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랄한 분기 매도 이후 채권 하락에 대한 두려움
https://www.chinadailyhk.com/article/353921#Fear-over-bond-declines-after-vicious-quarterly-selloff
로이터 통신
유로 지폐가 2022년 3월 30일 독일 뮌헨 테이블 위에 놓여 있다. (사진/파일/AP)
장기간의 금리 상승에 따른 재정적 우려와 우려로 인해 3분기 국채가 폭락했고, 일부 투자자들은 더 큰 약세가 예상된다고 믿고 있습니다.
미국과 독일 국채 수익률은 9월 말에 1년 만에 가장 큰 분기 상승률을 기록할 예정이었고,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와 기타 중앙은행이 금리를 2022년에 인상한 2022년 채권 손실의 구제를 기대했던 펀드매니저들을 실망시켰습니다. 치솟는 인플레이션을 담고 있다.
가격과 반대로 움직이는 채권수익률은 올해 초 고점에 도달한 것처럼 보였지만 중앙은행의 새로운 매파적 성향으로 인해 최근 몇 주 동안 채권수익률이 다시 급등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경우 벤치마크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현재 4.55%로 16년 만에 최고치를 맴돌고 있으며, 일부 투자자들은 2007년 이후 볼 수 없었던 수준인 5%까지 오를 수 있다고 말합니다. Bank of America Global Research에 따르면 3년 연속 손실은 미국 역사상 유례가 없는 사건입니다.
수익률 급등은 미국과 유럽에서 올해 첫 분기 하락이 예상되는 주식에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미국 국채 수익률이 상승을 주도하면서 미국 달러가 상승하면서 글로벌 통화가 휘청거리고 있습니다.
PGIM 고정 수입(PGIM Fix Income)의 공동 최고 투자 책임자인 그렉 피터스(Greg Peters)는 “금리가 더 오랫동안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는 편견이 마침내 시장에서 흡수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통화 정책 기대가 핵심 동인이었습니다. 지난주 연준은 금리에 대한 매파적인 전망으로 투자자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이는 차입 비용이 2024년 대부분 동안 현재 수준에 머물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통화 정책 기대가 핵심 동인이었습니다. 지난주 연준은 금리에 대한 매파적인 전망으로 투자자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이는 차입 비용이 2024년 대부분 동안 현재 수준에 머물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현재 5.25~5.50%인 연준의 정책 금리가 2024년 말까지 4.8%로 인하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투자자들은 신속하게 재조정해야 했습니다. 이는 8월 말 예상했던 4.3%보다 훨씬 높은 수치입니다.
마찬가지로, 정책 입안자들이 금리를 더 오랫동안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라는 메시지를 고수함에 따라 투자자들은 유럽중앙은행(ECB)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를 뒤로 미뤘습니다. 머니마켓 가격 책정에 따르면 거래자들은 ECB의 예금 금리가 8월 말 약 3.25%에서 2024년 말까지 약 3.5%로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새로운 드라이버
소시에테제네랄(Societe Generale)의 글로벌 통화 전략 책임자인 키트 주크스(Kit Juckes)는 매파적 중앙은행들이 수익률 곡선이 반전된 장기 채권의 매력을 무디게 했으며, 여전히 단기 채권보다 투자자들에게 낮은 수익률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에서는 채권시장을 압박하고 있었습니다.
“모든 국채에 대해 충분한 구매자를 찾는 것은 고통스러운 가격 발견 과정을 요구하는 것처럼 보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투자자들은 최근 몇 주 동안 더욱 두드러진 추가 촉매로 인해 가격이 흔들리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중에는 미국을 중심으로 한 재정 문제가 있는데, 미국의 예산 적자는 급증했고 신용 평가 회사인 피치(Fitch)의 신용 등급은 일부 투자자들을 불안하게 만들었습니다. 동시에 연준은 2020년 시장을 지원하기 위해 취해진 대규모 중앙은행 채권 매입을 되돌리는 '양적 긴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장기 채권이 우리가 알고 있는 공급에 대해 보상하고 있다고 투자자들이 믿을 때까지 수익률은 상승할 것"이라고 Allianz Global Investors의 수석 포트폴리오 매니저인 Mike Riddell은 말했습니다.
이번 분기 현재까지 배럴당 100달러에 육박하고 28% 상승한 유가 급등은 인플레이션과 채권 수익률에 대한 상승 압력을 유지할 수 있는 또 다른 주요 위험입니다.
더 읽기: 은행들은 '채권, 주식 판매의 배출량 회계를 제한하기 위해 투표했습니다'
벤치마크인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이번 분기 현재까지 거의 76bp 상승해 1년 만에 가장 큰 분기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유로존의 벤치마크인 독일의 10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52bp 오른 2.9%로 1년 만에 가장 큰 분기 상승폭을 기록했습니다.
이탈리아에서는 이번 달 10년 만기 국채 금리가 75 베이시스 포인트(bp) 올랐으며, 이탈리아 정부가 예산 적자 목표를 높이고 성장 전망을 하향 조정한 이후 목요일에도 부채가 계속 급격하게 매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얼마나 높은?
채권 투자자들을 비난하는 것 외에도, 수익률 상승은 주식에 타격을 주어 주식에 대한 투자 경쟁을 제공하는 동시에 기업과 가계의 차입 비용을 높였습니다.
S&P 500 지수는 이번 분기에 3.4% 하락해 1년 만에 최악의 하락세를 기록했지만, 연초 대비 11.3% 상승했다.
S&P 500 지수는 이번 분기에 3.4% 하락해 1년 만에 최악의 하락세를 기록했지만, 연초 대비 11.3% 상승했다. 한편 유럽의 Stoxx 600 지수는 올해 5.6% 상승했지만 지난 3개월 동안 2.9% 하락했습니다.
투자자들은 얼마나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한 견해를 수정해 왔습니다. BofA 글로벌 리서치(BofA Global Research)의 전략가들은 "경직적인"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미국 10년 만기 수익률이 5%로 높아질 수 있다고 밝혔으며, 독일의 10년 만기 수익률이 3%에 이를 수 있다고 ING도 같은 의견을 밝혔습니다.
컬럼비아 스레드니들 인베스트먼트(Columbia Threadneedle Investments)의 수석 금리 분석가인 에드 알-후세니(Ed Al-Hussainy)는 수익률이 급격하게 상승해 "펀더멘탈이 있어야 할 곳을 넘어섰고 지금 우리를 매우 투기적인 영역에 몰아넣고 있다"고 말했다. 5퍼센트.
또한 읽으십시오: ADB는 최초의 지역 통화 건강 채권을 발행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투자자들은 이러한 혼란에도 불구하고 기회를 보고 있습니다.
BlackRock의 글로벌 채권 담당 최고 투자 책임자인 Rick Rieder는 목요일 CNBC의 Delivering Alpha 컨퍼런스에서 수익률 곡선뿐만 아니라 만기가 짧은 채권을 좋아하며 기업어음도 매입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올스프링 인베스트먼트(Allspring Investments)의 포트폴리오 매니저인 노아 와이즈(Noah Wise)는 투자자들이 연준의 통화 정책 궤적을 보다 명확하게 볼 수 있게 되는 12월에는 수익률이 완화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그는 "투자자들이 연준이 방관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게 되면 시장에 참여하는 것이 덜 두려운 시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