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친환경 전기택시 보급 1,500대로 획기적 확대…최대 1,200만원 지원 - 일반 전기승용차 대비 구매보조금 300만원 추가 지원…3.2일부터 온라인 신청 - 부제 해제로 구매수요 증가 추세…올해 상반기 보급대수 1,500대로 늘려 “친환경 택시 활성화” - 일반 승용차 대비 주행거리 7~13배 긴 택시, 전기차 전환시 대기환경 개선효과 높아 - 구매지원신청 접수순 선정에 대한 민원제기 등에 따라 전산 추첨 선정방식 채택 |
□ 서울시가 올해 친환경 전기택시 보급사업에 참여할 개인 및 법인택시 사업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시는 서울 택시면허를 보유한 택시운송사업자를 대상으로 이번 상반기에만 전기승용차 1,500대 (개인 1,100대, 법인 400대)에 대한 구매보조금을 지원한다.
○ 단, 최근 2년 내 전기택시 보조금을 지급받은 개인택시 사업자는 신청할 수 없다.
□ 전기택시의 경우 2020.11월부터 개인택시 부제를 해제하여 모든 요일에 택시를 운행할 수 있고, 유류비가 저렴하다는 장점도 있어 수요가 대폭 증가하는 추세다.
□ 택시 사업자의 구매 수요가 점차 높아지는 만큼, 서울시는 보급대수를 올해 상반기에만 전년대비 240%(’21년 627대)수준인 1,500대로 늘린다. 또한 하반기에도 예산을 확보해 1,500대 전기택시 보급을 추진하는 등 전기택시 활성화에 적극 나선다.
○ 시는 15년 이후 점진적으로 보급대수를 늘리며 ‘21년까지 1,662대의 전기택시를 보급해왔다. 특히 21년에는 높은 호응에 힘입어 빠르게 보급량이 소진됐으며, 올해는 증가한 수요에 따라 3천대 보급을 목표로 한다.
<연도별 전기택시 보급대수 현황>
구 분 | 계 | ’15년 | ’18년 | ’19년 | ’20년 | ’21년 |
보 급 대 수 | 1,662대 | 60대 | 100대 | 479대 | 396대 | 627대 |
□ 올해도 차량가격 및 차량 성능에 따라 구매보조금을 차등 지급할 예정이다. 8,500만원 이상 차량은 보조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하고 5,500만원 미만 차량은 보조금을 최대한도로 지원한다.
○ 5,500만원 미만 차량은 100% 범위 내에서, 5,500~8,500만원 미만 차량은 50% 범위 내에서 지원한다. 8,500만원이상 차량은 지원하지 않는다.
□ 택시는 일반 승용차보다 하루 주행거리가 7~13배 길어 전기차로 교체할 경우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크다. 따라서 일반 승용차보다 300만원 많은 최대 1,200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한다.
○ 전기택시를 1대 도입할 때마다 21.224tCO2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있으며, 올해 보급량 1,500대를 모두 보급할 시 약 31,836tCO2의 온실가스가 감축된다. (일반 승용차 1대당 1.603tCO2 감축)
□ 전기택시 보급사업 참여 및 보조금 신청은 3.2일(수)~3.9(수)까지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www.ev.or.kr)을 통해 온라인 접수를 받으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www.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신청방법 : 택시사업자가 자동차 제작·수입사와 구매계약을 체결하고 관련 서류를 자동차 제작·수입사에서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으로 제출하면 된다.
○ 공고문은 ‘서울시 홈페이지 → 서울소식 → 공고 → 고시·공고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또한 올해는 기존 선착순 접수 순서에 의한 선정방식에 대한 민원을 해결하고자 전산 추첨제로 변경하여 실시한다.
