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동렬입니다.
이 카페에서 너무 많은 자료들과 정보를 얻어서
저도 하나 보답의 의미에서 올리려구요
참고로 이 글은 제가 쓴 글이 아니구요
하이텔 빔스동아리에서 황성민님이 올려주신 글입니다.
여러분 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4475
hitel─────────────────────────────────────
VIMS 소프트웨어 Q&A #14475/15162
━━━━━━━━━━━━━━━━━━━━━━━━━━━━━━━━━━━━━━━━
제 목:[참고] 리즌 동기 관련자료:없음
보낸이:황성민(JAILBAIT) 2001-05-27 03:52 조회:188 1/7
───────────────────────────────────────
리즌을 동기시키려면 가상 미디 드라이버를 설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곳 자료실에도 있다고 하죠.
-가상 드라이버의 설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정확한 명칭이 뭔지...)
HUBI...어쩌구 하던것 같던데...
3. 다음하다보면 "목록에서 선택..."을 클릭하고
4. 디스크있음
5. 브라우저 폴더가 나오면 아까전의 가상드라이버가 있는 폴더를 지정
6. 그러면 LB1 LB2 LB3 LB4 4개까지 가상드라이버를 설치 할 수 있습니다.
7. 윈도를 재시작하면 끝입니다.
이번에는 리즌과 시퀀서와의 동기 방법입니다.
우선적으로 큐베이스의 경우(저의 경우 5.X에서 테스트한 경우입니다.
큐베이스와 리즌을 동시에 실행시키면 자동적으로 리와이어 기능으로 싱크가 됩니다.
(되도록 큐베이스를 먼저 실행하세요) device메뉴인가에서 보면 리즌에 대한 메뉴가 있고 원하는 아웃풋을 지정합니다. 저의 경우 그냥 L-R mix를 사용합니다.
그렇게 되면 VST console에서 리즌의 아웃풋 레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누엔도에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참고로 이상태에서 리버스마저 실행 시키면 3개의 프로그램이 동시에 실행됩니다.
리버스의 경우도 위의 리즌과 같이 L-R mix 셋팅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제는 케이크 워크와의 동기입니다.
1. 리즌의 Edit 메뉴에서 preference로 갑니다.
2. 가장 상단의 매뉴에서 midi를 선택합니다.(용어가 다소 틀리더라도 몇번 찾아보면 알수 있습니다. 제가 프로그래을 직접 보구 있질 않아서...)
3. 맨위가 리즌 시퀀서에 관한 미디인풋설정이고 중간의 4가지 BUS가 각각의 악기를 사용하기 위한 설정 , 가장하단은 아마도 싱크에 관한 설정일 것입니다.
4.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리즌시퀀서의 인풋은 리즌을 메인 시퀀서로 사용하는 경우 입니다. 지금은 외부의 시퀀서를 이용하여 리즌을 하나이상의 모듈로서 설정하기 위한것입니다.
5. 중간의 아래 버스 4개를 예를 들어 아까전으 가상 드라이버인 LB1 LB2 LB3 LB4로 설정합니다. 그렇게 되면 4개의 버스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6. 아래의 싱크관련 미디설정에서는 LB1을 선택합니다.(물론 다른것도 무방합니다만 쉬운 이해를 위해서 이와같이 밟아 나가겠습니다.)
이번엔 케이크 워크로 갑니다.
7. 케이크워크의 option->Project->midi out으로 갑니다.
8. 가장 상단의 transmit...어쩌구에 X체크를 합니다.
9. 그아래 싱크를 위한 port에 LB 1(또는 자신이 리즌의 싱크인에서 설정한 미디 디바이스 포트)을 지정합니다.
-참고로 케이크 워크의 포트번호는 option->midi device에서 정해집니다.
미디아웃풋을 선택할 경우 위에서부터 차례로 1..2...3..4...가 할당됩니다.
즉 예를 들어 midi device를 위에서부터 차례로 LB1 LB2 LB3 LB4 로 했다면
LB1은 port 1, LB2는 port 2...가 되는 것입니다. 만약에 이렇게 설정했다면 위의 싱크를 위한 아웃풋 포트는 1(즉 LB1)이 될것입니다.
10. 다시 리즌으로 돌아와서 리즌 메인창의 하단의 트랜스포트(재생 정지등을 할 수 있는 컨트롤 창)에서 sync(online이던가?)를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11. 그러면 케이크 워크에서 설정한 템포에 맞추어 리즌은 동기 됩니다.
위의 큐베이스와 마찬 가지로 리버스를 실행 시키면 같이 동기됩니다. 다만 케이크 워크는 ASIO드라이버를 쓰지 않으므로 리버스의 소리는 리즌에서 출력됩니다.
지금 까지는 단순히 리즌과 케이크 워크의 동기입니다.
이번엔 리즌은 모듈처럼 쓸 수 있는 방법입니다.
위에서 리즌의 4가지 bus 미디 설정에서 각각을 LB1에서 부터 LB4까지 할당하였습니다.
- 리즌의 메인 랙마운트 창의 가장상단에 보면 이 미디 셋팅을 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위에는 bus select란이 있고 4개의 버스가 ABCD로 표기 되어 있습니다.
먼저 위의 예처럼 설정했다면 bus A를 클릭했을 경우 오른편에서 LB1이라는 명의 디바이스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아래는 LB1의ㅏ 1에서 16채널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번채널을 클릭하여 이것을 synth 로 설정했다면 LB1 1번채널에서는 리즌의 synth를 악기처럼 사용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참고로 리즌의 랙마운트에 추가되는 모든악기들은 오로지 하나의 채널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악기당 1채널....
쉬운 예로 신스에서 16개의 다른 악기를 만들어서 동시에 사용하고 싶다면 16개의 랙을 추가 시켜야 합니다.
여하튼 본론으로 돌아와서 2번채널의 경우 drumEX였던가 뭔가를 설정하면 LB1 2번 채널에서는 드럼모듈 소리가 납니다.
이번엔 케이크 워크로 와서 포트 1(LB1) - 채널1번 트랙과
포트 1(LB1) - 채널2번 트랙을 만듭니다.(insert)
그렇게 되면 위에서는 신스의 소리가, 아래에서는 드럼모듈의 소리가 날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기초적인 모든것은 끝났습니다.
각 악기의 오실레이터나 콘트롤 값등은 케이크워크에서 설정할 수도 있고 리즌 자체에서 오토메이션으로 값을 지정 -레코딩할 수 있습니다.
참고적으로 저의 경우는 워활한 시스템을 위해서 컴 2대를 사용하여 사용중입니다. 하나는 시퀀스 및 하드레코딩 또는 기가 샘플러를 실행하고 다른 한 컴퓨터는 리즌과 리버스 및 다른 신스 샘플러(간혹은 큐베이스와 케키를 연동해서 VST instrument까지...)..
시스템만 받쳐 준다면 댄스곡 하나쯤은 거뜬하겠네요...
말이 두서없어서 죄송합니다.
ps: 지금 내려가서 확인해 보니 리즌의 프리퍼런스에서 가장 하단에
remote관련과 midi clock이 있네요.. 되도록 LB1(또는 다른것)
하나로 동시에 지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