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식 보는법]
*.坤命-식신을 딸, 상관은 아들이 기본이다.
1)신약 경우-육친 그대로 식신은 딸, 상관은 아들.
2)신강 경우-육친과 반대 식신은 아들, 상관은 딸.
3)지장간은 그대로 식신은 딸, 상관은 아들.
4)원명 끼리合 ,沖이면 음양이 바뀌다. 식신은 아들, 상관은 딸로 바뀐다.
자연또는 일반유산일경우가 있으면 음양이 바뀐다.
-.甲(상관)이 있고, 타천간에 己合되어 딸두명이다.
-.乙(식신)이 있고, 타천간과 辛沖되 아들두명이다.
-.지지의 반합, 육합-.음양이 바뀐다. (신강신약은 지켜진다).
가)지장간 끼리 자식성이 合, 沖이면 신강신약을 따지지 않고, 음양이 바 뀐다.
지장간과 천간의 합은 자식성과 합하는 합도 자식성으로 본다.
나)원명이 沖(자식성)된 천간또는 지지가 지장간과의 合은 자식성으로 인 정치 않는다.
지장간의 자식자리도 일정치 않으나, 命과의 合이되면 명의 合이되는 자리가 자식으로 본다.
예를 들어 지장간의 丙은 자식자리도 일정치 않으나, 命의 辛은 자식 으로 볼 때 丙이 식신이면, 辛은 상관이 된 다.음양이 바뀐다.
다)신약사주에 命과 지장간과의 합은 지장간의 육친이 음양이 바뀐다.
자식성을 가진 柱(천간또는, 지지)와 지장간의 합을 말함.
라)년,월천간에 상관이 있고, 그상관이 病, 死, 墓, 絶支에 앉아 있어면 자 식으로 인정치 않는다. 일간기준.
마)命이나, 지장간에도 자식성이 없다. 지장간과 命과의 합한 글자가 자식 성이면 자식이 있다
命에 자식성이 없고, 천간 일간과 타간과의 合된 글짜가 자식성이면 자식은 있다. 합된 글자가 식신이면 딸 2 명 이다.
命에 자식이 없다.- 坤: 지장간과 命과의 合은 있다. 신강신약을 따지지 않고, 지장간은 그대로이고 지장간과 합 하는 오행이 음이면 딸, 양이면 아들이다 천간 命의 육친 정, 편확인.
바)시지지의 자식성이 있고, 시지의 지장간의 자식성과 時天干과 합 할경 우.
자식 자리의 천간과 지장관의 合은 음양이 바뀌지 않는다.
자식자리의 時支에 식신子가 있고, 時干에 戊가 있어 시지 지장간 癸 식신과 戊癸合하고 있다.
合되는 지장간의 癸식신을 그대로 본다 딸이다.
신약 하므로 원본에 시지子딸하나, [자식자리의 천간의 명과 지장간관 의 合은 음양이 바뀌지 않는다].
사)命이나, 지장간에도 자식성이 없다. 지장간과 命과의 합한 글자가 자식 성이면 자식이 있다.
예-.지장간과 命과 合하여 木이 되면 자식성이 된다.
.년간에 丁있고 月 ,時지장간에 壬이 있다. 木상관이니 아들만 둘이 다.
5)命에 자식의 육친이 있고, 일지가 刑이고, 지장간에 육친이 있으면 지장간의 육친은 그대로 본다
가)命의 육친은 신강약을 따르고, 지장간의 육친은 그대로 본다. 지장간의 육친은 둘째다.
예)신강사주 命에 食神이 한개노출 천간 아들이다.
일지가 刑이다. 일지의 지장간에 식신이 있어서 지장간에 식신이 있어니 딸 둘째다. 아들 낳고 딸낳았다.
예)신약사주 천간 년간에 상관은 아들이다. 첫째는 아들그대로.
일지가 刑이다. 일지의 지장간에 식신이 있어서 둘째는 딸이다.
아들 낳고 딸낳았다.
예)신약사주己일간 시간에 辛식신이 딸이다.
일지 丑(癸 辛 己)식신이나 刑이다 딸두명.
