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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 충북 영동군 황간면 / 경북 상주시 모서면 | |
높이 | 874m |
백화산(933m)과 붙어 있으며 물 위를 떠가는 돛단배처럼 생겼다 하여 주행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산아래 사람들은 V자로 갈라진 봉우리가 방아허리를 받치는 쌀개처럼 생겼다 하여 쌀개봉이라고도 부른다.
북서쪽 비탈은 높이 800m 안팎의 산줄기가 주름 없이 4㎞ 정도 벋어 있으며, 가파른 너덜지대이다.
산행은 백화산 동쪽에서 협곡을 이루며 주행봉 동쪽을 흐르는 석천(연화천)이 있는 반야사 마을에서 시작한다.
30분쯤 오르다 오석비 분묘를 지나 능선을 타고 바위능선을 2시간 오르면 정상이다. 남봉으로 내려가 독점마을
로 내려가는 코스와 당저마을로 내려가는 코스가 있다.
찾아가려면 영동읍에서 버스를 타고 황간면에서 내려 상주, 화령행 버스로 갈아타 반야사에서 내린다.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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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도로를 타고 추풍령을 지날 때 영동 근처에 이르면 서북쪽으로 주행봉을 가진 백화산(933m)이 눈에 들어
온다. 황간 쪽에서 올려다 보면 주행봉은 물위를 떠가는 배와 똑같다. 배의 이물과 고물이 확실하고 배 가운데의
돛자리도 분명하다.
주행봉을 산아래 사람들은 쌀개봉이라고도 한다. V자로 갈라진 봉오리가 방아허리를 받치는 쌀개 같다하여 그렇게
부른 듯하다. 주행봉은 산 주름이 거의 없는 판판한 북서 사면이 장관이다. 높이 8백여 미터 내외의 산줄기가 거의
주름이 없고 4킬로미터 정도 뻗어 있다. 비탈이 대부분 가파른 너덜로 되어 있어 더욱 장관이다.
산행은 주행봉 동쪽을 흐르는 석천가에 있는 반야사 근처가 기점이 된다. 연화천이라고도 불리는 석천은 백화산
동쪽에서 협곡을 이루며 굽이굽이 절경이어서 인근의 영동이나 상주 사람들이 자주 찾는다.
#산행코스
1 코스[4시간 35분]
반야사마을-30분-오석비 분묘-20분-능선-15분- 암릉 시작점 -2시간-정상-30분- 남봉 -1시간- 독점마을
2 코스 [5시간 35분]
반야사마을-30분-오석비 분묘-20분- 능선 -15분- 암릉 시작점 -2시간-정상 -30분-남봉 -2시간-당저마을
#들머리안내
ㅇ영동 - 황간[ 1일 14회 30분 소요] - 상주, 화령행[반야사 하차] [한국의 산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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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북도 영동군 황간면과 경상북도 상주시 모동면의 경계를 이루는 백화산(933미터)은 소백산맥의 중앙부를
이루며 국토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다. 이 때문에 전국 어디에서나 당일 코스로 백화산을 찾기가 힘들다.
백화산이란 이름은 산 전체가 티 없이 맑고 밝다는 뜻. 산 앞을 가로질러 석천(石川)이 흐른다. 반야사에서 옥동서
원까지 장장 6킬로미터에 걸쳐 흐른다. 석천에는 기암 절벽들이 둘러처져 있고 옥류수가 폭넓게 흐르며 그 안에는
산천어가 노니는 모습이 육안으로 보여 물놀이도 함께 즐길 수 있다.
933m의 포성봉이 주봉인 이 산릉을 이 지역 사람들은 백화산으로 부른다. 백화산(933m) 북서 사면 신전 기둥을
연상시키는 육각의 주상 절리가 총총한 금강산 총석정 일대의 해식단애또한 의도적인 조탁이 가해진 것만 같은
착각을 불러 일으킨다.
서울에서 경부선 열차나 고속도로를 타고 내려가다 황간역을 지날 때쯤 북쪽으로 눈을 돌리면 산맥처럼 우람한
산을 볼 수 있다. 비질로 거듭 쓸어붙여 올린 듯, 혹은 손가락을 가지런히 펴서 곧게 훝어내린 듯한 골과 지능선이
수십 가닥 가지런히, 거대한 함지박의 안쪽 같은 곡면의 산비탈을 흘러내리고 있다.
