잭 다니엘스 [ Jack Daniel's ] 요약 테네시 위스키의 브랜드. 1866년에 미국인 재스퍼 뉴턴 잭 다니엘(Jasper Newton Jack Daniel)이 테네시주 린치버그(Lynchburg)에 설립했다.
잭 다니엘은 7살 어린 나이에 가족을 떠나 루터교 목사인 댄 콜(Dan Call)과 함께 살게 되었다. 댄 콜은 위스키 증류소를 소유하고 있었고 그로부터 위스키 제조법을 배운 잭 다니엘은 1863년에 댄 콜의 증류소를 인수했다. 1866년에 사탕단풍나무숯을 이용한 여과공정을 개발했고 미국최초의 증류소로 정식 등록했다. 위스키 제조에는 린치버그에 있는 동굴속의 물을 사용했는데 그 물에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지 않고 풍부한 양, 일정한 온도(약 13도C) 등 양질의 위스키를 위한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여 지금까지도 그 물을 사용하고 있다. 위스키는 처음에는 코르크 마개가 있는 도자기병에 포장했으나 1870년대 말에는 둥근 유리병으로 바꿨고, 1895년에 지금과 같은 사각형 병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1905년에 아침 일찍 사무실에 온 잭 다니엘은 금고번호를 기억 못 해 금고를 열 수 없자 화가 나서 금고를 걷어찼다. 그로 인해 발가락이 부러졌고 그 후유증으로 인한 패혈증으로 1911년에 사망했다. 그 때문에 '일찍 일하러 가지 마세요(Don't go to work early.)'라는 유행어가 생겼다. 결혼을 하지 않아 자식이 없었던 잭 다니엘은 조카 렘 모틀로우(Lem Motlow)에게 회사를 양도했다.
잭 다니엘스 위스키는 많은 수상경력이 있다. 1904년에 미주리주 세인트 루이스에서 개최된 '세계박람회(World's Fair)'에서 최초의 금메달을 수상했다. 1905년에 벨기에의 리제와 1913년 벨기에의 헨트에서 금메달을 수상했다. 1914년에 영국 런던의 '앵글로 아메리카 박람회'에서 금메달을 수상했고, 1915년에 런던에서 위생연구소 인증서를 받았다. 1954년에는 벨기에 브뤼셀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1981년에는 암스테르담 품질선별 위원회에서 금메달을 수상했다.
잭 다니엘스 위스키에는 블랙라벨과 그린라벨이 있는데 둘은 같은 재료로 제조되나 숙성된 후 술감정가의 테스트를 거쳐 상질은 블랙라벨로, 하질은 그린라벨로 분류되어 판매된다. 브랜드의 종류로는 1887년 출시되어 오늘날까지 잭 다니엘스의 대표상품으로 꼽히는 '잭 다니엘스 올드 No.7', 화이트 오크통에서 숙성하기 전과 숙성한 후 2번의 여과과정을 거치는 80프루프(proof)의 프리미엄급 위스키 '젠틀맨잭(Gentleman Jack)', 1997년 출시되었으며 각 병마다 고유의 배럴 넘버와 병입날짜가 적혀 있어서 소장 가치를 지니는 94프루프(47%)의 슈퍼 프리미엄급 위스키 '싱글배럴(Single Barrel)' 등이 있다.
1956년에 위스키 제조업체인 '브라운-포맨사(Brown-Forman Corporation)'가 렘 모틀로우 아들들로부터 회사를 인수했다. 현재 130여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
첫댓글 JACK DANIEL'S 한병 찬조 합니다.
실은 가는년을 보내고, 오는년을 기쁘게 맞이하는 송구영신에 맞춰
12월 정모에 하려고 했으나, 12월 정모가 없다고해서
부득이하게 오는 11월18일 정모에, 귀한술이니,
원하는 친구들 한모금씩 시음 하시기 바랍니다.
잭 다니엘스 위스키 나는 이름도 처음 들어보네~ 40여명이 맛 볼 수 있으려나~ㅎ
어쩌커나 귀한 양주 찬조 고마워유~
1 liter (소주3병분량) 병이니그중에 술 않먹는 친구가 있으니 가능할거예요.
양주 따르는 잔 가져갈께요.
꼬올깍~~~ 우선 목부터 축이고... 나까지 돌아 올려나 모르겠네...ㅎ~^^
주태백이 시음 안하면 누가해 ㅋㅋ
차례가 갈꺼야.
설우친구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정모때 뵈요
설우친~
나는 맛만 보아야겠네~~~
그래요,
술은 안드시래도 맛은 봐야겠지요
@설우. 지금다시보니 한모금 먹고싶으네 설우친구 늦게나마 인사 잘먹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