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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약언 진소암 命理約言서언 목차 1권1천간 지지 십간 합충형 10생시간(-24)
命理約言 卷一 法(四十八篇) 1-48
命理約言 卷二 賦(二十篇)1-20
命理約言 卷三 論(四十八篇) 1-48
命理約言 卷四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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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소암의 命理約言을 번역한 것이다.
흔히들 子平眞全, 滴天髓, 窮通寶鑑은 알고 있으나 이 命理約言은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일러두기
1. 이 命理約言은 臺灣의 大衆書局에서 나온 韋天里選輯의「精 選命理約言」을 原本으로 해서 飜譯했다.
2. 原本의 編輯은 卷一에 法 四十八篇, 卷二에 賦 二十篇, 卷三 에 論四十八篇, 卷四에 雜論과 張神峯闢五行諸謬論順으로 되 어 있으나 쉽게 읽고 기초부터 차근 차근히 배우게끔 순서를 갖추기 위해 이러한 編輯體制를 譯者의 任意대로 바꾸었다.
즉 예를들어 看正官法은 卷一에 있고 正官賦는 券二에 있어 읽기에 불편하므로 看正官法뒤에 正官賦를 넣어서 읽기에 쉽도록 하였다. 그리고 卷一, 二, 三. 四로 나누는것이나 각 제목 앞에 번호를 붙이는것도 讀者의 便宜를 도모하기 위해서 譯者의 任意대로 하였다.
3.譯註에서는 가능한한 譯者가 아는 범위내에서 예를 들었고 內容만으로 이해 가능한 글들은 譯者註를 달지 않았다.
또 譯註에 나오는 四柱의 實例는 譯者가 본 命例도 간혹 있지만 고전을 많이 참고하고 근대의 이석영선생의 四柱捷徑을 비롯하여 중국의 진신양이 쓴 명리진적이나 여타의 원서들을 참고 했다.
4. 한글 번역문뒤에 譯註를 따로 달기도 하였지만 이것은 대부분 四柱例가 必要한 경우에 한하였고 내용중에서 譯註가 필요한 부분은 譯註를 內容안에서 바로 달고 그 표시를 위해 글자體를 달리 하였다. 때로 이러한 註가 길어 原文의 내용이 길어지는 경우도 있으나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이므로 양해 바란다.
5. 그리고 命理約言외에 서락오의 글이나 진심양의 天干論等은 命理約言의 內容이나 位置 등을 深化한다는 뜻에서 넣었다.
目 次
蔣 序 ………………………………………………………………1
偉 序……………………………………………………………… 3
譯者序文……………………………………………………………… 5
일러두기……………………………………………………………… 7
答 客 問 …………………………………………………………14
券 一
1. 天干論 ……………………………………………………………17
2. 地支論 ……………………………………………………………38
3. 干合論 ……………………………………………………………39
4. 干沖論 ……………………………………………………………41
5. 支沖論 ……………………………………………………………43
6. 支六合論 …………………………………………………………45
7. 支三合論 …………………………………………………………48
8. 支方論 ……………………………………………………………50
9. 支刑論 ……………………………………………………………51
10. 支害論 ………………………………………………………… 53
11. 五行旺相休囚論 ……………………………………………… 55
12. 十干生旺墓等論 ……………………………………………… 57
13. 十二支作用論 ………………………………………………… 63
14. 干支覆載論 …………………………………………………… 65
15. 諸神煞論 一 ……………………………………………………66
16. 諸神煞論 二 ……………………………………………………69
17. 月殺論 ………………………………………………………… 71
18. 天月二德論 …………………………………………………… 71
19. 貴人論 ………………………………………………………… 73
20. 月將論 ………………………………………………………… 75
21. 驛馬論 ………………………………………………………… 76
22. 空亡論 ………………………………………………………… 78
23. 劫煞論 ………………………………………………………… 79
24. 納音論 ………………………………………………………… 82
卷 二
25. 看命總法 一 …………………………………………………84
26. 看命總法 二 …………………………………………………86
27. 總綱賦 ………………………………………………………… 87
28. 看生年法 ……………………………………………………… 89
29. 看月令法 一 ……………………………………………………90
30. 看月令法 二 ……………………………………………………92
31. 看日主法 ……………………………………………………… 95
32. 看生時法 一 ……………………………………………………96
33. 看生時法 二 ……………………………………………………97
34. 看用神法 ……………………………………………………… 99
35. 太歲論 …………………………………………………………105
36. 看流年法 ………………………………………………………108
37. 流年賦 …………………………………………………………109
38. 小運法 …………………………………………………………117
39. 看運法 一 …………………………………………………… 119
40. 看運法 二 …………………………………………………… 134
41. 行運賦 …………………………………………………………134
卷 三
42. 看格局法 一 …………………………………………………137
43. 看格局法 二 …………………………………………………140
44. 格局賦 ……………………………………………………… 142
45. 看正官法 …………………………………………………… 144
46. 正官賦 ……………………………………………………… 146
47. 看偏官法 …………………………………………………… 149
48. 偏官賦 ……………………………………………………… 156
49. 看官殺去留法 一 ……………………………………………160
50. 看官殺去留法 二 ……………………………………………164
51. 看官殺去留法 三 ……………………………………………166
52. 看正偏印法 ……………………………………………… 173
53. 正印賦 ……………………………………………………… 175
54. 偏印賦 ……………………………………………………… 179
55. 看正偏財法 ……………………………………………… 182
56. 正財賦 ……………………………………………………… 185
57. 偏財賦 ……………………………………………………… 188
58. 看食神法 …………………………………………………… 189
59. 食神賦 ……………………………………………………… 191
60. 看傷官法 …………………………………………………… 194
61. 傷官賦 ……………………………………………………… 198
62. 看食傷法 …………………………………………………… 212
63. 看比劫祿刃法 …………………………………………… 215
64. 比劫賦 ……………………………………………………… 217
65. 祿刃賦 ……………………………………………………… 219
66. 看從局法 …………………………………………………… 223
67. 從局賦 ……………………………………………………… 225
68. 化局法 …………………………………………………………227
69. 化局賦 …………………………………………………………229
70. 看一行得氣法 ………………………………………………233
71. 一行得氣賦 ……………………………………………………234
72. 看兩神成象法 …………………………………………………236
73. 兩神成象賦 ……………………………………………………237
74. 看暗沖法 一 ………………………………………………… 238
75. 看暗沖法 二 ………………………………………………… 240
76. 看暗合法 ………………………………………………………243
77. 暗沖暗合賦 ……………………………………………………244
78. 八法論 …………………………………………………………246
79. 看拱夾法 ………………………………………………………248
80. 看雜氣墓庫法 …………………………………………………250
81. 干支一氣論 ……………………………………………………253
82. 雙飛兩干三朋論 ……………………………………………258
83. 月日時祿論 ……………………………………………………259
84. 靑龍伏刑等格論 ……………………………………………260
85. 福德秀氣格論 ………………………………………………261
86. 三奇論 …………………………………………………………262
87. 雙美論 …………………………………………………………263
88. 十惡大敗論 ……………………………………………………265
89. 壬騎龍背論 ……………………………………………………266
90. 六乙鼠貴論 ……………………………………………………268
91. 六陰朝陽論 ………………………………………………… 270
92. 金神論 …………………………………………………………274
93. 趨乾趨艮論 ……………………………………………………277
94. 合祿論 刑合附 ……………………………………………… 281
95. 時格論 …………………………………………………………285
96. 遙合論 …………………………………………………………287
97. 魁罡論 日德論附 …………………………………………… 290
98. 胞胎論 胎元附 ……………………………………………… 292
99. 學堂,學館論 ………………………………………………… 296
100. 支屬論 ……………………………………………………… 297
101. 字刑論 ……………………………………………………… 29
102. 看貴賤法 …………………………………………………… 300
103. 看貧富法 …………………………………………………… 302
104. 看吉凶法 …………………………………………………… 303
105. 看壽夭法 …………………………………………………… 304
106. 看貧富貴賤吉凶夭壽總法 ………………………… 307
107.富貴吉壽諸局 …………………………………………………309
108.貧賤凶夭諸局 …………………………………………………310
109. 看貧富貴賤吉凶夭壽要法 …………………………… 312
110. 看科第法 …………………………………………………… 314
111. 看性情法 …………………………………………………… 315
112. 看疾病法 …………………………………………………… 316
113. 看六親法 一 ……………………………………………… 317
114. 看六親法二 …………………………………………………320
115. 看女命法 一 …………………………………………………324
116. 看女命法 二 …………………………………………………326
117 女命賦 ……………………………………………………… 327
118. 看小兒命法 …………………………………………………330
卷 四
119. 雜論 二十四則 ……………………………………………332
120. 附 張神峯闢五行諸謬論 十一則 ………………… 345
答客問
(이 답객문은 서락오의 글입니다.)