6)時支와 年支地, 月支와 年支, 日支와 年支가 귀문관살이면 발달장 애 자 식이 있거나, 형제, 사촌간에 자고로 집 안에 있다.
가)시지 자식궁에 巳가 있고 년지에 戌이 만나 귀문이되,자식이 발달 장애가 있다. 坤
나)년지와 월지가 巳(정관)戌귀문이다. 집안에 발달장애가 있다.
셋째는 놓지 말라고 했다. 乾
.지지의 반합, 육합-.음양이 바뀐다. (신강신약은 지켜진다).
7)천간에 식신이 있고, 다른 천간에 식신이 合이나 沖하고 있을 때, 지지 도 마챦가 지다.-모두 음양이 바뀐다.
가)천간이 合沖-合이나 沖된 육친이 식신이면 식신의 음양이 바뀐 상 관 아들로 본다.
예)신강사주에 甲식신이 있고, 己관과 合이 있다.상관 아들만 둘.
나)천간의 자식글자 그대로, 지지의 자식 글자가 合沖-천간에 상관이 있고, 지지에 상관이 沖과 合이 된다.
천간의 육친이 상관이고, 지지의 沖받는 육친도 상관이니 식신으로 음양이 바뀌어 딸2명.
다)신약사주 乙일간에 천간에 丙상관이 하나 있다. 상관은 아들이다 합되는 辛편관이 있어 딸로 바뀌어서, 딸낳 고 아들 낳았다.
라)신약사주 坤 일간이 丁火.
상관 2개면 아들만 둘이다 그런대 戌00辰상관이다
沖받으면 성이 바낄수 있다. 그래서 딸만 둘이다.
8)반합의 왕지가 상관이면 음양이 바뀌니 식신 딸이고, 고지의 상관은 상관 그대로 아들이다. 그러나 한쪽이 沖 을 받으면 아들는 없어진다.
지지의 반합, 육합-.음양이 바뀐다. (신강신약은 지켜진다).
가)신약사주 육합의 食神(亥)은 딸이 변하여 상관 아들로 변하며, 자식육 친과 관계없는 상대육신과 合(寅)하는 글자는 딸이다.
나)坤 신약사주 왕지와 반합이면 2명으로 본다. 왕지포함한 지지가 천간과 뿌리가 튼튼하면 반합 식신(정관)이 나 합으로 상관(편관) 아들 2명.
9)월,일지 식신이 2개는 음양이 바뀌진 않고 그대로 첫째는 딸이다,
둘째는 아들이다. 식신(상관)이 2개이상이 붙어 있으면 한쪽 상관(상관)으로 바뀐다.(않바뀐다)즉. 식신만 2개 면 바뀐다.
10)유산했을 경우는 성별이 바뀔 수 있다.
가)신약사주에 명의 자식성과 沖면 유산끼 운이 있었다, 시지의 酉식신은 딸이나 먼저 유산을 했으니 아들이다.
나)한번유산했다 이유? 지장간에 자식이 있는 지지가 沖,刑이면 유산 가능 성이 있다. 물어봐야 한다. 辰戌沖이 다.
다)신약 坤命에 식신(卯酉沖)이 한개 있고, 지장간(乙),명의(庚)합하고 있다 지장간이 명과의 合하나 食神陰이다 딸낳고, 아들 놓다 유산1번 정도.
11)귀문관살,백호대살 주위의 강한 剋殺이나 沖은 유산 가능성 있다.
가)卯酉沖: 卯가 식신이면 유부남과의 연으로 자식 낳아 본인이 키우지 못 함.
나)신강사주 천간 상관1개, 지지 식신2개 천간의 상관1개(乙)는 火에 쌓여 있어 견디지 못하여 유산 되었음.
딸1명, 아들2명이나, 딸은 유산되어 아들만 2명이다.
다)신약사주 명에 천간식상과 지지식신이 있다 지지 식신이 귀문관살이라 유산또는 하늘에 보내거나, 천간식상 아들 1명.
라)신약사주 년. 월천간에 식신2개 백호대살위에 천간 식신2개는 깨어졌다.
딸2명 유산가능성 있다.
12)坤신강사주에 조후도 해결된 사주에 자식성 상관辛과 간합하여 딸두명 낳고, 지장간의 辛상관이 아들이다.
