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보라 셰프는 며칠 전 완주에 갔다가 좋은 식재료를 발견하고 챙겨왔습니다. 완주산 감말랭이와 감식초였는데요, 조금씩 먹어본 뒤에 바로 새로운 요리를 생각하게 됐습니다. 달콤한 감말랭이와 완전히 대비되는 식재료로 돼지고기를 떠올렸고, 감식초의 신맛을 살려 드레싱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완성된 송보라 셰프의 창작 요리 감말랭이 돼지고기 샐러드를 소개합니다.
송보라 셰프가 음식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조합과 조화입니다. 여러 가지 맛과 식감을 두루 경험할 수 있도록 음식을 설계한다는 뜻입니다. 그녀의 감말랭이 돼지고기 샐러드를 곰곰이 뜯어보면요, 일단 샐러드이기 때문에 야채가 많아 상큼합니다. 그리고 돼지고기 덕분에 든든한 한 끼 식사가 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달콤하고 쫄깃한 감말랭이는 화룡점정 역할을 합니다. 아름다운 색깔을 내는 동시에 달콤한 맛을 살리는 핵심 재료입니다.
방법이 어렵지 않으니 일단 냉장고를 열어보세요. 남은 돼지고기와 야채로 시작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RECIPE by 송보라
= 레시피를 소개하는 송보라 씨는
고교시절부터 미술을 공부했습니다. 대학 시절 외식업에서 다양한 아르바이트 경험을 쌓다가 요리의 매력을 발견하고 미국으로 떠났습니다. 뉴욕의 한 레스토랑에서 주방 경험을 쌓았고, 샌프란시스코의 베누(Benu)에서 인턴을 거친 뒤 최근까지 성북동 베어하우스에서 프랑스 출신의 셰프와 함께 일했습니다. 그런 송보라 씨는 아침에 눈을 뜨면 먹을 것부터 찾는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먹는 걸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사실 잘 못챙겨 먹는 사람들을 늘 걱정합니다. 기름을 넣어야 차가 움직이듯이, 사람도 똑같이 잘 챙겨 먹어야 건강한 에너지를 얻는다고 믿습니다.
주재료(4인분)
샐러드
돼지목살 250g
감말랭이 4조각
믹스채소 120g
그린빈 50g
생강가루 1/2작은술
슬라이스아몬드 1큰술
올리브오일 2큰술
소금
후추
드레싱
감식초 50ml
감말랭이 1조각
겨자씨 1작은술
올리브오일 80ml
설탕 1/2큰술
소금 1/2작은술
▲ 돼지고기는 깍뚝썰기하고, 올리브 오일 2큰술, 소금 1작은술, 후추 약간에 마리네이드합니다.
▲ 믹스채소는 깨끗이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한 다음 냉장고에 넣어 둡니다.
▲ 감말랭이 4조각은 5mm 슬라이스, 1조각은 잘게 다져 둡니다.
▲ 그린빈은 데칠 때 터지지 않게 양쪽끝을 반으로 잘라 소금물에 3분정도 데쳐 얼음물에서 충분히 식힌 뒤 건져둡니다.
▲ 드레싱을 만듭니다. 분량의 감식초, 설탕, 소금을 넣고 잘 녹인 다음 올리브 오일을 천천히 따르면서 잘 저어줍니다. 여기에 다져둔 감말랭이, 겨자씨를 넣고 잘 섞으면 완성입니다.
▲ 마리네이드한 돼지고기는 후라이팬 센불로 볶다가 어느 정도 익으면 중불로 불을 조절합니다. 다 익고 나면 생강가루를 솔솔 뿌려 마무리 해줍니다. 여유가 좀 있다면 슬라이스 아몬드를 팬에 볶는 것도 좋아요. 기름 없는 팬에 살짝 볶아주면 더 고소해지고 씹히는 식감도 좋아지거든요.
▲ 접시에 준비한 믹스 채소, 그린빈, 돼지고기, 감말랭이, 아몬드를 담고 드레싱과 함꼐 서빙합니다.
맛있게 드세요. :)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메일을 보내주세요
recipe@onefinedinner.com
자주 쓰는 SNS를 구독한다면
더 많은 레시피를 만날 수 있어요
카카오스토리 바로가기
페이스북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Share Delight!
http://www.onefinedinn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