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능경봉+고루포기산 새해맞이 특별 눈꽃산행
많다.사람..눈..
세차다.대관령의칼바람
하늘과 바람개비 그리고
머리에서 발끝까지,추위?칼바람?그게뭐 대수랴 !
하늘빛과 눈덮힌 숲의조화가 절묘하다
눈무게에 휘어진 나뭇가지에서 승무(僧舞)를 떠올렸다.
휘어져 감기우고 다시접어 뻗는손이 깊은마음속 거룩한 합장인양
눈은 무릎도가니를 넘어 허벅지까지
하늘과바다,그리고 첩첩산봉을 배경으로 눈부신 설화가…
가슴 설레게하는 눈의나라 백두대간 능경봉&고루포기산으로
우리 다같이 떠납시다.................
일시 : 2023년1월3일(화) 07시 잠실역2번출구부터 출발
시간대별 차량경유지 꼭확인 바랍니다.
◑ 시간대별 차량 경유지
잠실역 2번출구: 07시 정각
천호역6번출구 국민은행앞
07시10분
강동역3번출구:07시15분
상일동육교:07시25분
에니고: 07시35분
출발 10분전까지 도착해 주시기바라며 지각생은 기다리지않고 PASS합니다.
산행지 : 백두대간 능경봉+고루포기산
산행코스 : A코스 : 구대관령휴게소-갈림길-행운의돌탑-장산골갈림길-오목골삼거리 -고루포기산-오목골삼거리-실폭-오목골마을회관-9km-5시간소요됨 B코스 : 오목골-실폭-오목골삼거리-고루포기산 왕복자율산행(3시간30분 소요됨) 준비물: 뜨거운식수.핫팩.간식.도시락.여벌옷.우의. 아이젠.스패치.비상약등 참가회비: 35.000원 참가신청: 핸드폰및 댓글 (선착순) 총 무 : 010-6762-0720 회 장 : 010-3897-1242 입금계좌:신한은행-010-6762-0720-김옥희 회비는 선입금을 우선으로합니다. 신청마감은 항상 입금순으로 마감되며 입금시 탑승장소. 입금여부. 필히표기 예:홍길동 설악산 입금완료.강동역탑승이라고. 멀미등으로인해 앞자리 원하시는 회원님들은 강동역탑승 앞자리부탁이라고 꼭 표기해 주시기바라며 산행당일 취소는 환불및이월이 불가합니다 그리고 연락처 꼭 표기해 주셔야합니다.
아침에는 김밥 또는 떡.생수가 제공되며 하산후에는 개별 자유식입니다
♤ 우리 화요산악회는 비영리 안내 산악회로서 차내에서는 음주가무가 금지되어있으며 산행중 또는 산행버스 이동중 본인의 부주의로 발생하는 부상이나 사고및 분실물에 대해서는 민.형사상의 그어떤 책임도 본산악회에 물을수 없으며 산행코스는 현지상황에 따라 변경 될수있습니다. 당일 인솔대장은 당일 산행코스에 대해서만 안내해 드립니다 개인의 안전은 각 개인이 책임집니다 그리고 본인의 안전산행을 위하여 각자 산행전 여행자 보험에 가입할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
1) 고루포기산(1,238.3m)
고루포기산은 강원도 강릉시 왕산면과 평창군 도암면의 경계를 이루는 산으로 주변의 발왕산, 제왕산, 능경봉의 명성에 가려 찾은 이들이 많지 않았던 산이다. 백두대간 상에 솟아 있는 산으로 울창한 숲과 초원지대와 야생화가 조화를 이루고 있어 환상적인 산행 정취를 느낄 수 있다. 다복솔이라는 키가 작고 가지가 많은 소나무들이 배추처럼 포기를 지어 많이 난다고 해서 칭해졌다고 하며 이곳에는 고로쇠 나무도 많다.
2) 능경봉(陵景峰, 1,123.2m)
능경봉은 평창군 대관령면 횡계리와 강릉시 왕산면 사이의 백두대간에 위치한 해발 1,123m의 고산이다. 백두대간은 설악산(1,798m)과 오대산(1,563m), 황병산(1,407m)을 일으키고 대관령에서 몸을 다소 낮췄가다 남쪽으로 뻗어 능경봉과 고루포기산(1,238m)을 이룬다. 산정에 영천이 있어 기우제를 지냈고 이 봉에서 맑은 날엔 울릉도가 보인다고 한다. 봄이면 진달래가 만발하고 겨울에는 무릎이 빠질 정도로 눈이 많이 쌓이는 곳이나 비교적 힘들이지 않고 눈 덮힌 겨울산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대관령 줄기의 다른 산에 비해 산행거리가 비교적 짧고 주변의 아름다운 풍경을 수시로 볼 수 있어 선자령과 함께 각광받는 코스이다.
