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8차 정기답사- 전북 정읍 동학관련 유적지와 구절초 꽃길
전원성인 10/6(월) 오전 10시부터 선착순 신청 받음
(사진:옥정호 구절초테마공원)
이번 148차답사는 동학관련 문화유적지를 둘러보려고 합니다. 전봉준 생가, 만석보, 황토현 전적지 등 이 시대를 살면서 동학혁명의 의미를 다시금 되새겨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옥정호구절초테마공원도 둘러보려고 합니다. 18일쯤이면 꽃이 거의 질 무렵이라 인파에 시달림 없이 한적하게 둘러볼 것 같습니다. 특히 추령천에서 능교 따라 가는 계곡길은 가을 분위기를 만끽하기에 그만입니다. .
1.답사일시 : 2014년 10월 18일(토) 7시 출발 지하철 3호선 압구정역 6번출구. 공영주차장(현대백화점 옆) *주차비 관계로 나이스관광버스는 6시 40분쯤 댈 겁니다.
2. 여행장소: 전북 정읍 일대
3. 여행일정
1. 답사인원 버스:44명 /개별차량 16명 (총 60명) 전원 성인만 받습니다.
2. 회 비 가. 버스: 성인 50,000원 나. 개별차량: 20,000원
3. 입금은행 : 신한은행 (366-02-366884) 이종원 국민은행(058101-04-151654) 이종원
- 아래의 답사신청양식에 의해 '148차 정읍답사'게시판에 신청한다. (답사신청만 하고 입금하지 않는 분은 인정하지 않겠습니다.) (닉네임/연락처(핸드폰)/ 개별차량 출발지(예 서울 OR 광주)/버스/자가차량/차량제공여부/답사에 임하는 글/답사 한번이라도 참가했던 장소 (예 영월답사)
-보험은 따로 가입하지 않습니다. 보험가입전 개인정보제공 확약서를 미리 받아야 하기 때문에 도저히 보험을 가입 수 없답니다. 각자 개인 보험을 드셔야 합니다.
-준비물: 스틱은 필요 없습니다. 산책로
- 1인당 1명 신청, 대신 신청할 수 없습니다. (경쟁이 너무 치열하고 또한 모놀가족들에게 공평한 기회를 드리기 위해)
- 한번이라도 답사 참가하신 분은 신청양식을 생략해도 좋습니다. 대신 참가했던 답사지를 게시판에 올려주세요. 인원이 많다보니 예전 자료를 찾기 무척 힘드네요. (예. 51차 양주, 70차 거제답사 참여했습니다.)
- 이메일 주소 ljhkhs44@hanmail.net
-마감후 대기자가 되었다면 전화번호를 꼭 기재하거나 쪽지 주세요. 전화번호 기재되지 않으면 연락을 할 수 없습니다. 다음 대기자에게 넘어갑니다.
- 우선 '148차 정읍답사' 게시판에 우선 답사신청을 하고, 그리고나서 답사명단이 올라오면 입금하십시요. 제발 답사 신청 전에 먼저 입금 하지 마십시요. 답사 신청자로 인정하지 않겠습니다. 모놀답사가 워낙 빨리 마감되어 혼선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라. 입금은 신청자 실명으로 해야 합니다. 입금자가 상이할 경우 반드시 게시판에 글을 올려 주시거나 쪽지를 주셔요.
신한은행 (366-02-366884) 이종원 국민은행(058101-04-151654) 이종원
마. 입금 후 답사신청게시판에 "입금완료 게시판" 에 꼬리글 달아주시면 됩니다. 개별차량 집결지는 오전 10시 전봉준 고택입니다.
바. 답사 신청은 10/6(월) 오전 10시부터 선착순 신청받겠습니다. 사. 대기자는 꼭 전화번호 기재해주세요. 없으면 다음 대기자에게 돌아갑니다.
5. 환불 10월 10일 까지 취소자: 전액 환불
-취소벌금은 기타 행사비용으로 충당합니다.
