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자의 불편한 진실! (다음예고: 철분제의 불편한 진실!)
2010년 1월31일 점심에 피자를 주문해서 닥터 플라즈마에서 직접 확인해보았습니다. 피자를 먹은 후 몸에 배탈등의 이상 반응이 일어 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소비자고발" 가짜치즈 1년 후, "변한 건 없었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이민재 기자 (csnews@csnews.co.kr) 2009-05-28
지난 27일 방송된 KBS2TV ‘소비자고발’에선 지난해 4월 방송된 피자업체의 모조치즈 사용에 대해 재조명했다. 우리는 알지 못하는 사이 모조치즈가 사용된 위험한 피자를 먹고 있었다. 피자치즈와 유사한 모조치즈의 위험성은 시청자들의 분노를 사기에 충분했다. 지난해 4월에 ‘이영돈PD의 소비자고발’은 당시 피자업체에서 원가절감을 이유로 ‘모조치즈’ 라는 가짜 치즈를 사용하고 있었다는 충격적인 사실을 방송했다.
모조치즈는 팜유를 주원료로 만들기 때문에 식물성 유지가 높다. 함께 투입된 물과 유화제 (마가린·쇼트닝·아이스크림과 샐러드 드레싱에서 기름과 물이 혼합물을 이루는 것처럼, 어떤 액체가 다른 액체에 부유하도록 하는 여러 화학적 첨가물로 안병수씨는 <과자 내 아이를 해치는 달콤한 유혹>에서 유화제가 발암물질을 비롯한 각종 유해성분을 체액에 잘 섞이도록 돕는다고 주장했다), 렌넷카제인(우유 또는 탈지분유의 단백질인 카제인을 렌넷으로 처리하여 얻어진 것이다. 식품첨가물로 증점 안정제로 사용하는데 축합인산염이나 구연산나트륨으로 용해시킨다)이 화학반응을 일으켜 자연 치즈와 비슷한 모양의 가짜치즈가 만들어진다. 문제는, 모조치즈로 만든 피자를 먹었을 때 설사 등 화학물질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하지만 관련 피자업체 측은 “모조 치즈를 사용해야 굳었을 때 식감이 좋다”는 등 낭설만 늘어 놨다. 이어 ‘자연 치즈 사용’이라는 광고를 하지만 실제 모조치즈를 사용하는 소수의 피자업체 와 국내산 자연치즈만을 사용하는 ‘명품피자’라는 업체 역시, 수입산 치즈를 사용하고 있는 등 문제점을 적발했다. ‘ 소비자고발’은 1년이 지난 지금 재차 모조 치즈 사용 여부를 점검했다. 그 결과 5곳 중 3곳에서 모조치즈 성분이 검출됐다.더욱이 저가 피자뿐만 아니라 유명 브랜드 의 피자에서조차 모조치즈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사의 지시를 매장에서 지키지 않아 벌어진 일이다. 모조치즈를 사용할 경우 비용 절감에 있어 한 달 기준으로 종업원 한 명의 인건비가 빠질 정도로 이윤이 발생해 모조치즈의 사용이 근절되지 않고 있었다. ‘소비자고발’은 국가에서 식탁위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모조치즈 사용을 법적으로 사용 금지 혹은 수입 금지 시키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다음은 방송의 내용이 부족한 느낌이 들어 좀 더 알아 본 내용입니다.
다음 지식검색 조리명인님 답변 자연치즈는 국산은 극소수로 생산되고, 거의다 수입이라 보시면 됩니다. 대표적으로 호주, 뉴질랜드, 우루과이, 네덜란드, 미국 등등등... 싼치즈를 찾는 업체가 있기 마련이죠. 그래서 개발되었지만... 전 한때 ... 이미테이션 치즈 개발에 참여 했었죠. 의심스러은면 절대 드시지 마세요. 몸에 진짜 안좋습니다. 간단히 스펙을 말씀드리죠..
우유단백질(상당양) 식용유(보통팜유,상당양) 생크림(상당양) 유화제(이게문제), 물(상당양), 간단한 첨가제(치즈향 색료, 소금 구연산 등등등)....
보통 우유단백질가루는 유통기한 넘긴걸 많이 쓰고 있습니다. 대량으로 수입하기 때문에 다 소모 되기까지는 유통기한이 넘길수 있죠... 거의 다 그렇습니다.
요즘 문제가 되는 트랜스지방 ... 요 ... 식용유에 나옵니다. 유화기라는 기계에서 120도씨 이 상 돌리게 되는데...기계에서는 분명히 120도 정도의 온도가 유지 됩니다. 근데... 정작 치즈 원료자체는 100도를 못 넘지요. 200킬로그램 치즈 만드는데... 식용유 아주 큰통으로 보통2개를 쓰고... 이걸 끓이지 않고 유 화제(염)으로 분해해서 쓰고 있으니 말이죠... 그냥 기름덩어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일 문제는 유화제의 과다 첨가 입니다. 기준량의 몇배... 유화제는 일반적으로 물질을 분해하여 다른 물질과 결합하는 역할을 하는데...기준량을 넘기 고 쓰고 있다는 것 입니다. 이물질을 사람이 많이 먹은면...... (사람도 분해가 될까)한 7~8년 전이라 정확한 기억이 아니지만 대충 이렇습니다.