어떤 손님이 命理를 학습하는데 있어 빠른 방법과 비법이 무엇이냐? 묻는 사람이 있었다.
대답하기를 命理는 學術의 하나로 學習하는 法은 다른 學術과 같아서 첫째는 반드시 열심히 몰두해야하고 둘째는 순서대로 나아가는 것이다.
초보적인 것을 완벽하게 하고 다시 두 번째, 세 번째것을 익히면 그와 관련된 기타 문제들도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세 번째는 溫故知新이다.
오늘날의 사람들이 命理를 배우는데 있어 신기한 것을 좋아하고 초보적인 것은 소홀히 하는데 이는 마치 加減乘除도 익숙하지 않으면서 기하학과 삼각함수를 배우는것과 같아 배워도 응용할수없다.
또 괴이한 것은 책한권을 입수해 대략 훑어보고는 졸업했다고 말하니 결국은 走馬看山식으로 몇 개 얻고 깊은 이해를 求하지 않으니 봐도 보지 않은것과 같다.
백번을 읽어도 물리지 않으며 읽을때마다 매번 새로운 것을 얻을수 있는것이 專門書로 이것이 보통의 잡지나 신문하고 다른점이다.
命理의 學은 예부터 江湖에 流入되었는데 만약 배우는 무리들이 근본에 있는 세밀한 부분까지 알지 못하고 자기가 얻은 경험만 가지고 하나 하나 이해하려고 하지는 않으면서 秘訣만을 말한다면 자세하게 파헤치는 부분에 이르러서는 견강부회하며 괴이하고 터무니 없는 것을 말하게 되어 연구하고 따질수 없게 될것이니 모두 이러한데 떨어지고 만다.
알아야 할 것은 현재만 이러한 것이 아니라 옛날부터 그래왔다는 사실이다.
命理書를 모아 보면 많기 때문에 命理에 관한 책을 읽는다는 것은 金鑛을 여는것과 같아서 黃金과 모래흙이 섞인것을 선택하고 분별하여 여러 가지 사리에 정통하는 것이 배우는 사람의 할 일이라 할것이다.
命理에 관한 책으로는 삼명통회가 가장 넓고 광범위하게 자료를 모아 나열해 두었으나 애석하게도 체계가 정밀하지 못하며 文字가 거칠어 초학자가 읽기는 무리여서 단지 참고용으로 삼는 것이 可하며 첫 번째로 꼽히는 책은 攔江網(궁통보감)으로 뜻과 이치가 가장 치밀하여 말로 할수 없다. 江湖人의 手筆에서 비롯되었다 하나 10 干의 12 月에 따른 用法은 번잡한 것 같으나 실은 그 이치가 하나를 꿰뚫고 있어 그 주된 綱領은 모두 五行總論에 있으며 억지로 기억하는 것은 無益하고 숙달되이 연습하지 않으면 깨달아 응용할수 없을 것이다.
子平眞全 과 命理約言은 文人의 手筆에서 나와 문장과 뜻이 유창하나 애석하게도 너무 간단하여 응용할수 없기는 하나 초학자들이 읽기에 가장 좋은 책이다.
滴天髓는 문장이 우아하고 아름다우며 뜻과 이치도 자세하기는 하나 보통의 내용은 대략적으로 언급하고 주로 變局에 중점을 두어 초학자는 깨치기 어려우며 또 그 글이 故意로 분명히 밝히지 않음이 많으니 아는사람이 아니면 취할수 없다.
子平四言集腋이란 책은 作者가 아주 고민하면서 얽힌 실같은 命理를 나눠서 질서있게 정리했으나 상투적인 것을 벗어나지 못하고 文字역시 너무 간략하다.(譯者註: 추명가처럼 되어있음)
星平大成이란 책은 星에 대해서는 자세하나 평이한 것은 간략하게하여 그이름이 실지에 부합되지 않고 滴天髓의 여러 부분에서 따와 실었으니 실은 任鐵樵의 滴天髓徵義를 모방한 책이나 한 번 읽어볼 가치가 없는 것은 아니다.
이외에 星平會海, 淵海子平은 사서 볼만한 책이나 神峯通考(譯者註:명리정종을 말한다.- 이하부터는 譯者註를 譯註로 統一하겠다.)는 조잡하고 거칠어 下等에 屬해 볼것이 없다.
命理를 연구하여 닦는 사람은 두파로 나눠져 내려오는데
하나는 江湖派요 하나는 書房派다.
江湖派의 근본 뿌리는 아주 천하고 常識이 결핍되었으며
經驗이 풍부하다 하나 여러 가지 도리와 사리에 통달하지
못하고 그 뜻이 먹고 사는데 있으니 유식한 말을 하기에 부족하다 해도 기괴할것이 없다.
書房派의 硏習은 소일과 한가한 흥미의 도구로 많이 보아꾸준한 마음과 연습이 결핍되어 뜻과 이치는 깊다하나 알듯말듯하여 확고하게 흔들리지 않는 知見을 갖지 못하고 술사들은 사실을 무시하고 입에서 나오는데로 함부로 지껄여 그 시비를 가릴수없으니 이로 인해 命理가 失傳하게 되었다.
