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를 말하는 자들은 지금도 수없이 많습니다. 원효로 박사학위를 받은 자도 수 백이 넘습니다. 입만 열면 원효고 말만 하면 원효입니다.
그러나 원효가 진정 원하는 아미타불 수행을 하지 않으면 아무런 내용이 없습니다. 말만 요란하고 입만 부지런하지 그 속에는 살아있는 원효는 없습니다. 우리 모두는 원효대사의 간곡한 바람대로 극락세계로 가야 합니다.
여러분 누리가 큽니까, 법계가 큽니까? 누리는 인간세상을 말하고 법계는 우주천지를 말합니다. 그런데 절에서도 요즘 법계보다 누리를 씁니다. '부처님 자비가 온누리에' 초파일 플래카드 보셨지요?
그럼 자비가 더 큰 마음입니까, 사랑이 더 큰 마음입니까? 물론 자비가 크고 깊은 마음이지요. 그런데 역시 절에서도 관세음보살의 사랑타령을 하고 있습니다.
소인배들은 큰 것을 줘도 못 가집니다. 그래서 극락세계의 왕생은 통이 크고 마음이 넓은 자라야 발원할 수 있습니다.
현대과학은 이제 겨우 달을 넘어 화성에 갑니다. 우리는 여기서 10만억 국토를 넘어가려합니다. 가슴의 통이 안 크고는 받아들일 수 없는 거지요.
어린이들에게 우주의 광활함을 말해도 못 알아듣습니다. 멀뚱멀뚱 쳐다만 봅니다. 제주도만 섬이 아니라 지구 땅덩어리 전체가 섬이라고 하는 정도의 통이 커야 극락왕생의 발원을 할 수 있습니다.
동물들은 자기 얼굴이 어떻게 생겼는지 관심이 없습니다. 원시인들은 자기 얼굴도 모르고 살다가 죽었습니다.
문명이 발달되어 거울이 나왔습니다. 이제 사람들은 거울을 보고 자신의 얼굴을 다듬습니다. 젊고 이쁜 사람일수록 거울을 자주 봅니다. 수준이 여기까지 올라왔습니다.
한 수 더 올라가면 이제 자신의 주인인 마음을 보고자 합니다. 거울을 통해 자신의 얼굴을 보고 부처를 통해 자신의 마음을 보고자 합니다.
맑고 복 있는 사람들이 부처를 자주 보려합니다. 그런 수준 정도 되어야 이 정토법문에 이익을 얻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 정토법문은 머리가 좋고 복이 있는 자들이 받아들입니다. 머리가 안 좋으면 이 세상이 전부다 라고 하고, 복이 없는 자들은 들어도 무슨 말인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깡통을 들고 선 거지에게 아무리 큰 투자처를 말해줘도 소용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출처 : 원효센터 공파스님.
송광사 부산분원 관음사 백중기도 입재법문 중 한 대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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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인배들은 물렀거라. 통이 큰 대인배라야 극락세계를 받아들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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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불편한 진실을 담대한 목소리로 설명하시는 결기, 그 자비에 다시한번 주목합니다.
영도다리 밑에서 깡통을 들고 있는 거지에게 너는 지금 황제의 씨를 임신하고 있다고 지치지도 않고 끝까지 밀어부치십니다.
죄업에 의해 태어난 육신의 범부가 염불의 공덕으로 부처의 종맥에 이름을 올리게 되는 것은 정말 기적과도 같은 일.
수승한 반연의 힘에 의해 불퇴를 얻는 아미타불의 본원력에 의지하여 왕생발원을 합니다.
나무아미타불 _()_
감사합니다 _()_
극락 세계가 어디 있대요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가난한 사람도 다이아보석은 잘 안다고 떠듭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것을 쉽게 가질 수 없습니다.
복 없는 자들도 극락세계를 잘 안다고 떠듭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것을 쉽게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극락세계는 이 땅에서 더 이상 투자할 곳이 없는 진짜 복많은 사람들이 거기에 왕생의 투자를 하는 곳입니다.
복이 없더라도 이 사바세계의 찌들리는 삶과 생사를 벗어나겠다는 결연한 의지의 발원이 있다면 거기에 왕생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의심많고 게으르고 박복한 중생이 어떻게 그런 결연한 발원을 감히 하겠느냐는 것입니다.
나무아미타불!
복을 지으려면 어떻게 한대요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