안 좋습니다. 보통 최저가를 왜치는 피자업체나 제과업계에서 많이 씁니다. 보통 자연치즈는 킬로당 몇만원씩 호가를 하고 있기 때문에 킬로당 몇천원짜리 이미테이션 치즈를 쓰고 있는 것이죠. 이미테이션 치즈의 특성은 치즈의 스트레칭(늘어지는형태)은 조 금 질퍽한 떡 느낌이라 보면 됩니다. 그리고 쉽게 굳어 집니다. 굳어진후 치즈막을 살짝 들어보면 녹지 않은 이미테이션을 보실수 있습니다. (각이진 형태) 그리고 심하게 타있다면 이미테이션이라 보시면 됩니다. 자연치즈보다는 녹는 온도가 높기 때문에 보통 이미테이션 사용업체들든 오븐의 온도를 약 10도정도 올려놓고 쓰고 있습니다.
언제가는 치즈가 된통 맞게 되어 있습니다.
자연치즈의 유통경로 진짜 지랄같습니다. 그리고 수입업자들은 몇배의 수익을 얻으면서도 영세업 정도로 밖에는 이미지 창출을 안합니다. 이미테이션 치즈야 말로 인간에게 먹여서는 안되는 치즈임을 틀림없이 밝혀 드립니다. 트렌스지방과 유화제 범벅를 내 아이에게 먹일 수는 없이 않겠습니까?
다음은 인조 치즈가 피자에만 국한되지는 않았을 것 같아 좀 더 알아 본 내용입니다.
출 처 : 다음 카페 대전 맛집 어제 친구랑 노은에있는 김가네(분식집)을 갔어요 평소 여기 쫄면과 돌솥비빔밥(일대에선 제일 나아요)을 즐겨먹던터라 배고픔을 달래려 들어갔는 데 벽에 붙은 베너에 치즈돈까스가 환상적이더라구요 당연히 시켰죠...근데 이건 모양부터 마트에서 파는 냉동돈까스 모양이더니(가지런한 타원형) 속에서 흘러나오는 가짜치즈......(저희들은영양사....직업이 직업인지라...) 100%천연치즈가 비싸다는 이유로 저가 피자집에서 인조치즈를 쓰는데가 많은데요 한동안 큰 이슈였었죠 근데 여기 돈까스가 그렇더라구요 주인에게 물었떠니 본사에서 받아서 쓰는거라고...인기 많은돈까스라고.....우릴 이상하게 여기더 라구요. 식은다음 부서지고 끊어지고 느끼하며 고소한냄새가 심하게나면 인조치즈입니다!! 여러분 조심하세요!!
다음은 인조 치즈를 만드는 곳과 판매량에 대해서 알아 본 내용입니다.
가공치즈 시장의 으뜸, (주)피씨엠 입력 : 2009.08.12
이데일리 EFN 송우영 객원기자 2002년 설립된 (주)피씨엠은 해외에서 수입한 치즈를 업체가 원하는 스펙으로 가공·제조하여 공급 하고 있는 치즈가공회사다. 주 거래처로 남양유업(주)과 (주)한국미스터피자 외에 다양한 피자프랜차이즈 본사 그리고 전국에 있는 치즈 판매·대리점으로 공급하고 있는 (주)피씨엠은 현재 국내 가공치즈 시장의 35 ~40%를 차지하는 마켓 셰어 1위 제조업체다. 전체 생산량 중 (주)피씨엠 브랜드를 달고 판매 되는 것은 30%로, 나머지는 대기업의 PB상품으로 전국 업소와 소비자들에게 판매되고 있다. 치즈하면 가장 흔한 체다슬라이드치즈를 떠올리지만 한 국인의 식생활이 서구화 되면서 다양한 서양요리가 소개되었고 그와 함께 다양한 종류의 치즈도 사 람들에게 알려지게 되었다. 그래도 여전히 치즈가 가장 많이 활용되는 곳은 피자와 스파게티다. 피자와 스파게티 등을 판매하 는 업소들은 저마다 각각의 타깃층과 상권별로 다양한 맛의 음식을 팔고 있어 같은 종류의 치즈라도 그 브랜드에 맞는 스펙을 원하고 있다. (주)피씨엠에서는 그런 업소와 고객 니즈에 충족하는 가공치 즈를 제조하여 공급하고 있는 역할을 한다.