硏習에 뜻을 둔 者는 반드시 그 원인을 돌이켜 자기자신에게 구하고 장기간 練習하며 古人의 책을 반복해서 연구하고 읽으면 스스로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만나면 몇 개월 동안 방치했다가 다시 읽어보면 자연히 이해할수 있을것이다.)溫故知新해 구해 들어가면 여러 스승들이 있으니 먼저 古人이 이미 도달한 境界까지 가본 연후에야 百尺竿頭에서 다시 進步를 구해야지 스스로 총명한 체 하여 함부로 創造를 생각하지 마라. 근원을 쫒는 識者 들에게 웃음거리가 될뿐이다. (이하 생략)
卷 一
1.天干論
甲丙戊庚壬의 五干은 陽이고 乙丁己辛癸의 五干은 陰이다.
先天으로 말하자면 똑같은 根源에서 나온것이고 後天으로 말해도 역시 한몸으로 서로 감싸고 있으며 陽中에도 陰이 없는 것이 아니며 陰中에도 陽이 없는 것은 아니다.
甲乙은 하나의 木이며 丙丁은 하나의 火고 戊己는 하나의 土요, 庚辛은 하나의 金이며 壬癸는 하나의 水다.
분별해 取用하자면 단지 陽은 剛하고 陰은 柔하며 陽은 튼튼하고 陰은 順할뿐인 것이지 古來의 命家들이 노래로 賦를 만들어 比喩한 것은 조리가 없는데도(譯註:즉 甲은 棟梁, 乙은 藤蘿(등라 : 등나무 등,소나무겨우살이 라), 丙은 太陽, 丁은 燈燭, 戊는 城牆,(牆:담장), 己는 田園, 庚은 頑鐵(頑:완고할완), 辛은 珠玉, 壬은 江河, 癸는 雨露로 비유한것)그것을 서로 따른지가 이미 오래되니 그 이치가 실제로 그런것처럼 되어 버렸고 論命할때도 써 甲은 無根의 死木이 되고 乙은 有根한 活木이 된다고 하면서 하나의 木을 生木,死木으로 나누었는데 어찌 陽木만 유독 死氣를 품고 乙木만 유독 生氣를 갖는단 말인가?
또 말하기를 活木은 水의 범람을 두려워하며 死木은 水의 범람을 두려워 하지 않는다고도 하니 어찌 살아 있는 나무는 많은 물을 만나면 휘둘리고 잘리며, 마른나무가 물을 만나면 도리어 그렇지 않단 말인가?
나머지 여러 干을 論斷함에도 이런 식이니 하나도 취할것이 없어 마땅히 없애 버려야 할 것이다.
오직 陰陽으로 取用할 뿐이며 먼저 生剋을 보고 이어서 制化를 보아야 하며 陰陽 모두 그러하다.
그러나 陽은 剋을 심하게 받지 않으며 陰은 剋을 크게 두려워하지 않고 陰은 다른것에 從하기 쉽고 陽은 다른것에 從하기가 어렵다는 말들은 理致에 어긋남이 적다 하겠다.
(漢文原文 67 페이지에 있습니다)
譯 者
註
● 이하는 진심양의 명리진적, 적천수징의, 진소암의 적천수 주석, 水繞花堤館主의 滴天髓新註 등에서 설명한 十干에 대한 설명들이다.
干은 天이 되기 때문에 天干이라한다.
天干은 열 개가 있는데 그래서 十干이라고 이름한다.
그 十干은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等으로 十干이다. 十干에 五行이 있는데 甲乙은 木에 屬하고 丙丁은 火에 속하며 戊己는 土에 屬하며 庚辛은 金에 속하며 壬癸는 水에 屬한다.
五行이라 하는것에도 陰陽으로 나눠지는데 甲丙戊庚壬의 五干은 陽이 되고 乙丁己辛癸의 五干은 陰이 된다.
陰陽이 相逢하면 相合하게 되기 때문에 天干에 다섯 개의 合이 있다.
甲己合하면 化土하고 乙庚合하면 化金하며 丙辛合하면 合하여 水로 化하고 丁壬合하면 合하여 木으로 化한다.
戊癸合하면 合하여 火로 化한다.
旺한 氣運을 따라야 비로소 合化하는것이며 만약 旺한 勢力을 따르지 않을경우는 비록 合이라 해도 不化하는데 이것을 羈絆이라고하여 化氣로 論하지 않는 것이다.
天干은 氣淸하고 그 性情이 重한데 그 성질을 알아야 비로소 論命을 할수 있는 것이다.
十干의 性情은 각기 서로 달라 일률적으로 말하기 어렵다.
滴天髓에서 논한 十干의 性情이 가장 자세하여 이치와 뜻이 深奧하나 읽기가 쉽지 않고 유백온, 임철초의 註釋이 잘아우른점도 있지만 근거나 출처가 확실하지 못한점도 있어서 꼭 완벽하게 잘 해석했다고는 볼수 없다.
여기서는 滴天髓의 原文을 싣고 거기에 담긴 심오한 비밀을 연구하여 독자와 같이 연구해보고자 한다.
❶甲木參天 ❷ 脫胎要火 ❸ 春不容金 ❹ 秋不容土
❺火熾乘龍 ❻ 水蕩騎虎 ❼ 天潤地和 ❽ 植立千古
이상의 原文에서 제 一,二句는 寒木向陽을 가리킨다.(註:궁통보감에서 나오는 말로 겨울의 木은 火를 必要로 한다는 말)
제 五, 六句는 燥한것과 濕한 것을 調和롭게 하는것에 대한 말이며 제 三, 四句의 春不容金 秋不容土의 뜻에는 火字 하나에 현묘한 뜻이 숨어있다는 것을 일반인들이 알지 못한다.
유백온이 註하기를「木이 봄에 生하면 金을 업신여기기 때문에 金을 容納할수없으며 가을에 生하면 金을 돕기 때문에 土를 容納할수 없다」 고했는데 유백온의 이 주석은 완전히 근거나 출처가 확실하지 않은 말이다. 유백온이 그렇게 말한 이유를 살펴 보면 金이 旺하고 木은 쇠하니 木旺金缺의 淺見에 사로 잡혀서 그런 말을 한것이다.
임철초의 註釋에 말하기를 「仲春에 生하면 木이 旺極하는 勢가 있기때문에 그 秀氣를 洩氣하는 것이 좋으니 소위 强木得火라하여 그 頑固함을 化할수 있으며 木을 剋하는 것은 金이지만 봄에는 金이 休囚하기 때문에 衰한 金으로 旺한 木을 剋하면 木이 굳기 때문에 金이 이지러지기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春에는 不容金하는 것이다. 木이 가을에 生하면 失時하고 衰하며 가지에서 잎이 떨어져 점점 적어지고 根氣를 수렴하여 아래로 내려가니 剋을 받는 것은 땅인 土라. 가을의 土는 金을 生하느라 洩氣되므로 가장 虛하고 薄한상태가 된다. 이 虛氣한 土는 아래로 공격해오는 木을 만나므로 培木하는 根이 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반드시 도리어 무너지고 함몰됨을 당하기 때문에 秋에는 土를 不容하는 것이다.」
임철초가 註釋한 第 三句는 유백온이 주석한 번역판과 같은데 비록 火를 언급하기는 했지만 그 핵심적인 뜻을 꿰뚫지못했다.
第 四句에 대한 해석은 더욱 근거없는 논리로 착오가 많다.