13)천간에 상관이 있고,일지 지장간에 식신이 있다 아들낳고,딸낳 았다.그런 데 상관이 沖이 있다.
丙壬(상관沖)丙火가 지지에 강한 뿌리가 있어 火의 유인時지지의 자식성 이 있고, 고로 딸두명이다. 유인력으 로 沖으로 보지 않았음.
14)신약사주에 時천간에 癸水식신과 년간, 월간에 戊가 있어 시간의 癸에 투합을 하고 있다. 딸 2명. = [총 :딸 3 명, 아들 1명].
가)자식 육친성의 지지 지장간의 戊와 時천간에 癸水와 암합이 있다 딸 그대로 1명 추가하여 딸3명.
나)일지의 지장간과 타 지장간과의 합이 유할때도 음양이 바뀐다. 일지 지 장간癸와 시지 지장간 戊와 지장간끼 리의 암합癸식식은 상관으로 변화여 아들1명추가.
15)乾명에 자식(官星)이 없고, 일간과 지장간과의 沖, 命과 대운, 신수 지장 간관의 합. 대운의 지장간은 음양이 바 뀐다.
가)乾, 坤命과 지장간은 음양이 그대로다.-정관은 딸, 편관은 아들.
-식신은 딸, 상관은 아들.
나)乾, 坤命의 지장간과의 합은 음양이 바뀐다.-식신은 아들, 상관은 딸.
命과 지장간과의 合은 그대로이고 합된는 상대쪽은 음양이 바뀐다.
다)乾,坤命과 대운, 신수의 지장간과 合沖은 자식은 그대로 즉 정관은 딸, 편관은 아들 이다. 식신은 딸, 상관은 아 들이다.
라)명에 식상이 없다. 년지 지장간에 상관 아들이 있고, 일지 지장간이 월간과의 合이 일간과 같은 오행즉 陰이 니, 딸이다.
아들 낳고 딸낳 았다
16)三合-자식2명으로 본다 -合의 자식육친의 글자는 바뀐다.
가)乾사주에 戊일간 지지에 寅午戌있다.
寅(編官)아들이나 三合이되니 딸2명 이다
나)신강사주 庚일주에 申子辰, 子상관이니, 음양이 바뀌어 딸2명 있다.
다)신강사주 丁亥일주 辰, 卯, 未, 亥(삼합).
-.신강사주이고 삼합이 유하면 강신약을 따지지 않고 合의 음양만 반 대로 봄. 월지未식신이니, 음양이 바뀌니 아들 쌍둥이다.
-.삼합이 있고 庫지가 자식성 식신이고, 자식궁의 지지도 식신이나 命 이 辰亥이 귀문이면 지장간은 상관으로 바 뀔수 있고, 혼전 임신 일 수 있다.
17)혼전 임신 가능성.
-.년월지의 합또는 일간이 필요한 글자가 년월에 있거나, 또는지장간에 있어면 가능하다.
-.壬일주 년지亥가 월지寅과 월지가 寅亥合하고 있다.
뿌리가 있는 비견이 먼저合 했을 가능성이 있어 혼전 임신.
-.戊일주 년지申, 월지卯. 卯申귀문살 혼전 임신 했을 가능성이 있다.
-.癸일주에 년지亥,월지未.월지가 未亥合하고 있다.겁재가 먼저 합했다 혼 전 임신 했을 가능성이 있다.
*.乾命- 정관은 딸, 편관은 아들이 기본이다.
.신강약 관계없이 정관은 딸, 편관은 아들이다.
.대운과 일간과의 합은 씨다른 자식일수 있다.
이외는 곤명과 같다.
-.실전.
甲 辛 丙 壬
午 丑 午 寅
(癸)
[신약사주-자식은 그대로. 지장간도 그대로]
신약사주에 辛일주에 년간에 壬(상관)한개 있음 아들이고, 일지 지장간에 癸(식신)딸이다. 아들낳고 딸두었다.
戊 甲 庚 辛 坤
辰 申 寅 丑
(丙)
신강사주 월지 지장간에 丙식신 유하니 딸이다.