빗살무늬 지능선들의 끝부분은 흡사 흐르다가 굳은 촛농처럼 뭉툭하게 마무리 되어 있고, 그 빗살들의 선단을 따라
가늘게 지방도로가 한 가닥 지나고 있다. 마침 석양 때라면 그 백화산 북서사면의 촘촘한 빗살무늬 능선은 한층 뚜
렷한 돋을새김으로 드러날 것이다.
백화산 남서쪽 줄기의 주봉 이름은 주행봉(舟行峰)인데, 참으로 그 절묘한 명명에 무릎을 칠 일이다.
그렇게 주행, 배가 달려가는 형세로 보자고 들면 정녕코 수십 개 돛을 활짝 편
거대한 범선으로 산 전체가 다가오는 것이다.
[한국의 산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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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산행기[국제시문]
달력 한 장을 살짝 넘기니 시나브로 가을의 문턱에 서 있다. 유난히도 뜨거웠던 지난 여름의 가마솥 찜통 더위도 언제 그랬냐는 듯 저 만치 물러나 버렸다. 넘실대는 파도와 해변의 비키니도 이제 추억으로 간직될 뿐이다.
사상 유례없는 무더위로 한동안 발길을 끊은 산꾼들도 이쯤 되면 슬슬 산등성이가 그러워질 때다.
가을을 찾아 남한땅 정중앙에 위치한 충북 영동의 백화산 주행봉으로 떠나보자.
울울창창한 신록이 무성한 활엽수림과 하산길의 시원한 계곡수가 기다리고 있는 이 산의 자랑은 뭐니뭐니해도 암팡진 암릉. 조물주의 의도적인 조탁이 가해진 듯한 이 암릉을 오르내리다 보면 지난 여름 내내 왜 지팡이를 접었을까 하는 후회가 앞설 듯 싶다.
백화산 주행봉의 암릉길은 좌우 모두 낭떠러지로 살얼음판을 걷는 기분이 들 정도로 아슬아슬하다. |
산행팀이 오를 주행봉(舟行峰)은 그 이름에서 산세가 고스란히 드러난다. 산 아래에서 보면 주능선 상의 오묘한 기암괴석으로 이뤄진 암릉이 마치 수십 개의 돛을 활짝 편 거대한 범선 모양으로 다가온다. 한편으론 바위능선이 기와지붕의 선처럼 수많은 골을 지녀 거문도 최고의 절경으로 손꼽히는 기와집몰랑을 연상시킨다.
주변의 풍광도 기가 막히다. 산행 중 발 아래로는 전형적인 사행천인 석천(石川)이란 이름의 굵직한 계곡이 구절양장으로 흐르고, 석천 인근에는 천년고찰 반야사가 연꽃처럼 다소곳이 자리잡고 있다.
산행은 반야교~황간산림욕장~855봉~주행봉(874m)~반야교 갈림길~안부(한성봉·반야교 갈림길)~계곡~반야교 순. 순수하게 걷는 시간은 4시간 50분 정도. 들머리만 잘 찾으면 산길 대부분이 외길이라 별 문제가 없다.
비록 부산서는 약간 멀지만 적당히 걷고 적당히 암릉을 탄 후 계곡에서 깔끔한 마무리를 할 수 있는 전형적인 초가을 산행지다.
반야사 경내 |
산행 기점은 반야교. 예전에는 석천 하류에 잠수교가 있었지만 잦은 범람으로 잠수교가 그 역할을 하지 못하자 영동군은 이를 없애고 2년 전 승용차가 교호할 수 있는 반듯한 반야교를 건설했다.
산행은 반야교를 건너 왼쪽 포장로로 오르면서 시작된다. 반대편인 오른쪽은 하산길이다. 6분 뒤 갈림길서 오른쪽 산림욕장 방향으로 발길을 옮긴다. 50m쯤 오르면 포장로가 끝나고 한눈에 봐도 들머리로 보이는 산길이 열려 있다. 돌계단길이다.
