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Beethoven[32 Variations in c minor op.191]
이곡이 오늘 첫곡으로 선곡되었다.
이곡의 원 제목은 [32 Variations on an Original Theme in c minor, WoO 80]이다.
명명에서는 청취자들의 검색 편의를 위해 선곡된 해당 음반에 표기된 그대로를 선곡표에 그대로 옮겨 적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그래서 작품번호가 아주 생소한 [op.191]로 됐다.
이 [op.191]은 어떤 음악사전에서도 찾을 수가 없다.
왜냐하면 [Op.191]은 베토벤의 전 음악목록에 존재하지 않은 번호이기 때문이다.
베토벤의 음악작품목록
1. Opus Number
말 그대로 베토벤의 작품목록 번호이다.
베토벤 자신에 의해 붙여졌거나 출판된 악보에 붙여진 작품번호이며,
[Opus Number]라 부른다.
이 번호에 의해 정리된 작품은,
Op.1(3) - No.1(Op.1-1), Piano Trio No.1 in E flat. 부터
Op.138, Overture in C major: "Leonore I" 까지
전 138 곡이다.
2. Kinsky-Halm catalogue
Georg Kinsky & Hans Halm에 의해 생전에 출판되지 않은 작품들을 1955년에 정리한 것으로,
[WoO : Werke Ohne Opuszahl - Work without Opus number]라 부른다.
WoO 1, Ballet Music: "Ritterballet", music for a ballet of knights 부터
WoO 205, Musical greetings for Solo Voice(s) in C major: "Erster aller Tobiasse", #10 of 10 musical greetings 까지, 전 205 곡.
2a. Kinsky-anhang(추가)
Kinsky-Halm catalogue에서 빠진 18곡의 추가목록으로 [WoOAnh]로 부르고, Georg Kinsky에 의해 1955년에 정리되었다.
WoOAnh1, Symphony in C Major: "Jena Symphony"; authorship: probably doubtful 부터,
WoOAnh18, Song: "An Sie" or "Nachruf"; authorship: probably doubtful 까지 18 곡.
3. Hess catalogue
스위스의 작곡가이자 음악학자 Willy Hess에 의해 1957년에 정리된,
미완성 이거나 스케치로 남은 335 곡.
[Hess Number]라 부르고, 대다수 작품이 Hess catalogue속에 WoO로 분류된 작품과 겹치며,
많은 작품이 WoO와 Hess Number를 병기한다.
Hess1, Fragment in F major 부터
Hess335, 2 Exercises for Instrument(s): on the Song "Gedenke Mein" 까지.
3a. Hess anhang catalogue
Willy Hess에 의해 1957년에 정리된 [Hess catalogue]에서 빠진, 66곡의 추가 목록.
Hess catalogue 와 마찬가지로 WoO목록과 겹치고, WoO번호와 병기.
Hess Anh1, Symphony in C Major: "Jena Symphony"; authorship: doubtful 부터,
Hess Anh66, Fragment for Chorus: "Ganz gefährlich wird die Sache" for 3-Voice Chorus; aut h orship: not certain 까지.
4. Biamonti catalogue
이탈리아의 음악학자 Giovanni Biamonti에 의해 1968년에 완성된, 베토벤의 완성작은 물론, 편지와 강연 비망록에 언급된 스케치, 음악적 메모, 아웃트라인, 음악적 기호등, 베토벤의 모든 음악적 성과를 망라한 다른 어떤 것과 비교할 수 없는 베토벤 전작 목록이다.
전술한 Opus Number, WoO, Hess catalogue를 망라한 베토벤 작품목록의 완결판. 무려 849 곡을 수록하고 있다.
Bia.1(WoO63/Grove 176). 9 Variations for Piano in C minor: on a march by Ernst Christoph Dressler
Bia.2(WoO47-1/Grove 161). Piano Sonata in E flat major: "Kurfürstensonate" (Electoral) #1
Bia.2(WoO47-2/Grove 161). Piano Sonata in F minor: "Kurfürstensonate" (Electoral) #2
Bia.2(WoO47-3/Grove 161). Piano Sonata in D major: "Kurfürstensonate" (Electoral) #3
Bia.3(Hess 46). Sonata for Piano & Violin in A major; authorship: unfinished
Bia.4(WoO48/Hess 51). Rondo for Piano in C major
Bia.5(Woo49/Grove 164). Rondo for Piano in A major
.
.
Bia.33(WoO5/Hess 10/ Grove 148). Fragment for Violin & Orchestra in C major
Bia.34(Op.52-1/Grove 52). Song: "Urians Reise um die Welt"; "Wenn jemand eine Reise tut"
Bia.34(Op.52-2/Grove 52). Song: "Feuerfarb’"; "Ich weiß eine Farbe"
.
.
Bia.34(Op.52-8/Grove 52). Song: "Das Blümchen Wunderhold"; "Es blüht ein Blümchen irgendwo"
Bia.35(WoO67/Grove 159). 8 Variations for Piano Four Hands in C major: on a theme by Count Ferdinand von Waldstein
.
.
Bia.41(Op.103/Grove 103). Octet for Oboes, Clarinets, Horns & Bassoons in E flat major
.
.
Bia.62(Op.1-1/Grove 1). Piano Trio No. 1 in E flat major
Bia.62(Op.1-2/Grove 1). Piano Trio No. 2 in G major
Bia.62(Op.1-3/Grove 1). Piano Trio No. 3 in C minor
Bia.63(Op.87/Grove 87). Trio for Oboes & English Horn in C major
.
.