◇ 고객 입맛에 맞는 제품 개발과 신제품 출시 원재료인 모짜렐라 치즈가 냉동으로 평택에 있는 제조공장에 도착하면 우선 3~5℃ 저온 숙성실로 옮겨 2~3일간 숙성한다. 말랑하게 숙성된 치즈를 분쇄하여 유화통에 넣어 녹인 치즈에 업체에서 요구한 스펙에 맞도록 교반통에서 소금 등의 간을 하고 경우에 따라 모조치즈 등을 섞어 모양도 요청한 규격에 맞게 만들어 낸다. 서울에서 (주)이안종합식품을 설립, 햄치즈스틱, 치즈스틱, 케이준포테이토 등의 치즈를 활용한 가 공제품을 제조, 판매하던 김영구 대표는 치즈원가가 비싸지자 자체적으로 치즈를 생산해야겠다는 생각에 평택에 있는 치즈 공장을 흡수 합병했다. 이곳에서 제조하고 있는 치즈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스트링치즈로 우리가 알고 있는 치즈크러스트피자의 테두리 빵 속에 푸짐하게 들어있는 치즈다. (주)한국미스터피자에 미스터피자캡 스트링치즈의 100%를 납품하고 있으며 남양 유업(주) 등에도 OEM방식으로 제품을 제조·납품하고 있다. 지금 (주)피씨엠에서 만들고 있는 치즈는 앞서 말했던 스트링치즈와 스틱치즈, 그리고 식물성 유지 를 섞어 만드는 모조치즈, 음식점에서 소스 및 퐁듀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액상치즈 등이다. 모조치즈는 이미테이션 치즈 등으로 불리며 한국에서는 그 이미지가 왜곡되어 제대로 된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지 못하지만 해외에서는 다이어트치즈, 아날로그치즈, 멜티드치즈 등으로 유제품을 먹지 못하거나 체중조절을 원하는 고객들을 위한, 치즈를 대용하는 하나의 제품이다.
◇ 3000톤 슈레드치즈 시장 진출로 발돋움 올해 여름 증축공사를 통해 슈레드 치즈와 일반 소비자 고객을 위한 시판용 스트링치즈, 롤치즈 등 추가 치즈 신제품을 제조할 계획이며 이 외에도 요구르트 등의 데일리 제품과 치즈스틱, 치즈돈가 스 등 치즈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도 출시할 계획이다. (주)피씨엠에서는 자체 본사 연구실과 제품개발실을 통해 업체에서 원하는 제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꾸준히 샘플링 작업을 하고 있으며 그 외에는 남양유업(주) 중앙연구소를 통해 치즈에 맛과 성질에 관한 여러 가지 연구에 대해 도움을 받고 있다. 국내 스트링치즈를 사용하는 시장은 주로 피자업소와 피자프랜차이즈업체 등인데 이는 직수입해 사 용하는 피자헛과 도미노를 제외한 시장으로 월 180~200톤 규모에 불과하나 슈레드 치즈는 월 3000톤 으로 10배 이상의 시장이다. 남양유업(주), (주)한국미스터피자 등 대기업에서 한 달에 한 번 자체 안전 검열을 진행하고 있으며 2008년 5월에는 홍콩 수출에 앞서 식품안전경영인증(ISO22000)을 획득하였다. 이어 올 여름에 있을 생산설비 확충과 함께 HACCP인증도 심사 중에 있다. (주)피씨엠의 현재 평균 연 매출은 55억이며 2010년 매출 250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문의 : (031)655-7825 www.pcmcheese.com [ 도움말 : 월간 외식경영 ]
닥터 플라즈마 생각 언론 보도 내용을 보고 지금까지 알고 있던 내용 보다 더 심각하다는 것을 느낍니다. 우리 아이가 좋아하는 피자만 생각 했지. 치즈돈까스에 치즈케잌에 각종 치즈로 만든 제품들 어른인 내가 각종 화학 첨가물이 함유된 피자를 먹어서 바로 배탈이 나는 제품이 위 내용을 보면 안전하다는 주장인데.... 인터넷을 좀 더 검색해보니 아래와 같이 주장하시는 분들이 계셨습니다.
1. 모조 치즈는 먹어도 몸에 아무렇지도 않다. 맞습니다. 먹었더니 배탈만 나고 바로 죽지는 않더군요
2 . 자연 치즈하고 모조 치즈 하고 '별로' 차이가 없다. 영양과 맛이 있고 없고는 둘째라 치더라도 모조치즈는 기름 덩어리(그것도 팜유)에 화학약품인 유화제, 짠맛을 내기 위한 화학조미료, 식품첨가물인 증점제등
3. 소비자 고발에 적발 안 된곳들의 문제점은 없을까? 좀 더 생각해 보았습니다 치즈와 인조 치즈를 섞어서 쓸수는 없는 걸까? 확인해 보았습니다. 섞어서 쓰는 업체도 상당해 보입니다.
우리 아이에게 발암물질을 피해 제대로 먹이려면 이제는 우리 스스로 알아야 합니다. 경제적 이익만을 추구하는 생산자, 방관하는 정부, 또 그것을 뭐라 안하고 별 의식 없이 먹는 소비자가 있는한 우리 사회의 부조리한 관행은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소비자가 깨어 나면 바로 바꿀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건전한 소비를 만들어 생산 단계에서 부터 소비자를 먼저 생각하는 사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소비자 녹색 연대의 첫걸음! 닥터 플라즈마가 앞장 서겠습니다. 출 처 : 다음 카페 닥터 플라즈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