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지속 성장하고 있는 미국의 1회용 콘택트 렌즈 시장 | ||||||||||||||||||||||||||||||||||||||||||||||||||||||||||||||||||||||||||||||||||||||||||||||||||||||||||||||||||||||||||||||||||||||||||||||||||||||||||||||||||||||||||||||||||||||||||||||||||||||||||||||||||||||||||||||||||||||||||||||||||||||||||||||||||||||||||||||||||||||||||||||||||||||||||||||||||||||||||||||||||||||||||||||||||||||||||||||||||||||||||||||||||||||||||||||||||||||||||||||||||||||||||||||||||||||||||||||||||||||||||||||||||||||||||||||||||||||
---|---|---|---|---|---|---|---|---|---|---|---|---|---|---|---|---|---|---|---|---|---|---|---|---|---|---|---|---|---|---|---|---|---|---|---|---|---|---|---|---|---|---|---|---|---|---|---|---|---|---|---|---|---|---|---|---|---|---|---|---|---|---|---|---|---|---|---|---|---|---|---|---|---|---|---|---|---|---|---|---|---|---|---|---|---|---|---|---|---|---|---|---|---|---|---|---|---|---|---|---|---|---|---|---|---|---|---|---|---|---|---|---|---|---|---|---|---|---|---|---|---|---|---|---|---|---|---|---|---|---|---|---|---|---|---|---|---|---|---|---|---|---|---|---|---|---|---|---|---|---|---|---|---|---|---|---|---|---|---|---|---|---|---|---|---|---|---|---|---|---|---|---|---|---|---|---|---|---|---|---|---|---|---|---|---|---|---|---|---|---|---|---|---|---|---|---|---|---|---|---|---|---|---|---|---|---|---|---|---|---|---|---|---|---|---|---|---|---|---|---|---|---|---|---|---|---|---|---|---|---|---|---|---|---|---|---|---|---|---|---|---|---|---|---|---|---|---|---|---|---|---|---|---|---|---|---|---|---|---|---|---|---|---|---|---|---|---|---|---|---|---|---|---|---|---|---|---|---|---|---|---|---|---|---|---|---|---|---|---|---|---|---|---|---|---|---|---|---|---|---|---|---|---|---|---|---|---|---|---|---|---|---|---|---|---|---|---|---|---|---|---|---|---|---|---|---|---|---|---|---|---|---|---|---|---|---|---|---|---|---|---|---|---|---|---|---|---|---|---|---|---|---|---|---|---|---|---|---|---|---|---|---|---|---|---|---|---|---|---|---|---|---|---|---|---|---|---|---|---|---|---|---|---|---|---|---|---|---|---|---|---|---|---|---|---|---|---|---|---|---|---|---|---|---|---|---|---|---|---|---|---|---|---|---|---|---|---|---|---|---|---|---|---|---|---|---|---|---|---|---|---|---|---|---|---|---|---|---|---|---|---|---|---|---|---|---|---|---|---|---|---|---|---|---|---|---|---|---|---|---|---|---|---|---|---|---|---|---|---|---|---|
게시일 | 2015-10-07 | 국가 | 미국 | 작성자 | 강준경(시카고무역관) | ||||||||||||||||||||||||||||||||||||||||||||||||||||||||||||||||||||||||||||||||||||||||||||||||||||||||||||||||||||||||||||||||||||||||||||||||||||||||||||||||||||||||||||||||||||||||||||||||||||||||||||||||||||||||||||||||||||||||||||||||||||||||||||||||||||||||||||||||||||||||||||||||||||||||||||||||||||||||||||||||||||||||||||||||||||||||||||||||||||||||||||||||||||||||||||||||||||||||||||||||||||||||||||||||||||||||||||||||||||||||||||||||||||||||||||||||||
지속 성장하고 있는 미국의 1회용 콘택트 렌즈 시장 - 미국 콘택트 렌즈 시장의 91%를 차지하고 있는 1회용 콘택트 렌즈 - - 고령화 사회, 디지털 사회로 나아감에 따라 콘택트 렌즈 수요 지속 증가 전망 -
□ 지속 성장하고 있는 미국의 1회용 콘택트 렌즈 시장
○ 2015년 콘택트 렌즈 판매량은 전년대비 6%, 매출액은 전년대비 4% 증가함. 이는 특히 콘택트 렌즈 시장의 91%를 점유 중인 1회용 콘택트 렌즈의 판매 호조에 따른 것
○ 2015년 1회용 콘택트 렌즈(1일/1주/1달용 모두 포함) 매출액은 전년대비 5% 증가했으며, 특히 1일용 콘택트 렌즈는 전년 동기 대비 9.5%의 큰 폭의 증가세를 보임.
