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동영상은 Tie a yellow ribbon round the old oak tree - Tony Orlando & Dawn 이라는 노래를 카툰 버전으로 만든 동영상입니다. 아래는 노란 리본의 유래가 된 이야기와 그 의미 입니다. 바로 '사랑하는 사람의 무사 귀환'을 뜻합니다.
오랜세월 감옥에서 복역한 어떤 남자가 버스를 타고 고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버스는 흥겨운 노래와 즐거움으로 가득차 있지만 이 남자는 무거운 침묵이 계속 흐르고 있었습니다.
버스에 있던 다른 사람들은 무슨 사연이 있는 듯한 이 남자에게 물어보았습니다.
도대체 무슨일이냐고...
남자는 어렵게 말문을 열더니 사연을 이야기합니다.
'3년간 감옥에 있다 오늘 출소를 했다. 출소하기 전에 부인에게 편지를 한통 썼는데
아직도 나를 사랑하고 기다리고 있다면 마을 언덕위에 있는 참나무에 노란 리본을 걸어달라.
버스 안에서 나무에 노란 리본이 걸려있는 것이 보이면 나는 버스에서 내릴 것이고,
노란 리본이 없다면 당신이 나에게 마음이 떠난것으로 알고 나는 계속 버스를 타고 멀리 갈것이다'
라고 편지를 썼답니다.
이 이야기를 들은 버스에 있던 사람들은 그 남자의 고향 마을 입구에 버스가 거의 다달았을 때 모두 숨을 죽이고 언덕위에 나무를 바라보았습니다. 버스가 마을 입구를 돌면 언덕 위에 있는 나무의 모습이 보이기 시작했는데...
그 참나무에 수백개의 노란 리본이 나무 전체에 가득 차있었습니다.
버스에 있던 모든 사람들은 환호성을 지르며 박수를 쳤고, 모두 자기 일인양 기뻐하며 얼싸 안았습니다
그리고 그 남자는 사람들의 박수를 받으며 고향에 내렸습니다.
지난 걸프전과 이라크전에서도 미국 군인들이 집에 돌아갈때 집 앞 나무에 노란 리본을 달아놓은 부인들이 많았다고 뉴스 기사에서도 나왔었지요... 무사 귀환을 바라고 또 돌아오기를 염원하는 그런 의미로 노란 리본을 달아놓는 것입니다.
이 이야기는 노란 리본 뿐만 아니라 노란 손수건으로도, 출소한 사람이 아니라 어릿광대로도 바뀌어 널리 퍼져있습니다. 하지만 이 이야기는 실화로 알려져있으며 그 실화를 바탕으로 위 노래와 드라마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노란 리본, 노란 손수건과 관련하여 노래뿐 아니라 영화로도 각색되어 나오기도 했습니다. 2008년 크리스틴 스튜어트, 윌리엄 허트, 에디 레디메인이 출연한 The Yellow Handkerchief, 1998년 방영된 안재욱 김혜수 주연의 찜 이라는 영화도 있습니다. '찜' 영화의 영어 타이틀이 Tie A Yellow Ribbon 입니다.
여튼 이 노란 리본에 담긴 의미를 왜곡하고 단순히 특정 정당 색깔과 비슷하다 혹은 특정 정치인이 연상된다고 주장하며 몰지각한 사람들이 정치색을 씌우고 반대하며 이 캠페인을 악의적으로 방해하는 사람들이 있는게 참 안타깝네요... 무슨 생각으로 그러는지...
아래는 네티즌들이 자발적으로 만들어서 배포중인 노란 리본 이미지들입니다.
원래 출처를 찾아야 하는데 워낙 많이 배포되어 있어서 찾기가 힘드네요. 원출처를 아시는 분들은 덧글로 남겨주세요.
아래 노란 리본 이미지중 원하는 사진, 이미지를 다운받아 프로필 사진으로 바꿔보세요.
위 이미지에서 R=VD 라는 문구가 있는데 R=VD 의미는 Realization = Vivid Dream, 즉 생생하게 꿈꾸면 이루어진다... 간절히 바라고 원하면 실현된다, 기적이 일어나길 바란다 라는 뜻이 담겨져 있습니다.
노란 리본 이미지 출처 : 뽐뿌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freeboard&no=3396051
노란 리본, 하나의 작은 움직임이 큰 기적을...
