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세먼지에 대한 궁금증이 아직 더 남아 있다고? 그렇다면 이 작디작은 미세먼지를 오래전부터 연구해 온 전문가를 만나 보자. 케이웨더 기후산업연구소 반기성 소장님이 라면 미세먼지에 대해 속속들이 더 잘 알고 계실 거야. 소장님과 함께 미세먼지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하나씩 풀어 볼까?
글 김민경 사진 고승범
반기성 소장님은?
현재 케이웨더(K-Weather)기후산업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연세대학교 대기과학과 학생들을 가르치기도 하며, 기상청 정책자문위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날씨 토픽> <과학짱 선생님이 쏙쏙 뽑은 아하! 날씨상식> <날씨가 바꾼 어메이징 세계사> 등이 있다.
Q. 과거에도 미세먼지가 있었다?
안녕하세요, 친구들. 미세먼지에 대해 아직도 궁금한 게 많다고요? 잘 찾아왔어요. 미세먼지는 원인부터 해결책까지 아직도 연구할 점이 많아요. 미세먼지는 과거에도 늘 우리 주위에 있었답니다. 오히려 20~30년 전, 연평균 미세먼지 농도가 지금보다 훨씬 더 높았던 걸요? 당시에는 난방과 전력 발전에 석탄을 많이 사용했기 때문이에요. 그때에도 미세먼지가 있었지만 사람들은 많은 관심을 두지 않았어요. 나라가 발전하면서 사람들이 환경과 건강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기 시작했고, 이에 따라 미세먼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진 것이죠.
Q. 대기 관측소는 수도권에 몰려 있다?
초미세먼지 관측소의 경우 132개 중 96%가 수도권과 광역시 등 대도시에 밀집되어 있어요. 수도권에만 71개(서울 27개, 인천 12개, 경기 32개)의 관측소가 있는데 전국 대비 54%가 집중돼 있죠. 환경부는 앞으로 관측소를 늘릴 계획을 세우고 있어요. 인구수가 많은 지역부터 배치될 예정이라 지역의 소도시에 관측소가 들어서기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거예요.
Q 서울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미국·유럽보다 좋다?
2015년 서울의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는 23㎛를 기록했어요. 10년 전인 2006년에는 30㎛로 관측됐죠. 대기 청정 정책에 따라 이전보다 미세먼지가 줄어들었어요. 하지만 미국 LA(12.9㎛), 영국 런던(11㎛), 프랑스 파리(14㎛) 등 OECD 국가의 주요 도시보다는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편이에요. 중국이나 인도·멕시코·페루 등 초미세먼지 악성 국가보다는 좋은 편이고요.
Q. 도심에 초대형 공기청정기를 설치할 수 있다?
중국의 수도 베이징에 세계 최대 공기청정기가 설치된 것을 알고 있나요? 높이만 7m에 이르러요. 약 12시간 동안 작동하는데 축구장 면적의 공기를 깨끗하게 정화할 수 있죠. 베이징 전체의 미세먼지를 정화하려면 이러한 초대형 공기청정기가 몇 대나 필요할까요? 아마도 수천, 수만 대는 필요할 거예요. 또 기계를 가동하려면 엄청난 양의 전력을 사용해야 하는데 중국은 석탄을 많이 사용하는 국가예요. 초미세먼지의 주범인 석탄 화력발전소를 계속 가동한다면…? 다음은 친구들의 상상에 맡길게요. 일시적으로 미세먼지를 없애기보다 매연을 펑펑 내뿜는 공장이나 발전소 설립을 막는 등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Q. 인공강우로 미세먼지를 없앨 수 있다?
경기도에서는 미세먼지 감소 대책으로 ‘인공강우’를 활용하기로 했어요. 인공강우는 자연 상태의 구름에 화학물질인 ‘요오드화은’이나 ‘드라이아이스’를 뿌리면 비로 변하는 특성을 응용한 거예요. 계절적으로 여름철 미세먼지의 농도가 다른 계절에 비해 낮은데요, 장마 등 비가 내리는 횟수가 잦기 때문이죠. 이론적으로는 인공강우로 미세먼지를 감소시킬 수 있지만 우리나라의 인공강우 기술이 아직 초보 단계라 실험을 통한 검증이 필요해요.
Q. 초미세먼지를 저울로 측정한다?
초미세먼지는 미세먼지보다 상대적으로 크기와 질량이 작기 때문에 대표적으로 ‘중량법’을 사용해요. 이 방법은 필터를 이용해 초미세먼지를 포집하여, 묻은 먼지의 무게를 측정하는 거예요. 아무것도 묻히지 않은 상태와 초미세먼지가 묻은 샘플의 무게를 각각 측정한 뒤 비교하는 방법이지요. 이때 특수 저울을 사용한답니다.
Q. 미래에는 미세먼지 문제가 더 심각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중국에서 날아오는 미세먼지가 전체 미세먼지 농도의 40%를 차지해요. 현재 중국은 미세먼지와의 전쟁이라 할 만큼 미세먼지 농도를 낮추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어요. 우리나라도 여러 정책을 통해 미세먼지 농도가 점차 낮아지는 추세예요. 다만 앞으론 더 많은 석탄 화력발전소를 짓기보다 태양광이나 풍력 같은 재생 가능 에너지를 늘려야 해요. 이러한 노력이 이루어진다면 미래에는 지금보다 미세먼지 농도가 낮아질 것으로 기대해요.
첫댓글 어떻게 좀 해줘 ㅅㅂ
아 ㅅㅂ진짜 좀
극혐
중국 ㅅㅂㅅㅂ
우리나라 옛날에도 미세먼지 심했구나..존나 처음 겪는 일인줄..
중국 씨벌롬아
국내에도 차량이부재랑 공장가동 줄여야함.
뒤지겠어시팔
중국 멸망했으면 좋겟다
중국 조오올라 이기적이야 ㅅㅂ 개싫어 중국놈들
40퍼가 아닐듯 몇년전부터 갑자기 심해졌는데
난 발암물질인지 몇년먹으면 죽는지 그런 연구결과 알려줄줄알았는데 또 아무도안궁금한개소리한다 또
우리가 피해자인데 왜긍정적이냐 ㅋㅋ
중국쪽으로 가게 존나대형 강풍기만들었음좋겠다ㅆ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