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색소폰과의 만남 원문보기 글쓴이: 송한식
|
|
|
|
|
|
|
|
|
|
|
|
|
|
|
|
| |||||||
다 | 라 | 마 | 바 | 사 | 가 | 나 | 다 | 라 | 마 |
한 국 | 다 | 라 | 마 | 바 | 사 | 가 | 나 |
영 어 | C | D | E | F | G | A | B |
이탈리아 | Do | Re | Mi | Fa | Sol | La | Si |
(2) 조표에 따른 계이름 읽는 법
올림표(♯)로 만들어진 조표 | 마지막 ♯자리를 “시”로 읽는다 |
내림표(♭)로 만들어진 조표 | 마지막 ♭자리를 “파”로 읽는다 |
(3) 원음과 사이음
① 원음 - 건반 악기(피아노나 오르간)의 흰건반
② 사이음 - 건반 악기의 검은건반(원음을 반음 올리거나 내려서 변화시킨 음)
(4) 딴이름 한소리
임시표에 의해서 생기는 것으로, 그 이름은 다르지만 실제로 높이가 같은 두 음을 말한다
(악보로는 다르지만 건반으로는 같은 음)
올림사 내림가
※ 위의 두 음은 이름도 다르고 악보로도 다르지만 건반으로 보면 같은 음이 된다
(5) 임시표
① 올림표(♯) - 반음 올린다
② 내림표(♭) - 반음 내린다
③ 제자리표(♮) - 본래의 자리로 돌아간다(♯뒤에서는 내려가고, ♭뒤에서는 올라간다)
④ 겹올림표( , ♯♯) - 반음씩 두 번(온음) 올린다
⑤ 겹내림표(♭♭) - 반음씩 두 번(온음) 내린다
<<음표와 쉼표>>
(1) 음표와 쉼표
① 모양과 길이
② 음표와 쉼표의 적기
∘음표의 기둥은 세 번째 줄 이상은 아래로 적고 두 번째 칸 이하는 위로 적으며, 음표의 꼬리는 기둥의
오른쪽에 그린다
∘쉼표는 아래와 같이 적는다
∘ 한 마디를 모두 쉴 때는 박자에 관계없이 무조건 온쉼표를 적는다
(2박을 쉼) (3박을 쉼) (4박을 쉼) (6박을 쉼) (9박을 쉼) (12박을 쉼)
(2) 잇단음표
① 셋잇단음표 - 2등분해야 할 음표를 3등분한 것으로 가장 많이 쓰인다
(셋잇단음표의 실제 길이 : 음표 3개 중 하나를 뺀 2개만의 길이)
② 두(둘)잇단음표 - 3등분해야 할 음표를 2등분한 것으로 셋잇단음표와는 반대이다
(두잇단음표의 실제 길이 : 음표 2개에 하나를 더한 3개의 길이)
<<박자․세로줄․마디>>
(1) 박자
일정한 간격을 두고 규칙적으로 진행되는 셈여림의 단위로 박자는 그 음악의 흐름을 정해준다
(2) 박자표
조표 다음에 쓰여진 분수 표시로 분모는 1박자의 기준음표를 나타내고, 분자는 그 1박자가된 음표가
한 마디 안에 몇 개 들어가는가를 나타낸다
(3) 박자의 종류
기본적으로 박자는 2박자, 3박자, 4박자의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① 홑박자 - 기본 박자 ② 겹박자 - 3개가 묶여 크게 하나의 박자를 이룬다
③ 섞임 박자 - 기본 박자인 2, 3, 4박자를 섞어서 이루어진다
(4) 박자와 지휘법
(7) 세로줄과 마디
<<빠르기․셈여림․나타냄 말>>
(1) 빠르기표
악곡의 처음 부분에 써넣어 악곡 전체의 빠르기를 나타내는 표
♩= 96 ------→ 4분음표(♩)를 1박으로 하여 1분 동안에 96박자 연주하는 빠르기로
※ 독일의 멜첼이 만든 메트로놈에 의해 측정되므로 ‘멜첼’의 첫 글자와 ‘메트로놈’의 첫 글자를 따서
M.M.♩= 96으로 적기도 한다
(2) 악곡 전체의 빠르기를 나타내는 말
쓰기(적기) | 읽 기 | 뜻 | M.M.♩= |
Largo | 라르고 | 아주 느리게 | 50전후 |
Lento | 렌토 | ||
Adagio | 아다지오 | ||
Andante | 안단테 | 느리게 | 70전후 |
Andantino | 안단티노 | 조금 느리게 | 80전후 |
Moderato | 모데라토 | 보통 빠르기로 | 90전후 |
Allegretto | 알레그레토 | 조금 빠르게 | 110전후 |
Allegro | 알레그로 | 빠르게 | 125전후 |
Presto | 프레스토 | 아주 빠르게 | 150전후 |
Vivace | 비바체 |
(3) 부분적인 빠르기를 나타내는 말
쓰기(적기) | 읽 기 | 뜻 |
rit. | 리타르단도 | 점점 느리게 |
rall. | 랄렌탄도 | |
accel. | 아첼레란도 | 점점 빠르게 |
a tempo | 아 템포 | 본디 빠르기로 |
tempo primo | 템포 프리모 | 처음의 빠르기로 |
tempo Ⅰ |
(4) 다른 말에 덧붙여서 쓰는 말
쓰기(적기) | 읽 기 | 뜻 |
assai | 앗사이 | 매우 |
molto | 몰토 | 많이 |
possible | 포시빌레 | 되도록, 가능한한 |
poco | 포코 | 조금 |
poco a poco | 포코 아 포코 | 조금씩 |
meno | 메노 | 보다 적게 |
piu | 피우 | 보다 많이 |
con | 콘 | ~를 가지고 |
ma non troppo | 마 논 트로포 | 그러나 지나치지 않게 |
quasi | 콰지 | 거의 ~처럼 |
(5) 셈여림표
쓰기(적기) | 읽 기 | 뜻 | 쓰기(적기) | 읽 기 | 뜻 |
pp | 피아니시모 | 매우 여리게 | mf | 메조 포르테 | 조금 세게 |
p | 피아노 | 여리게 | f | 포르테 | 세게 |
mp | 메조 피아노 | 조금 여리게 | ff | 포르티시모 | 매우 세게 |
(6) 부분적인 셈여림을 나타내는 표
쓰기(적기) | 읽 기 | 뜻 |
cresc. | 크레센도 | 점점 세게 |
decresc. | 데크레센도 | 점점 여리게 |
dim. | 디미누엔도 | |
∧ ∨ < > | 악센트 | 그 음만 특히 세게 |
| 스포르찬도 | |
| 포르테 피아노 | 세게 한 후 곧바로 여리게 |
(7) 나타냄 말
원어 | 읽기 | 뜻 | 원어 | 읽기 | 뜻 |
Agitato | 아지타토 | 흥분하여, 성급하게 | Con spirito | 콘 스피리토 | 활기있게 |
Amabile | 아마빌레 | 사랑스럽게, 아름답게 | Dolce | 돌체 | 부드럽게 |
Apassionato | 아파시오나토 | 정열적으로 | Grazioso | 그라치오소 | 우아하게 |
Brillante | 브릴란테 | 화려하게 | Leggiero | 레지에로 | 경쾌하게 |
Cantabile | 칸타빌레 | 노래하듯이 | Maestoso | 마에스토소 | 장엄하게 |
Comodo | 코모도 | 평온하게 | Scherzando | 스케르찬도 | 익살스럽게 |
Con brio | 콘 브리오 | 생기있게, 명랑하게 | Sostenuto | 소스테누토 | 음을 끌어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