6. 이번 답사여행의 특징 - 모처럼 답사여행을 준비했습니다. 동학에 대한 참 의미를 배울 수 있는 멋진 기회입니다. 조병갑이 농민을 등골을 빼먹었던 만석보, 그리고 혁파비, 고부관아로 처들어갔던 현장, 농민군이 관군을 상대로 대승을 거둔 황토현 전적지, 존봉준이 살았던 오두막집, 동학농민혁명의 첫시발지인 말목장터까지 둘러봅니다.
-점심은 송참봉 조선동네에서 식사를 합니다. 100년을 거슬러 조선시대로 타임머신을 타게 되지요. 송기중씨가 사재를 털어 고향 인근에 만든 전통마을이랍니다. 이곳에서 토속음식을 맛볼 겁니다. 산책 삼아 둘러보기 딱 좋습니다. 근처 황금들녘이 유혹할 겁니다.
--태인에는 유명한 술도가가 있지요. 죽력고를 빚은 명장 송명섭씨가 지금도 술을만들고 있는데요. 무형문화재 그리고 술 명인이랍니다. . 제가 맛 본 막걸리중에서 단연 최고였습니다. 한번 맛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옥정호 구절초테마공원 ...게곡따라 걷도록 하겠습니다. 제 여행기 참조
카페 '모놀과 정수' ( http://cafe.daum.net/monol4) 모놀대장 이종원 (문의: 010-3219-6001/ ljhkhs44@hanmail.net)
전봉준 장군 고택
전봉준 장군 단소...시신을 찾을 수 없어 가묘를 만들었지요.
새야 새야 파랑새야
동학농민혁명의 첫 시발점 말목장터. 이곳에 집결해 고부관아로 진격한 곳
원래 감나무는 태풍 매미로 쓰러져 지금은 새 감나무
혁명의 단초를 제공했던 만석보 보세의 명목으로 농민을 수탈해 분노를 야기 시켰다.
뒤로 배들평야가 보인다.
만석보혁파비. 군수 안길수 만석보혁파해 농민은 그를 위한 선정비를 세웠다.
동학농민혁명기념관
5공 시절에 세워진 황토현 전적지
부조 농민들이 살이 잔뜩 쪘다.
동네 전쟁 놀이 같애
황토현전적비
전적비 아래에 구절초 꽃밭이 형성
송참봉 조선마을...송참봉님을 뵐 수 있어요.
조선마을을 둘러봅니다. 1박2일과 런닝맨에 나와 유명해졌지요.
전통식단입니다.
고부관아터. 조병갑의 수탈의 탐욕의 대상이 된 곳으로 농민들이 봉기를 일으킨 곳이지요.
고부관아터
고부향교만이 당시의 흔적을 볼 수 있어요.
피양정. 최치원이 태산 군수로 있을 때 이곳 연못가를 거닐며 풍월을 읊었다고 하지요.
대한민국 최고의 막걸리를 자랑하는 송명섭 막걸리
구절초테마공원, 벤치에도 꽃내음이 묻어 있었다.
지그재그 꽃길을 휘감아 도니 꽃과 한 몸이 된 것같다.
끝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너른 코스모스 밭이 나타난다.
추령천 따라 능교로 가는 길. 전망대에 오르면 320도 굽이도는 물돌이동을 볼 수 있다. 왜가리가 서식하고 있어 비상하는 장면은 꽃기행의 덤이다.
드라마 전우에 등장했던 능교, 50년 역사를 가져서 그런지 낡아보인다. 영화 '남부군'과 드라마 '전우'에 등장했다고 하는데 특히 전우에서 최수종이 마지막 사투를 벌인 비단교 전투의 무대로 나왔다고 한다. 코스모스길을 따라 빠져 나오면 대로와 닿는다.
|
첫댓글 안녕하십니까?제주도 어부도 가고 싶은데 어찌 안되겠는지요?
자리 있어요. 지금 신청해도 됩니다.
18일 선약이 있는데 조정해서 꼭 참여하고 싶네요..막걸리가 특히나..ㅎㅎ
아직 자리가 있으니 오셔요.
역사의한 페이지를 감상하고 갑니다 건강하세요
지방에서는 참석이 불가능하군요
잘 보고갑니다.
신입이지만, 첫 여행지는 정읍으로 정했습니다.
데리고 가주실꺼죠?!
부럽습니다. 저도 가고 싶은데