Bia.87(Op.2-1/Grove 2). Piano Sonata No. 1 in F minor
Bia.87(Op.2-2/Grove 2). Piano Sonata No. 2 in A major
Bia.87(Op.2-3/Grove 2). Piano Sonata No. 3 in C major
.
.
Bia.105(Op.3/Grove 3). String Trio in E flat major
Bia.106(Op.5-1/Grove 5). Sonata No. 1 for Piano & Cello in F major
Bia.106(Op.5-2/Grove 5). Sonata No. 2 for Piano & Cello in G minor
.
Bia.115(Op.4/Grove 4). String Quintet in E flat major
.
.
Bia.163(WoO11/Hess 27/Grove 168). 7 Ländler for Violins & Cello in D major: surviving piano version
.
.
Bia.214(WoO92). Scene & Aria in A major: "Primo amore"; for soprano w/ orchestra
Bia.215(Hess 230). Quartet for Solo Voice(s) in C major: "Giura il
nocchier"
.
.
Bia.430(WoO80/Grove 191). 32 Variations for Piano in C minor: on an original theme
.
.
Bia.486(Op.80/Grove 80). Fantasia for Piano, Chorus & Orchestra in C minor: "Chorfantasie" (Choral Fantasy)
.
,
Bia.787(Op.125/Grove 125). Symphony No. 9 in D minor: "Choral"
.
.
.
Bia.849. Draft for Piano: (last notes written by Beethoven); authorship: unfinished
4a. Biamonti catalogue: Appendices(추가)
Biamonti's catalogue의 첫 페이지를 장식하는 저자의 선물이다.
Bia.App.l-1(11), Sketch for Instrument(s): of Unknown Date and Instrumentation; authorship: unfinished 부터
Bia,app.ll-72(72). Canon: "Wie Silber die Rede"; authorship: not certain
Bia.App.lll-5(5). Projected Work for Unknown: "Bradamante", opera by Collin; authorship: projected 까지 88곡.
지금 까지의 여러 작품목록, 특히 Biamonti catalogue 를 훑어보면
다른 목록에서는 보이지 않던 [Grove Number]가 보인다.
그리고 또, Bia 번호와 Opus Number/WoO/Hess/Grove 번호가 병기되어 있다.
그런데 여기서,
-Bia번호만 있는 것,
-Bia No/ Opus No/ Grove No
-Bia.No/WoO.
-Bia No/WoO/Grove No.
-Bia No/ Hess No
-Bia/ WoO/ Hess
-Bia/ WoO/ Hess/ Grove 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
Opus No가 있는 것은 반드시 Grove No 가 병기되는데,
이 Grove No는 어찌 이해해야 하는가.
클래식 작품 리스트를 작곡가 별로 광범위하게 수록하고 있는 Grove 사전은,
사전 편집 시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별도로 작품번호를 부여하고 있는데,
이 번호가 작곡가 별 작품번호를 구별하는데 혼동을 주고 있다.
베토벤의 경우, Opus No가 있는 작품은 그대로 동일한 번호를 부여하고 있어
헷갈리지 않는데,
Opus No 목록 외의 다른 목록에서는 Bia.163(WoO11/Hess 27/ Grove 168)의 경우처럼, 별도의 번호를 부여하고 있다.
음악사전이나 활자화된 해설서에서는 확실히 구분하여 쓰고 있는데,
음반사에 따라서는 이를 간과하여,
음반 표지에다 마저 잘못된 번호를 기재하여 소비자를 헷갈리게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오늘, 9일 금요일의 명명 선곡표가 그렇다.
진행자 또한 음반 표지의 번호만 보고 그대로 쓰거나 곡명 소개를 하고 있는 것이다.
오늘의 첫 선곡,
1.Beethoven [32 Variations in c minor op.191](Emil Gilels(piano)
서두에서도 말했지만 베토벤의 작품에 Op.191에 해당하는 곡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럼 왜, 대 [명연주명음반]에서 이런 실수를 한 것일까.
음반 표지의 작품번호를 믿고 그대로 옮겨 적었기 때문이다.
음반사는 음반표지에 왜 그런 틀린 번호를 기재한 것일까.
위에 적시한 Biamonti catalogue에 이런 내용이 있다.
Bia.430(WoO80/Grove 191). 32 Variations for Piano in C minor: on an original theme
아까 말 한 Grove 사전의 별도의 번호부여에 원인이 있다.
[32 Variations on an Original Theme in c minor]의 작품번호는,
Bia.430(WoO80/Grove 191).
이 [창작주제에 의한 32개의 변주곡]은 Opus번호로 분류되는 작품이 아니다.
즉, WoO 번호로 분류된 작품, WoO80으로 분류된 작품이다.
이 WoO80의 변주곡을 Grove사전은 별도의 번호 Grove 191을 부여한 것이다.
그것을 음반사는 Op.191로 적어버린 것이다.
굳이 191번을 적을려면, Grove 191로 적어야하고,
정확히는 WoO80(Grove 191)이라고 적어야 한다.
작품번호를 틀리게 적은 이유야 어찌 되었던 간에,
베토벤의 Opus Number에 의해 분류된 작품이 138 곡 까지라는 사실을 아는 경우라면 절대 범할 수 없는 실수인 것이다.
도대체 이 191의 출처를 찾으려고 얼마나 고생을 했는지 모른다.
Opus No, WoO, Hess 번호를 다 뒤지고,
Biamonti catalogue 의 849개의 곡을 다 뒤졌다.
방금 끝난 명명 새벽 재방송의 문제의 작품번호 소개를 들으며 실소를 날린다.
caman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