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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시민단체협의회, 광명~서울민자고속도로 반대 성명서 | |||
졸속한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원점부터 재검토해야 | |||
기사입력: 2015/03/14 [08:58] ㅣ 최종편집: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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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의회는 성명서에서 "국토교통부, LH공사, 서서울고속도로(사업시행자)는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20.2km)를 건설하기로 하면서 보금자리주택 건설에 장해가 되는 광명구간을 지하화 하기로 약속했다"면서 "지난 2013년 4월 12일 환경영향평가 공람 및 주민설명회를 학온동주민센터에서 개최할 당시에도 원광명마을부터 옥길동까지 지하차도 건설은 변함이 없다고 설명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협의회는 "보금자리지구가 해제됨에 따라 LH공사가 사업비 분담을 거부하고, 국토교통부와 서서울고속도로는 사업비 증가를 이유로 광명구간(원광명마을에서 두길마을 6.9km) 고속도로를 지상으로 건설한다고 일방적으로 변경해 발표했다"며 "정부의 잘못된 주택공급정책(보금자리주택)으로 한 번 아픔을 겪은 광명시민들에게 국토교통부가 시민들과의 약속을 어기고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지상화 발표를 한 것은 정부와 공공기관이 시민들을 두 번 울리는 파렴치한 행태"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협의회는 "국토교통부는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건설 전 구간을 원점부터 재검토해야 한다"며 "이는 광명시만의 문제가 아니라 부천시, 강서구, 양천구 등에서 녹지훼손, 도시단절, 환경피해 등의 이유로 지역주민 및 기초단체장들이 지속적으로 반대를 하는 한편 이는 국토교통부가 지역주민의 의견을 무시하고 개발논리에 입각해 일방적으로 계획을 진행한 것이 원인"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협의회는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건설로 인한 환경파괴 및 지역생활권 단절이 있어서는 안된다"면서 "고속도로가 지상으로 건설될 경우 제2경인고속도로와 같이 마을과 마을이 남북으로 갈라져 생활권이 단절될 우려와 함께 현재 전국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마을공동체 정책에도 큰 영향을, 원광명 마을의 경우는 도덕산과 고속도로(높이 10m)에 가로막혀 폭우시 침수피해가, 한 여름에는 바람이 차단돼 열대야에 시달릴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협의회는 "고속도로가 지상으로 건설되면 녹지공간인 도덕산과 구름산을 남북으로 가르는 생태파괴가 일어나고 도시미관도 흉물스러운 콘크리트로 덮일 것"이라며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는 생태보존과 지역생활권 단절에 대한 연구와 고민이 선행돼야 하며, 그 결과를 지역주민들이 납득할 수 있을 때 착공에 들어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협의회는 아울러 "국민의 세금으로 정책과 사업을 시행하는 국토교통부가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계획 또는 변경한 이번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사업의 과오에 대해 자각해야 한다"며 "지금이라도 지역주민의 의견을 존중하고 생태보존 및 지역생활권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사업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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