[寅申沖하여 아들로뀜 아들 1명]
원명이 沖이 되어 命과 지장간끼리의 합이 않된다.
丁 壬 辛 丁 乾
未 寅 亥 酉
[정관과 合이되면 편관으로 바뀌고, 合이니 편관 두명이 된다].
시지의 未土 정관 딸이나, 亥未合으로 편관 아들로 바뀌 었다.
아들 2명.
壬 癸 庚 己 坤
子 亥 午 未
(戊 丙 丁)
(甲 己 乙)
(壬 丁 己)
년월간에 있는 己土, 庚金은 일기준하여 墓,絶地에 앉아 合으로 인정치 않는다. 午未合은 일간 기준하여 墓地에 앉아 合으로 인정치 않음
일간과 년간이 己癸沖하고 있어 합으로 인정치 않는다.
[일지의 지장간과 타 지장간과의 合이 有할 때도 음양이 바뀐다.
甲상관 아들이나, 己합하니 음양이 바뀌어 甲상관이 식신이 되며, 合이 니 딸만 두명.
일간과 己癸沖하고 있어 亥未合으로 인정치 않아 지장간끼리의 합만 본 다].
0 丁 0 0 乾
午 午 申 0
(丙 丙 戊)
(己 己 壬)
(丁 丁 庚)
命과 지장간의 丁壬合木은 딸,+아들이다
월지 기장간의 정관에 투합 딸 1명. 자식성이 有.
命에 관성이 없고, 천간 일간丁과 월지 지장간의 壬정관合하여 딸먼 저 놓고 아들 두었다. 丁壬合으로 壬은 딸 ,丁은 아들.
(일, 시지장간및 일간과 같은 한묶음의 한글자로 월지 지장간에 투합 하니 정관壬을 그대로 딸1명으로 본다.)
총 딸2명, 아들1명.
丙 壬 丁 戊 坤
午 午 巳 申
(丙 丙 戊 戊)
(己 己 庚 壬)
(丁 丁 丙 庚)
命의 丁壬合木식신은 딸+딸=2명
년지 기장간의 壬에 丁이투합하여 상관아들 1명.
자식성이 無
坤命에 丁壬合木 식신이 있으니 자식은 있다. 그런데 命, 지장간에도 자 식성이 없다. 命에 丁壬合木식신은 딸2명 이고, 지장간丁2개가 지장간壬 에 투합 하면 아들1명으로 본다. 총 딸2명 낳고 아들놓다.
乙 己 己 丙 乾
丑 卯 亥 午
甲 戊 丙
甲 己
乙 壬 丁
乙편관아들은 일간기준하여 墓에 좌하니 자식성이 성립이 않되고, 卯 편관아들도 病에 좌하여 자식성이 성립이 않되고, 月干 己土가 지장간 정관 甲2개와 합되어 딸2명, 지장간의 己土가 년지의 지장간과 甲(陽)과 合하여 편관 아들을 두었다. 딸두명 낳고, 아들1명.
壬 癸 庚 己 坤.
子 亥 子 酉
戊
甲
壬
命에 자식이 없다. 坤: 지장간과 命과의 合은 있다. 신강신약을 따지지 않고, 지장간은 그대로이고 지장간과 합하는 오행이 음이면 딸, 양이면 아들이다 천간 命의 육친 정, 편확인.
그러나 일간기준하여 病에 좌하여 인정치 않으며, 또 일간과 己癸沖하고 있어 合으로 인정치 않아 지장간의 甲상관 그대로 아들 1명이다.
癸 壬 庚 己 坤.
子 子 辰 申
乙
癸
戊
명에 식상이 없고, 월지의 지장간에 상관이 有하고, 지장간 상관(乙)이 천 간의 편인(庚)과 합하고 있다. 지장간의 상관은 그대로 아들이 되고, 천 간의 육친이 편인庚은 음양이 陰이므로 딸이다.
合한 한쪽합은 자식의 육친이 아니더라도 합이되 육친으로 보고 정,편을 보고 정이면 아들 편이면, 딸이다. 아들 낳고,딸.(신강사주)
己 癸 壬 丁 坤
子 卯 申 0
甲
乙
申子合 하여 子卯刑이 성립이 않됨. 壬이 死자리에 앉아 있어 丁壬合木
이 성립이 되지않아 자식성으로 보지 않음.