고로 임철초가 주석한 第三句는 春木이 生旺하다 할지라도 쇠(金)로 찍으면(斷하면) 그 木의 生氣가 傷해 天의 和氣에 위배되는 것을 알지 못한것으로 火를 써 金을 剋해 金을 制하고 木을 보호하면 목이 꺽어지거나 손상당하지 않게 되며 또 봄은 寒하기 때문에 火를 필요로 하여 木火通明이 되야 하기 때문에 봄에는 金을 용납하지 않는것이며 第四句의 뜻은 土는 능히 火를 어둡게 하고 金을 生하는데 秋金은 스스로 太旺하므로 피곤하게 土의 生을 받을필요가 없으니 어찌 土를 용납하겠는가? 고로 秋不容土라 한 것이다. 滴天髓에는 겉으로 土金을 論한것같지만 속으로 이 火 한字를 숨긴 것이다. 春木이 火를 얻으면 通明하고 秋木이 火를 얻으면 金을 鍛鍊하는것으로 그 重心이 火에 있는 것을 사람들이 깨닫지를 못한다.
이것은 滴天髓가 현묘하고 오묘한 비밀을 감췄기 때문이다.
유백온, 임철초의 註釋은 그 현묘한 기틀을 알지 못해서 스스로 근거없이 論하였으니 어찌 크게 잘못된 것이 아니겠는가?
註: ❺火熾乘龍 ❻ 水蕩騎虎에서 5번 은 柱中에 寅午戌이 잇고 丙丁이 透出하면 설기가 태과하므로 나무에 불을 붙이는것이되니 辰土에 앉아 있는 것이 좋다. 辰土는 水庫로 濕土로 濕土는 능히 木을 生하고 火를 洩氣하므로 화치승룡이라 한 것이다.
6번은 申子辰에 壬癸가 투출하면 물이 범람하고 나무가 뜨기 때문에 虎에 앉아 있음이 좋다는 말이다. 寅은 火土의 生支요 능히 水를 거둬들이므로 수탕기호라 한것이다.
水繞花堤館主의 滴天髓新註 : 甲木參天의 삼천은 甲木의 氣象을 말한것이고 탈태요화의 탈태는 비롯되 나오는 것을 말한 것이며 木이 만약 火가 없으면 生해도 旺하지 않게된다.
3,4,5,6 句는 四季의 喜忌에 대해 말한 것이다. 봄에는 金이 衰하니 三天의 木에는 無益하고 가을에는 土가 薄하니 大木의 根을 배양하기 부족한데 비록 金이 官이고 土가 財라 財官이 좋다 하지만 반드시 때를 얻어야 하는 것이다.
5번에 화치승룡, 6번에 수탕기호는 여름과 겨울을 빚댄 것으로 여름에는 화가 치열하고 겨울에는 水蕩한데 승룡이라함은 甲이 辰에 않음을 말하고 기호라 함은 甲이 寅에 앉음을 말한 것이다. 7,8의 지윤천화 식립천고는 地支가 건조한 것을 꺼리고 천간에서는 甲木의 生氣를 빼앗지 않아야 함을 말한것이다.
❶乙木雖柔 ❷ 刲羊解牛 ❸懷丁抱丙 ❹跨鳳乘猴
❺虛濕之地 ❻騎馬亦憂 ❼藤蘿繫甲 ❽可春可秋
이상의 原文에서 第 一, 二句의 牛(丑)羊(未)는 모두 陰土로 그 意味는 陰木의 힘으로 능히 陰土를 制할수 있다는 말이며 第三, 四句는 陰柔한 質을 말한 것으로 단지 火를 보기만 하면 金을 꺼리지 않아 柔한 것이 능히 剛한 것을 剋할수 있기 때문에 회정포병 과봉(酉)승후(申)라고 한것이며 第五,六句는 乙木은 陰濕한데 또 陰濕한 곳을 만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예를들어 陰火를 만나도 역시 發生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陰陽이 調和되어야 비로소 生氣가 있음을 말한것이며 기마역우의 馬는 午를 말한다. 午는 陰火므로 陰이 陰을 만나면 百物이 生하지 않아서 陽火의 조절이 없으면 만물을 생할수 없음으로 허습지지 기마역우라 한 것이다.
第七 八句는 등나무가 소나무를 타고 오르는것같이 陰은 陽에 寄生하는 것으로 동생이 형을 따르는것과 같음을 말한 것이다. 종합하자면 前四句의 中心은 生剋의 變化에 있는것이고 後四句는 陰陽의 配合에 重心이 있는 것이다.
註:임철초의 해석을 빌자면 乙木은 비록 弱하지만 규양해우라하여 양(未)를 찌를수 있고 소(丑)을 끊을수 있다 했는데 이것은 丑未月이나 乙未, 乙丑에 生하면 未는 木庫로 뿌리를 번지고 丑은 濕土로 水氣를 받으며 3,4구의 회정포병 과봉승후는 申酉月이나 乙酉에 生할 때 丙丁이 天干에 透出하여 억제하면 강한 金을 두려워 하지 않는다는 말이며 허습지지 기마역우는 亥子月이나 乙亥日에 生할 때 天干에 丙丁이 없고 戌未가 없으면 午가 있다해도 發하여 生하기가 어렵다는 말이며 天干에 甲木이 透出하고 地支에 寅木이 있으면 봄에는 도움을 얻고 가을에는 扶助하므로 가춘가추로 四季가 다 좋다고 할수 있다.고 했다.
水繞花堤館主의 滴天髓新註 : 1번의 을목수유에서 柔가 甲木과 다른점이며 규양해우는 未丑으로 未丑은 柔한 土이므로 柔木이 柔土를 制할수 있다.
5번의 허습지지로 알수 있듯이 乙木이 甲木과 또 다른점은 비단 柔할뿐만아니라 심히 虛濕한 것을 꺼린다는 것이다.
대개 陰性은 세력을 따르는데 環境이 불량하면 그 그 材를 다할수 없으므로 陰性은 火를 좋아하고 水를 꺼리는 것이다.
甲木에서도 四時의 희기를 말했지만 이 乙木에서도 그러한다데 7,8 번에서처럼 봄가을에 生하면 반드시 등라계갑해야 하고 여름에 生하는 것은 좋아하지만 겨울에 생하는 것은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亥子月에 태어난 乙木命은 반드시 丙丁戌未가 있는가를 봐야하고 겸해서 丙丁戌未의 세력이 어떠한가를 주의해야하며 핵심이 등라계갑에 있지 않다.
❶丙火猛烈 ❷欺霜侮雪 ❸能煅庚金 ❹逢辛反怯
❺土衆成慈 ❻水猖顯節 ❼虎馬犬鄕 ❽甲來成滅
第 一, 二句는 丙火의 猛烈한 성격을 형용한것이고 第 三句는 剛한 것으로 剛한 것을 剋하므로 굳지 않으면 꺽을수없음을 말한것이고 第 四句는 柔한 것이 능히 剛한 것을 剋할수 있어 陰이 능히 陽을 制할수 있음을 말한것이며 第五句는 土가 많으면 火를 어둡게 하므로 無光함을 말한것이고 第 六句는 壬水가 능히 丙火를 傷할수 있음을 말한것이며 第七, 八句는 陽木이 陽火를 만나고 또 火局을 만나면 陽盛하고 無陰하게 되므로 그 세력이 반드시 치열해지고 甲木을 만나면 반드시 불태움을 말한 것이다. 이로 말미암아 알수 있는 것은 陰陽은 반드시 調和해야 함을 알수 있으며 燥濕은 偏枯해서는 안되다는 것으로 이것이 命學의 진정한 핵심이라 할수 있을것이다.
