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소셜미디어 전자상거래를 금지하자 인도네시아인들은 더 저렴한 쇼핑 대안이 없어졌다고 애도한다.
분석가 Dedi Dinarto는 인도네시아가 소셜 미디어 회사가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동시에 운영되는 것을 금지하는 규정을 시행한 최초의 동남아시아 국가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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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지난 두 달 동안 공장 노동자 Subairi는 TikTok Shop에 의존하여 생필품을 구매했습니다. 그는 분유부터 식용유까지 월급날마다 이러한 품목을 비축합니다.
그러나 인도네시아 정부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상품의 직접 판매를 금지했다는 발표와 함께 많은 인도네시아인들이 같은 이름으로 부르는 Subairi 씨는 더 저렴한 쇼핑 대안이 사라질까 봐 걱정하고 있습니다.
“TikTok Shop이 금지되면 (TikTok Shop이 그곳에서 판매되는)만큼 저렴한 품목을 찾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서부 자바 Karawang 출신의 38세 남성이 CNA에 말했습니다.
“다른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는 서비스 수수료가 거의 10,000루피아(US$0.64)에 달하지만 TikTok Shop에서는 조건 없이 완전히 무료입니다.”
Subairi 씨는 TikTok Shop에서 일반적으로 직원들이 급여를 받는 월말에 제공되는 반짝 세일과 급여일 프로모션을 통해 가격을 훨씬 저렴하게 만들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다양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상품 가격을 비교한 결과 TikTok Shop에서 판매되는 상품이 가장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어제 분유를 샀어요. 다른 곳에서는 가장 싼 가격이 32만 루피아였는데, 틱톡에서는 다양한 할인을 받아 30만 루피아 정도 살 수 있었다”고 두 아이의 아버지가 말했다.
한편 TikTok Shop 구매자 Nadya Aulia Arma는 CNA에 새로운 규정에 동의하지 않지만 개발을 수락하고 다른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사용하도록 전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솔직히 동의하지 않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살 곳을 잃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인도네시아 국민의 이익을 위한 것이라면 괜찮습니다. 나는 Shopee에서 쇼핑으로 돌아갈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금지 조치는 즉시 적용됩니다
월요일(9월 25일) 인도네시아 정부는 데이터 오용을 방지하기 위해 더 이상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전자상거래 사이트로 겸용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홍보를 촉진하는 데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거래는 더 이상 허용되지 않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홍보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라고 무역부 장관이 말했습니다. 전자상거래 문제에 관한 비공개 회의 후 Zulkifli Hasan.
개정된 무역부 규정에 따라 해외에서 구매한 물품에도 최소 100달러의 수입 거래액이 부과됩니다.
금지령으로 인해 구매자들은 실망했지만 인도네시아 실제 매장의 일부 판매자들은 이러한 조치를 축하했습니다.
직물 판매자 Iyal Suryadi는 CNA에 온라인으로 상품을 판매하면서 수입이 감소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물건을 파는 현지 시장에서는 일주일에 천 한두 벌만 팔 때도 있어요. 이런 식으로 계속되면 (사업) 성장할 생각도 하지 마세요. 그냥 살아남는 게 좋다”고 말했다.
그는 TikTok Shop에서 판매되는 품목의 가격이 "말이 안 된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들은 유통업체나 리셀러가 아닌 소비자에게 공장도 가격으로 상품을 직접 판매합니다. 우리가 자유시장에 진입한 것은 사실이지만 너무 멀리 가지 말자.
“국가 경제가 파괴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정부는 행동을 취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이 나라의 돈이 부자가 아닌 우리와 같은 작은 사람들을 중심으로 돌아가기 때문입니다.”라고 서부 자바 수방에 위치한 Pasar Cipeundeuy에서 상점을 운영하는 Suryadi 씨는 말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자카르타 Tanah Abang 시장의 판매자인 Mr Raden은 TikTok Shop이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매출에 타격을 입었다는 데 동의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CNA에 새로운 금지 조치에 동의하지 않으며 대신 소셜 미디어를 통한 품목 판매를 제한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이것은) 여기 틱톡을 통해서도 판매하는 상인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시장이 구매자에 의해 포기되기 시작했기 때문에 그들은 TikTok에서 판매할 수밖에 없습니다.”라고 한 이름을 사용하는 Raden씨가 말했습니다.
“제 생각에는 TikTok 상점을 금지하는 것이 아니라 제한해야 합니다. (대신) 외국 제품은 중단하고 국내 제품은 팔아야 한다”고 말했다.
금지 조치에 대해 TikTok Indonesia는 해당 국가의 법률과 규정을 준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또한 정부가 TikTok Shop을 사용하는 600만 명의 현지 판매자와 약 700만 명의 창작자 제휴사의 생계에 대한 (금지 조치의) 영향을 고려할 것을 희망합니다"라고 TikTok 인도네시아 대변인이 화요일 Tempo에 의해 말했습니다. .
