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고수님들의 도움 요청합니다ㅠㅠ
간단하게 적겠습니다. 제 애마는 09년식 스포스터 나잇스터 모델입니다.
시동 불능 전 특별한 증상없이 라이딩 중 고급유 1/3에 추가로 일반유를 가득 채운 후
10분 정도 주행 후에 스르륵 시동이 꺼졌습니다. 특별한 이상음 없었습니다.
그 이후에 스타터는 제대로 돌지만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전기계통 이상없습니다.
계기판에 특별한 램프도 점등되지 않고 모든게 정상인데 단지 점화만 되지 않습니다.
Diag확인해 본 결과
에러코드 P0374 CKP Sensor Synch Error EFI 딱 하나가 뜨더군요.
점화플러그만 따로 빼내서 차체에 접지 후 스타터 돌려도 점화플러그에 불꽃이
튀지 않습니다. 취미삼아 집에서 고친다지만 좋은시즌 다 지나가고있어서 아쉽습니다ㅠㅠ
[제가 확인한 항목들]
-연료 탱크 연료 제거 후 새로운 고급유 주입
-연료펌프 작동 - 이상 무(키 온 시 연료펌프 돌고 연료호스에서 기름도 잘 나옵니다.)
-이그니션 코일 확인 - 이상 무(다른 차량에 교체하여 시동거니 시동 잘 걸립니다.)
-점화플러그, 점화플러그 케이블 신품교체
-크랭크 포지션 센서 이상 무(신품 교환하여도 동일증상)
-각종 휴즈 및 릴레이 체크 이상 무
-하네스 배선 점검 이상 무(단선 체크 이상없음)
-배터리 신품교환
-스테이터 이상 무
[미확인 사항 들]
-레귤레이터 (퍼지기 전에 전압테스트 당시 14.19V까지 찍혀서 그당시는 괜찮았습니다. 지금은 상태확인불가)
-퓨얼 인젝터 (막혔는지는 모르겠으나 특별히 이상은 없을걸로 보입니다.)
-ECM (확인불가)
-흡배기 밸브상태 (확인불가-로커커버 열어봐야 알수있겠죠? 크랭킹 시 머플러랑 점화플러그 구멍에서 바람은
슝슝 잘 나옵니다.)
-TMAP 등 각종 센서 (Diag에서는 에러코드가 뜨지않아 이상은 없는듯 합니다.)
이상 제가 할수 있는건 다 해봤습니다ㅠㅠ P0374시동 불능에 관한 거의 모든 할리포럼의 글과 댓글들을 읽어보았고
이것저것 확인 해 보았으나 원인을 찾지 못하겠네요.
할리 포럼에 미국청년 하나가 같은모델에 같은 증상으로 6개월째 못타고 있는 친구를
하나 찾았습니다ㅋㅋㅋ 근데 그 친구도 아직 미해결 상황입니다ㅠㅠ
마지막으로 좁혀본게 ECM이나 커넥터 접촉불량 중 하나일듯 한데
사실 순정 ECM이 갑자기 맛이 갈 일이 잘없고 하다보니 감이 않잡힙니다.
흡배기 밸브가 맛이가도 P0374코드가 뜰까요?? 덕분에 학창시절 이후 오랜만에
심도있게 공부 중 입니다ㅎㅎ
혹시 글을 읽어보시고 딱 이거다 하는 부분이 보이시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혹시 부산경남권에(저는 김해서식합니다^^) 스포스터1200시리즈 08~10년식 소유하고 계신 횐님분들 중에 ECM 교체테스트 도움주실 수 있는 분 계시면 제가 식사한끼 대접하고 확인해봤으면 좋겠습니다.ㅠㅠ
(ECM테스트는 커넥터만 잠시 꼽았다 빼면되는 아주 간단한 테스트 입니다) 10분만 시간내어 주시면 제가 직접 찾아뵙겠습니다^^
애마가 힘들게 하면 참신경많이 쓰이고 일도 손에 잘안잡힙니다ㅠ그마음 잘 압니다...부디 잘 해결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그러게요ㅠㅠ 제가 제일 아끼는 물건인디ㅜㅜ
삭제된 댓글 입니다.
우선 재미삼에 제가 고쳐본다고 공부도 하면서 이것저것 만져봤는데 생각보다 문제해결이 잘안돼어서 이제 곧 실어가야 할 시간이 오는것 같습니다ㅎㅎ 처음엔 크랭크포지션 센서만 교체해주면 말끔히
해결될 줄 알았거든요ㅜㅜ
샵에가시면 될텐데요.
하다하다 안되면 가봐야겠지용 더 추워지기 전에요^^
일단 제가 아는것만 알려드릴께요 바이크 전문은 아님니다
ckp 센서는 회전수를 감지하고 tdc는 1번 상사점을 잡아야 합니다만
바이크가 전문은 아니다보니
ckp 간단하게 보는 방법은 멀티메다로 ecu에서 key on시 전압이 오는지 확인 해보세요 짹탈거 하시고
조금더 자세히 보실거먼 자동차 정비소 가셰서 핸디형 스켄을 빌려서 파형을 보는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아나로그파형인지 디지털 파형이지는 모르겠네요 >
@와이드맨
자기진단 하라는게 아니고 센서 파형을 보라는것입니다
@와이드맨 ECM 커넥터와 CKP센서 포트 사이에 단선체크 결과 단선은 없었구요, CKP센서 신품구해서 교체해본 결과 증상이 나아지지는 않았습니다. 테스터기로 신품과 원래 센서저항값도 비교측정해보고 최대 2V 정도 찍히는것 까지 확인했습니다.
아마 다른문제 겠지요. 주행중 시동이 스르륵 꺼져서 엔진 내부의 문제라고 생각하고 싶진 않지만 단정지을 수도 없고ㅠㅠ 급하진 않아서 천천히 재미삼아 테스트 중 입니다.
@와이드맨 상세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현재 누적주행거리 20000km정도인 인젝션모델에다 순정 맵값이라 특별히 엔진자체에는 트러블이 없을거라 짐작만 하고 있습니다ㅠ 와이드맨님 말씀대로 밸브작동 육안검사 및 압축압력 검사는 필요할 듯 합니다. 저는 예전에 차량튜닝도 취미로 했었는데
바이크가 간단한듯 하면서도 오히려 관리가 까다로운듯 합니다ㅎ 문제점은 생각보다 간단할것 같은데 찾기가 힘드네요,,
이그니션 스위치 확인해 보셧나요 ?
이그니션스위치 이설했을때 접촉불량으로 나타나는 증상과 비슷해 보이네요,, 참고로 ECM교환시에두 딜러에서 리캬리브래이션 받으셔야 됩니다.
승신님 말씀대로 이그니션 스위치도 분해해서 점검해 보겠습니다. 그런데 퓨얼펌프도 정상작동하고 셀도 신나게 돌아가는데 딱 스파크만 튀지 않습니다ㅋ ECM이 점화타이밍을 못잡고 이그니션 코일로 전기를 넣지 않고있는데 이런경우도 스위치랑 관련이 있는걸까요 궁금합니다.
미묘한 쇼트나 어시로 전기가 엉뚱한대루 샐 가능성두 있구요 ,ECM교환전에 먼저 리캬리브레이션부타 받아보시는게 좋을지두 모르겟네요,, 5분도 안걸림^^
흔하진 않은데 ECM불량으로 교체 하는경우가 있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