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경고등이 점등되고
시동을 걸자마자 꺼지는 증상이 있어
견인 입고 된 모닝 입니다..
혹시나 싶어 시동 걸어보니
푸득푸득하다가 꺼집니다..
증상은 플러그 같은데...
시동까지? 라는 의심을 가지고
ECU데이타부터 점검을 해 보기로 합니다..
고장코드는 실화감지가...
실화감지가 발생하는 이유는
정말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많은 증상이 점화플러그입니다..
그런데 점화장치가 너무 깨끗합니다..
바꾼지가 얼마되지 않았다는 것이며
얼마전에도 동일한 증상이 있었다는것인데
무턱대고 바꾸었다간 동일한 증상이
또 일어 날 수 있기에
ECU데이타를 비롯하여
스코프를 이용한 진단을 하기로 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99B8CD3C5F348AB618)
억지로 시동을 건 상태에서
ECU데이타를 살펴보는데
특이하게 점화시기가 3 ~ 21도까지
RPM보정을 하기위해 발악을 하고 있습니다..
ECU는 아주 정상이라는 말 하는것 같습니다...ㅎㅎ
이 데이타를 보아도 점화인데???
![](https://t1.daumcdn.net/cfile/cafe/99B8713C5F348AB618)
스코프로 확인 사살 해 보아야하기에
피코를 이용하여 점화데이타를 살펴보니
1번에서 보다시피
점화 끝나는 부분에 오실레이션 현상
즉. 2번 표시 부분에서 나타나는 현상이
보이지를 않는것은
점화코일 불량이라는 말 이기에
한놈은 확실하게 잡았습니다..
그런데 범인이 하나 더 있습니다..
고건 다음 사진을 보면서,,,ㅎㅎ
![](https://t1.daumcdn.net/cfile/cafe/99B9323C5F348AB618)
1번 표시 부분에서 보이는 부분이
점화구간인데 정상적이진 않지만
일정한 시간을 가지고 있는데
2번 표시 부분에선 점화구간이 아예 없습니다..
또 점화 피크전압이
체크가 되지 않을 정도로 높습니다..
이건 배선의 문제란 말이죠...
점화코일도 나갔고
하이텐션 케이블도 나갔고...
물론 점화플러그도...
그런데 다 바꾸었는데...
혹시 다른 원인이???
![](https://t1.daumcdn.net/cfile/cafe/99B8A63C5F348AB718)
연소실_흡기클리닝 하고 잇습니다..
때가 때가 장난이 아닙니다..
점화불량으로 인한 카본이
억수로 많이 쌓여잇는데
아마도 점화장치 교환하면서
부품만 교환한것 같습니다..
그래서 깨끗하게 청소를 합니다..
불이 잘 붙게요...^^*...
불이 잘 붙으면 때도 적게 쌓이기때문에
산소센서 반응도 더 좋아지기때문에
연비도 좋아질겁니다..
함 보세요...ㅎㅎ
![](https://t1.daumcdn.net/cfile/cafe/99B8DE3C5F348AB718)
제가 현장에서 작업을 하고 있으면
전화 문의가 억수로 많이 오는데
작업중에 상담을 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가끔 통화를 하다보면
불친절하거나 성의없다고
느낄 수 도 있습니다..
사실 친절하게 상담 해 드리곤 싶지만
현제 작업하고 있는 차량에
최선을 다하여 집중을 하면서
공정을 마무리 지어야
예약하고 방문하신 분들에게
제가 해 드릴수 있는
최소한의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이것 저것 다해서
돈도 많이 벌면 좋겠지만
제 스타일이 아니기에
제발 제가 집중하여
차를 잘 만질 수 있도록
전화 보다는
문자 남겨주시면
최대한 빠른시간내에 답변드릴테니
제 목소리 듣고 싶어도 좀 참아주세요...ㅎㅎ
또 작업에 집중하다보면
혹시 전화를 받지 못할수도 있답니다..
전화를 피하는것은 아니니까
오핸 하지 마시구요...ㅋㅋ
오늘도 억수로 즐거운 하루가 되시기를...^^
![](https://t1.daumcdn.net/cfile/cafe/99B8153C5F348AB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