지장간의 상관甲아들과 命의 시간의 己편관과 合하고 있다.
命에 식상이 없고, 일간과 己癸沖하고 있어 합으로 인정치 않아 지장간 아들1명 이다.
그런데 일지 지장간에 甲木상관이 있고, 時천간 자식자리에 己편관 남편 과合하고 있다. 아들이 남편을 合하고 있어 이혼은 했지만 자식과 남편 은 잘지냄. 아들 1명.
0 壬 0 0 坤
丑 戌 午 申
辛 丙
丁 己
戊 丁
坤사주命에 자식이 없다. 천간에 자식성은 없고, 천간에 合되어 자식성 도 없고 지장간과 命과 합한 글자가 자식성이 되므로 있다.
戌의 丁은 命이 형살이라 사용치 못하고 午중의 丁을 일간과 合하여 사용한다. 편관(陰)이니 아들 1명이다.
乙 壬 丁 壬 坤
巳 辰 未 戌
戊 乙 丁 .
庚 癸 乙
丙 戊 己
일간 기준하여 자식乙상관이 絶地에 좌하고 있고, 년지와 巳戌귀문이라 자식이 발장장애가 있다 유전요인이 있다. 아들1명 있다
辰戌沖하여 辰중의 지장간의 상관과 戌未刑하여 未의 지장간의 상관도 자식 인정치 않는다.
戊 辛 0 0 坤
子 0 0 0
壬
癸
時지지의 자식성이 있고, 시지지의 지장간이 時天干과 합 할경우.
자식 자리의 천간과 지장관의 合은 음양이 바뀌지 않는다.
자식자리의 時支에 식신子가 있고, 時干에 戊가 있어 시지 지장간 癸식 신과 戊癸合하고 있다. 合되는 지장간의 癸식신을 그대로 본다 딸이다.
신약 하므로 원본에 시지子딸하나, [자식자리의 천간의 명과 지장간관의 合은 음양이 바뀌지 않는다].고로 딸두명이다.
대운 신수
0 乙 0 0 辛 癸 乾
0 丑 丑 0 巳 丑
辛 辛 庚 辛
月, 日支의 丑중에 辛편관이다. 辛편관은 아들이 2명 있다.
38세 대운 지장간에 庚이 정관이 있으므로 씨다른 딸이 있다.
일간과 乙辛沖 아들, 지장간의 자식글자와 일간과의 合(乙庚) 즉 씨다 른 딸과 合이 되니 같이 산다.
그해 癸丑41세 재혼 하였음. 재혼후 아들을 놓다.
총 아들3 ,딸하나(坤이 재가하여 다리고온 딸, 재혼후 아들 낳았음).
庚 壬 丙 戊 坤
戌 申 辰 申
乙
한번 유산했다 이유? 지장간에 자식이 있는 지지가 沖,刑이면 유산 가능 성 이있다. 물어봐야 한다.
辰戌沖이며, 일간기준 辰은 墓地이니,지장간의 乙상관딸은 자식성으로 인 정치 않고, 命의 庚은 아들로 인정이 된다.
지장간과 천간의 합은 자식성과 합하는 합도 자식성으로 본다.
丁 癸 丙 丙 辛 壬 癸 甲 乙 坤
巳 亥 申 申 卯 辰 巳 午 未
戊 戊 戊 戊 46 36 26 16 6
庚 甲 壬 壬
丙 壬 庚 庚
命에 식상이 없다 지장간에 있다 그대로 본다.
딸3명, 아들1명
일지 지장간에 甲상관아들 1명이다.
년지, 일지, 월지의 지장간이 命의 丁과 암합하고 있다.
壬이 겁재陽이면 아들3명이나, 命이 丁癸沖하여 딸3명이다.
*.命과 대운, 신수의 지장간과 合沖은 자식은 그대로 즉 식신은 딸,상관 아 들이다.
0 0 0 0 대운
辰 戌 亥 戌 丙
乙 甲 寅
대운에서 자식성인 寅편관과 合이되고, 合된 亥지장간의 甲편관이 있다.
