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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영국 건국수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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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16 | 국가 | 영국 | 작성자 | 장대한(런던무역관) | ||||||||||||||||||||||||||||||||||||||||||||||||||||||||||||||||||||||||||||||||||||||||||||||||||||||||||||||||||||||||||||||||||||||||||||||||||||||||||||||||||||||||||||||||||||
품목 | 파스타[조리한 것인지 또는 육(肉)이나 그 밖의 물품으로 속을 채운 것인지에 상관없으며 스파게티ㆍ마카로니ㆍ누들ㆍ라자니아(lasagne)ㆍ뇨키(gnocchi)ㆍ라비올리(ravioli)ㆍ카넬로니(cannelloni) 등과 같이 그 밖의 방법으로 조제한 것을 포함한다]와 쿠스쿠스(couscous)(조제한 것인지에 상관없다) | ||||||||||||||||||||||||||||||||||||||||||||||||||||||||||||||||||||||||||||||||||||||||||||||||||||||||||||||||||||||||||||||||||||||||||||||||||||||||||||||||||||||||||||||||||||||||
품목코드 | 1902 그 외 2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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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영국의 건국수류 시장규모는 2012년 기준 약 41억4990만 달러로 16.6% 하락했으나, 2013년에 약 45억4840만 달러로 전년 대비 9.6% 증가하며 회복세를 기록
○ 2014년 한 해 동안 영국 내 주요 식품 유통체인에서 전체적으로 0.2%의 매출 감소세를 보였으며 특히, 영국의 4대 주요 슈퍼마켓 Tesco(–3.7%), Asda(–0.2%), Sainsbury(-2.5%), Wm Morrisons(–3.3%) 등에서도 전년 대비 매출액이 감소해 향후 시장규모가 축소될 가능성도 있음.
최근 3년간 영국 건국수류 시장 동향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H.M. Revenue & Customs(2014.9.)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최근 영국에서 한국 음식을 찾는 아시아계 소비자가 늘고 있고, 한류의 영향으로 우동, 라면의 판매가 활발하기 때문에 앞으로 면류의 수출이 늘어날 전망
○ 수요감소 예상요인 - 소비자 구매 측면을 보면, 영국의 소비자는 건국수류뿐만 아니라, 다른 포장식품의 선택의 폭이 점점 넓어지고 있어, 다른 상품과의 경쟁으로 인해 수요가 감소될 가능성이 있음.
○ 무역관 전망 - 영국의 건국수류는 영국 가정이 2008년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신선한 식재료 대신 장기간 보관이 용이한 건국수류와 같은 포장식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서 건국수류의 수입은 늘어날 전망 - 건국수류 시장의 주류상품은 파스타면이나 중국, 일본, 태국 등 아시아의 건국수류도 널리 판매되고 있음. 이국적인 맛이 가미된 한국 국수는 틈새시장을 공략하기에 적절한 아이템으로 판단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전 계층에 걸쳐 수요가 있으며, 영국의 채식주의자 사이에서 건국수류 선호도가 높음. - 건국수류는 가볍게 식사할 수 있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남성보다는 여성 소비자의 수요가 높음.
○ 소비자 구매 동기 - 건강식품 구매 욕구가 높고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는 면류를 선호함.
□ 수입동향
○ 영국의 건국수류의 수입은 2013년 기준 전년 대비 9.6% 증가한 약 45억4830만 달러를 기록함. - 이탈리아의 건국수류는 약 18%가 증가하면서 전체 점유율의 약 58%를 차지함. - 한국은 67만 달러로 1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전년 대비 약 60% 증가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영국 건국수류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1902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H.M. Revenue & Custom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 통관절차는 영국 세관이 화물 송장 등의 각 내용에 대한 정확성 여부를 심사함. 제품 검사는 세관이 지정한 시간에 세관 통제구역인 부두나 창고 등 지정된 장소에서 이루어지며 관세, 특별세(excise), 부가가치세(20%) 등은 일반적으로 통관 시 지불함.
○ 필수 인증: HACCP - HACCP(Hazard 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s: 식품위해요소 중점관리 기준)는 식품의 원재료 생산에서부터 제조, 가공, 보존, 유통단계를 거쳐 최종 소비자가 섭취하기 전까지의 각 단계에서 발생할 우려가 있는 위해 요소를 규명하고, 이를 중점적으로 관리해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국제 위생관리체계로 EU에서는 2006년 1월 1일부로 의무로 적용됨. - 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제품을 수입, 판매할 경우 시정명령, 표시금지명령, 제품회수 명령을 내릴 수 있도록 규제함. 식품의 원료를 생산하는 농가나 해당 식품을 가공 또는 포장, 유통하는 식품사업자의 사업장에 한국 농림축산검역본부를 통해 조사평가를 실시하고, 기준 미달 시 시정명령과 인증취소를 할 수 있음.
□ 관세율
○ 관세율: 기본 수입세율 6.40%, VAT 20%(관세율 코드번호: 1902301010) - 한국의 경우, 100㎏당 24.60유로의 추가 수입세율이 부과됨.(한국은 제3국으로 분류)
○ 통관 시 유의사항: 통관 시 특별히 유의해야할 사항은 없지만, 대부분의 수입상은 통관 절차를 운송 업체의 통관 담당부서나 전문 통관업체에게 위임하고 있음.
□ 주요 유통채널
○ 건국수류 제품의 주요 유통 및 판매처로는 Tesco, Sainsbury's, Morrison, Marks & Spencer, Waitrose 등의 대형 슈퍼마켓임.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주: 시장점유율 추정치 자료원: Euromonitor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 식품을 알리는 판촉행사를 통해 라면과 우동도 홍보되고 있으며, 점차 한국 건국수류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음.
○ 선호 브랜드 - 2014년 기준 농심 신라면, 삼양식품 삼양라면, 한일식품 우동 등이 영국의 주요 대형 마트 등에서 판매되고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영국 식품바이어는 엄격한 기준에 부합하는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제품의 보관 및 변질 가능성 등도 주요 고려대상임.
○ 현지 바이어 구매 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건국수류의 경우에는 이탈리아 제품의 선호도가 높아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한국 기업 제품은 불리하므로 한류마케팅을 활용해 아시아 식품 중에서도 맛이 독특한 점을 강조해야함. - 바이어가 직접 시식을 원할 경우를 대비해 제품을 상담 시 준비할 필요가 있음.
□ 타깃 고객층 및 마케팅 방안
○ 일반 건국수류는 전 연령을 대상으로 하지만, 현재까지 진출한 한국 기업의 라면과 우동과 같은 경우에는 영국에 거주하고 있는 아시아인을 주 소비자로 하고 있음. - 특히 일본이나 중국, 동남아시아의 고객이 주요 타깃
○ 타깃층을 전 소비자층으로 넓히기 위해서는 마케팅 행사 시에 시식행사, 레시피(Recipe) 카드 제작 등 한국 건국수류 요리법을 적극 알리는 노력이 먼저 필요함. - 또한 현지 유통망의 온라인 홍보를 통해 제품 홍보를 적극적으로 하는 것도 중요할 것으로 보임. - 이처럼 시식 행사를 통해 영국 소비자에게 생소한 한국 기업의 건국수를 먼저 체험할 수 있게 하고, 후에 요리법을 담은 레시피 카드를 행사장에 비치 및 배포해 직접 요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면 제품 인지도 및 매출 증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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