중국 바이트댄스가 소유한 이 플랫폼은 현지 판매자로부터 불만을 접수했으며 새로 발표된 규정과 관련해 당국에 확실성을 요청했다고 밝혔습니다.
Tempo에 따르면 TikTok은 소셜 커머스가 중소기업(MSME)이 직면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등장했다고 밝혔으며 TikTok Shop은 현지 판매자가 현지 창작자와 협력하여 성장을 촉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설립되었다고 믿습니다. 온라인 상점의 트래픽.
TikTok은 자사의 TikTok Shop 서비스가 수입품을 상당히 낮은 가격에 판매하여 약탈적인 가격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그러한 가격과 경쟁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중소기업에 큰 이익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는 주장을 받았습니다.
소셜커머스 금지는 지역 기업을 돕기 위한 작은 조치입니다: 분석가
공공 정책 자문 회사인 Global Counsel의 인도네시아 수석 분석가 Dedi Dinarto는 인도네시아가 소셜 미디어 회사가 전자 상거래 플랫폼으로 동시에 운영하는 것을 금지하는 규정을 시행한 최초의 동남아시아 국가라고 CNA에 말했습니다.
"TikTok Shop은 현재 인도네시아 구매자가 앱 내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반면 Facebook, Instagram, WhatsApp과 같은 플랫폼에는 내장된 거래 기능이 없기 때문에 TikTok이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TikTok Shop의 혜택을 받은 소규모 판매업체는 이제 구매자와 판매자 간에 거래를 별도로 준비해야 하지만 여전히 모든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사용하여 제품을 광고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Dinarto 씨는 “앱 외부에서 거래에 참여하는 것은 위험한 것으로 간주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Shopee, Lazada 및 Tokopedia와 같은 기존 전자 상거래 플랫폼이 온라인 구매를 위한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옵션으로 자리잡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자카르타에 거주하는 CELIOS(Center of Economic and Law Studies)의 경제학자 Bhima Yudhistira는 CNA와의 인터뷰에서 소셜 커머스 금지는 중소기업을 돕기 위한 부분적인 조치일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또한 Jastip이라는 서비스를 통해 비행기 승객을 통한 불법 수입을 모니터링하고 대출 금리를 낮추고 국내 구매력을 높이며 중소기업 제품에 대한 정부 조달 흡수를 통해 중소기업을 지원해야 합니다."라고 Yudhistira 씨는 말했습니다.
Jastip은 여행 중에 상품을 구매하고 배송할 수 있는 여행자의 서비스와 계약을 맺어 구매자가 해외에서 구할 수 있는 상품을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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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15일, TikTok은 향후 몇 년 동안 동남아시아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TikTok 대변인은 CNA에 120,000개 이상의 중소기업이 온라인으로 전환하도록 돕는 데 1,220만 달러가 투입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농촌 및 교외 지역의 영세 기업을 포함한 중소기업을 위한 현금 보조금, 디지털 기술 교육, 광고 크레딧으로 구성될 것이며 플랫폼이 기업과 창작자를 위한 귀중한 플랫폼으로 계속 성장함에 따라 제공될 것입니다."라고 회사는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Yudhistira 씨는 Tiktok의 투자 약속이 충분히 명확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SME를 위한 현금 보조금은 플랫폼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대규모 생산자에게 제공하는 할인의 일부입니까?
“저는 투자 약속이 정부가 Tiktok Shop을 금지하지 않도록 보장하기 위한 TikTok 협상력의 일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Tiktok 접근 방식은 잘 작동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라고 그는 CNA에 말했습니다.
ISEAS - Yusof Ishak Institute의 선임 연구원인 Dr Siwage Dharma Negara는 금지령 시행 시 직면할 수 있는 어려움을 지적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금지령 집행에는) 집행 기관과의 좋은 조정이 필요하며 조정은 항상 어려운 일입니다. 인도네시아에서.
“그러나 사람들은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소셜미디어 커머스에 익숙해졌고, 이러한 추세를 거스르는 것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는 정부가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에 대한 올바른 규제에 대한 모든 이해관계자의 견해를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Siwage 박사는 “규정은 비즈니스 수행에 대한 법적 확실성을 제공하는 데 중요하지만 동시에 디지털 기술 애플리케이션에서 너무 엄격하거나 혁신을 제한할 수는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TikTok CEO Shou Zi Chew에 따르면 TikTok은 동남아시아에 8,000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지역 최대 경제인 인도네시아 플랫폼에서 200만 명의 소규모 판매업체가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컨설팅업체인 Momentum Works의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이 지역의 전자상거래 거래액은 거의 1000억 달러에 이르렀으며, 인도네시아는 520억 달러를 차지했습니다.
출처: CNA/ya(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