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10-2246-9741
#동탄신도시
#땅투자
#화성시
거대 인구규모 대비 역세권 수가 부족한 화성시의
교통문화가 서서히 점진적으로 바뀔 참이다
지역적으로 '동탄'이 지역랜드마크인 만큼 동탄도시철도가
지역 발전의 테마로 등장할 것으로 내다보임
#수원시
'동탄' 이외의 화성의 미래가치는 2개 축으로 구분
예) 봉담~발안(향남)~조암(우정읍)
남양~송산~서신
병점역세권 아파트단지
1번 국도가 경부선과 나란히 병점을 달린다
경부고속도로(현재 전 구간 지하화 공사중)가
수서평택고속선과 나란히 동탄신도시를 달린다
#동탄신도시
시외버스의 경우 인근에 위치한 수원종합버스터미널 또는
오산역 환승센터를 이용한다
동탄역에 버스터미널이 예정되어 있다
#동탄역
철도의 경우 수도권 전철 1호선 병점역이 급행열차 정차역으로
병점지역과 동탄신도시의 전철 수요를 담당하고 있다
수서평택고속선(SRT) 동탄역이 고속철도 수요를 담당하고 있다
현재 예정된 철도노선으로는 안양 인덕원에서
출발해
수원을 거쳐 동탄까지 오는 동탄인덕원선,
1호선(반월~오산)과 2호선(병점~장지천)으로
각각 개통되는 동탄도시철도(아직 착공 전이라 노선이 변경될 수 있음)
를 시종착으로 하는 대심도 급행전철 GTX-A노선이 있다
동탄신도시와 가장 가까운 전철역은 서동탄역
주소상으로는 오산시 외삼미동이다
(동탄신도시 교통편의를 위해 건설
건설비용 전액을 화성시가 부담)
서울역행 광역급행버스노선이 2011년 1월부터 운행중
#향남읍
높아지는 지역 접근도!!
남양, 봉담, 향남의 경우
자동차전용도로 같은 서해로(만리포~서산나들목~삽교천방조제~
아산만방조제~안중읍~청북읍~향남읍~비봉나들목~양촌나들목)
삼천병마로(상신교차로~가재교차로~왕림교차로~봉담나들목~
오동나무사거리. 화성 향남읍 상신리~수원 권선구
오목천동 오동나무사거리)
매송고색로, 화성로(사강입구교차로~송산마도나들목~남양교차로~
비봉나들목교차로)가 있다
비봉매송도시고속도로와 봉담과천도시고속도로가 있어
서울과의 접근성이 높음
봉담에서 사당역까지 30분 소요
#봉담읍
#사당역
서해안고속도로
평택시흥고속도로
평택파주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통해
면 지역에서도
나들목 사용이 가능
철도의 경우
수인선이 지난 2020년 9월12일 개통,
분당선과 하나로 뭉쳐
수인분당선이 되었다
#수인분당선
어천역에서는 인천발KTX가 정차할 예정
향남역, 화성시청역(신남리), 서화성남양역(남양읍
문호리 200미터 옆, 송산면 고정리와 2km 떨어진 간석지)에
국제테마파크역이 들어올 예정
#향남역
현재 남양뉴타운
비봉택지지구
봉담1,2지구
동화지구
향남1,2신도시
효행지구(일부 오목천동)가 개발중
어천역 주변에도 택지개발이 진행중
향후 신분당선이 향남읍, 봉담읍을 지나고
서해선이 서화성남양, 시청, 향남을 지날 예정
#신분당선
우선적으로 어천역과 야목역이 개통된 상태다
1호선 병점기지선(병점역~서동탄역)을
병점역~서동탄역~나루역~동탄역 구간으로 연장하자는
주장이 있다
동탄역에서 시종착하는 동탄인덕원선이 설계 단계에 있다
GTX-A노선이 동탄역에 정차할 예정(2024년 예정)
GTX-A노선은 동탄에서 용인, 판교, 수서,
삼성, 서울역, 일산 킨텍스, 파주 운정신도시까지 연결
#호매실
호매실~봉담구간이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향남읍 주민이 기대하는 신분당선 연계 등을 바랄 수 있게 되었다
트램 계획 - 오산시에서 동탄역을 거쳐 망포역으로 가는
노선 1번과, 병점역에서 동탄1신도시를 거쳐
동탄역, 호수공원역까지 가는 노선 2번이 개통될 예정
동탄역에서 분기하는 수도권 내륙선이 검토중(동탄역~청주공항역)
추후
인천발KTX가 개통되면
수인선 어천역에서도 KTX 이용 가능
어천역은 동탄역으로 접근이 힘든 화성 서부 주민들이
주로 사용
서해선 개통 이후에는 국제테마파크역