그리고 노란 리본 이미지를 사용할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1. 노란 리본과 검정 리본의 의미
노란 리본의 의미가 검정 리본, 블랙 리본의 의미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노란 리본은 무사 귀환을 뜻합니다.
검은 리본은 망자에 대한 조의를 뜻합니다. 즉 근조 리본으로 쓰입니다.
노란 리본과 검은 리본이 의미하는 바는 너무 다릅니다. 현재 노란 리본 달기 캠페인은 현재 아직 배에 남아있을지 모르는... 살아 있을지 모르는 실종자들이 무사히 집으로, 부모님의 품으로 돌아오길 바라고 기도하는 캠페인입니다.
세월호 침몰 사고로 희생당한 사망자 분들을 기리고 싶으신 분들은 검은 리본, 즉 근조 리본으로 사용하세요.
그 외에 무사 귀환을 기원하시는 분들은 노란색 리본 이미지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아래 3개의 검정 리본 이미지와 사진은 검은 리본입니다. 리본 자체가 노란색이면 바탕이 검정색이라도 상관 없이 노란 리본의 의미로 사용이 가능하며, 노란 바탕이라도 검은색 리본은 근조를 뜻하므로 잘 구분지어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리본의 색깔에 따라서 전혀 다른 의미가 되므로 주의를 해야 합니다.
검은 리본
검은 리본
검은 리본
2. 일베에서 만들어 배포하는 ㅇㅂ 마크 이미지
노란 리본 캠페인에 대해 왜곡하고 유언비어를 퍼트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더불어 일베에서도 리본이랍시고 아래 사진처럼 이미지를 만들어 배포하고 있습니다. 카톡 사용자중에 아래 사진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일베 유저일 가능성이 큽니다. 그냥 인터넷에서 다운받아 사용하고 있는거라면 바꾸라고 얘기해보세요. 이거 뭐 일밍아웃도 아니고.... 사진 이미지를 잘 보면 리본 형상을 띄고 있긴 하지만 일베충들이 사용하는 일베 마크 'ㅇㅂ' 를 형상화 했습니다. 에휴...
일베에서 조작한 ㅇㅂ 마크 노란 리본 이미지
3 노란 리본 영어 문구 Pray(기도) 대신 Play(놀이)로 바꿔서 배포하는 인간
이 인간들은 대체.... 세월호 사고가 한낱 놀이밖에 더 되는가 싶을 정도로 비열한 사람들입니다.
기존에 기도 문구로 영어 표기된 문구를 살짝 바꿔 'Play'로 변형시킨 이미지를 배포하는 사람들.. 주의 하세요.
노란 리본 이미지를 사용할때 노란색 리본인지, 검정색 리본인지 확인하시고 의미에 맞게 사용하세요.
그리고 ㅇㅂ 마크가 적용된 조작 이미지나 Play 로 문구가 변경된 조작 이미지인지 확인 하시고 사용하세요.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 적용 방법은 위 이미지를 스마트폰으로 이미지 저장 한 후 카카오톡에 접속합니다.
아이폰은 카톡 하단 맨 오른쪽 더보기 메뉴, 안드로이드폰 카톡은 카톡 최상단 맨 오른쪽 메뉴에 들어간 후 내 프로필에서 변경 적용하면 됩니다. 기타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플러스 에서도 내 설정, 프로필에서 변경하면 됩니다.
네티즌들이 발 동동 구르며 세월호 실종자들의 무사 귀환을 염원하는 노란 리본 캠페인...
이런 자발적인 기도와 염원을 조롱하듯이 그저 장난으로 혹은 악의적으로 교묘히 바꾸고 조작하고... 또 저작권 관련하여 유언비어를 유포하는 사람들.... 또 노란색이라는 이유로 정치색을 입혀 비난하고 깔보는 사람들... 제발 좀 그러지 맙시다.
생때같은 단원고 학생들....... 가엽지도 않나요? 어른으로서 해줄 것도, 해줄 수 있는것도 없이 마음만 애타는데...
더불어 세월호 실종자 모두 무사귀환 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첫댓글 노란리본 의미와 유래 잘읽었습니다.
탱규~^^
긴글 읽으시느라 수고 많았어예.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