2010~2015년 콘택트 렌즈 판매량 (단위: 백만 개)
2010~2015년 콘택트 렌즈 판매량 증감률 (단위: %)
2010~2015년 콘택트 렌즈 매출액 (단위: 백만 달러)
2010~2015년 콘택트 렌즈 매출액 증감률 (단위: %)
○ 2015년 가격은 1일용 콘택트 렌즈 약 0.94달러, 일반 콘택트 렌즈 약 75.59달러 - 콘택트 렌즈의 개당 판매가격은 1회용, 일반용에 걸쳐 전반적으로 상승했는데 이는 Johnson & Johnson Vision Care Inc, Alcon Laboratories Inc, Bausch & Lomb Inc, CooperVision Inc 등 주요 제조업체들이 과다경쟁에 따른 출혈을 방지하기 위해 소매 판매가격을 일방적으로 조정한 데서 기인함. - 이로 인해 Costco, Walmart 등 오프라인 할인점과 1-800 contacts, LensDiscounters.com 등 온라인 할인점들은 주요 제조업체들이 정한 하한선 이하 가격으로 콘택트 렌즈를 판매할 수 없게 됐음. - 이에 따라 위의 온·오프라인 할인점들은 주요 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2015년 3월 반독점 소송을 제기했으며, 소송 결과에 따라 향후 콘택트 렌즈 가격은 큰 폭의 변화를 겪을 전망
□ 일반적인 구면 렌즈가 시장을 선도하는 가운데 다목적 특수 렌즈의 인기 상승 중
○ 1일용 콘택트 렌즈 중 가장 인기 있는 것은 구면 렌즈임. 이는 2015년 1일용 콘택트 렌즈 판매액 중 64%의 점유율을 차지. 기타 난시 교정용 렌즈, 다초점 렌즈가 각각 27%, 9%의 점유율을 차지 - 고령화 사회가 진행되고 라이프스타일이 점차 복잡해짐에 따라 난시 교정용 렌즈, 다초점 렌즈 등 특수렌즈의 성장률은 일반 구면 렌즈의 성장률을 능가하고 있음.
○ 1주/1달용 콘택트 렌즈에서도 구면 렌즈가 가장 인기가 많으며 2015년 판매액 중 52%의 점유율을 차지 - 기타 난시 교정용 렌즈, 다초점 렌즈가 나머지 48%를 차지함. 이는 1일용 콘택트 렌즈에서의 점유율에 비하면 높은 수치임.
○ 주요 제조업체들 역시 개당 판매수익이 높은 특수렌즈 생산에 주력 - CooperVision Inc는 2012년 5월 노안 소비자를 위한 Proclear 1 Day Multifocal lenses를 출시 - Alcon Laboratories Inc는 2014년 4월 Dailies AquaComfort Plus의 상품군을 세분화시킨 데 이어 노안, 난시용 제품을 출시 - Bausch & Lomb Inc은 2014년 6월 Biotrue ONEday라는 다초점 렌즈를 출시했고 2015년 3월 이 제품군을 더욱 세분화해 출시
1일용 콘택트 렌즈 매출액 대비 유형별 점유율 (단위: %)
1주/1달용 콘택트 렌즈 매출액 대비 유형별 점유율 (단위: %)
○ 미용 콘택트 렌즈는 2015년 시장 점유율 1% 미만을 기록했으며 할로윈 시즌 등 특수한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남. 참고로 미용 콘택트 렌즈 소비자들은 온라인 구매를 더 선호한 것으로 조사됨.