註 : 滴天髓註釋에 의하면 丙火는 맹렬하여 서리를 속이고 눈을 업신여겨 解凍의 功이 있고 능단경금이란 경금이 비록 완강하다하나 힘으로 능히 녹일수있으며 봉신반겁이라 하넛은 辛金은 본래 柔하여 合하면 도리어 弱해지고 토중성자란 土가 아들인지라 무기토를 보면 자애로운 마음을 가지고 수창현절이란 水는 君인지라 임계가 와하면 충절을 나타낸다는 뜻이며 호마견향 갑래성멸이란 寅午戌이 있으면 甲木은 자연히 타버린다는 뜻이다.
水繞花堤館主의 滴天髓新註 : 2번에서 기상회설이라고 한 것은 丙火가 비록 秋冬에 生할지라도 그 猛烈한 성질이 감해지지 않는 것을 말한것이며 봄여름에 生하면 말할것도 없이 더욱 맹렬하다.
3번부터는 金,木,水,火,土를 만났을 때 모두 그 猛烈한 성정을 나타낼수 있음을 말한 것이다.
7,8번의 호마견향 갑래분멸에서 호마견이란 寅午戌을 말하고는데 丙火가 다시 寅午戌을 만나면 甲木을 만나면 받아들일수 없게 되는데 어찌 유독 甲만을 말했는가? 그것은 甲이 본래 丙의 어머니로 이치적으로 자식이 어머니를 傷하게 할수 없으나 지금 자식이 지나치게 맹렬하니 어머니가 도리어 그 災를 당하게 됨을 말하려고 그런 것이다.
丙火가 그 위세를 설하려면 반드시 己土를 用해야하고(5번) 마르고 치열할때는 반드시 壬水가 필요하며(6번) 그 性情을 順케하기위해서는 반드시 辛金이 있어야 하는데(4번) 己土는 卑濕한 體기 때문에 으뜸되는 陽氣를 수렴할수 있고 무토는 高燥하기 때문에 丙火를 보면 타게되며 壬水는 剛中之德이 있기 때문에 능히 暴烈한 火를 制할수 있으며 癸水는 陰柔해 丙火를 만나면 말라버리며 庚金은 剛健하기 때문에 剛한 것이 또 剛한 것을 만나면 그 두 세력이 양립할수 없게된다.
❶丁火柔中 ❷內性昭融 ❸抱乙而孝 ❹合壬而忠
❺旺而不烈 ❻衰而無窮 ❼如有嫡母 ❽可秋可冬
第 一,二句와 五, 六句는 丁火의 陰柔한 성질을 形容한것이며 第 三句는 金財를 制하고 乙印을 보호하는 것을 말하는데 乙 印이 어머니가 되기 때문에 孝라고 한것이며 第 四句는 丁이 壬과 合하여 化木하고 이 木은 壬官을 剋하는 土를 능히 制할수 있어 壬을 보호하므로 壬水가 다치지 않게 되는데 壬이 君이 되므로 忠한다 했으며 第 七, 八句는 丁은 陰火고 甲은 陽木으로 陰陽이 相生하면 燈火가 길게 빛나게 되므로 끝없이 타오를수 있음을 말한 것이다.
註 : 滴天髓의 주석에 의하면 丁火는 柔하고 중용을 지켜 內性이 밝게 통하며 포을이효한다는말은 辛金으로 하여금 乙木을 상하지 않게 한다는말이고 합임이충은 戊土로 하여금 壬水를 상하지 못하게 한다는것이며 5,6번은 여름에 생하여 병화를 만난다해도 도움을 받지 않으니 불길이 치열하지않고 7,8번은 甲乙이 透出하면 가을에 생해도 금을 두려워하지 않고 寅卯가 있으면 겨울에 생해도 물을 두려워 하지 않는다고 되있다.
水繞花堤館主의 滴天髓新註 : 전체적으로 透出되는 뜻이 陰性柔中한 것으로 丙火와 合해 보면 陰陽干의 性質이 다름을 알수 있다. 병은 갑래분멸 한다했고 이 丁은 포을이효한다고 했다.
丁火가 봄가을에 生하면 장애가 없는데 그 본성이 柔中하기 때문에 승왕해도 지나치게 불꽃이 일지 않고 쇠미한다 할지라도 꺼지지 않는다. 秋冬에 生하게 되면 전적으로 嫡母에 의지해야 한다. 여기서 적모란 乙을 말하는데 滴天髓의 原註에서는 甲이라고 주석했으니 그 뜻이 의심스럽다.
❶戊土固重 ❷旣中且正 ❸靜翕動闢 ❹萬物使命
❺水潤物生 ❻火燥物病 ❼若在艮坤 ❽怕沖宜靜
이상의 原文에서 제 一, 二句는 戊土의 中正하고 굳고 重한 性格을 설명한것이고 第 三, 四句의 重心은 動하지 않으면 열리지 않고 沖하지 않으면 發하지 않는데 있으며 第 五, 六句는 陽은 마땅히 陰의 배합이 있어야 하고 燥하면 마땅히 濕한 것으로 和해야 陰陽이 調和롭게 된다는 理致를 말한것이며 第 七, 八句는 戊土가 寅申에 通根한 것을 말한 것으로 寅申은 戊土의 本氣는 아니고 生地에 不過하므로 그 根이 薄弱하기 때문에 沖을 보면 안되며 沖이 되면 근이 뽑히게 되어 吉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말하기를 파충의정이라고 했다.
예를들어 辰戌丑未의 地에 通根하면 沖을 喜하며 沖되면 土가 열려 發하게 된다. 고로 明太祖의 命을 예를들어보면 火土稼穡으로 地支에 辰戌丑未가 順序대로 배치되어 있어 四支모두 沖이 되어서 皇帝의 命이 된 것이다.
水繞花堤館主의 滴天髓新註 : 이 부분은 다른條에 비해 아주 다른 것은 즉 정흡동벽 만물사명인데 흡벽이란 動靜으로부터 소생하는 현상이며 동정이 있어야 萬物이 命을 맡을수 있게 된다.
7번의 약재간곤의 간곤은 寅申月을 가리키는데 寅月은 봄에 속하고 申月은 가을에 속하는데 戊土가 봄가을에서는 이미 虛하고 燥하기 때문에 靜하는 것이 마땅하다는 뜻이다.
수윤물생 화조물병은 겨울과 여름을 은밀히 가리키는 것으로 陽干은 水를 필요로 한다는 것을 甲木이나 丙火의 구절에서 은밀히 볼수 있었는데 이 條에서는 더욱 분명하게 표현했다.
❶己土卑濕 ❷中正蓄藏 ❸不愁木盛 ❹不畏水狂
❺火少火晦 ❻金多金光 ❼若要物旺 ❽宜助宜幫
이상의 원문은 대개 알기 쉽지만 第 三, 四句의 불수목성 불외수광 의 구절은 硏究하기가 쉽지 않다.