□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온실가스 감축과 대기질 개선에 높은 효과를 보이는 전기택시가 널리 보급될 수 있도록 택시사업자와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며 “앞으로도 전기택시 보급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등 친환경 중심의 교통 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기택시 운수사업자 모집공고 | 서울시 (서울시 홈페이지 게시, 개인·법인택시조합 송부) |
↓ | ※ 전기택시 구매계약 시점 : 공고 전·후 모두 가능 |
전기택시 구매지원 신청(온라인) | 자동차 제작·수입사 → 서울시 (무공해차 통합누리집(www.ev.or.kr)으로 신청) |
↓ | |
전산추첨 진행 및 결격여부 확인 | 서울시 (전산추첨 진행, 사업면허·운전면허 등 결격여부확인) |
↓ | |
구매지원 대상자 선정 및 통보 | 서울시 → 자동차 제작·수입사 |
↓ | |
차량 출고 및 등록 | 자동차 제작·수입사 → 구매자 (확정통보일로부터 3개월 이내) |
↓ | |
구매보조금 지급 신청 | 자동차 제작·수입사 → 서울시 (출고·등록 10일 이내) |
↓ | |
보조금 지급 | 서울시 → 자동차 제작·수입사 (14일 이내) |
※ 구매자는 차량 구매대금과 보조금의 차액을 전기자동차 제작·수입사에 납부하고,
전기자동차 제작·수입사는 서울시로부터 보조금(국비+지방비) 보조금 수령
구분 | 제조‧ 수입사 | 차 종 | 가중연비 (km/kWh) | 가중거리 (km) | 승용기준 | 택시기준 |
국비 (만원) | 시비 (만원) | 추가보조금 |
승용 | 현대 |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20인치 | 4.7 | 392.3 | 700 | 200 | 전기택시 추가보조금 300만원 (국비 200, 시비 100) ※ 승용기준 보조금에 추가지급되는 보조금을 말함 |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19인치 빌트인캠 미적용 | 4.9 | 412.8 | 700 | 200 |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19인치 | 4.9 | 403.5 | 700 | 200 |
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20인치 | 4.4 | 363.5 | 680 | 194 |
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19인치 | 4.5 | 377.5 | 696 | 199 |
아이오닉5 AWD 스탠다드 19인치 | 4.7 | 309.3 | 671 | 192 |
아이오닉5 2WD 스탠다드 19인치 | 4.9 | 329.5 | 700 | 200 |
G80 Electrified | 4.2 | 427.5 | 342 | 98 |
GV60 스탠다드 2WD 19인치 | 5.0 | 456.5 | 350 | 100 |
GV60 스탠다드 AWD 19인치 | 4.4 | 396.8 | 349 | 100 |
GV60 스탠다드 AWD 20인치 | 4.2 | 379.0 | 336 | 96 |
GV60 퍼포먼스 AWD 21인치 | 3.9 | 354.5 | 319 | 91 |
기아 | EV6 스탠다드 2WD 19인치 | 5.5 | 369.5 | 700 | 200 |
EV6 롱레인지 2WD 20인치 | 4.8 | 436.5 | 700 | 200 |
EV6 롱레인지 4WD 20인치 | 4.5 | 400.3 | 700 | 200 |
EV6 롱레인지 2WD 19인치 | 5.2 | 473.8 | 700 | 200 |
EV6 롱레인지 4WD 19인치 | 4.9 | 447.0 | 700 | 200 |
EV6 스탠다드 4WD 19인치 | 5.2 | 352.5 | 700 | 200 |
니 로 (HP) | 5.2 | 375.9 | 700 | 200 |
르노삼성 | ZOE ZEN | 4.5 | 290.8 | 652 | 186 |
ZOE INTENS ECO | 4.5 | 290.8 | 652 | 186 |
ZOE ITENS | 4.5 | 290.8 | 652 | 186 |
BMW | i3 120Ah Lux | 4.9 | 226.0 | 621 | 177 |
i3 120Ah SoL+ | 4.9 | 226.0 | 621 | 177 |
BMW iX3 M Sport | 3.8 | 331.4 | 299 | 85 |
승용 | 한국GM | 볼트 | 4.9 | 378.8 | 700 | 200 |
볼트EUV | 5.1 | 372.0 | 670 | 191 |
스텔란디스 | Peugeot e-208 Allure | 4.3 | 236.8 | 527 | 151 |
Peugeot e-208 GT | 4.3 | 236.8 | 527 | 151 |
Peugeot e-2008 SUV Allure | 4.1 | 224.5 | 497 | 142 |
Peugeot e-2008 SUV GT | 4.1 | 224.5 | 497 | 142 |
DS Crossback E-tense So Chic | 4.1 | 224.5 | 497 | 142 |
DS Crossback E-tense Grand Chic | 4.1 | 224.5 | 497 | 142 |
테슬라 | Model 3 Performance HPL | 4.9 | 464.0 | 315 | 90 |
Model 3 Standard Range Plus RWD HPL | 5.8 | 363.9 | 310 | 89 |
Model Y Long Range | 5.2 | 491.7 | 315 | 90 |
Model 3 Long Range HPL | 5.4 | 506.0 | 315 | 90 |
벤츠 코리아 | EQA250 | 3.8 | 278.1 | 280 | 80 |
EQA250(MY22) | 3.8 | 288.0 | 299 | 85 |
쌍용 | 코란도 e-motion 2WD HeatPump | 4.7 | 293.3 | 665 | 190 |
에디슨이브이 | SMART EV Z | 5.6 | 145.9 | 586 | 167 |
초소형 | 르노삼성 | TWIZY | - | - | 400 | 114 |
TWIZY (K1J05-1Z) | - | - | 400 | 114 |
대창모터스 | DANIGO | - | - | 400 | 114 |
케이에스티 일렉트릭 | 마이브 M1 | - | - | 400 | 114 |
쎄보모빌리티 | CEVO-C | - | - | 400 | 114 |
CEVO-C SE | - | - | 400 | 114 |
※ 공고일 이후 환경부에서 보조금 지원대상으로 추가 선정된 차량은 추가공고 없이 서울시 보조금 지원대상에 포함되고, 무공해차 통합누리집(www.ev.or.kr)에 게재
※ 인하 인센티브, 이행보조금, 에너지효율보조금이 포함된 금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