아들만 둘 낳았다. 시지의 沖은 유산가능성 있다.
寅亥합되면 寅자식성 아들이면, 亥는 자식성이 아니드라도 딸인데, 亥지장 간에 甲이 있어 甲편관을 아들로 본다.
丁 丁 戊 丁 乾
戌 丑 申 酉
癸 壬
신강사주 丁일간 지장간은 그대로. 命에 자식성 水氣가 없다.
일지 백호대살이고, 시지와 삼형이 있고, 일지 命이 삼형살이니 지장간의 자식성이 유산또는 희박하다.
지장간의 壬水가 자식성과 合이루고 있다. 정관이니 딸이고, 합되는 자식 성이 아니더라 자식성과 合되면 아들이다. 딸낳고, 아들 낳았다.
38. 28. 18 신수 신수
辛 丙 癸 丁 己 庚 辛 丙 己 乾
卯 午 丑 酉 酉 戌 亥 寅 卯
甲 丙 癸 壬
신약사주 명의 지장간은 그대로, 대운의 지장간은 음양이 바뀐다.
命에 자식성水가 있다
癸沖되어 없다. 丙火는 癸水붙어 있어 태양이 구름에 가려져 있다. 일주 가 시간과 合하여 자신을 망각하고 있다. 일주가 丙午양인살, 월주癸丑백 호대살.
대운의 壬자식성이 년간과 合하여 편관아들이나 合되어 딸이다.
丁은 아들이 되어야하나, 丁癸沖하여 딸로 변함.(편인,음이니딸이다)딸2명.
己酉대운에 己卯년에 酉丑의 卯酉沖 하여 丑중에 癸가 살아나 정관 딸하 니 더낳았다. 딸만 세명이다.
0 辛 己 0
寅 亥 丑 申
甲
寅亥육합, 亥상관아들 이다 육합에 의해 딸로 변화고, 寅은 아들이다.
딸1명, 아들 1명 이나,
寅지장간의 丙과 일간의 合하여 水상관이 되어 아들.
그래서 총 : 딸1,아들2.
丙 乾
申 戌 寅 子
申子정관이다. 딸이나 음양이 바뀌니 아들이고, 申은 딸이어야 하나 寅 申沖하여 사라졌다 아들1명이다.
丙 坤
戌 申 子 寅
寅戌식신이다 .딸이나 음양이 바뀌니 아들이고, 寅딸이 있어야 하나 寅 申沖하여 사라졌다 아들1명이다.
庚 甲 甲 乙 두번결혼.신약사주 坤
午 午 申 巳
년간의 乙(내말고 다른 木의 여자)와 시간의 庚(편관)과 먼저 合을
했다. 이 坤命은 재혼 할수 있는 사주로 태어 났다.
[이혼 원인]- 월지의 첫 번째 官은 刑이라 실패의 원인으로 볼수 있다.
[재혼할수 있는 조건]- 시간의 관이 나를 관리, 통제, 규제할수 있는 정 전 가위가 되니 재혼하여 쭉갈수 있는 남편이다.
[자식관계를 보자]
재혼남의 아들 두명, 본부인이 키운다.
다리고온 딸 1명 있다.
자식성,궁이 合, 刑이다. 午午 ,巳申 刑合으로 복잡하다.
년지에 巳식신 월지에 申合도 되고 刑殺도 된다. 그러나 형살이 잘않된 다 申이 시간과의 뿌리가 있다.
그래서 巳식신은 딸, 내가 낳은 자식. 첫 결혼 해서 딸1명 있다.
巳지장간의 庚이 년간乙(본처, 즉 내말고 다른 木의 여자)과 合하여 생 산된 본처 아들1명.
시간의 庚이 년간의 乙과 합하여 또아들 1명 생산했다.
본처 생산된 아들 2명이다
庚 庚 丁 0 乾
辰 戌 酉 丑
極신강사주 丁정관이 자식성이 있으나 너무 약해서 쓸수가 없어 가장 강 한 글자 金을 자식성으로 사용한다
시지 자식궁와 나와 다른 겁재의 辰酉이니 딸 2명이고, 시간의 자식성 庚은 비견이니 아들이다. 딸 2명, 아들1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