유백온이 註에서 말하기를「 柔한 土는 능히 生木하기때문에 木이 剋하지 않으므로 불수목성이라 한것이며 土가 깊으면 능히 水를 받아들일수 있어 水가 있다고 土가 씻겨내려가는것은 아니기 때문에 水가 미쳐 날뛰는 것을 두려워 하지 않는다.」했는데 나는 그렇게 보지 않는다.
問題되는 부분은 盛과 狂 이 두 字를 誤解했기 때문에 柔土와 土深으로 해석을 해 억지로 끼워 맞춰 스스로도 잘못되고 다른사람도 잘못되게 했다.
한편 임철초도 註에서 말하기를「己土는 그 性이 柔和하므로 木이 그것에 의지해 培養될수 있기때문에 木은 土를 剋하지 않고 또 己土는 그 體가 엉켜서 水를 받아들여 저장하므로 水를 沖하지 않는다.」이 말도 또한 유백온의 주석의 판박이에 불과하여 비록 약간의 뜻이 있기는 하다하나 理想적인 解析이라고 볼수 없다.
原文 第三에 盛이라고 한 것은 甲木을 指稱한것이고 第四의 狂이라 함은 壬水를 말한 것으로 그 要旨는 陰陽合化와 陰陽調和의 뜻에 있다할 것이다. 고로 능히 근심하지 않고 두려워 하지 않을수 있는것이지 문자그대로 水木의 狂盛을 말한 것은 아니다. 만일 문자그대로 그렇다면 木이 盛하면 土가 傷하지 않을리 없고 水가 狂하면 土가 쓸려가지 않을리 없게 된다.
그러나 그 要旨는 甲己合 化土하기 때문에 木(甲木)이 비록 盛하다 할지라도 그 土를 傷하지 않는 것으로 이것은 陰陽이 相合하기 때문에 그러하니 도리어 그 土를 도우며 第四의 불외수광은 己土混壬(註: 이 기토혼임은 궁통보감에서만 보이는 독특한 이론으로 己土가 壬을 만나면 기토혼임이라고 해서 기토가 진흙탕이 된다는 뜻이다.)을 말한 것으로 水가 비록 狂하나 그 土를 쓸려 내려가게 하지 못하는데 이것은 己土가 壬과 混壬되었기 때문으로 도리어 이것에 의해 培木할수 있게 되는것이다.
고로 造化元鑰(궁통보감의 별칭임)에서 己土混壬格을 發明했던 것이다. 이것이 木이 盛한 것을 근심하지 않고 水狂한 것을 두려워 하지 않는다는 참뜻이라 하겠다.
命理란 金鑛을 여는것과 같아서 진흙과 모래가 서로 섞여 있어서 눈을 흐리게 하기 때문에 이런 것을 깨닫지 않으면 순금을 발굴해내기가 쉽지 않다.
註: 나머지 구에 대한 滴天髓의 해석을 보면 화소화회 라는 구절은 화가 적으면 도리어 火를 어둡게 하는데 여기서 火란 丁火를 말하는데 陰土인 己土는 능히 불을 탐하기 때문에 火가 어두워지는것이며 금다금광이라는 구절은 금이 많으면 금이 빛난다하는 것은 辛金을 말한 것으로 濕土는 능히 生金하므로 金을 潤澤하게 하고 약요물왕 의조의방이라 함은 만물이 왕하고 장생하는 것이 중요하다면 화기로 따뜻하게 하는 것이 옳다는뜻으로 주중에 토기가 많고 또 丙火가 있으면 음습의 기를 덜어서 만물을 생하게 할것이니 이른바 돕는 것이 좋고 곁들여 주는 것이 좋다고 하는것이다.라고 했다.
그러나 이 약요물왕 의조의방이라는 구절에 대한 적천수의 해석이 애매하다.
오히려 造化元鑰 正月己土節에서「 正月의 己土는 寒氣가 물러가지 않았기 때문에 田園이 얼어있는것과 같아서 丙으로 따뜻하게 하는 것을 으뜸으로 삼는데 丙을 얻으면 따뜻하게 비춤을 얻기 때문에 만물이 自生하고 이때 壬水를 보는 것은 꺼리는데 이 壬水를 꺼리는 것은 丙火를 극하기 때문에 근심스러운 것이 아니라 壬水는 長河가 범람한것과 같으니 己土田園이 이 壬水에 의해 침몰되므로 반드시 급하게 제방을 쌓아야 田園에 비로소 播種을 할수 있으므로 반드시 戊土로 제방을 삼아 田園을 보호해야 한다고 해서 八字에 壬을 많이 볼 때 戊를 보면 淸雅富貴하고 戊가 없으면 常人이 된다」고 原文에 있고 여기에 대한 서락오의 해석을 보면「 己土는 氣勢가 쇠갈한 토로 生旺한 壬水를 보면 土가 水에 의해 넘치게되어 田園이 沈沒하는 象이 있게 되기 때문에 반드시 戊土로 도와야 하는데 滴天髓에서 己土의 性情을 論하기를 若要物旺 宜助宜幫이 했는데 여기서 助라 함은 丙火를 말하고 幫이라 함은 戊土를 말한다.」고 했는데 이 해석이 적천수의 해석보다 확실히 손에 잡히는 解釋같아 여기에 첨가 해본다.
水繞花堤館主의 滴天髓新註 : 1번의 비습이란말은 乾燥한것과 대칭을 이루는 말로 己土의 속성을 말한다.
2번의 축장이란 말은 戊土의 靜翕動闢과 짝을 이루는 말이다. 그 아래 계속되는 말은 己土가 일체를 두려워 하지 않는다는 것을 표명한 말이다. 비록 화가 많거나 금이 많거나 목이 많거나 수가 많거나 토가 많거나 모두 장애가 없다는 것이다.
이렇기 때문에 만물의 어머니가 될뿐만아니라 卑下하기 때문에 强項을 두려워 하지 않고 柔濕하기 때문에 燥熱함을 두려워 하지 않는다. 단지 두려운바는 자기가 지나치게 약한 것으로 그렇게 되면 그 材를 다할수 없게 된다. 고로 말하기를 약요물왕 의조의방이라고 했다.
7,8구는 土의 세력이 固重하고 또 中和의 氣를 얻어야 하므로 溫暖해야 된다는 말이다.
❶庚金帶煞 ❷剛健爲最 ❸得水而淸 ❹得火而銳
❺土潤則生 ❻土乾則脆 ❼能贏甲兄 ❽輸與乙妹
贏:찰영
※第七句 註: 能贏甲兄이라고 서락오의 전천수보주에도 그렇게 나와있고 한국 대지문화사에서 발행한 심종철선생의 사주비전 적천수천미에도 똑같이 능영갑형이라 쓰고 있는데 이 贏이라는 글자는 옥편에 찰영,이라 되어있고 그 자해를 보면 차다 가득차다 남다 이기다 로 되어 있는데 진소암이 쓴 滴天髓輯要나 한국에 번역이 된 포여명의 십간론이라는 책에서는 이 구절을 能勝甲兄이라고 쓰고 있다. 그래서 이부분을 진소암이나 포여명처럼 能勝甲兄이라고 외우고 이해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
이상의 庚金편은 비교적 이해하기가 쉽다.