서화성남양역, 화성시청역, 향남역 등에
서해선 경유 여객열차가 정차할 예정
#자연녹지지역
화성의 고속도로 나들목 - 경부고속도로(기흥동탄나들목)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마도나들목, 화성나들목, 남비봉나들목
남봉담나들목, 정남나들목, 동탄나들목)
평택파주고속도로(봉담나들목, 향남나들목, 양감나들목)
오산화성고속도로(안녕나들목)
서해안고속도로(발안나들목, 비봉나들목, 매송나들목)
평택시흥고속도로(조암나들목, 송산마도나들목)
#서해안고속도로
화성의 교통미래를 책임질 동탄도시철도의 가치
노면전차로 총 길이 34km
역수 36개
병점~210정거장 구간 17개
망포~오산구간 19개
착공-2024
완공-2027.12
정거장과 차량기지 등의 시설의 경우
2027년 6월에 준공할 예정
이후 시운전 기간 6개월을 거쳐 개통
김포골드라인에 이어
대한민국에서 두 번째로 자체재원조달방식을
이용해 건설되는 도시철도
국비지원이 없어 예비타당성조사는 받지 않음
#고덕국제신도시
동탄1,2신도시는 전국의 모든 신도시 중
고덕국제신도시, 교산신도시
계양신도시, 진안신도시와 같이
수도권 전철 노선이 다니지 않는 곳
고덕국제신도시 - 신도시 지역 내에 없지만
바로 옆에 서정리역이 있다
교산신도시 - 수도권 전철 3호선의 직결 노선인
송파하남선이 오는 2028년 개통예정
계양신도시 - 대장홍대선이 들어올 예정
진안신도시 - 권선구, 영통구와 동탄, 병점 사이에 끼어 있는 지역에
개발될 3기 신도시이기 때문에
별도 노선 연장이 아닌
동탄, 수원 방면의 노선을 연장하는 방식으로 개발
장지천역을 제외한 두 구간의 시종착역이 모두 환승역이다
1호선, 수인분당선, 동탄인덕원선
GTX-A노선과 환승이 될 예정
망포역(수인분당선)
오산역(1호선)
병점역(1호서)
동탄역(동탄인덕원선, GTX-A노선, 1공구/2공구)
동탄호수공원역(1공구/2공구)
1공구(병점역~장지천역)(17.8km)
병점역에서 출발하여 동탄2신도시를 돌아
장지천역에서 끝나는 내부순환노선
병점역, 서동탄사거리역, 마당뫼사거리역(능동1242)
다은역(반송동261), 솔빛나루역(반송동264-4)
국제고입구역, 여울공원역(오산동1059)
동탄역, 영천역(영천동661), 치동천역(영천동731)
청계중앙공원역(청계동554), 신동역(목동504)
산척역(산척동775), 송방천역(산척동772)
동탄호수공원역, 장지천역(장지동1054)
2공구(망포역~오산역)(16.4km)
반월교차로에서 출발하여 동탄신도시 거쳐
오산역을 잇는 노선
망포역, 태장역(영통구 망포동 395-8)
신영통역, 반월교차로역(석우동65)
돌모루역(석우동94), 석우역
예당역(석우동344-3), 영천사거리역(영천동805)
동탄역, 동탄출장소역(청계동561), 신리천역(오산동1078)
왕배산역(산척동751), 방교역(방교동868)
운암역(오산시 부산동782), 오산시청역, 오산역
#오산시
동탄도시철도 역세권의 토지이용범위
마당뫼사거리역
면적 - 15,463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628,400원
근린상업지역
생산녹지지역
자연녹지지역
제2종일반주거지역
제3종일반주거지역
제1종지구단위계획구역(2018-09-20)(동탄(1)지구)
비행안전제2구역
다은역
면적 - 25,204제곱미터
자연녹지지역
제3종일반주거지역
준주거지역
중심상업지역
특정용도제한지구
제1종지구단위계획구역(2018-09-20)(동탄(1)지구)
※ 특정용도제한지구 - 주거 및 교육환경보호나 청소년 보호 등을 위해
오염물질 배출시설, 청소년 유해시설 등
특정시설의 입지를 제한할 필요가 있어 도시, 군관리 계획으로
결정, 고시하는 지구
치동천역
면적 - 37,703제곱미터
근린상업지역(2015-10-05)(동탄2지구)
자연녹지지역(동탄2지구)
제1종일반주거지역(2015-10-05)(동탄2지구)
제3종일반주거지역(2015-10-05)(동탄2지구)
준주거지역(2015-10-05)(동탄2지구)
