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얼리 판매 확대에 힘입은 관련 산업 성장 기대 -
- 귀금속 및 모조 주얼리 등 관련 우리기업 진출 기회 모색 적기 –
□ 12월 7일, 두바이 주얼리위크 개막
○ 지난 12월 7일 두바이 월드트레이드센터 전시장에서는 중동지역 최대 규모 주얼리 전시회인 두바이 주얼리위크(Dubai International Jewellery Week)의 막이 오름.
- 4일간의 행사기간 동안 25개국에서 온 300여 개 참가 기업이 10,000여종의 주얼리를 선보일 예정
- 아울러 유명 이미지 컨설턴트이자 스타일리스트인 라나 사브(Rana Saab), 심리치료 전문가 마리암 야신(Mariam Yasin)의 강연 및 스파, 헤어쇼 등의 각종 부대 행사로 더 큰 관심을 끌고 있음.
○ 올해로 21회를 맞는 이번 전시회는 결혼예물, 앤틱, 다이아몬드 컬렉션 등 주얼리 산업의 최신 동향을 입수하고 산업관계자와 소통할 수 있는 최적의 기회로 평가 받고 있음.
- 이에 전년도의 방문객 23,000명보다 더 많은 참관객이 현장을 찾을 것으로 전망됨.
두바이주얼리위크 현장
자료원: 두바이무역관 촬영
□ UAE 주얼리 판매 호황 계속
○ 2014년 4분기부터 이어진 금 가격 하락에도 UAE 소비자들의 주얼리 수요는 증가, 2016년 주얼리 판매금액은 약 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높은 순도와 경쟁력 있는 가격, 투명한 판매절차 등이 두바이 금 판매의 키워드로 인식되면서 현지 판매 증가에 도움이 되고 있음.
- 특히 금의 도시(City of Gold)라는 명성과 관광객 유입의 증가는 두바이를 중심으로 한 UAE 주얼리 판매 호황으로 이어지고 있음.
최근 5개년 UAE 주얼리 판매금액
(단위: 백만 디르함)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모조 주얼리 (Costume Jewellery) | 474.4 | 513.3 | 565.3 | 616.9 | 668.8 |
귀금속 주얼리 (Fine Jewellery) | 7,667.8 | 8,387.9 | 9,371.8 | 9,946.3 | 10,488.4 |
총계 | 8,142.2 | 8,901.2 | 9,937.1 | 10,563.2 | 11,157.2 |
주: 1달러=3.67디르함
자료원: 유로모니터
○ 반면 저유가 장기화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과 관광산업 규모 축소 가능성이 향후 위협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
□ UAE 주얼리 판매 특징
○ UAE 주얼리 판매는 특정 기간 동안 중점적으로 이루어짐.
- 바이어 인터뷰에 따르면 각종 경품 행사가 이루어지는 쇼핑 페스티벌 기간이나 악샤야 트리티야(Akshaya Tritiya), 디왈리(Diwali)와 같은 힌두 행사 기간 동안 주얼리 판매가 집중되고 있음.
- Kalyan Jewellers 는 동 기간 동안 인도 소비자를 대상으로한 대대적인 가격할인과 경품행사 등을 통해 UAE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 받음.
○ 금제품에 대한 선호가 두드러짐.
- 2016 전체 주얼리의 판매의 94%는 귀금속 주얼리(Fine Jewellery)로 나타났으며 이중 77%는 금제품으로 파악됨. 특히 전체인구의 40%를 차지하는 인도인구는 22k, 24k골드를 선호하는 반면 서양인의 경우 18k골드와 현대적인 디자인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이에 판매제품 다양화를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으며 특히 특별한 날에 착용하는 보석이란 인식이 강한 다이아몬드 판매 강화를 위한 마케팅 활동이 활발함. Kalyan Jewellers는 600디르함 상당의 저렴한 가격대의 다이아몬드 반지를 출시, Damas는 구매고객이 다이아제품을 교환하고 싶을 경우 최고가격을 보상해주는 프로모션을 진행한 바 있음.
○ 모조 주얼리(Costume Jewellery) 는 전체 주얼리 판매의 5.9%에 불과하나, 2016년 한해 동안 8% 이상의 성장을 보임.
- 특히 Swarovski를 중심으로 한 고가 모조장신구가 큰 인기를 보이고 있으며 Accessorize, Aldo Accessories, Lifestyle 등의 중저가 라인 또한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음.
□ 주요 귀금속 브랜드별, 품목별 비중
○ 귀금속 주얼리 시장 확대에도 불구하고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지고 있는 있음.
- 현지 브랜드인 Damas뿐 아니라 인도식 디자인을 주로 취급하는 Joyalukkas, Malabar Gold, 글로벌 브랜드인 Cartier 등이 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주요 주얼리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단위: %)
브랜드 명 | 운영사 명 | 2013 | 2015 | 2015 |
Damas | Damas LLC | 20.6 | 20.3 | 20.4 |
Joyalukkas | Joyalukkas Holdings | 8.5 | 8.5 | 8.8 |
Malabar Gold | Malabar Group | - | 5.7 | 5.8 |
Cartier | Richemont(Dubai) FZE | 3.8 | 4.2 | 4.8 |
Kayan Jewellers | Kalyan Jewellers India Pvt Ltd | 3.0 | 3.5 | 4.1 |
Pure Gold Jewellers | Pure Gold Group | 2.2 | 2.4 | 2.5 |
자료원: 유로모니터
두바이 대표 주얼리매장 Damas
자료원: Dubai City Info
○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품목은 반지(44.7%), 목걸이(21.7%)등으로 나타남.
2016년 귀금속 주얼리 품목별 판매 비중
(단위: %)
품목 | 귀걸이 | 목걸이 | 반지 | 팔찌 | 기타 |
비중 | 14.1 | 21.7 | 44.7 | 14.6 | 4.9 |
자료원: 유로모니터
□ 시사점 및 전망
○ 뷰티에 대한 관심, 투자목적, 두바이 엑스포 2020 개최에 따른 관광객 증가 등에 힘입어 주얼리 수요는 더욱 높아질 전망
- 조사전문기관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UAE 주얼리 판매는 2021년까지 18.5%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그럼에도 현지 소비자의 국적, 종교나 생활방식에 따라 선호하는 품목이나 디자인이 다양한 바 타깃 소비자에 따른 별도의 가격 및 진입 전략의 수립이 요구됨.
○ 아울러 현지 시장에는 이미 대형 유통사가 제조 및 수입, 유통, 마케팅에 이르는 전 판매 과정을 장악하고 풍부한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어 우리 기업의 정면 승부는 매우 어려울 수 있음.
- 이에 디자인 및 세공능력 향상을 통한 니치마켓 진출이 대안이 될 수 있으며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업체는 전시회 참가, 참관을 통해 시장 수요를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홍보기회를 만들어 나가야 할 것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더네셔널, 두바이주얼리위크 외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