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근교형 전동차 E235계 1000번대 (카마쿠라 차량센터 소속 F편성, 11량 본편성)
1. 차량개요
현재 요코스카선-소부쾌속선의 주력 차량으로 운용 중인 E217계는 1994년에 초도 편성이 등장하였고, 최종증비도 1999년으로 이미 20년을 훌쩍 넘긴 차량이다. 이 때문에 차량 노후화 및 서비스의 질적 저하를 걱정해야 할 시기가 도래하였다.
이에 따라 JR동일본에서는 2018년 9월 정례 브리핑에서 E217계를 대체하는 차량으로서 E235계를 낙점하고, 1000번대로 명명하여 2020년부터 투입할 것을 발표하였다. 새로 투입되는 E235계 1000번대는 보통차 전좌석를 롱시트화하여 승차인원을 늘리고, 객실 내 안내모니터를 21인치로 대형화하였으며 그린샤에도 처음으로 액정 디스플레이 안내장치를 설치하고 개별 콘센트와 공공 와이파이를 장착하여 승객의 편리성을 높였다. 그 외에도 선로/설비 모니터링 장치 탑재, 주행용 전원공급장치 최초 채용, 냉각장치 용량 증대 등 다양한 기술적 개선이 이루어졌다.
기존 E217계처럼 11량 본편성과 4량 부속편성으로 조성되어 최대 15량 편성으로 운용되며, 총 투입예정물량은 11량 편성 51편성 및 4량 편성 46편성 등 총 745량이다. 이들은 모두 카마쿠라 차량센터로 배치되어 E217계를 대체하여 요코스카선 및 소부쾌속선, 소토보선, 우치보선, 소부본선, 나리타선, 카시마선의 보통/쾌속열차로 운용될 예정이다.
2020년 6월 초도편성인 F01편성이 낙성되어 신에츠본선에서 주행시운전을 개시하였으며, 2020년 12월에 영업운전을 개시하였다. 2024년 8월 현재 51편성 중 42편성이 완성되어 영업운전 중이다.
2. 제 원
* 구체적인 사양은 운전개시 후 수정예정입니다.
데 뷔 : 2020년 12월 21일
길이/폭/높이 : 19500 / 2950 / 3620
편 성 : 본편성 11량 1편성(6M 5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기동가속도 : 3.0km/h/s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 유도전동기 MT79(140kW)
편성출력 : 140kW * 4 * 6량 = 3,360kW
기어비 : 7.07
제어장치 : VVVF-SIC IGBT인버터제어방식
대 차 :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 DT80 / TR264A / TR264B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브레이크(순전기식)
신호장치 : ATS-P / ATS-SN / 방호무선 / TASC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동일본 요코스카선(쿠리하마~도쿄), 소부쾌속선(도쿄~치바), 소부본선(치바~나루토)
나리타선(사쿠라~카토리, 나리타~나리타공항), 카시마선(카토리~카시마진구)
소토보선(치바~카즈사이치노미야), 우치보선(소가~키미츠)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 / 쾌속열차
4. 차량기지 및 편성표
JR동일본 카마쿠라 차량센터 소속
11량 1편성 51개 편성 배치 예정
5. 회원투고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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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증비 예정
최종수정일 2024-0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