第 一, 二句는 庚金의 陽剛의 性情을 形容한것이고 第 三,四句는 金水相生되면 淸하고 火金相成되면 예리해진다는 말이며 第五, 六句는 燥濕을 調和하는 理致를 말한것이고 第 七, 八句는 陰陽配合으로 剛柔의 道를 말한것이기 때문에 능히 甲兄이 강하나 伐할수 있으며 수어을매는 甲己合에서 不愁木盛하는 뜻과 같은 것으로 그 理致가 하나라 하겠다.
註: 역시 적천수의 해석을 옮겨보면 庚金은 가을의 肅殺하는 氣를 가지고 있고 剛健함이 으뜸이 되며 득수이청이라한것은 물을 얻으면 맑아진다것이나 이 물은 壬水를 말한 것으로 이수가 剛殺의 性을 이끌어 통하게 하면 문득 위태로움을 깨달아 수정처럼 맑아질 것이다. 득화이예 라해서 불을 얻으면 예리하다고 한 것은 丁火를 말하는것이니 丁火가 陰柔하나 庚金쇠붙이를 녹여 칼과 창을 만들고 예리한 병기를 만들게하기 때문이며 토윤즉생이라함은 봄여름에 금이 생하면 그 기가 약하여 丑辰의 濕土를 만나면 生하고 未戌의 燥土를 만나면 연하게 된다.(토건즉취) 능영갑형은 甲木을 힘으로 능히 벌하고 乙과는 乙庚合하므로 도리어 유정하다.
水繞花堤館主의 滴天髓新註 : 1번의 경금대살에서 대살이라 함은 火를 함축한다는 뜻이 있다. 陽은 모두 燥한 의미가 있는데 이 條를 보면 더욱 분명해진다.
고로 득수이청 해야하고 토건즉취란 말은 乾燥할때는 水가 필요하다는 말이다. 고로 말하기를 토윤즉생이라 했다.
본조는 먼저 경금의 剛健帶殺의 性情을 말하고 그 다음 水, 火, 土, 木을 만날때의 喜忌를 말했다.
甲木은 庚金의 정적이 되나 庚金이 능히 이길수 있고 乙木은 庚金을 만나면 合해 도리어 有情해진다. 여기서 누이妹字를 쓴 것이 묘한데 弟(註:甲木을 지칭한것같음)에게 있는 힘껏하지만 妹에게 하는 것은 感情上 서로 양보하기 때문에 그러는것이지 弱해서 그러는 것은 아니다.
❶辛金軟弱 ❷溫潤而淸 ❸畏土之疊 ❹樂水之盈
❺能扶社稷 ❻能救生靈 ❼熱則喜母 ❽寒則喜丁
譯者註: ※第三句의 끝자 疊은 포여명의 책에는 多로 되어 있는데 차라리 포여명처럼 畏土之多로 표현하는것이 훨씬 감각적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상의 原文에서 첫 四句의 重心은 淸字하나에 있다. 淸하기 때문에 토를 꺼리고 水를 즐거워하는 것이다.
後四句의 重心은 火字하나에 있는데 丙火가 근심이 될 때 辛이 合해 근심을 풀기 때문에 능부사직에 구생령이라 한것이며 열즉희모는 濕土를 말한것이고 한즉희정은 陰火를 말한 것으로 ꋎ(註)陽火인 丙火를 보면 丙辛合化水해 더욱 寒해지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丁火를 喜하는 것이다.
註 ꋎ 이부분은 滴天髓의 해설을보면「 辛金이 겨울에 생하여 丙火를 만나면 남명은 貴하지 못할것이니 비록 貴하다 해도 不忠할것이요 女命은 剋夫할것이니 만일 剋夫하지 않으면 不和할 것이다. 그러나 남녀모두 丁火를 보면 귀히 될 것이다.」 라고 되어 있다.
註: 滴天髓의 주석을 보면 신금은 陰金으로 珠玉이라하며 무릇따뜻하면 연해지고 맑으면 윤택해진다. 戊己土가 많으면 매몰되는고로 두려워하고 壬癸水가 많으면 반드시 秀氣를 설하는고로 즐거워 하는 것이다.
辛은 丙의 신하로 丙과 合하여 물로 化하면 丙火로 하여금 壬水에 복종케하니 社稷을 호위하는 것이 된다.
辛은 甲의 君이라 丙과 合하여 丙火로 하여금 甲木을 태우지 못하게 하니 생령을 구한다고 할수 있다.
서락오의 滴天髓補註의 해설을 보면「 金은 淸潤한 質로서 三秋의 溫和한 氣다. 戊土가 너무 많으면 水가 마르고 金이 묻히며 壬水가 有餘하면 潤土洩金하고 辛은 甲의 君이 되고 丙은 또 辛의 君이 되는데 丙火는 능히 甲木을 불사를수 있지만 辛이 丙火와 合해 水로 化하므로 剋이 변해 生이 되니 어찌 사직을 돕고 생령을 구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여름에 生하면 火가 많지만 己土가 있으면 火를 어둡게 하고 金을 生하며 겨울에 生하면 水가 旺한데 丁火가 있으면 수를 따뜻하게하고 養金한다. 고로 喜한다 하는 것이다.」
水繞花堤館主의 滴天髓新註 : 軟弱은 辛金의 屬性이다. 2번의 溫이라 글자는 和字로 해석해야 한다.
辛金은 帶殺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 質이 弱하고 土가 많으면 묻히게 되고 水가 넘치면 金이 淸하게 되기 때문에 水를 喜한다.
또 여름에 生할 때 己土를 얻으면 능히 晦火하여 生存하고 겨울에 生할 때 丁火를 얻으면 능히 寒氣에 맞설수 있게된다.
❶壬水通河 ❷能洩金氣 ❸剛中之德 ❹周流不滯
❺通根透癸 ❻沖天奔地 ❼從則有情 ❽化則相濟
이 편에서 논한 것은 처음 四句는 능히 旺한 金의 氣를 洩氣시킬수 있으며 막힘없이 두루 흐른다는 말이며 後四句는 그 性情이 沖奔하니 다시 水로 도움을 만나면 그 勢力이 더욱 旺盛해져서 從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것이 壬水의 性質이라 할수 있다.
註 : 滴天髓의 주석에 의하면 「壬水는 天河를 통하여 능히 金氣를 洩하고 剛中의 德으로 두루 흘러 막히지 않고 通根하여 癸水가 추출하면 하늘을 찌를 듯 땅위를 달릴것이요, 化하면 有情하고 따르면 서로 도울 것이다.(만일 申子辰이 있고 癸水가 透出하면 물결이 거세어 막지 못할 것이다. 丁壬合化木하여 火를 生하는고로 有情하다 한다. 여름에 生하여 巳午未火土의 氣로 壬水를 증발하여 雨露의 水가 되므로 비록 火土를 따른다 할지라도 相濟할것이다.
