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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시간을 그리다 이장희 글,그림 | 지식노마드 |
우리는 서울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서울의 또 다른 얼굴, 무채색의 도시에 빛을 입힌다. 역동적인 대도시, 쇼핑의 천국, IT 코리아에서 한 겹, 겉옷을 벗으면 이 땅에서 우리의 '시간'이 보인다. 아프지만 자랑스러운 역사도 있고, 안타까움에 가슴이 먹먹해지는 사연도 있다. 저자는 우리가 지친 하루를 기대어가는 도시, 그 너머의 새로운 서울을 들여다본다. 그는 소소한 서울의 모습을 담아낸 한 권의 스케치북으로, 구석구석 우리가 놓치고 살았던 이 도시의 이야기와 풍경으로 서울을 다시 말한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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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쿠샤.DILKUSHA
힌두어:이상향
이 생소한 단어의 의미를 아는 사람이 우리나라에 몇이나 될까.
그렇게 이국적인 모습을 한 이상향은 종로구 행촌동의 어느 골목, 빽빽한 다세대 주택 사이에 끼어 금방이라도 쓰러질듯 낡은 모습으로 시들어 가고 있었다.
TV에서 우연찮게 딜쿠샤가 나오는 다큐멘터리를 보며 인상 깊었던 건 무엇보다 거대한 은행나무였다. 그 좁은 골목에 그토록 커다란 은행나무가 교묘히 잘도 서 있구나, 라는 어떤 경이로움.
사람 만큼이나 고달픈 생을 살고 있는 서울의 나무들이여.
나무에 대한 욕심은 며칠 후 자세한 정보 없이 3호선 독립문 역에 나를 내려 놓았다. 그 날의 고생을 생각하면 이런 무모함도 없겠다 싶은데, 당시 생각으로는 나무가 크니 지나가는 사람에게 물으면 누구라도 대답해 줄 것이라 여겼다. 하지만, 옆집사는 이웃에게도 관심이 없는 서울 사람들에게 동네의 나무를 알 것이라 기대한 건 큰 오산. 결국 행촌동 일대를 돌고 돌다가 ‘딜쿠샤’가 아닌 ‘귀신 나오는 집’으로 가르쳐 준 사람은 어느 크지 않은 부동산 주인 할머니였다.
“거기 귀신 나올 것 같이 으스스해, 앞에는 커다란 나무도 있어서 찾기가 어렵지는 않을거에요” 라며 할머니는 효자손을 들고 벽면에 걸린 커다란 지적도에 한 곳을 콕콕 짚어가며 말씀하셨다.
부동산에서 손수 그린 약도를 갖고 나무를 찾아가며 동네 사람들이 이 큰 나무를 잘 모르는 이유에 대한 의구심이 조금은 풀렸다. 연립주택의 좁은 골목 사이를 지나자 거짓말 같이 400년이 훨씬 넘는 커다란 은행나무가 턱 하고 나타났다. 그리고 그 앞에는 다 쓰러져 가는 붉은 벽돌 건물 하나.
나무만큼이나 인상적인 딜쿠샤가 있었다.
이제야 이상향에 도달했구나.
안도의 한숨이 나왔다.
집주인이었던 앨버트 테일러의 한국 이야기는 구한말이었던 1896년, 탄광일로 아버지 조지 테일러가 평안도에 들어오며 시작된다. 그 후 아들 앨버트는 서울에서 UPI특파원 일과 수입품 판매상을 하며 브루스를 낳고 이 집을 지었다. 집의 이름은 한국에 오기 전 아시아를 돌던 중 인상 깊게 보아 마음에 담아 두었던 인도의 궁전 딜쿠샤.
앨버트는 한국의 독립운동을 최초로 세계에 타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당시 일본경찰의 눈을 피해 독립선언문을 갓 태어난 브루스의 요람 밑에 숨겨 두었던 이야기나 일본으로 가는 동생의 구두 뒷굽에 선언문을 숨겨 도쿄에서 기사화 했다는 이야기는 꽤나 유명하다. 결국 이것들이 문제가 되어 일제에 의해 6개월 간의 감옥 생활을 한 뒤 국외로 추방되고 만다. 그는 1948년 심장병으로 세상을 떠나게 되고 죽어서도 한국에 묻히고 싶다는 유언대로 양화진 외인묘지에 있던 그의 아버지 옆으로 돌아온다.
그 뒤 딜쿠샤라는 각자를 가진 이 건물의 정체는 오랫동안 잊혀져 왔었는데, 브루스 테일러가 87세의 나이로 서울을 찾게 되면서 비밀이 밝혀지게 된 것. 내가 본 TV다큐도 그 때 이야기였다.
그 앞으로 있는 거대한 나무는 권율장군의 집터에 있었다는 은행나무.
권율장군은 조선 중기의 군인으로 임진왜란에 있어 바다에는 이순신이라면 육지에는 권율이라고 할 정도로 대표적인 명장이다. 특히 수원성이나 행주산성에서 병력의 열세를 지형지물을 활용해 대승을 거두었던 전투들은 전술의 중요성을 잘 보여주는 대목이다. 임진왜란 이후 일본에 간 통신사의 말에 의하면 일본에서는 당시 이순신과 권율의 이름만 꺼내도 울던 아이들이 울음을 멎을 정도였다고 하니 두 장군의 기세가 어느 정도였는지 짐작이 간다.
잠시 나무 밑둥을 어루만지며 어느 옛날 권율의 손길도 이 자리를 스치지는 않았을까 라는 생각을했다. 비록 나무는 계속해서 자라 그의 손길은 저 위 어디쯤으로 멀어졌겠지만 옛 사람들과 이렇게나마 연결고리가 있다는 것에 감사해했다.
그 아래 축대에 걸터 앉아 딜쿠샤를 스케치에 담았다.
이제 그 낡은 집에는 형편 어려운 열 일곱가구가 나누어 살고 있다.
그 많은 이들의 이상향은 지금쯤 어디에 있을까?
은행잎이 여름 바람에 살랑이며 시원한 소리를 냈다. 고개를 치켜들고 나무가 내는 소리에 귀를 기울였다. 그 옛날 권율장군도, 오래 전 테일러도 가졌을 이 기분. 이 느낌들을 훗날 몇 백 번의 여름이 지난 후에도 누군가 이 자리에 앉아 더 커진 나무가 만들어준 그늘 아래에서 느껴볼 수 있기를 나지막이 소망해 보았다.
첫댓글 딜쿠샤--이상향...1923 언론인 테일러가 지은 문화유산이지만 지금은 17가구의 무단점유 주거지일뿐이다. 테일러는 부친과 함께 1898입국하여 금광사업가로 일하면서 언론사 특파원으로 3.1운동.제암리학살사건 등을 세계에 알렸고 반년간 투옥도 되었다.. 1923년에 건축된 집의 정체를 모르다가 아들인 테일러가 2006년에 입국하여 자료를 제공함으로서 비로소 문화재로 지정이 되었다.
90년된 건축물 딜쿠샤 .잊고만 싶은 과거가 아니라 우리의 문화로,우리의 자산으로 , 역사속에서 교훈을 주는 우리의 민족정신의 일부로 편입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여생이 한 몫 도움이 될 수 있을까? 방법을 생각해 보아야겠다. 캠페인운동과 실용적인 방안을 찾아 나아가서 건축 100년인 2023년이 되기전에 문화재 깃발이 펄럭일 수 있도록 .
문화재로 지정하는 운동이나. 캠페인을. 벌여야 하지 않을까요? 여행협동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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