산림욕장답게 초입엔 나무이름이 적힌 팻말이 걸려 있고 등로 좌우로 쉴만한 벤치와 평상 그리고 체력단련기구가 잇따라 놓여 있다.
만경대 위 문수전. |
10여 분 뒤 돌계단이 돌길로 변하면서 길은 자연스럽게 왼쪽으로 휜다. 그러면서 한동안 부담이 적은 지그재그길이 이어진다. 길섶에는 박하 며느리밥풀꽃 누리장나무 등골나물이 눈에 띈다.
본격 고된 된비알은 이장한 무덤터를 지나면서 시작된다. 참나무 시들음병 방제를 위해 훈증처리한 곳도 지난다. 희귀한 사철란도 눈에 띈다. 제주도와 울릉도에 주로 분포한다는데 이곳 내륙에서까지 자생하고 있는 것이 그저 신기할 따름이다. 이렇게 45분쯤 힘겹게 한바탕 땀을 쏟으면 시원한 바람이 부는 지능선에 올라선다. 지도상으로 640m쯤 된다. 정면 발 아래로 태극무늬 물줄기의 석천과 반야사의 풍광이 기가 막히다. 이 모습은 고도를 높일수록 더 넓은 화면으로 다가온다.
이때부터 본격 암릉길로 접어든다. 위압감을 주는 우람한 암릉이 아니라 촘촘하며 앙증맞아 그리 어렵지 않다.
이끼 낀 집채만한 바위를 연이어 오르면 암봉의 정점에 다다른다. 지도상의 855봉이다.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이 있는 법.
이번엔 밧줄이 없으면 곤란한 급경사길로 내려선다. 잠깐 동안의 숲길이 이어지다 이내 눈앞에 '과연 지나갈 수 있을까' 하고 생각이 드는 물고기 등지느러미 같이 솟은 또 다른 암릉이 기다린다. 다행히 오른쪽으로 우회하면 곧 능선 위 무덤이 있는 평지에 닿는다. 주행봉 정상이다. 지능선에서 대략 1시간 5분쯤 걸린다.
정상에선 직진한다. 7m쯤 뒤 갈림길. 오른쪽은 반야교로 이어지는 탈출로, 산행팀은 왼쪽으로 내려선다. 이내 잠시 잊었던 암릉길이 기다린다. 좌우 모두 낭떠러지로 살얼음판을 걷는 기분이다. 발 밑에는 파란 닭의장풀 군락지가 유난히 자주 눈에 띈다.
한 굽이 넘으니 정면에 향후 넘어야 할 크고 작은 암봉들이 도열해 있고 그 우측 뒤로 백화산의 주봉인 한성봉이 어서 오라고 손짓한다.
이어지는 산길. 이번엔 보기만 해도 아찔한 급내리막길을 밧줄에 의지해 내려선다. 이어 바위틈새가 만들어 놓은 길을 지나 집채만한 바위군을 우회하면 이번엔 비스듬히 누운 농짝만한 바위를 힘겹게 올라선다. 한마디로 우리네 산에서 볼 수 있는 각양각색의 바위길과 암릉길은 모두 경험할 수 있다.
이렇게 45분 정도 정신없이 암릉길을 지나면 일순간 시야가 트인다. 여전히 넘어야 할 작은 봉우리가 얼핏 2, 3개는 될 듯싶다. 참고로 왼쪽은 상주, 오른쪽은 영동땅이다.
다시 숲길로 7분쯤 가면 시야가 트인다. 이후 암릉길이 약간 이어지다 지금까지와는 달리 평온한 오솔길을 20분쯤 걸으면 해발고도가 가장 낮은 안부에 닿는다.
직진하면 종주코스인 한성봉으로 이어진다. 산행팀은 원점회귀를 위해 우측으로 내려선다. 6분이면 무덤을 지나고 10분 뒤 물이 거의 없는 계곡 상류에 다다른다. 20분쯤 계곡과 나란히 걷다 보면 유량이 풍부한 지점에 닿는다. 잠시 땀을 씻고 목을 축인 후 계류와 산길을 수차례 이리저리 건넌다. 13분쯤 뒤 유난히 주변 경관이 빼어나 발걸음을 늦추고 쉬엄쉬엄 가다 보면 이내 계곡을 벗어나며 도로로 올라선다. 도로 옆 유량이 풍부한 계곡은 여러 명이 동시에 발을 담그고 씻을 수 있을 정도로 공간이 넓다. 이곳에서 들머리인 반야교까지는 4분 걸린다.