미용 콘택트 렌즈 메출액 기준 점유율 추이 (단위: %)
○ 콘택트 렌즈의 재료로는 실리콘 히드라겔이 1일용 콘택트 렌즈 판매액 중 46%, 1주/1달용 콘택트 렌즈 판매액 중 65%를 차지해 콘택트 렌즈의 재료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음. - 실리콘 히드라겔로 만든 콘택트 렌즈는 착용의 편안함과 산소 투과율에서 특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음.
□ 안경점이 주요 유통채널인 가운데, 인터넷 쇼핑몰의 성장이 두드러져
○ 안경점에서 판매된 콘택트 렌즈가 총 판매액의 56%를 차지해, 안경점이 가장 주요한 유통채널인 것으로 파악됨. 하이퍼마켓과 인터넷 쇼핑몰은 각각 15%의 점유율을 기록 - 특히 인터넷 쇼핑몰의 점유율은 전년 대비 8% 증가해 가장 가파른 성장세를 보인 유통채널로 드러남. - 2015년 소매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된 콘택트 렌즈는 총 8억3800만 달러였으며, 2010년부터 2015년간 연평균 1%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유통채널별 매출액 대비 점유율 (단위: %)
□ 주요 제조업체 경쟁현황
○ 미국의 콘택트 렌즈 시장은 Johnson & Johnson Vision Care Inc, Alcon Laboratories Inc, Bausch & Lomb Inc, CooperVision Inc 등 주요 글로벌 기업들이 2014년 판매액의 99%를 차지하는 등 매우 보수적이고 단일화된 시장임.
○ Johnson & Johnson Vision Care Inc이 선도기업의 위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2014년 판매액 기준 40%의 점유율을 차지. Johnson & Johnson Vision Care Inc은 2014년 Acuvue Advance, Acuvue Advance for Astigmatism, Acuvue Advance Plus 모델을 생산 중단하기로 결정했으며, 2015년 3월 Acuvue 브랜드의 생산을 중단하고 새로운 기술과 재료를 바탕으로 한 제품을 개발하겠다고 발표
○ Alcon Laboratories Inc는 2014년 판매액 기준 25% 점유율을 차지해 전년 대비 6%의 증가율을 기록했는데, 이는 Dailies Total 1, Dailies AquaComfort Plus Toric, AquaComfort Plus Multifocal 등 1회용 및 다목적 렌즈 판매 호조에서 기인한 바가 큼.
○ CooperVision Inc은 2014년 영국 기반의 콘택트 렌즈 제조사인 Sauflon Pharmaceuticals을 12억 달러에 인수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는 중
주요 제조업체별 매출액 기준 점유율 추이 (단위: %)
□ 고령화 및 디지털 사회화 됨에 따라 콘택트 렌즈 수요는 지속 증가할 전망
○ TV, 비디오 게임기, 컴퓨터, 스마트 기기 등 각종 디지털 기기의 발달로 유소년층의 시력이 계속 저하되고 있음. 또한, 고령화 사회가 돼 가면서 노안 인구가 증가해 다목적 콘택트 렌즈는 지속적으로 인기를 끌 전망
2015~2020년 콘택트 렌즈 판매량 전망 (단위: 백만 개)
2015~2020년 콘택트 렌즈 판매량 증감률 전망 (단위: %)
2015~2020년 콘택트 렌즈 매출액 전망 (단위: 백만 달러)
2015~2020년 콘택트 렌즈 매출액 증감률 전망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미주 중앙일보 등 주요 매체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