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서울지하철 9호선 영업시운전 시작 | ||
---|---|---|---|
작성자 | 김중영 | 등록일 | 2009/03/19 |
담당기관 | 도시기반시설본부 | 담당부서 | 도시철도설비부 |
전화번호 | 772-7288 | ||
첨부 | |||
서울지하철 9호선 영업시운전 시작 ○ 서울시에서는 지하철 9호선 1단계 구간(김포공항 ~ 논현동, 25개역, 25.5km)에 대한 영업시운전을 2009. 3. 21.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 9호선 1단계 구간에 운행될 전동차는 총 96량(24편성)으로 2008년 12월 제작 완료되어 김포차량기지에 모두 반입되었으며, 주요 특징으로는 전동차 스스로 최적의 운행속도를 연산하면서 자동운행하게 되므로 승객이 느끼는 승차감은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현재는 전동차 성능확인을 위한 열차 종합시운전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관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차량에 대한 각종 성능시험이 마무리 단계로 영업시운전 전에 차량과 신호, 통신, 승강장 스크린도어 등 타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 시험도 마칠 예정이다.
《시운전중인 차량모습》 ○ 또한, 영업시운전에 차질없도록 지하철 건설분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로 구성된 점검단을 편성하여 2009. 3. 17.부터 3. 18.까지 시설물에 대한 사전 점검도 완료하였다. ○ 영업시운전은 최종적으로 시민고객을 맞이하기 전에 각 시스템과 시설물 등에 대한 설치상태 및 운전체계를 점검하고 운영 직원들의 업무숙달 등을 위해 단계별로 점진적으로 실시하게 되며, 민간투자사업자인 서울시메트로9호선(주) 주관으로 시행하게 된다. ○ 서울시에서는 앞으로 영업시운전중 나타나는 각종 미비점을 최종 점검 보완하여 개통이후 시민고객 불편이 없도록 할 계획이며, 2009. 5월초 영업시운전 결과를 바탕으로 개통일정을 확정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이와 함께 서울시에서는 2009년 4월말부터 개통전까지 시민고객 등 다양한 계층의 분들을 모시고 차량 시승행사를 가질 계획이다. 지하철 9호선 1단계 사업 개요 □ 구 간 : 김포공항 ~ 여의도 ~ 논현동 □ 규 모 : 연장 25.km, 정거장 25개소, 차량기지 1개소 □ 사업기간 : 2001. 12 ~ 2009. 5 □ 추진방법 : 상부부분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 □ 차량 주요사양 - 차량크기 : 길이 20m × 높이 4.0m × 폭 3.12m (대형) - 열차편성 : 개통초기 4량/편성(2013년이후 6량/편성) - 운행방식 : 1인승무 자동운행 □ 향후계획 - ‘09. 3. 21 : 영업시운전 착수 - ‘09. 4월말~5월 : 차량 시승행사 - ‘09. 5월 : 영업시운전 완료
《 9호선 건설 현황 》 |
참고
http://www.metro9.co.kr/03.operationPlan/oper_03.asp
|
첫댓글 4량....;;;
서울시의 밀어부치기식 개통이 걱정입니다. 시민의 안전을 생각한다면 그러지 못 할 텐데 ㅉㅉㅉㅉ
4량;;
시승행사만으로도 정원을 다 채워버릴것 같은 기분은...(...)
솔직히 시승행사때 우리가 정원을 다 채워버리면 어떻게 반응할지나 궁금합니다. ㄲㄲ
9호선도 5,6,7호선과 같이 8량으로 시작 했어야 했는데요.
어째 급행용이라도 6량화를 했었다면 더 좋았을지 않을까 싶네요..... // 가상적으로 제가 다이아 작성시 1:1로 운행해도 크게 문제는 없었지만, 배선도를 보면 완급결합이 아니라 완급분리의 배선이라 조금 더 아쉽더군요. (다만 제가 처음 작성시 4분 간격때에는 특정역에서 조금 더 오래 정차해야 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완행은 두개역에서 급행을 대피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