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에는 약 150여종의 상재균이 살고 있어 유해균이 침입하면 힘을 모아 쫒아낸다고 합니다. 상재균은 새각질층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위험한 침입자를 물리치므로 피부에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모낭충 또한 평상시에는 악성활동을 하지 않는 피부 상재균 중의 하나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충국을 이용하여 만든 모낭충 비누... 이슬나라님의 글을 읽고 아토피가 있는 우리 아들.. 피부 트러블이 많이 나는 제가 꼭 만들어 썼으면 싶어서.. 제충국 추출물을 주문해 좋은 상태입니다. 그런데... 정말, 이 모낭충 비누가 피부에 좋은 비누일까요?
제충국이 인체에는 해가 없고 미생물 살충효과가 뛰어나서 친환경 농사에 많이 이용하고 있는 듯 합니다.
이 제충국이 악성 모낭충만 죽이는 것일까요?
피부에 상재하는 다른 유익균들은 괜찮은 것일까요?
암세포 죽이려고 다른 정상세포들까지 다 죽이는 항암제와 같은 역할을 하지는 않을까요?
어떤 분이 말씀 하셨듯이 함께 공존하며 살아가는 것들입니다. 악성활동을 하지 않게 면역력을 키워주는 것이 더 큰 문제는 아닐까요?
천연비누의 지방산이 상재균들의 먹이가 되기 때문에, 상제균들이 더 힘을 내어 외부의 위험한 침입자를 막아 주기 때문에 반드시 천연비누를 써야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러한 상제균의 하나인 모낭충이 죽는다면 다른 상제균들은 과연 안전할까요? 무균상태로 만들어진 피부...장기적으로 봤을때 과연 지금보다 더 좋아질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건강한 피부입니다.
아토피는 우리 몸의 면역체개의 혼란에서 오는 환경병입니다. 달랑 비누한장으로 고쳐진다면 그것은 사기라고 말하고 다녔습니다.
그런데 독백님은 달랑 비누한장으로도 치료효과가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만약 제충국이 우리 몸의 다른 상재균들 까지 죽이고 일시적으로 깨끗해진 피부를 만들수는 있을지언정 결국은 우리 피부는 무능해지고 자꾸만 더 약해지는 지름길은 아닐런지... 생각이 많아집니다.
저의 우문에 현답을 해 주실분... 계신가요?
첫댓글 좋은글 올리셨습니다^^ 제충국을 사용하는 원인은 피레트린이란 성분이 있는데, 이는 살균의 효과 보다는 미세곤충들의 운동신경을 마비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치사에 이르기 까지 하고요. 모낭충을 죽이는 천연성분의 효과제는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예컨데 냄세없는 흑마늘등 그러나 님의 말씀 처럼 유익한 균까지 모두 빼앗아 가면 안되겠죠? 예를들면 비누를 만들때 수소이온지수가 높으면 세정의 효과는 매우 우수한데 피부의 천연보습인자를 빼앗아 가드시 ,,,,,
병충해를 소독 할 때도 살충제와 살균제를 구분해서 소독을 하고 필요하면 충제와 균제를 섞어서 소독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제충국의 피레트린(pyrethrin)d
은 잔류하는 시간이 극히 짧고, 모낭충제거제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그리고 비누달랑이라고 말씀 하셨는데요, 비누는 세정제에만 그치지 않고 앞으로 연구되고 개발되어야 할 부분이 상당히 많다고 늘 생각합니다
비누 연구에 온몸을 던지시는 독백님께 불쾌한 표현이 되었나 싶습니다. 사과드립니다. 어리석어서 저지른 잘못이라 생각하시고 너그러이 용서해주세요... ^^
별 말씀을 다 하십니다.
몸 둘 바 를 모르겠습니다.
좋은비누를 만들기 위해서 궁굼 해 하시는 내용인데요.
더 많이 노력 하겠습니다^^
두분의 좋으신말씀 맘껏 담아갑니다.독백님 말씀 감사드려요^^
감사드립니다
저는 샴푸바 만들때 흑마늘액기스를 한봉지씩 수상과 함께 사용했는데
모낭충을 죽이는 효과가 있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