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10-2246-9741
#수도권
#땅투자
현재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역세권 수는
총 644개.
23개 노선이 지난다
다음달 7월1일 대곡~소사선이 개통되면
그 수는 더 늘어난다
공사 중인 노선도 많아 수도권의 집중도와 접근도는
더욱더 높아질 것이다
오는 2028년까지 역세권 수가 128개 더 늘어나
총 772개가 된다
수도권으로의 철도 힘이 집중될 때
국토 불균형에 관한 우려가 깊으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 있어 비수도권의
철도 움직임도 사려 깊게 보살 필 필요가 있다
#경기도
#서울
공사 중인 수도권 전철 노선
(1) 1호선
연천역~소요산역(20.8km)
역 수-3개
올 10월 개통 예정이며
단선으로 개통됨
추후 복선 확장 가능
전곡역을 제외한 나머지 역들은 모두 새 역사로 이전될 예정
당초 이 구간은 연천역~동두천역 셔틀 열차 형태로 운행할
계획이었으나 연천군 군민들 반발로 보류
셔틀형식은 유지하되 종점이 의정부역 내지 광운대역으로
연장될 가능성이 높음
#의정부역
의정부시 송산역
(2) 7호선
도봉산역~고읍역(양주시 고읍동) - 14.6km
역 수 - 2개
오는 2027년 개통예정(도봉산포천선)
석남역(인천 서구 석남동)~청라국제도시역(10.6km)
역 수 - 7개
오는 2027년 12월 개통
스타필드 청라 및 청라 돔 야구장 인근에
추가역 설치가 논의 중이다
#인천광역시
(3) 8호선
별내역~암사역(12.9km)
역 수 - 6개
2024년 개통(별내선)
#별내선
(4) 9호선
중앙보훈병원역~샘터공원역(3.8km)
역 수 - 4개
오는 2028년 개통 예정이며
급행은 고덕역과 샘터공원역에 정차할 예정임
#경강선
(5) 경강선
연수역~판교역(40.3km)
역 수 - 16개
2027년 상반기에 개통할 예정이며
시흥시청역부터 광명역까지 수도권 전철 신안산선과
선로를 공유한다
#서해선
(6) 서해선
소사역~대곡역(19.6km)
역 수 - 5개
다음달 7월1일 개통 하며
대곡역부터 능곡역까지는
경의중앙선과 환승이 가능하지만
선로와 승강장을 따로 사용함
일산역~대곡역(6.9km)
역 수 - 4개
올8월 개통예정
일산역부터 대곡역까지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과 선로를
공유한다
원시역~서화성남양역(4km)
내년 12월 개통 예정
2027년부터 수도권 전철 신안산선과 선로를 공유할 예정
#신안산선
(7) 인천 1호선
검단역~계양역(6.8km)
역 수 - 3개
오는 2025년 5월 개통
#서울역
(8) GTX-A노선
수서역~동탄역(32.8km)
역 수 - 4개
내년 개통 예정
수서평택고속선과 선로를 공유한다
운정역~서울역(33km)
역 수 - 5개
내년 개통 예정
창릉역은 오는 2026년 개통 예정
서울역~수서역(15.3km)
오는 2025년 11월 개통 예정
삼성역은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사업 지연으로
2028년 개통
그 전까지는 무정차 통과
#수서역
(9) 신안산선
여의도역~한양대에리카캠퍼스역/원시역
(44.6km)
역 수 - 22개
오는 2026년 6월 개통 예정
광명역부터 시흥시청역까지 수도권 전철 경강선과 선로를
공유하고
시흥시청역부터 원시역까지 수도권 전철 서해선과 선로를 공유함
#동탄역
(10) 동탄인덕원선
인덕원역~동탄역/서동탄역(37km)
역 수 - 18개
2027년 12월 개통 예정
(11) 동북선
왕십리역~상계역(13.4km)
역 수 - 16개
2026년 7월 개통
(12) 위례선
마천역~복정역/남위례역(5.4km)
역 수 - 14개
2025년 9월 개통 예정
#도시지역
#맹지
#일반주거지역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1차 2006~2015
2차 2011~2020
3차 2016~2025
4차 2021~2030
국가균형발전의 일환으로 진행하면
최고의 가치를 구가!
