 있는(행13:7), 총명한(고전1:19).깨닫다, 이해하다, 통찰하다, 마13:51, 눅2:50, 롬3:11, 고후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