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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최윤곤 강의실 원문보기 글쓴이: 최윤곤
개회식( 장소: 사이버관 대강당 ) | ||||
09:30 -10:00 | 등 록 | |||
개회 (10:00 -10:30) | 사회: 조태린(연세대) 개회사 박석준(이중언어학회 회장, 배재대) 환영사 김인철(한국외국어대학교 총장) 축사 주철기(재외동포재단 이사장) | |||
<제1부> 주제 강연( 장소: 사이버관 대강당 ) | ||||
사회: 한상미(연세대) | ||||
10:30 -11:20 | 주제 강연 1 기술공학적 접근에 기초한 한국어교실 연구 강승혜(연세대) | |||
11:20 -11:30 | 휴 식 | |||
11:30 -12:20 | 주제 강연 2 Computing Text and Discourse with New Technologies 전문기(건국대) | |||
12:20 -13:40 | 점심 식사 (13:10 – 13:40, 이중언어학회 이사회) | |||
<제2부> 분과별 발표 | ||||
13:40 -14:10 | 제1분과 한국어교육과 공학 융합 분과 Ⅰ ( 311호 ) | 제2분과 한국어교육과 공학 융합 분과 Ⅱ ( 413호 ) | 제3분과 국가사업 성과 분과 ( 대강당 ) | 제4분과 외국어교육과 공학 융합 분과Ⅰ ( 302호 ) |
사회: 박진호(서울대) | 사회: 홍윤기(경희대) | 사회: 정명숙(부산외대) | 사회: 노채환(사이버한국외대) | |
챗봇을 이용한 1:1 언어학습 튜터링 기술 개발
발표: 김한샘, 김주호, 곽용진 (연세대, 카이스트, 이르테크) 토론: 이지은(네이버 Clova NLP) |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용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활용 방안
발표: 윤영, 이경(호남대) 토론: 김정훈(한양대) | 실시간 화상강의와 한국학
발표: 이해영, 박선희(이화여대) | Shared blended teaching resources for French language in Korea
발표: Arnaud Duval(한국외대) 토론: Antoine Blais (한국외대) | |
14:10 -14:40 | 기계번역 기술의 발달과 한국어 교육의 대응 방향에 대한 연구 -구글, 네이버의 신경망 기계 번역 시스템을 중심으로-
발표: 박일섭, 이경희(경희대) 토론: 이선우(Google NLU) | 눈동자 움직임 분석을 통한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 양상 연구
발표: 김현진(이화여대) 토론: 장은아(서울대) | 재외동포재단 스터디 코리안 교사용 콘텐츠 개발 사업
발표: 김재욱(한국외대) |
일본어와 한국어의 의지표현
발표: 문창학(한국외대) 토론: 최현필(사이버한국외대) |
14:40 -15:10 | 한국어 발음 교정을 위한 스마트폰 앱(App) 개발 및 교육적 적용 연구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발표: 이미향, Wei Qun, 안미애 (영남대, 계명대, 동국대) 토론: 권성미(부경대) | 시선추적을 통한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 과정 분석 및 교육 설계 -어휘, 문법, 문장 구조를 중심으로-
발표: 임정남(한양대) 토론: 이정란(한중연) | 세종한국문화 교재 개발의 원리와 실제
발표: 박석준(배재대)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영어과 교육과정과 영어교과서의 개발 방향
발표: 정채관(교육과정평가원) 토론: 홍신철(부산외대) |
15:10 -15:30 | 휴 식 | |||
15:30 -16:00 | 제5분과 한국어교육과 공학 융합 분과 Ⅲ ( 311호 ) | 제6분과 한국어교육 일반 분과 Ⅰ ( 413호 ) | 제7분과 한국어교육 일반 분과 Ⅱ ( 대강당 ) | 제8분과: 외국어교육과 공학 융합 분과 Ⅱ ( 302호 ) |
사회: 박기영(서울시립대) | 사회: 이영숙(한양대) | 사회: 김현정(서강대) | 사회: 이준규(한국외대) | |
화상 교육을 활용한 한국어 튜터링 사례 연구
발표:서진숙,방성원(경희사이버대) 토론:김용경(경동대) | 한국인 모어 화자과 외국인 학습자 발화의 비교를 통한 한국어 유창성 평가 체계 구축
발표: 이진(연세대) 토론: 이선영(고려대) | 한국어 교수 매체 개발 연구 -한글 자모 교육을 중심으로-
발표: 이은정, 김서형(경기대) 토론: 최권진(인하대) | PBL을 활용한
발표: 장은영(한국외대) 토론: 원선희(중국 사천외대) | |
16:00 -16:30 | 화상 한국어 교육과정 연구
발표: 최은지(원광디지털대) 토론: 장미라(경희사이버대) | 청자의 인지적 특성에 따른 듣기 평가 구성에 대하여
발표: 임채훈(숭실대) 토론: 김지혜(부산외대) | 목적격조사 ‘-을/를’에 대한 교육적 연구 -보조사적 의미 기능을 중심으로-
발표: 박나리(한국교통대) 토론: 김윤주(한성대) | 텍스트 입력물에서 학습자의말덩어리 인식 능력 촉진 방안 -대학생 독일어 학습자를 중심으로-
발표: 이미영. 이해욱 (한국외대, 부산외대) 토론: 이정현(주한독일문화원) |
16:30 -17:00 | 실시간화상교육프로그램을활용한 이중언어 교육 사례연구 -LG다문화학교 언어과정을 중심으로-
발표: 안유진(한국외대) 토론: 이유경(경기대) | 한국어 읽기∙듣기 상관관계에 기반한 한국어 교재 이해 활동 분석
발표: 김성재(영남대) 토론: 송금숙(고려대) | 일본인 학습자의 한국어 인용 표현 사용 양상 연구
발표: 김민재, 오기노 신사쿠 (서울대, 남서울대) 토론: 김지영(고려대) | 모바일 러닝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발표: 한혜민(홍콩이공대) 토론: 안정민(한국외대) |
폐회식 및 총회( 장소: 사이버관 대강당) | ||||
17:00 -17:20 | 사회: 조태린(연세대) 폐회사 박석준(이중언어학회 회장, 배재대) 총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