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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일자 |
2011 년 09 월 07 일 요일 시간 __3:_:_10__ ~ _3__:__45_ |
치료자 |
노윤경 |
활동명 |
자연에서 얻을수 있는 재료와 과자 와의 만남을 이용한 푸,미치료프로그램 | ||
매체(재료) |
식물과 꽃, 들풀, 나뭇잎, 과자,크레파스,색연필,유성펜 |
소요시간 |
35분 |
내담자를 만난 오늘의 느낌 |
조용하고 말이 없고 형식적으로 대하는 느낌을 받음 | ||
활동내용 |
내담자 : 고3수험생 의뢰내용: 스트레스로 인해 가족과도 얘기를 안하고 대인관계를 기피하는 문제행동을 보인다고함(가상)
치: 안녕, 민철아 내: 네 치: 요즘엔 어떻게 지냈지? 내: 그냥 공부하고 집에가고 그런생활요 치: 고3이라 힘들겠구나. 많이 힘들지? 내: (웃으며) 네 치: 요즘 기분은 어떻니? 내: 그냥 그래요. 짜증나기도하고 치: 공부는 잘 되니? 내: 그럭저럭요. 잘하고 싶지도 않고 지금처럼 만 하고 싶어요 치: 친구들하고는 어떠니? 내: 바쁘니까 그냥 그래요 치: 친구들하고 재미있게 보낸적이 있니? 내: 네 친구들하고 계곡에 간적이 있어요 치: 그때 계곡에서 친구들하고 어떻게 보냈니? 내: 고기도 구워 먹고 라면도 끓여먹고 ... 그랬어요. 재미있었어요 치: 그럼 그때를 생각하면서 민철이의 기분을 도화지 위에 무슨 재료든 상관없이 마음내키는 대로 표현해 볼까 내: (말없이 도화지를 갖다가 색연필로 계곡과 산의 모습을 그렸다)
치: 과자도 활용해 보는 것이 어떠니? 내: (말없이 계곡물위에 징검다리를 만들듯이 과자를 계곡물 가운데에 올려 놓았다) 치: 그림을 그려 보니까 느낌이 어떤것 같니? 내: 그때 생각이 나서 기분이 좋고 다시 놀러갔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요 치: 많이 지쳐 있구나 내: (역시 말이 없다) 치: (치료작업에 적극적으로 말하거나 행동하는 모습이 안보이고, 마지못해 응하는 모습이보였다) 민철이가 그린 그림을 같이 볼까? 민철이는 이 그림을 보면서 내가 무엇이면 좋겠다는 느낌을 한번 생각해 볼까? 민철이는 무엇이고 싶니 이 그림에서?(저항과 방어 반항을 최소화 하기 위해 되도록 이면 생각하며 하는 작업보다는 쉽게 다가올수 있는 질문유도법을 써보았다) 내: 물이 되고 싶어요 치: 왜 그런생각을 했는데? 내: 가는대로 흘러가고, 물은 목적지가 없이 가고싶은 대로 흘러갈수가 있잖아요) 치: 그러네. 물은 마음 편하게 가고싶은곳으로 갈수가 있지 그림을 보면 어떤 느낌이 들고 어떤 향기가 날까? 내: 물소리가 시원하고 산냄새도 좋고 물소리도 좋고 다시한번 놀러가고 싶어요 치: 그래, 다음에 시간나면 친구들과 같이 가서 재미있게 놀다와. 가족들과 갔이 같다오는 것두 좋겠다 | ||
치료사 소견 |
우리나라 고3학생들의 스트레스는 자살로도 이어질수 있는 심각한 상황이다. 깊은 좌절감과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겨야한다는 압박감, 가족이 기대하는 수준에 도달되는 못한다는 좌절감등이 우울증을 키우고 극한 상황으로 몰아가고 있다 공부는 중요하지만 적절한 스트레스관리도 너무나 중요하다. 정신적 압박과 육체적인 고통속에서 잠시 쉬었다 가도록 권하고 그렇게 해도 괞찮다고,뒤쳐지지 않는다고 조언해 주고싶다. 과중한 숙제를 잠시 내려놓고 휴식을 통해 재충전하는 시간도 내담자에게는 공부보다 더욱 중요한 시간이 될것이라는 말을 해주고 싶다 그래서 민철이 에게 가족의 따뜻한 사랑과 지지를 느끼고 잠시 쉬어 갈수있는 시간을 갖게 하는게 무엇 보다 소중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 ||
치료사 자기평가 및 추후치료방향 |
내담자는 치료과정 전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모습과 형식적으로 임하는 모습이 보였다 그리고 약간의 depression mood 가보였다. 무언가 우울감과 불안감의 모습이 보이며 소극적으로 임하거나 외면하고 방어하려는 모습이 보였다.
추후치료 방법 : @검사 및 라포형성 : BDI , KHTP, KFD, KSD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꼴라쥬> -목적:현재 자신이 처한 상황을 표현하고 공감받게 한후 욕구불만을 해소시킨다 -방법:잡지에서 현재 나의 모습과 관련된 그림을 오려붙인후 완성된 작품에 대하여 이야기 하기 @자아긍정감 형성 <풍경구성법(LMT)1> -목적: 자신의 정서 및 욕구 불만을 표현하게 한다 -방법: 강,산,밭,길,집,사람,꽃,돌등 10가지 이상을 차례대로 그리게 한후 넣고싶은게 있으면 그려넣고 완성시킨다 <풍경구성법(LMT)2> -목적: 자신의 내면세계 탐색 및 자기 이야기 하기 -방법 :위의 1번과 같다 @욕구탐색과 목적지향을 위해, 소망나무와 나의 미래상을 그린후, 내가 버리고 싶은 내 모습에 대한 치료를 덧붙이고 싶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미래의 나의 자화상 만들기를 통해, 자아상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긍정적인 자기 발견을 통해 건강한 정신으로 거듭나도록 해주고 싶다 | ||
수퍼비전받고 싶은 내용 |
감정 컨트롤의 문제이다. 1)내가 부딪치는 환경에서의 역전이 2)내가 분노하고 눈물 흘리는 부분에 대한 내 감정의 문제(개인적인문제)... 나는 개인적인 문제에 대한 이상황을 자연스럽게 , 건강하다고 받아들여야할까, 내 눈물도 , 내 분노도 자연스러운 과정이라고,,, 건강한 표현이라고 받아들여야 하나? 살아있으므로 표현되어 져서 나오는 과정이라고...누군가의 조언으로 그렇게 자연스럽게 내 감정을 관찰해 보면서 누구에 대한 원망도 아닌 객관적인 시각으로 내 감정을 지켜보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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