3) 대관령
대관령은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과 평창군 대관령면의 사이에 위치한 고개로, 옛날 강릉에서 서울이나 영서로 갈 때 구산을 지나 굴명이, 원울이재, 제멩이, 반젱이, 웃반젱이를 거쳐 대관령을 넘어 다녔다고 한다. 대관령은 예나 지금이나 영동지방과 영서지방을 잇는 큰 관문이며, 남대천이 이곳에서 발원한다.
예로부터 고개가 험해서 오르내릴 때 '대굴대굴 크게 구르는 고개'라는 뜻의 '대굴령'에서 음을 빌려 대관령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며, 또 다른 이야기로는 영동지방으로 오는 '큰 관문에 있는 고개'라는 뜻에서 대관령이 유래했다고 한다.
산림청에서는 2008년 대관령면 횡계리 백두대간 정상에 위치한 폐 군부대시설이 있던 0.5㏊를 산림으로 복원하였는데, 그 동안 다루지 못했던 군부대시설에 대한 복원사업으로 그 의미가 크다.
◈ 백두대간 48구간 고루포기산 산행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
매년 이맘때쯤이면 무릎이 빠질정도로 많이 눈이 내리는곳으로 정상을 알리는 정상 표지석마져 눈에 묻혀있다
설피雪皮는 ‘살피’, ‘눈신’이라고도 하며 눈 위에서 신는 신발의 일종이다. 함경도, 강원도 등 강설량이 많은 산간 지역의 사람들이 눈이 많이 내린 곳이나 비탈에서 빠지거나 미끄러지는 일이 없게 하기 위해 신발에 덧대어 신었다. 특히, 설피는 겨울철 눈이 많이 내려 멧돼지 등 수렵에 나설 때 이동의 편리함을 위해 수렵꾼들이 신었다. ‘설피’는 노간주, 물푸레, 굴밤나무, 참나무 등의 나뭇가지에 열을 가해 타원형으로 휜 다음 그 가운데 다래덩굴을 이二 또는 정井 자 모양으로 엮어 발판을 만든 것이다. 착용 방법은 설피를 지면에 놓고 그 위에 신발을 올려 삼베 끈이나 소가죽, 나무껍질 등을 감아 고정하였다.
첫댓글 능경봉 고루포기^^산^
아주 좋아요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애니고
강동/입금
참석 할께요
입금
능경봉 고루포기산 참석 입금완료 잠실탐승
산하-잠실-처음참석
어감독-잠실
입금
상일동 승차
수돌이ㅡ잠실
입금 처음참석
우야우야
상일ㅡ처음참석
필라모/ 영선/곤지
모두다 -잠실
모두 입금
강동
입금
잠실/입금
하늘이외1명
신창수ㅡ잠실
입금
윤승도 ㅡ강동
입금
애니고/입금
애니고/입금
엘라/애니고/입금
강동 (입금)
대풍/애니고입금
은여우ㅡ상일
입금
강동/입금
김창래ㅡ애니고
채홍병-애니고-입금
차멀미앞지리부탁
역시나 산이 명산이오니 산꾼이 많이 오시는것 같습니다 ^*^
☆ 잠실(11명)
신창수/하늘이/푸른강/이지현/ 필라모/
영선/곤지/수돌이/산하/어감독/이순병
☆ 강동(11명)
바위섬/윤승도1/허브/검단/잔나비/
자인/김영신/브라스롱1/브라스롱2/하얀벤치
카멜리아
☆ 상일(3명)
솔뫼/은여우/우야우야/
☆ 애니고( 10명)
.원더우먼 /강환준/채홍병/ 김창래/민희
정은/ 엘라/안진택/불로초/병호/자인지인
김영신ㅡ강동
입금
브라스롱 2명/강동/입금
애니고 ~입금
카멜리아-강동
입금
안진택ㅡ애니고
입금
하얀벤치-강동
입금
산행하고푼 마음에 조금 서둘러 신청했는데 아직도 무릅이 아프네요..
이번 산행은 취소하고 다음주 방장산으로 이월해주셨으면 합니다
죄송합니다..
네네 멕코이님 귀한 댓글 감사합니다
다음에 뵈어요^^
갑니다/애니고 입금
병호-애니고 /입금
이순병
잠실
입금
자인지인/애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