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이안와서 그냥 평소 생각하던것을 만들어 봤습니다.
김포공항역 9호선과 공항철도간 환승구조에 관한것
5호선과 환승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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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김포공항역 구조입니다.(지하3층)
정확한 평면도를 구하지못해서 계단이나 E/S는 아는위치만 표시했습니다.
공항철도의 경우 현재 6량 운행중이며 그림과 같은 형태로 정차하고 있습니다.
추후 8량으로 증결할경우 위쪽에 X칸이 사용됩니다.
9호선의 경우 승강장 길이는 8량이며
초기에는 4량으로 운행합니다.
어떤식으로 정차하는지 정확히 몰라서 승강장 가운데를 기준으로 했습니다.
시운전을 목격한적이 있는데 아마 중간쯤 정차하는걸로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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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김포공항역이 사용되는 구조입니다.
공항철도 승강장만 쓰이고있고 9호선 승강장은 공사로인해 막혀 있습니다.
그럼 환승방식 3가지 경우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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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무런 저항없는 평면환승 형태
이렇게 되면 매우 편리 하겠죠?
양쪽열차 어느위치에서나 바로 반대편으로 환승이 가능합니다.
다만 두회사 모두 민자이다보니...
또다른 방안도 있겠지만 글이 너무 길어질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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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중간에 환승게이트가 있는 평면 환승 형태
위의 평면환승처럼 방식은 동일하나 중간에 환승게이트를 거쳐야하는 평면 환승입니다
그림으로 표현해서 별 문제 없어보이지만 승강장은 실제 꽤 길죠..
환승게이트로 사람들이 몰려서 큰 혼잡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만약 양쪽 열차가 모두 들어온 혼잡시간대라면
양쪽 승객들 모두가 환승게이트를 거쳐야하니 참 복잡하겠죠..
아쉽지만 이방식이 아래의 형태보단 훨씬 낫겠죠...
환승게이트를 많이 설치해야 혼잡이 그나마 줄어들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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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양끝으로 돌아 환승게이트를 거치는 형태
이건 말안해도아시겠죠?
사람들 한쪽으로 몰려 나가는 사람 환승하는 사람...
공간은 좁은데 한꺼번에 승객이 몰린다면...
이건 기껏 환승하기 좋은 구조로 역을 지어놓고
그냥 쓸대없이 돌아가게하는.. 뻘짓이죠..
생각이있으면 이렇게 하진 않겠죠?
게이트설치비용때문에 설마..
이건 최악의 형태라고 봅니다.
공항철도, 9호선 모두 민자가 아니였다면
고민할 필요도 없이
양방향 모두 아무 저항없는 초개념 환승역이 될텐데요..
그냥 제 생각 끄적여 봤습니다
졸려서 대충 썼는데 이해부탁^^
첫댓글 민자가 아니었다면 직결도 고려해볼 수 있었겠죠. 하아....
2012년에 직결운행 합니다. http://news.sbs.co.kr/section_news/news_read.jsp?news_id=N1000523597 <- 참고하세요^^
아, 하는군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3가지 구간이 생기는거죠. 공항철도(인천국제공항<->서울역) 9호선(개화<->신논현) 이렇게 독립된 노선이고 직결노선은 (인천국제공항<-=공철구간=->김포공항<-=9호선구간=->신논현) 형태입니다. 차량은 교직겸용으로 만들어야하구요
이게 처음에는 당장 직결은 안해도 평면환승은 할 수 있게 한다고 했었는데(Paid-Paid인 듯) 어떻게 될지는 개통해봐야 알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정답은 2번 입니다.
상세한 그림 감사합니다.
1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