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경편 -
中經.중경 :
中經.謂振窮趨急.
施之能言厚德之人.救物執窮者.不忘恩也.
能言者.儔善博惠.施德者依道.
而救拘執者.養使小人.
중경은. 진궁(흔들기를다하고) 추급(급히 쫒고)하고.
베풀어서 능숙한 말이 후덕한 사람이며. 사물을 구하고 집궁은.은혜를 잊지 않는 것이다.
능언은. 주선(누가선하고)박혜(널리베풀고). 시덕(베푼덕)은 도에 의지하며.
구금된 사람을 구하는것은. 길러서 소인을 사용한다
蓋士當世異時.대개 진사는 당연히 세상 때가 다르고.
或當因免闐坑.또는 무료 구덩이를 면하고.
或當伐害能言.또는 벌해는 능히 말을 할 수있고
或當破德為雄.또는 덕을 깨뜨려 수컷이 되고.
或當抑拘成罪. 또는 억압이 범죄가 될 때 죄가되고.
或當戚戚自善.또는 당연히 위태로울 때 자선하고.
或當敗敗自立.또는 패배했을 때 자립하고.
故道貴制人.不貴制於人也.고로 도는 귀가 사람을 제재하고. 불귀는 사람에게 재재한다.
制人者握權.制於人者失命.
是以見形為容.象體為貌.
제재하는 사람은 권을 장악하고. 사람에게 제재는 목숨을 잃고.
이는 보는 형이 얼굴이되고. 상과 체는 외모가 되는데.
聞聲和音.-1문성화음:듣는 소리 화한 소리이고.
解仇鬥郤.-2해구투극: 원한풀고 싸우는 틈새
綴去卻語.-3철거극어:
攝心守義.-4섭심수의: --------가 있다
ㅡㅡㅡ
本經記事者紀道數.其變要在持樞中經.
見形為容.象體為貌者.謂爻為之生也.
可以影響形容象貌而得之也.
본경 기사는 기강의 도수이며. 그 변은 중요히 지추 중경에 있고.
보는 모양은 얼굴이 되고. 상과 체는 외모가 되는것은. 그것 효가 되어서 생이다.
가능한 영향은 형용 상모이며 얻은 것이 된다.
ㅡㅡㅡ
有守之人. 지키는 사람이 있는데.
目不視非.耳不聽邪.눈은 아닌것을 보지 않고. 귀는 간사함을 듣지 않고.
言必詩書.行不僻淫.말은 반드시 시 책이고. 행은 음란을 궁벽하지 않고.
以道為形.以聽為容.도로써 모양이 되고. 들어서 얼굴이 되고.
貌莊色溫.不可象貌而得也. 모장 색온. 상모이면 얻을수 없다.
如是隱情塞郤而去之.이를테면 숨은 정이 막힌 틈새이면 제거하는 것이다.
-1
聞聲和音.謂聲氣不同.則恩受不接.
故商角不二合.徵羽不相配.能為四聲主者.其唯宮乎.
故音不和.則不悲不是.以聲散傷醜害者.言必逆於耳也.
雖有美行盛譽.不可比目合翼相須也.
此乃氣不合.音不調者也.
문성(듣는 소리)화음(화한소리). 이것 소리 기가 다르면. 은혜를 받아 이을 수 없다.
따라서 상각 둘은 합이 없고. 치우는 서로 짝이 없으며.
능히 4성이 주가 되는것은. 그것은 오직 궁 입니다.
고로 음이 불화하면. 슬프지도 그렇지도 않고.
소리가 흩어져 상하고 추한 해이면. 말은 반드시 귀에 거스른다.
비록 아름다운 행 왕성한 명성이 있지만. 눈이 날개를 합하는데 비할수 없어 서로따를 수 없다.
이것은 기의 불합이고. 음의 부조화인 것이다.
-2.
解仇鬥郤.謂解羸微之仇.鬥郤者.鬥強也.
強郤既鬥.稱勝者高其功.盛其勢.
弱者哀其負.傷其卑.行其名.恥其宗.
故勝者.鬥其功勢.苟進而不知退.
