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오늘, 광릉숲에서 이 편지를 쓰며 산불을 비롯한 무거운 이야기들이 지천인데 저라도 생명이 가득한 풀과 나무들의 이야기로 위로와 행복을 드리는 것이 적절하지 않을까 싶어 고민도 해보았지만, 이 재난에 대한 한마음이 필요한 때라 싶습니다.
산불진화를 경험해 보신 분들은 누구나 동감하시겠지만, 산불은 긴박하게 주불을 잡고 난 이후에도 완전하게 불씨를 제거 할 때까지 며칠이고 산을 오르내리며 진화작업을 계속해야 합니다. 흔히 말하는 잔불 때문이지요. 잔불은 생각보다 집요하다 싶을 정도로 지속됩니다. 완전히 불이 꺼졌다고 확인하고 또 확인하고 돌아서도 조금 있으면 나무 그루터기 어딘가 틈새에 조금 남아있던 불씨들이 스멀스멀 연기를 피어 올리며 작은 바람에도 살아나니 말입니다. 정말 징글징글 합니다.
소방차가 닿는 길도 끝나고, 산길을 따라 좀 더 오를 수 있는 산림전문 방재차마저도 닿지 않는 좁은 산길부터는 산림 진화대, 산림관련 공무원을 비롯한 수많은 지원대가 이미 며칠간의 진화작업으로 지칠 대로 지친 몸으로 등에 물을 지고 올랐다가 내려와 다시 물을 채우고 오르기를 반복합니다. 혹시 살아날지 모를 불씨들을 보고 또 보며 그렇게 산길을 다닙니다. 이런 작업을 할 때 입는 옷과 신발은 보통 옮겨 붙지 않게 하려고 두껍습니다. 산불 진화 작업을 할 때 머리 위로 쏟아지는 헬기의 물이라도 맞고 나면 천근만근 무겁지요. 그래도 혹씨 불씨가 되살아날까 마음을 놓지 못합니다.
산불이 날 가능성은 주변에 많이 있습니다. 제가 일하고 있는 국립수목원을 둘러싼 광릉숲은 수백년을 보전해 온, 세계적인 숲이고 이 곳에 불이 나면 정말 큰 일이라고 모두들 알고 계십니다. 그래도 이 숲을 둘러싼 사찰에는 여러 번의 부탁에도 불구하고 매년 정월대보름이면 달집태우기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수목원 직원들이 3월부터 주말을 반납하고 계도를 하고 다니지만 감시원이 돌아서고 나면, 주기적으로 읍사무소에서 거두어가는데도 농사나 생활쓰레기를 습관처럼 소각하고 마당이나 산소 혹은 야영장에서 불을 피워 음식을 해서 나눠 먹곤 합니다. 산불은 남의 일인 것입니다. 아직 원인은 완전하게 나오지 않았지만 이번 고성산불도 평소에 예측조차 하기 어려웠던 전신주에서 불씨가 피어났다고 하는데 우리 주변에서는 이 마른 봄에 살면서 그 수많은 불씨들에는 여전히 불감증이다 싶습니다.
앞으로 생겨날 불씨들은 모든 분들이 한마음이 되어 스스로 자각하고 서로서로 말려 주어 미리미리 꺼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이유미 국립수목원장
살아 숨쉬는 모든 생명에게 초광력超光力을 보낸다
첫댓글 가원도 산불에대한 망년자실한현장과 아직도 걱정인 잔불에대한 경각심에대한논단글과
귀한 빛글인 "살아숨쉬는모든 생명에게 초광력을 보낸다"와 "자연의 메아리"를 함께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우주마음님께서 주신 단비에 불씨가 다 꺼져서 다행입니다~
귀한 빛의 글 가슴에 꼭 새깁니다~
감사드립니다^^
잔불과 대지의 건조함으로 또 다른 산불로 이어질까 노심초사 하고 있는 중에 우주마음의 배려로
전국에 내려준 단비에 안도의 한숨이 절로 나오고 감사함이 끝이 없습니다.
감사합니다.감사합니다.감사합니다.
귀한 글 올려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자연의 메아리 " 감사드립니다.
자연을 소중히 여기고 나 또한 자연의 일부입니다. 이번 산불울 보면서 소중히 지켜야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사람은 자연보호, 자연은 사람보호... 이번 산불로 모든 사람들이 경각심을 일깨웠으면 좋겠습니다.
어두워진 마음으로 자연을 대하면 그 교만함에 대한 대가를 고스란히 되돌려 받는 것은 인간임을 다시 마음에 담고 감사로 대하겠습니다.