水繞花堤館主의 滴天髓新註 : 壬水는 潮濕이 되고 空氣가 되고 수증기가 된다. 금속이 짠물을 만나면 녹이 생기고 水는 金氣를 설기시킨다.
주류불체 충천분지란 壬水가 수증기와같은 이치가 있음을 말해주는것인데 수증기는 사실 水에서 생기고 水는 癸라할수있다.
그러므로 通根透癸(계에 通根해 透出)한다고 한 것이다.
강중지덕이란 이 수증기로도 차가 출발하는 것을 보아도 알수가 있는데 그렇케 큰차가 수증기에의해 움직일때 火烈하면 수증기가 폭발하기 때문에 어찌 剛한 힘을 내지 않을수 있겠는가? 이 수증기의 剛은 또 金石의 剛과 달라서 수증기는 일단 틈을 만나면 공중으로 날아가 버리기 때문에 주류불체 한다고 표현한것이다.
❶癸水至弱 ❷達於天津 ❸得龍而運 ❹功化斯神
❺不愁火土 ❻不論庚辛 ❼合戊見火 ❽化象斯眞
丙火는 지극한 陽이고 癸水는 지극한 陰인데 陰이 極하면 陽이 生하므로 戊癸合해 化火해버리기 때문에 火土를 근심하지 않는다했고 陽이 極하면 陰이 生하므로 丙辛合 化水되기 때문에 庚辛을 不論한다 한것이다.
득룡이운이란 五合으로 化하기 위한 조건을 말한 것으로 五合이 되려면 반드시 龍(辰)을 봐야 하는데 예를들어 甲己合土하려면 반드시 五數째 가 되는 戊辰을 만나야 한다.
또 丁壬合化木이 되려고 해도 반드시 五數째인 甲辰을 주중에서 만나야 한다. 역시 戊癸合化火하려면 반드시 五數째인 丙辰을 만나야 하기 때문에 이것이 소위 合戊見火하면 化해지는 象이 참되게 된다는 말의 뜻이다.
註 : 滴天髓의 해설에 의하면 「득룡이운이란 변화불측한 용으로 이름바 辰土를 뜻한 것이다. 眞龍이 아니면 어찌 변화를 부릴수 있으랴 불수화토란 지극히 약한 癸水가 화토를 많이 만나면 從化한다는 뜻이요. 불론경금이란 弱한 水가 금기를 설하지 못하는고로 이른바 金이 많으면 도리어 탁해지는것이니 계수를뜻한 것이다. 합무견화란 음이 극하면 양이 생하는고로 무가 건조하나 주중에 丙火가 透出하여 化神을 引出하면 眞化라 하는 것이다.」
水繞花堤館主의 滴天髓新註 : 달어천진이란 어떤뜻인지 모르겠다.원주의 의미는 불명확하고 龍字를 진짜 용으로 해석하기도 하여서 용을 얻으면 구름과 비가 이뤄진다하니 심히 황당하다. 임철초가 비로소 이 용을 辰字로 해설해는데 그 이치가 아주 정밀하다. 말하기를 龍이란 辰으로 진짜 용처럼 변화할수잇는 것은 아니지만 辰을 얻으면 化하다는 뜻이 있어서 辰에서 原神이 發露하면 化하게 되는데 대개 십간이 辰을 만나면 반드시 干에 化神이 透出해야하는데 이것이 일정불변의 이치다.
불수화토 불론경금이란 말은 陰의 極은 화토에 의해 빨려들어가 쩌지는 것을 두려워 하지 않고 경신의 생부에 의지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원주에서 대개 戊癸가 丙丁이 투출하면 쇠왕추동을 막론하고 모두 능히 化火하여 가장 참되게 할수 있다고 했다.
이하는 水繞花堤館主의 滴天髓新註에서 十干의 性情뒤에 보충한 말을 옮긴다.
1. 五陽干은 모두 陽이나 그중에서 丙이 으뜸이고 五陰干도 모두 陰이나 癸가 가장 그렇다. 丙의 性情은 기타 다른 四陽干보다 반드시 강하고 癸의 性情도 반드시 기타 四陰干보다 더 弱하다. 丙은 衆陽의 精이되기 때문에 前人이 太陽에 비유했으며 水는 비록 火를 능히 극할 수는 있으나 구름이 해를 가리는것에 불과하기 때문에 태양자체를 손상할수 없다.
甲은 丙의 어머니가 되나 甲이 丙을 生할 때 만약 목을 자르지 않으면 안된다.
특별히 그렇게 함으로 父母의 名聲을 드러내니 孝子로 어머니를 모시는 것을 알수 있다. 나를 생하거나 나를 극하거나 하는 象이 이럴진데 기타 내가 극하고 내가 생하는것과 나와 같은것에도 모두 제한을 받지 않으면서 위대하고 아름다운 文明을 드러내는 것이 丙의 象이라 할수 있다.
그러나 기타 陽干을 돌이켜보건데 그렇지 않음을 알수 있다.
甲은 春不容金하고 秋에는 不容土하며 戊는 水가 있으면 水潤物生하고 火燥하면 物病되며 庚은 水의 潤이 있으면 則生하고 土가 乾하면 脆하며 壬도 그 剛性을 失할 가능성이 있다.
그래서 이 丙은 다른 諸陽干과 다른 것이다.
다시 癸를 보건데 柔弱이 至極한데 지극히 剛한것이(丙) 일체를 두려워 하지 않듯이 지극히 柔한것도 역시 일체를 두려워 하지 않는데 기타 陰干은 그렇지 않다.
예를들어 乙은 등라계갑이 있어야 可春可追할수 있고 丁은 如有嫡母가 있어야 可秋可冬할수 있으며 己는 비록 不愁不畏라는 말이 있기는 하나 宜助하고 宜幫해야한다고 문장을 맺고 있으며 辛도 또한 畏土樂水하고 喜母喜丁하다는 말이 있다.
간합에 관해서는 戊癸合 丁壬合 丙辛合 乙庚合은 언급되어 있지만 甲己合은 언급함이 없는데 그것은 丙辛合 丁壬合 戊癸合이 더욱 主意를 要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상 十條를 종합해보건데 壬癸를 제외하고 陽干은 火가 빠지지 않은것같아 보이며 陰干은 水가 빠지지 않은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陽干은 水로 조절해야하고 陰干은 火를 좋아하는 것이다.
예를들어 甲木이 地潤天火를 얻으면 비로소 植立千古할수 있고 丙火는 더 말할것이 없으며 戊土도 火를만나면 건조함을 꺼리며 庚金도 帶殺하니 모두 陽干의 火性의 表現들이다.
乙木은 虛濕을 만나면 騎馬한다해도 亦憂하게 되고 丁火는 內性昭融하고 己土는 卑濕 하며 辛金은 畏土之多하는데 이 모두 水를 포함해 감추고 있다는 뜻이 담겨있다.
대략 火는 陽干의 特性이 되고 水는 陰干의 特性이 되기 때문에 말하기를 「五陽은 모두 陽이나 丙이 最하고 五陰은 모두 陰이기는 하나 癸가 至하다」한 것이다.
陽이 剋하면 陰이 生하므로 丙火는 化水의 가능성이 있고 陰이 極하면 陽이 生하니 癸는 火로 化할 可能性이 있게 되는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