해구(원한을 풀고)투극(틈새를 다투고). 이것은 여위고 사소한 원한을 푸는 것이고. 투극은. 싸움이 강한 것이다.
강극 기투는. 칭하여 승은 그 공이 높고. 그 세가 왕성하다.
약함은 그 짐이 슬픔이고. 그 낮음이 상처이고. 그 이름이 행하고. 그 종이 부끄러우므로
승리는. 그 공이 싸운 세이고. 구(진실)로 나아가며 물러남을 알수없고.
弱者聞哀其負.見其傷.則強大力倍.死而是也.
郤無極大.禦無強大.則皆可脅而并.
약은 듣는 슬픔이 그 짐이고. 그 부상을 보면. 강하고 큰 힘이 두배이고. 죽이는것이다.
틈새없는 극대는.거느림없는 강대함이면. 모두 위협할수 있으며 아우른다.
-3 철거 ; 꿰매고 제거한다.
綴去者.謂綴己之繫.言使有餘思也.
故接貞信者稱其行.厲其志.言可為可復.
會之期喜.以他人之庶.引驗以結往.
明疑疑而去之.
卻語者.察伺短也.
철거는. 이것 역긴 자신의 맺음이고(자기꾀에 자기발등찍다). 말 사용은 여유의 생각이다.
고로 정과 믿음 연결은 그 행이라하고. 사나움은 그 의지이고. 가능한 말을 반복하게 되고.
모이는 기간이 기쁘고.다른 사람의 여럿이. 결론을 내리기 위해 경험을 인용하며.
명확히 의심이면 제거하는데.극의 말은. 짧은 것도 관찰한다.
故多必有數短之處.識其短驗之.
動以忌諱.示以時禁.然後結以安其心.
收語蓋藏而卻之.無見己之所不能於多方之人.
고로 많게는 반드시 짧은 곳에 수가 있고. 아는것은 그 짧은 경험이며.
금기로 동하고. 금지 된 시간을 보며. 그런 다음 안정으로 그 마음을 맺고.
거둔 말은 가리고 숨기며 극으로 . 이미 자기에게서 보지 못하는 다방의 사람들도 불능이고.
-4
攝心者.謂逢好學伎術者.則為之稱遠.
方驗之.驚以奇怪.人繫其心於己.效之於驗.
驗去亂其前.吾歸誠於己.
섭심은(마음을 하나로 집중해 흩어지지 않게 함). 좋은 학습기술을 만나는것이면. 되어서 먼것이라 칭한다.
방험으로. 기이하여 놀라고. 사람들은 그 마음에 자기를 묶이고.
경험에서 효과로. 엉망이되기 전이며. 나는 자신에게 성실히 돌아온다.
遭淫色酒者.為之術音樂.動之以為必死.
生日少之憂.喜以自所不見之事.
終可以觀漫瀾之命.使有後會.
守義者.謂守以人義.探心在內以合也.
음탕한 색과 술을 만나면. 그것을 위한 기술 음악이며. 동하여 필사가 되고.
생일은 적은 걱정이며. 스스로에게 기쁨은 보이지 않는 일이고.
마침내 땅의 명을 볼 수 있고. 쓰임이 있은 후 모이며.
수의(의를 지키는것)는. 사람에서 지키는것이 의이며.깊은 마음은 합에서 내면에 있다.
探心深得其主也.
從外制內.事有繫由而隨也.
탐심 탐득은 그 주이다.
종외제내는. 일이 공격할 이유가 있으면 따른다.
故小人比人.則左道而用之.至能敗家奪國.
非賢智.不能守家以義.不能守國以道.
聖人所貴道微妙者.誠以其可以轉危為安.救亡使存也.
고로 소인은 사람에 비하면 좌도이면 사용하고. 패가탈국하기에 이르고,
현명한 지혜가 아니면. 의로써 집을 지킬 수 없고, 도로써 나라를 지킬 수는 없다.
성인의 귀한 도 중 미묘한 것은. 정성으로 위기를 안전으로 바꿀 수 있고,구망 사존 한다.
鬼谷子完
귀곡자완 ㅡ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