준주거지역(2016-03-02)(동탄2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화성동탄(2))
근린공원(2015-10-05)(동탄2지구)(저촉)
체육공원(2015-10-05)(동탄2지구)(저촉)
택지개발지구<택지개발촉진법>
하천구역(2014-09-30)(치동천)<하천법>
운암역
면적 - 16,523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493,300원
자연녹지지역
비행안전제3구역
성장관리권역
동탄출장소역
면적 - 568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661,300원
자연녹지지역(동탄2지구)
제3종일반주거지역(동탄2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화성동탄(2))
택지개발지구<택지개발촉진법>
청계중앙공원역
면적 - 54,580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738,600원
일반상업지역(2015-10-05)(동탄2지구)
자연녹지지역(동탄2지구)
제3종일반주거지역(2015-10-05)(동탄2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화성동탄(2))
근린공원(2014-10-01)(동탄2지구)
토석채취제한지역<산지관리법>
택지개발지구<택지개발촉진법>
장지천역
면적 - 20,338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745,300원
근린상업지역(동탄2지구)
자연녹지지역(동탄2지구)
준주거지역(동탄2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화성동탄(2))
고속철도(동탄2지구)(저촉)
공영차고지(동탄2지구)(저촉)
비행안전제3구역
도로구역<도로법>
택지개발지구<택지개발촉진법>
하천구역(2014-09-30)(장지천)<하천법>
태장역
면적 - 4,271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894,300원
제2종일반주거지역
시가지경관지구(일반)
지구단위계획구역(망포1지구)
비행안전제6구역
도시교통정비지역<도시교통정비촉진법>
과밀억제권역
※ 시가지경관지구 - 지역 내 주거지, 중심지 등
시가지 경관을 보지 또는 형성하기 위해 필요한 지구
여울공원역
자연녹지지역(동탄2지구)
제2종일반주거지역(동탄2지구)
제3종일반주거지역(동탄2지구)
준주거지역(동탄2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화성동탄(2))
근린공원(동탄2지구)(저촉)
기타공공공지시설(동탄2지구)(저촉)
문화공원(저촉)
택지개발지구
돌모루역
면적 - 11,537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385,700원
자연녹지지역
준주거지역
제1종지구단위계획구역(2018-09-20)(동탄(1)지구)
신리천역
면적 - 53,976제곱미터
근린상업지역(동탄2지구)
일반상업지역(동탄2지구)
자연녹지지역(동탄2지구)
제1종일반주거지역(동탄2지구)
준주거지역(동탄2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화성동탄(2))
기타공공공지시설(동탄2지구)(저촉)
택지개발지구
하천구역(2014-09-30)(신리천)<하천법>
결국 화성시가 미래의 수도권 광역시가 되는 건
순전히 동탄2신도시의 교통진화과정 통해
결정, 지정되는 것
지금은 고작 3개 역세권에 불과하지만
미래의 화성의 철도는
수도권 중심축이 될 게 분명하다
동탄인덕원선
동탄신도시
동탄도시철도가 서로 연동하여
역동하는 한 말이다
☎ 010-2246-9741
[출처] 경기도 화성시의 교통진화과정-동탄도시철도에 관한 높은 기대감-인구변화와 함께 교통문화도 진화|작성자 김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