'운영효율성 제고사업'
경부고속선
수색~서울~광명(복선전철)(26.6km)
광명~평택(2복선전철화)(66.3km)
경부선과 경의선 서울 시내 구간의 병목현상으로
경부고속선 용량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고속철도 전용 대심도 지하신선을 신설할 계획임
서해선KTX 합류로 인한 경부고속선 용량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복선화 하는 것
문경점촌선
문경~점촌~김천(단선철도)(70.7km)
경북선
점촌~영주(단선철도)(55.2km)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중 문경~점촌~영주 구간이 반영된 것
인천국제공항철도
서울~인천공항2터미널(고속화)(63.9km)
분당선 청량리역 연장
왕십리~청량리(단선철도)(1km)
현재도 수도권 전철 수인분당선에 청량리행 열차가 있지만
KTX, ITX-청춘,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화물열차가
다니는 경원선 선로 용량 포화로 인해
평일 10회, 주말 5회만 운행하므로 수인분당선
전용 단선 선로를 신설한다는 계획
#대지
#일반주거지역
'주요 거점간 고속연결사업'
서해선~경부고속선 연결선
화성향남~경부고속선(복선전철 직결선)(7.1km)
경부고속선 광명~평택 및 서울~금천구청간
선료용량, 안전 등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사업추진
광주대구선 ; 광주송정~서대구(단선전철)(198.8km)
평택부발선 ; 평택~부발(단선전철)(62.6km)
원주연결선 ; 원주~만종(복선전철 직결선)(6.6km)
동해선 ; 삼척~강릉(단선전철 고속화)(43km)
전라선 ; 익산~여수(복선전철 고속화(89.2km)
호남선 ; 가수원(대전 서구 가수원동)~논산(복선전철 개량화)
(17.8km)
#평택시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사업'
충청권 광역철도(2단계)
신탄진~조치원(복선전철 기존선)(22.6km)
충청권 광역철도(3단계)
강경~계룡(복선전철 기존선)(40.7km)
동탄~청주공항 광역철도
동탄~청주공항(단선전철)(78.8km)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반석~조치원~청주공항(복선전철)(49.4km)
대구권 광역철도(2단계)
김천~구미(복선전철 기존선)(22.9km)
대구1호선 영천시 연장
하양(경산시)~금호(영천시) 복선전철(5km)
#용인시
대구~경북 광역철도
서대구~대구경북 통합 신공항~의성 복선전철(61.3km)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노포(부산 금정구)~울산 복선전철(50km)
동남권순환 광역철도
상무(광주 서구)~나주 복선전철(28.1km)
용문~홍천 광역철도
용문~홍천 단선철도(34.1km)
#양평군
'수도권 교통 혼잡해소 사업'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장기~부천종합운동장(복선전철, 21.1km)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송도~마석) 사업자와의
협의를 거쳐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을
공용하여 용산역 등 서울 도심까지 열차 직결운행 추진
수도권 8호선(별내선 구간) 북부연장 -
별내~별내별가람 복선전철(3.2km)
송파하남선
오금~하남시청 복선전철(12km)
수도권 전철 3호선 남동부 연장으로 추진되고 있으나,
서울특별시의 평면환승 원칙 발표에 의해
별도 노선으로 분리될 가능성이 있다
강동하남남양주선
강동구~하남시~남양주 복선전철(18.1km)
위례과천선
복정~정부과천청사 복선전철(22.9km)
고양은평선
새절~고양시청 복선전철(13.9km)
서울 경전철 서부선 북서부 연장이 유력하며
직결 연장도 가능하다
인천2호선 고양시 연장 -
인천 서구~일산 서구 복선전철(18.5km)
완정~검단~걸포북변~킨텍스~주엽~일산구간
경유가 유력하다
위례삼동선
위례~삼동 복선전철(10.4km)
수도권 전철 3호선(일산선 구간) 파주시 연장
대화~금릉 복선전철(10.9km)
수인분당선 오산시 연장
기흥~오산 복선전철(16.9km)
기흥역에서 분기하는 지선 형태가 유력하다
#기흥역
신분당선 봉담읍 연장 -
호매실~봉담 단선전철(7km)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용산~삼송 복선전철(20.2km)
대장홍대선
대장~홍대입구 복선전철(20km)
제2경인선
청학~노온사 복선전철(21.9km)
구로역에서 분기하는 수도권 전철 1호선 지선
형태가 유력하다
구로 차량사업소의 이전 계획에 따른
구로기지선 연장선을 수인선 청학역까지 연장하고
광역전철을 운행할 계획
신구로선 -
시흥대야~목동 복선전철(12.4km)
서울 경전철 강북횡단선 남서부 연장이 유력하다
수도권의 특징 - 신도시와 역세권 통해
강력한 지상권 보지
수도권 전철의 특징 - 지속적인 연장사업을 통해
국토를 지배한다
연장사업이 지속될 수 있는 건
외부로부터의 인구유입현상이
끊이지 않는다는 것 때문
출산인구가 감소하고 있지만
비수도권으로부터 유입되는
인구의 힘이 강력함
막강함!
☎ 010-2246-9741
[출처] 수도권 역세권 수 현재의 644개에서 오는 2028년까지 772개로 증가한다-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엔 국토균형발전의 모토가 깊게 깔려 있다|작성자 김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