이번에 예기치 않은 재앙으로 산천초목이 유실됨에 안타까움을 금치 못합니다. 산불은 진화가 어렵다고 하는데, 학회장님이 우주마음에 요청하신 덕분에 전국에 단비가 내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이틀동안 내린 비가 땅속 깊이 들어가 잔불의 씨앗조차 촉촉히 젹셨을 겁니다.감사합니다. 소중한 자연을 선물해 주신 우주마음에 감사드립니다~
신불로 모두 긴장할때
단비를 내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의 마음에도 단비를 내려주시는 우주마음
학회장님께 감사와 공경을 올립니다
자연으로부터 기쁨을 얻고 자연속에 삶을 영위하는 감사한 자연 천지 만물에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인간의
실수로 그대로 화마에 당한 인재에 미안함이큽니다 인류의 소중한 이웃 대자연에 감사드립니다
모든 것을 삼켜버릴 듯 일렁이는 화마~ 밤새 불안하고 걱정했는데~~ 많은 피해와 이재민들, 또 타거나 놀란 가축들~ 정말 가슴이 아픕니다 원인이 무엇이든 모두가 하루빨리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바랄 뿐입니다 다행히 잔불로 인한 재발화는 때맞춰 내린 단비로 걱정않아도 된 듯하여 우주마음의 배려에 진심으로 감사올립니다~ 감사합니다!
미세먼지로 마음놓고 숨쉬기 조차 힘든 상황에 산불로 인해 자연과 인명피해가 생겨 마음이 아픕니다. 이번 계기로 우리 무두가 자연의 소중함을 깨달았음 하는 바람입니다. 감사합니다.
살아 숨쉬는 모든 생명에게 초광력을 주시는 우주마음과 학회장님께 깊은 감사와 공경의 마음을 올립니다. 자연을 사랑하고 아끼고 마음을 나눌 수 있도록 빛명상을 합니다.!!
귀한 글 감사합니다.
자연의 위대함과 소중함을 알고 우리들이 지켜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
자연의소중함을 다시 마음에 담습니다. 산불의 피해가 후손들에게 안타까움을 남기게 되니 정말 마음이 아픕니다.
조심 또 조심으로 한순간에 조상이 물려주신 자연을 훼손하지 않도록 모두가 노력해야겠습니다.
자연을 아끼고 사랑해야함이 이제 의무인 것 같습니다.빛 책 속 학회장님의 당부말씀 마음에 새깁니다.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귀한 글 마음에 담습니다..
우주마음게 학회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자연의 소중함을 꼭 명심하고 아껴나가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연도 또 우리의 마음에도 아픈 상처였습니다~!
생명의 단비를 내려주신 대우주마음과 학회장님께 감사올립니다
자연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는 귀한 글 감사합니다~*
초광력을 받고
무럭무럭 자라는 식물들처럼
제목을열심히 할 수 있게
감사와 관조
그리고
자연을 아끼고 사랑하겠습니다
단비를 내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산불이 더 이상 퍼지지 않게
단비를 내려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나무를 한 그루 심더라도
초광력을 받고 심자라는 말씀이 떠오릅니다.
우주마음과 학회장님 감사합니다.
자연의 소중함에 대해서 다시 한 번 마음에 새깁니다.
단비를 내려주신 우주마음과 학회장님께 깊은 감사와 공경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빛 공기 물 아름다운 자연에 진심으로 진심으로감사드립니다~
늘 잘보겠습니다.감사합니다.
자연의 소중함, 사랑을 느낍니다.
언제나 감사드립니다.
대우주의 마음 안에서 함께 살아가는 생명들에 빛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에게 너무나도 많은 것을 주는 자연에게 감사합니다. 자연과 함께 살아갈수 있어 너무 행복합니다. 귀한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소중한글 감사드립니다
자연의 메아리
소중한 글 잘보고갑니다 감사합니다.
이유미 국립수목원장님 글
잘 꺼지지 않는 불씨 잘 읽었습니다.
모든 살아있는 생명들에게 대우주의 힘
초광력을 보내 주시는 학회장님께
감사와 공경의 마음 올립니다.
소중한글 빛마음 감사하고 감사합니다 자연의 소중함 다시한번 깨닫습니다
자연의 소중함을 마음에 담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연은 안간의 실수를 용서해 주지 않는것 같습니다.
순간의 실수로 수없이 많은 생명들이 없어 졌습니다.
그 불씨를 보면서 전 미안함에 눈물이 났습니다.
다시는 그런일이 없기를 기원해 봅니다.
대우주의힘 초광력 과 함께할수있어 우주마음과 학회장님께 감사올립니다.
귀한글 감사합니다.
우주마음님 학회장님 감사합니다.
자연에 대한 감사함과 소중함을 되새깁니다!! 원천적인 주인이신 우주마음과 학회장님께 무한 공경과 감사를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초광력 빛마음에
우주대자연 특히 빛 공기 물
학회장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