# 떠나기전에
인근 반야사 세조 치병설화 전해내려와
백화산의 주봉은 영동과 상주의 경계를 가르는 한성봉(933m). 국립지리정보원 지형도에는 백화산맥이라고 표기될 정도로 산세가 웅장하고 날카롭다.
백화산은 원래 한성봉~주행봉 코스가 보편적이지만 부산서는 시간적 제약으로 종주가 사실상 불가능해 두 번에 걸쳐 나눠 산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수년 전 산행팀은 한성봉을 상주 모동면에서 올라 이번 산행의 들머리인 옛 잠수교 쪽으로 하산한 적이 있다.
한성봉에는 각각 '백화산' '포성봉'이라 적힌 정상석이 둘 있지만 마을사람들은 한성봉이라 부른다.
사연은 이렇다. 고려 때 몽고군이 침입, 백화산에서 고려군에게 대패한 후 한탄한 데서 한성봉(恨城峰)이라 불리다 시간이 지나면서 한성봉(漢城峰)으로 변했다. 포성봉(捕城峰)은 일제가 우리 국운을 꺾을 목적으로 정상 아래 금돌성을 포획한다는 의미에서 명명했다고 전해온다. 하지만 아쉽게도 국립지리정보원의 지형도에는 아직도 포성봉으로 표기돼 있다.
신라 천년고찰 반야사는 반야교에서 차로 3, 4분이면 닿는다. 입구에 조그만 못이 있어 첫인상은 포항 운제산 기슭의 오어사를 연상시킨다. 경내 극락전 앞에는 수령 500년 된 배롱나무 두 그루가 꽃을 활짝 피워 보물인 삼층석탑을 감싸고 있어 아름답기 그지없다.
반야사는 세조의 치병 설화가 전해온다. 조카 단종을 폐한 세조는 피부병으로 고생하다 반야사에 들러 참배 중 문수동자의 인도로 절 뒤의 영천(靈泉)에서 목욕한 다음 병이 나았다 한다. 현재 망경대라 불리는 일명 문수바위에 문수전이 자리잡고 있다. 절에서 200m 거리에 있다.
맛집 한 곳 소개한다. 황간 특산물인 올갱이(다슬기)국밥집 황간식당(043-742-4327)이다. 집에서 담근 된장을 푼 후 부추 근대 애기배추 등과 갖은 양념을 넣어, 먹는 사람들마다 별미라고 감탄한다. 5000원. 황간버스터미널에서 걸어서 2분, 황간IC에선 차로 5분 걸린다.
# 교통편
열차 탄 후 다시 버스나 택시로 이동해야
열차를 이용, 충북 영동군 황간역에서 내려 버스나 택시로 이동하면 된다.
부산역에서 경부선 무궁화호 열차는 오전 5시10분에 단 한 번 있다. 3시간 걸린다. 1만2900~1만3500원. 황간역에서 걸어서 5분 거리인 황간버스터미널에서 반야사행 버스를 타고 우매리정류장에서 내린다. 오전 7시30분, 8시30분. 1000원. 우매리정류장에서 반야사 입구 들머리 반야교까지는 걸어서 30분 걸린다. 시간이 여의치 않을 경우 황간역이나 터미널 앞에 대기 중인 택시(043-742-4242, 4267, 4157, 4588)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1만 원. 날머리 우매리정류장에서 황간행 버스는 오후 3시30분, 5시40분(막차)에 있다. 황간역에서 부산행 열차는 오후 7시55분에 있다.
승용차를 이용할 경우 이정표 기준으로~경부고속도로 황간IC~김천 황간 우회전~용산 백화산 좌회전~월유교 ~용산 백화산 좌회전~백화산 반야사 우회전~반야교 순.
문의=국제신문 산행팀 (051)500-5168
이창우 산행대장 011-563-0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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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사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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